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리하게 筋肉 키우다 무너진 몸, 달리기로 되살렸죠”[양종구의 100歲 時代 健康法]|東亞日報

“무리하게 筋肉 키우다 무너진 몸, 달리기로 되살렸죠”[양종구의 100歲 時代 健康法]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5日 12時 00分


코멘트
家庭主婦인 심연수 氏(46)는 2020年 4月 한 보디빌딩大會 女子部에서 2位를 한 뒤 몸이 急激히 나빠졌다. 筋肉을 키우며 6個月 持續한 極端的인 食餌療法 탓에 몸에 異常이 와 結局 帶狀疱疹까지 앓게 됐다.

심연수 씨가 7월30일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보조경기장을 달리고 있다(왼쪽 사진). 심 씨가 2020년 4월 한 보디빌딩대회에 출전해 포즈를 취한 모습(오른쪽 사진). 양종구 기자 yjongk@donga.com 심연수 씨 제공
심연수 氏가 7月30日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補助競技場을 달리고 있다(왼쪽 寫眞). 沈 氏가 2020年 4月 한 보디빌딩大會에 出戰해 포즈를 取한 모습(오른쪽 寫眞). 양종구 記者 yjongk@donga.com 심연수 氏 提供
“大會出戰을 위해 筋肉의 鮮明度를 높이고 短時間에 筋肉을 키우려고 選手들이 하는 極端的인 食餌療法을 했는데 結果的으로 問題가 된 것 같아요. 6個月間 持續했고 좋은 成果도 냈는데 大會 끝난 뒤 一般食을 먹었더니 몸이 붇기 始作했죠. 호르몬에 變化가 왔는지 몸에 異常이 생겨 苦生했어요. 몸 좋아지라고 運動을 했는데 오리려 망친 셈이 됐죠. 持續可能한 食餌療法을 竝行하며 運動했어야 했는데 너무 無理한 것 같습니다. 平素대로 運動하며 몸을 추스렸는데 저도 모르는 사이에 帶狀疱疹까지 온 겁니다. 귀에서 津물이 나오고 잠도 못 이뤄 病院을 찾아 다녔지만 帶狀疱疹이라는 診斷은 아주 늦게 알았죠. 골든타임을 놓쳐 苦生했죠.”

沈 氏는 “어지러워 걷기 힘들었다. 燒酒 3甁 마시고 걷는 느낌”이라고 했다. 病院에 2週假量 入院까지 하는 等 1年 가까이 治療를 받았다. 醫師가 “無條件 많이 움직여야 한다”며 勸誘한 게 걷기와 달리기다.

심연수 씨가 2020년 4월 한 보디빌딩대회에 출전해 연기하고 있는 모습. 심연수 씨 제공
심연수 氏가 2020年 4月 한 보디빌딩大會에 出戰해 延期하고 있는 모습. 심연수 氏 提供
沈 氏는 平素 運動에 關心이 많았다. 約 10年 前부터 인터넷 블로그 ‘낸시의 홈짐’을 따라 홈트레이닝으로 몸을 만들었고, 專門的인 웨이트트레이팅 PT(퍼스널 트레이닝)까지 받고 보디빌딩大會에 出戰해 入賞까지 했다. 하지만 지나친 食餌療法으로 體內 호르몬에 以上이 와 帶狀疱疹까지 걸렸고, 이를 걷고 달리기로 克服해 只今은 마라톤 42.195km 풀코스까지 完走하는 ‘鐵女’로 거듭났다.

