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强制徵用 ‘사도鑛山’ 世界遺産 推薦 保留로 가닥|東亞日報

日, 强制徵用 ‘사도鑛山’ 世界遺産 推薦 保留로 가닥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20日 11時 44分


코멘트
日本 政府가 日帝 强占期 朝鮮人 强制 勞役 現場인 ‘사도 鑛山’을 올해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으로 推薦하는 構想을 保留하는 方向으로 調律 中이라고 요미우리新聞이 20日 報道했다. 代身 2024年 以後 世界遺産 登載를 推進한다는 方針이다.

요미우리에 따르면 日本 政府는 韓國의 反撥 等으로 2023年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사도 鑛山을 世界文化遺産으로 登錄될 展望이 보이지 않는다고 判斷했다. 세계유산위원회는 審査에서 탈락시킨 候補를 그 後 登錄시킨 事例가 없기 때문에 이番에 申請하는 것을 保留한다는 것이다. 日本 文化廳 傘下 文化審議會는 지난해 末 사도 鑛山을 日本 候補로 決定했고, 日本 政府는 2月 1日까지 유네스코에 申請해야 한다. 그 境遇 世界遺産委員會 審査를 거쳐 2023年 6月 頃 最終 結果가 나온다.

요미우리는 “유네스코는 世界記錄遺産에서 關係國이 異議 申請을 할 수 있도록 했고 (異議가 있을 때) 結論이 날 때까지 登錄하지 않게끔 하는 制度를 昨年에 導入했다”며 “난징大虐殺 文書 登錄에 反撥한 日本 政府가 새로운 制度 導入을 主導한 經緯가 있다”고 傳했다. 이어 “이番에는 日本이 뒤바뀐 立場이 됐다. 韓國의 反撥이 있는 가운데 (사도 光山乙) 推薦하면 國際社會의 信用을 잃을 수 있다”며 外務省 內部 雰圍氣를 傳했다. 日本이 主導한 유네스코의 새 制度로 日本이 발목을 잡혔다는 것이다.

日本 民營 放送인 JNN도 “日本 政府가 사도 鑛山의 推薦을 保留하는 方向으로 最終 調律 中”이라고 20日 傳했다. JNN은 日本 政府가 世界遺産 登載를 위한 準備 作業이 不足하다고 判斷했으며 將來 登載 實現을 위해 戰略을 다시 짜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總理는 18日 사도 鑛山 對應 方針을 묻는 質問에 “政府로서는 (世界文化遺産) 登錄을 實現하는데 무엇이 가장 效果的인지의 觀點에서 綜合的으로 檢討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登錄 申請을 해도 審査에서 탈락할 수 있다면 申請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다만 日本은 5月 니가타縣 支社 選擧, 7月 參議員 選擧를 앞두고 있다. 사도 鑛山 申請을 保留하면 現地 民心이 惡化될 수 있다. 이 때문에 執權 자민당 內 强勁派들은 ‘世界文化遺産 申請’을 剛하게 외치고 있다. 極右 性向의 女性 政治人인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自民黨 정무조사회長은 19日 記者會見에서 “日本의 名譽가 달린 問題다. 政府는 登錄을 向해 眞心으로 힘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민당 保守·右翼 性向 議員 等으로 構成된 ‘保守團結의 모임’도 18日 日本 國會에서 會議를 열고 “사도 鑛山을 世界遺産으로 推薦하라”고 日本 政府에 促求하는 決意를 採擇했다. 아베 新潮(安倍晋三) 前 總理도 이날 會議에 參席해 “事實에 土臺를 두고 (韓國 側에) 反論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니가타縣 司䆃寺에 있는 사도 鑛山은 에도 時代(1603~1867年)에 金鑛으로 有名했으나 太平洋戰爭이 本格化한 後에는 구리, 鐵, 亞鉛 等 戰爭 物資를 캐는 鑛山으로 主로 活用됐다. 日本은 勞動力 不足에 對應하기 위해 사도 鑛山에 朝鮮人을 最小 1141名 動員했다.


도쿄=朴亨埈 特派員 loves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