•  


美議會 “中에 尖端産業 投資, 政府 承認 받아야”…초당적 法案 推進|東亞日報

美議會 “中에 尖端産業 投資, 政府 承認 받아야”…초당적 法案 推進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WSJ “이르면 來달 票決 可能性”
半導體-배터리-AI-로봇 總網羅…美資本 通한 中産業 發展 遮斷 意圖
“施行땐 歷代 最高 輸出 規制” 分析…美經濟團體 “歷史上 前例 없어” 憂慮
설리번-양제츠, 4時間半 電擊會同…頂上會談 論議…臺灣-北 問題 平行線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왼쪽)과 양제츠 중국 공산당 정치국 위원(오른쪽)이 13일 룩셈부르크 수도 룩셈부르크에서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둘은 이날 북한, 대만, 우크라이나 사태 등을 논의했다. 룩셈부르크=신화 뉴시스
제이크 설리번 美國 白堊館 國家安保補佐官(왼쪽)과 양제츠 中國 共産黨 政治局 委員(오른쪽)李 13日 룩셈부르크 수도 룩셈부르크에서 非公開 會同을 가졌다. 둘은 이날 北韓, 臺灣, 우크라이나 事態 等을 論議했다. 룩셈부르크=神話 뉴시스
美國 議會가 中國을 겨냥해 敵對國의 半導體 等 尖端 産業에 投資할 때 반드시 行政府의 承認을 받거나 國家 安保를 理由로 아예 投資를 禁止하는 法案을 推進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李 13日 報道했다. ‘차이나 머니’를 動員해 全 世界 尖端 半導體 裝備를 쓸어 담고 있는 中國을 牽制하려는 意圖로 풀이된다.

이날 제이크 설리번 美 白堊館 國家安保補佐官과 양제츠 中國 共産黨 政治局 委員 兼 中央外事工作委員會 辦公室 主任은 4時間 半 동안 電擊 會同해 美中 頂上會談 準備를 論議했다. 兩側은 北韓과 臺灣 問題를 둘러싸고 平行線을 달렸다.
○ 美 議會, 中에 半導體 投資 禁止 推進

WSJ에 따르면 美 執權 민주당과 野黨 共和黨은 超黨的으로 美 企業 및 投資者가 中國 等 ‘憂慮 國家(country of concern)’의 特定 分野에 投資할 때 聯邦政府의 審査를 받도록 하는 法案을 推進하고 있다. 特定 分野에는 半導體, 大容量 배터리, 制約, 稀土類, 바이오工學, 人工知能(AI), 量子컴퓨터, 로봇 等이 網羅됐다. 中國이 美 資本을 통해 尖端 産業을 발전시키는 일을 源泉的으로 遮斷하겠다는 意圖가 뚜렷하다.

이 法案이 施行되면 歷代 最高 水準의 規制가 될 것이라는 分析이 나온다. 美 經濟團體 ‘美中 비즈니스委員會’는 卽刻 “米 250年 歷史上 前例가 없는 法”이라며 該當 法案이 美 經濟에도 惡影響을 줄 것이라고 憂慮했다. 빠르면 다음 달 中 議會에서 票決이 實施될 可能性이 있다고 WSJ는 傳했다.

美國의 規制 强化에도 不拘하고 中國은 지난해 世界 市場에서 半導體 製造裝備 注文을 2020年보다 58% 늘려 2020, 2021年 2年 連續 世界 最大 半導體 裝備 市場이 됐다. 中國은 美國의 制裁에 對備해 自國 企業에 더 많은 半導體 裝備를 사도록 督勵하고 있다. 이에 따라 相當數 中國 企業이 裝備가 單 1個만 必要해도 最小 3, 4個를 注文하고 다른 나라 企業보다 더 비싼 값을 支拂하는 일을 마다하지 않는다.

네덜란드 半導體 企業 ASML은 最近 5年間 中國 賣出이 3倍 늘자 올해 中國 現地 職員을 200名 以上 더 雇用했다. 美 半導體 業體 KLA 亦是 같은 期間 中國 賣出이 4倍 늘었다. 블룸버그는 “中國의 半導體 生産力이 强化되고 있다”고 診斷했다.
○ 설리번-양제츠, 臺灣 두고 衝突

이날 설리번 補佐官과 梁 主任은 特히 臺灣을 둘러싸고 異見을 보였다. 바이든 行政府의 當局者는 “설리번 補佐官이 臺灣 海峽에서 中國의 攻擊的인 行動에 對한 憂慮를 傳達했다”고 紹介했다. 또 北韓의 核實驗 徵候가 捕捉됐음에도 中國이 유엔 安全保障理事會의 對北 制裁 決議案에 拒否權을 行使한 것에 憂慮를 提起했다고 밝혔다.

反面 梁 主任은 “美國이 臺灣을 利用해 中國을 制壓하려는 試圖를 中斷하라”고 맞섰다. 特히 그는 조 바이든 美 大統領이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에게 數次例 約束한 ‘4不 1無(四不一無)’를 지키지 않는다고 主張했다. △美國이 中國과 新冷戰을 追求하지 않고 △中國의 體制 變化를 꾀하지 않으며 △反中 同盟 强化 等을 推進하지 않고 △臺灣 獨立을 支持하지 않으며 △中國과 衝突할 意思가 없다고 約束했다는 것이다.

이은택 記者 nabi@donga.com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베이징=김기용 特派員 kky@donga.com
#中國投資禁止 #尖端産業投資 #美政府承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