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가 不足하면 貧血? ‘陽’보다 ‘質’이 重要해요[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東亞日報

피가 不足하면 貧血? ‘陽’보다 ‘質’이 重要해요[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貧血
血液 속 헤모글로빈 數値 낮으면, 酸素 供給 不足해져 貧血 誘發
數値 改善돼도 症狀 繼續되면, 血液 量 不足한 ‘穴 不足’ 疑心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홍은심 기자
홍은심 記者
貧血이라고 하면 흔히 ‘血液이 不足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正確하게는 血液 속의 헤모글로빈 數値가 正常보다 낮은 것이다.

貧血은 血液이 代謝에 必要한 酸素를 充分하게 供給하지 못해서 低酸素血症을 誘發하는 境遇를 말한다. 組織에 酸素를 供給하는 일은 血液 內의 赤血球가 擔當하고 있다. 따라서 赤血球 內의 헤모글로빈(血色素)을 基準으로 貧血을 診斷한다. 血液의 量이 不足한 것은 ‘穴 不足’이라고 한다. 파낙스藥局의 김남주 博士는 “쉽게 말해 貧血은 血液의 ‘質’과 關聯이 있고 穴 不足은 ‘陽’과 關聯이 있다”라며 “貧血과 穴 不足은 相互 緊密하기 때문에 貧血과 穴 部族이 同時에 올 可能性이 크고 貧血만 發生할 수도 있다”라고 說明했다.

貧血과 穴 不足은 代表的인 症狀이 다르지만 類似 症狀도 많고 同時에 겪고 있는 境遇가 많아 正確하게 區別하기 어렵다. 貧血은 病院에서 診斷이 可能하다. 世界保健機構(WHO) 基準으로 血液 속의 헤모글로빈 濃度가 成人 男女 各各 13g/㎗, 12g/㎗ 未滿인 境遇 貧血로 定義한다. 그러나 穴 不足은 正確한 基準이 없다. 症狀으로 類推하거나 貧血로 診斷받고 治療해도 改善이 안 된다면 穴 不足을 疑心해 봐야 한다.

貧血은 헤모글로빈 不足으로 身體 活動에 必要한 酸素를 온몸에 充分히 供給하지 못해 低酸素血症을 誘發한다. 代表的인 症狀은 아찔한 느낌의 어지럼症이다. 頭痛, 疲勞, 手足 冷症, 認知力 障礙, 蒼白한 皮膚 等의 症狀도 나타난다. 重症이라면 脈搏과 呼吸이 빠르고 不規則的이거나 가슴 痛症을 誘發할 수 있다.

貧血의 種類는 原因에 따라 鐵 缺乏性 貧血, 巨大赤血毛毬貧血, 溶血 貧血, 再生 不良性 貧血 等 多樣한데 鐵 缺乏性 貧血이 가장 흔한 貧血의 形態다. 鐵 缺乏性 貧血은 鐵分劑 服用으로 1∼2個月 안에 頂上 數値로 回復된다. 萬若 貧血 數値가 改善돼도 如前히 症狀이 繼續된다면 穴 不足일 可能性이 크다.

血液은 身體를 循環하며 各 器官에 酸素, 營養, 호르몬을 供給하고 體溫을 維持한다. 또한 老廢物과 二酸化炭素를 排出한다. 穴 部族은 이런 血液의 機能이 떨어져 있는 것으로 여러 健康上의 問題를 일으킬 수 있다. 代表的인 症狀은 손발이 저리고 筋肉이 떨리는 症狀이다. 혈액량이 不足해 身體의 末端 部位까지 血液을 보내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心搏出量이 不足하다 보니 두근거림, 가슴이 답답한 症狀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以外에 頭痛, 疲勞, 無氣力症, 食慾不振 等 貧血과 類似한 症狀이 있다. 生理 前後 症候群과 筋肉痛, 脫毛가 나타나기도 한다. 特히 女性은 生理 期間 穴 不足 症狀을 더 느끼기 쉽다.

穴 不足은 貧血과 달리 特定 成分을 供給하는 것만으로는 改善이 어렵다. 血液을 만들고 貯藏하는 腎臟과 肝 機能 改善이 優先돼야 한다. 食習慣과 스트레스 管理에도 神經 써야 한다. 積極的인 改善을 願한다면 專門家와 相談을 통해 鐵分劑, 葉酸 等을 攝取하면 좋다. 金 博士는 “四物湯, 雙和湯 等 腎臟과 肝에 좋은 熟地黃과 當歸 等이 包含된 天然物 또는 高品質 酵母度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貧血 #穴 不足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