“집에서 몸을 만들다 보니 더 專門的으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피트니스센터를 찾아가 專門家 PT를 받았죠. 筋肉을 키우면서 周邊을 보니 크고 작은 보디빌딩大會가 많았어요. ‘이런 世界도 있구나’ 多少 놀라면서도 ‘나도 出戰해야지’라는 생각이 들었죠.”
2018年 웨이트트레이닝을 始作한 沈 氏는 바로 재미를 붙였다. 그는 “저를 指導해주시는 트레이너가 ‘몸도 좋고 運動 잘한다’고 하니까 더 興味를 가지게 됐다”고 했다. 1年餘 뒤 大會出戰을 도와주는 피트니스센터로 옮겨 本格的으로 몸을 만들었다. 筋肉을 키우며 보디빌딩 生活體育 2級 指導者 資格證도 獲得했다.

“그냥 보디프로필 한 番 찍는 게 아니라 大會出戰이란 目標로 眞心으로 熱心히 했어요. 제가 처음 하고 싶은 挑戰이었죠. 그래서 正말 새벽에 눈 뜨고 아침 點心 저녁 運動을 했어요. 有酸素로 脂肪을 태우고 웨이트트레이닝으로 筋肉을 만들고…. 하루 6時間 넘게 運動한 것 같아요.”

심연수 씨가 2020년 4월 한 보디빌딩대회에 출전해 연기하고 있는 모습. 심연수 씨 제공
심연수 氏가 2020年 4月 한 보디빌딩大會에 出戰해 延期하고 있는 모습. 심연수 氏 提供
沈 氏는 “家庭主婦로 家族들에게 밥을 차려주면서 食餌療法을 하는 게 힘들었다”고 했다. 그래도 筋肉 키우는 게 재밌어 잘 참고 버텼다. 2020年 4月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 19) 擴散 餘波에도 열린 한 보디빌딩 大會에서 女子部 2位를 차지하기도 했다. 하지만 어쩐 일인지 몸 狀態는 오히려 나빠지게 된 것이다.

“當時 몸을 熱心히 만들고 있었는데 코로나 19로 取消되는 境遇가 많았어요. 그래도 참고 熱心히 했어요. 다른 親舊들은 다 抛棄할 때 전 끝까지 남았죠. 準優勝까지 하니 成就感과 自尊感이 크게 上昇했죠. 그런데 몸이 안 좋아지면서 좀 試鍊을 겪었어요.”

沈 氏는 醫師의 勸誘대로 걷고 달리기 始作했다. 마침 홈트레이닝 때 ‘온라인’으로 만나다 오프라인으로 모여 함께 運動하던 멤버들도 달리기 始作할 때였다.

“집에서 運動하다 같은 地域에서 사는 女子들끼리 親해지면서 모이기 始作했죠. 집에서 혼자, 或은 모여서 함께 運動하기도 했죠. 홈트레이닝이 自身의 몸을 가지고 하는 筋肉運動이라 몸이 좋아지는 것을 함께 느꼈어요. 自然스럽게 同好會가 形成됐어요.”

심연수 씨가 3월 열린 2023 서울마라톤 겸 제93회 동아마라톤 42.195km 풀코스에 출전해 결승선을 통과하고 있다. 심연수 씨 제공
심연수 氏가 3月 열린 2023 서울마라톤 兼 第93回 東亞마라톤 42.195km 풀코스에 出戰해 決勝線을 通過하고 있다. 심연수 氏 提供
2021年 말부터 함께 달렸다. 달리니 病이 好轉됐다. 홈트레이닝 멤버 18名으로 ‘塔시아’ 러닝크루도 만들었다. ‘Top-Sia(Sisters in Arpia)’는 ‘京畿 龍仁 竹田 아르피亞스포츠센터에서 最高를 向해 달려가는 女性들’이란 뜻이라고 했다. ‘즐겁게 欲心부리지 않고 現在를 즐기며 할머니가 돼서도 달리자’는 모임이다. 每週 土曜日 새벽 만나 1時間 함께 달리고 커피 마신 뒤 헤어진다. 申 氏는 5km부터 始作해 距離를 늘려갔다. 올 3月엔 2023 서울마라톤 兼 第93回 동아마라톤에서 풀코스를 4時間 21分에 完走했다. 첫 풀코스 完走다.

