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腸癌 씨앗 ‘龍種’ 發見…內視鏡 언제 받는 게 좋을까?|동아일보

大腸癌 씨앗 ‘龍種’ 發見…內視鏡 언제 받는 게 좋을까?

  • 뉴시스
  • 入力 2024年 1月 17日 11時 25分


코멘트

큰 症狀 없다면 5年마다 內視鏡
1㎝以上 茸腫 發見時 3年後 檢事

大腸癌은 肺癌, 肝癌에 이어 國內 癌 死亡率 3位다. 大部分 뚜렷한 初期 症狀이 없어 大將 內視鏡을 통해 癌으로 進行될 可能性이 있는 茸腫이나 初期 癌을 미리 確認해 治療하는 것이 最善의 豫防法이다. 용종이 發見됐다면 種類, 節制 可能 與否와 個數, 크기 等에 따라 向後 大將 內視鏡 檢査 時期가 달라진다.

17日 中央癌登錄本部에 따르면 大腸癌은 2022年 우리나라에서 세 番째로 많이 發生한 癌이고, 癌 死亡率도 肺癌, 肝癌에 이어 3位다.

所長의 끝부터 始作해서 肛門까지 連結되는 大將은 펼쳐 놓으면 70~80cm에 達하는 긴 消化器官이다. 臺帳에는 大將 粘膜 一部가 頂上 粘膜과는 다른 模樣을 가지기 始作하면서 周圍보다 突出돼 보이는 용종이 생겨날 수 있다. 二重 惡性으로 進行될 可能性이 있는 용종이 禪宗이다. 禪宗은 一般 용종의 90% 以上을 차지하며 癌으로 進行될 確率이 높아 ‘大腸癌의 씨앗’으로 불리기도 한다.

大腸 용종은 생각보다 흔하게 나타나는데, 40歲 以後에는 나이가 들수록 發生 頻度가 높아진다. 原因은 아직 正確히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體質, 油田, 食生活 習慣 等의 여러 가지 原因이 複合的으로 作用해 癌으로 發展하는 것으로 推定되고 있다. 大將 內視鏡 檢査는 이런 茸腫(禪宗)을 診斷하는 가장 正確한 檢査다.

大將 內視鏡은 肛門을 통해 大將에 內視鏡을 揷入해 炎症이나 腺腫, 腫瘍 等을 診斷하는 方式으로 發見하면 바로 組織 檢査와 除去를 할 수 있다. 大將 內視鏡 檢査를 正確하게 하기 위해서는 腸을 깨끗하게 비워야 해 醫療陣의 案內에 따라 飮食을 調節하고, 腸 正決濟 服用法을 잘 熟知해야 한다. 또 施術 前 服用 中인 藥에 對해 醫療陣에게 알려야 한다. 特히 아스피린 等의 項凝固劑나 抗血小板劑제 等을 服用 中일 때 藥을 處方해주는 擔當 醫療陣과 相議해 施術 3~5日 前에 藥 服用을 中斷해야 한다.

윤진영 강동경희대학교병원 消化器內科 敎授는 “大將 內視鏡 中 용종이 發見되면 可能한 限 除去하는 것이 좋다”면서 “特히 禪宗의 境遇 癌의 前 段階이기 때문에 반드시 茸腫 切除術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茸腫 切除術은 용종의 크기에 따라 方法이 다르다. 5mm 未滿의 작은 용종은 작은 機構를 통해서 뜯어내거나 電氣裝置를 利用해 태워서 除去한다. 5mm 以上의 茸腫이라면 大將 內視鏡 下에서 올가미처럼 생긴 鐵絲를 內視鏡의 通路를 통해 揷入해 切開해 잘라낸다.

除去된 茸腫들은 組織 檢査를 통해 용종의 具體的인 種類를 判定하고, 大腸癌으로 發展 可能性과 以後 大將 內視鏡 檢査 時期를 決定하는 根據가 된다.

尹 敎授는 “危險度가 낮고 용종이 完全히 節制된 境遇 50歲 以上이라면 3~5年 後 檢査를 勸한다”면서 “용종의 完全 除去 與否가 不確實하거나 여러 個의 용종이 있었던 境遇, 크기가 1cm 以上이면 보다 짧은 期間 안에 檢査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萬若 除去된 용종의 組織 檢査에서 癌細胞가 發見되면 追加的인 檢査나 手術 等의 治療가 必要할 수 있다.

大腸癌은 倂記別로 生存率에 큰 差異가 있다. 大腸癌 1期는 約 90%, 2期는 約 70%, 3期는 約 50%, 4期는 約 10% 前後 程度다. 尹 敎授는 “症狀이 없다고 하더라도 分別 潛血 檢査는 1~2年 間隔, 大將 內視鏡 檢査는 5年 間隔으로 檢診해 癌으로의 進行을 豫防하는 것이 最善”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