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아사히, 尹美香 擧論 “慰安婦 合意 再評價해 被害者 救濟해야”|동아일보

日아사히, 尹美香 擧論 “慰安婦 合意 再評價해 被害者 救濟해야”

  • 뉴시스
  • 入力 2020年 9月 18日 14時 01分


코멘트

"文在寅 大統領, 財團 解散 後 救濟策 提示 안해" 主張
"스가 政權, 韓國과 政府間 對話 始作하면 어떤가" 提言

尹美香 더불어民主黨 議員과 正義記憶連帶(正義連)를 둘러싼 論難이 浮上하자 日本 言論이 慰安婦 合意를 再評價한 後 이를 통해 被害者를 救濟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18日 日本의 進步 性向 言論인 아사히 新聞은 “慰安婦 合意 意義를 再評價해 進展을”이라는 題目의 社說에서 慰安婦들을 오랫동안 支援한 團體長 尹 議員에 對한 批判이 높아지고 있다고 說明했다.

新聞은 “(尹 議員을 둘러싼) 疑惑 眞僞가 어떻든 다시 慰安婦 救濟라는 問題에 빛이 닿고 있는 現在 狀況을 韓日 兩國 政府 모두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指摘했다.

이어 “2015年 兩 政府는 被害者 支援을 包含한 合意를 締結했으나 형해화돼 意義를 잃었다. 韓國 政府는 人權 問題 原點에 서서 合意 再評價와 移行을 推進해야 할 契機로 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批判했다.
新聞은 正義連이 日本의 法的 責任에 對해 剛하게 追窮해왔다면서 “日本 政府는 法的 核임은 認定하지는 않았으나 韓日 雙方이 政治的인 落着(落着)點으로 한 것이 5年 前 (慰安婦) 合意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日本 政府는 展示(?時) 아래 ‘軍의 關與’를 認定한 後 ‘責任을 痛感하고 있다’고 아베 總理 이름 아래 ‘마음으로부터 謝罪와 反省’을 表明했다”며 擁護했다.

이어 “하지만 (慰安婦) 合意에 對해 團體(正義連) 側은 ‘外交的 談話’라고 批判하며 韓國 輿論을 (合意) 拒否 方向으로 向하게 했다”고 批判했다. “이 흐름을 받는 形態로 文在寅 大統領은 合意에 根據해 設立된 被害者를 위한 財團을 一方的으로 解散했다”고 덧붙였다.

新聞은 文 大統領이 “‘被害者 中心主義’를 내걸고 當事者 意向을 尊重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財團 解散 以後 代身할 具體的인 救濟策을 提示하지 않고 있다”고 指摘했다.

아사히는 財團 支援金은 慰安婦 70%가 受領했다면서 “많은 사람이 苦惱와 葛藤 끝에 受領했다”고 評價했다.

이어 “過去 傷處를 조금이라도 陳情시킬수 있는 일이 被害者 中心 생각이지 않는가. 關係者들 高齡을 생각하면 이미 構築된 韓日 合意 틀을 살려 救濟를 서두르는 것이 妥當한 길이지 않는가”라고 主張했다.

아울러 “그러기 위해서는 日本 側도 움직여야 한다”며 “雙方 合意를 담은 意義와 行動을 未來로 이어야지 意義가 있다. 아베 政權은 合意를 境界로 問題가 없어진 듯한 姿勢였으나, 그 冷淡한 言動이 韓國의 反對 運動 氣勢를 키웠다”고 指摘했다.

新聞은 “歷史 問題는 하나의 合意로 解消하는 것이 아닌 雙方이 合意에 담은 意義와 行動을 未來로 連結시켜야 意義가 있다. 스가 政權은 비틀린 關係를 리셋하기 위해 새로운 政府 間 對話를 始作하면 어떻겠는가”라고 提言했다. 이어 “兩國은 只今 徵用工(强制徵用) 問題에 直面해 있다. 慰安婦 合意 趣旨를 雙方이 再確認하는 일은, 複合的인 危機를 回避하기 위해서도 有效하다”고 끝맺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