“極限의 苦痛이 있었지만 해냈다는 成就感을 느꼈어요. 보디빌딩大會와는 完全 다른 느낌이었죠. 누구나 挑戰할 수 있어도 아무나 해낼 수 없는 게 마라톤입니다. 제 스스로가 너무 대견스러웠죠.”

달리면서 몸이 다시 살아났다. 그는 “아직 가끔 어지러움증세을 느끼기도 하지만 달린 뒤 몸이 많이 좋아졌다”고 했다. 3個月 前부터 제대로 달리는 法도 배우고 있다. 3萬 名이 넘는 會員을 保有한 온라인 카페 ‘오픈케어’에서 提供하는 달리기 敎室에서 배우며 달리고 있다. 오픈케어는 會員들에게 달리기와 마라톤 鐵人3種에 對한 情報를 提供하고 오프라인에서 體系的인 訓鍊도 시켜주고 있다. 沈 氏는 7月 30日 새벽 열린 오픈케어 오프라인 訓鍊에 參加해 2時間을 달렸다. 그는 “잘못된 姿勢로 體力만 믿고 달리다 보면 다칠 수 있다. 그럼 오래 持續할 수 없다. 아프면 運動할 수 없고, 運動 못하면 몸이 아프다. 平生 달리기 위해 제대로 달리는 法을 배우고 있다”고 했다.

톱시아 회원들이 7월 30일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보조경기장에서 함께 달린 뒤 포즈를 취했다. 왼쪽부터 이명희, 김수민, 심연수, 김미진, 김유정,  권선희 , 정민교, 이희경 씨. 양종구 기자 yjongk@donga.com
톱시아 會員들이 7月 30日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補助競技場에서 함께 달린 뒤 포즈를 取했다. 왼쪽부터 李明姬, 김수민, 심연수, 김미진, 金裕貞, 권선희 , 정민교, 李喜儆 氏. 양종구 記者 yjongk@donga.com
살면서 무엇인가에 挑戰하는 것은 가슴 뛰는 일이다. 하지만 沈 氏에게 大會出戰은 絶對的인 目標는 아니다. “하나의 재밌는 에피소드”라고 했다. 그는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다 보니 보디빌딩大會에 出戰했고, 달리다 보니 마라톤大會에 나간 것”이라고 했다. 그런데 이런 에피소드를 만들어가는 게 즐겁다. 向後 海外 마라톤大會 出戰까지 計劃하고 있다. 沈 氏는 같은 나이帶 女性들에게 ‘動機附與’도 주고 있다. 沈 氏가 몸을 잘 만들어가고 있는 過程을 지켜본 周邊 女性들이 따라 하기 始作했다고 했다.

“前 하루하루 즐겁게 사는 게 좋아요. 時間에 拘礙받지 않고 運動하고, 親舊들하고 만나고, 아이들 돌보고…. 이런 삶이 즐거워요. 이렇게 살다 보면 앞으로 더 즐거운 일들이 많이 생겨나지 않겠어요?”

沈 氏는 “언젠가 울트라마라톤, 트레일러닝도 하고 있을 수 있다. 즐거우면 挑戰하는 게 내 삶의 方式이다. 앞으로 재밌는 게 더 많이 생기길 期待한다”고 말했다. 最近 女性 專用 循環運動 인터벌트레이닝 센터에서 파트타임 트레이너로 일하고 있는 沈 氏는 웨이트트레이닝과 달리기, 登山을 번갈아 하며 새로운 挑戰을 準備하고 있다.

심연수 씨가 산에 올라 포즈를 취했다. 심  씨는 웨이트트레이닝과 달리기, 등산을 번갈아  하며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심연수 씨 제공
심연수 氏가 山에 올라 포즈를 取했다. 沈 氏는 웨이트트레이닝과 달리기, 登山을 번갈아 하며 새로운 挑戰을 準備하고 있다. 심연수 氏 提供


양종구 記者 yjong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