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時間 手術 견디고 卵巢癌 完治… “醫師 激勵 큰 힘”[病을 이겨내는 사람들]|東亞日報

11時間 手術 견디고 卵巢癌 完治… “醫師 激勵 큰 힘”[病을 이겨내는 사람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4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박종섭 前 서울聖母病院 敎授, 이성종 敎授-卵巢癌 임연숙 氏
아랫배 不便 增稅 卵巢癌 3期 診斷
腹腔 內 臟器 들어내고 9回 抗癌… 卵巢癌 患者 80%가 3期 以後 發見
成長 빨라 1年 안에 퍼지기도… 早期 發見 위해 每年 檢査받아야

난소암은 치료가 힘든 암으로 여겨지지만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 3기에 암을 발견했지만 완치 판정을 받은 임연숙 씨가 수술을 집도한 박종섭 전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 교수와 완치 판정을 내린 이성종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 교수를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임 씨, 박 전 교수, 이 교수. 서울성모병원 제공
卵巢癌은 治療가 힘든 癌으로 여겨지지만 充分히 克服 可能하다. 3期에 癌을 發見했지만 完治 判定을 받은 임연숙 氏가 手術을 執刀한 박종섭 前 서울聖母病院 産婦人科 敎授와 完治 判定을 내린 이성종 서울聖母病院 産婦人科 敎授를 만나 對話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林 氏, 朴 前 敎授, 李 敎授. 서울聖母病院 提供
2021年 12月 임연숙 氏(65)는 卵巢癌 完治 判定을 받았다. 奇跡이 일어났다고 여겼다. 發見 當時 3期였던 데다 卵巢癌이 워낙 治療가 어려운 癌이기 때문이다.

林 氏의 手術은 卵巢癌 分野에서 꽤 名聲이 높았던 박종섭 前 서울聖母病院 産婦人科 敎授가 執刀했다. 하지만 朴 前 敎授는 完治 判定을 내리기 前에 停年退職했다. 그는 現在 바이오 企業의 常任顧問을 맡고 있다. 그의 뒤를 이어 弟子인 이성종 서울聖母病院 産婦人科 敎授가 林 氏의 診療를 맡았다. 完治 判定을 내린 醫師가 이 敎授다.

林 氏는 두 사람 모두를 生命의 恩人으로 여긴다고 했다. 두 사람을 함께 볼 機會가 없던 次에 마침 連絡이 닿아 한자리에 모였다. 林 氏의 卵巢癌 鬪病記를 들어봤다.

● “癌일 거라고는 꿈에도 생각 못 해”
2016年 12月 무렵. 林 씨는 모처럼 만에 親舊들과 海外旅行을 떠났다. 旅行은 즐거웠지만 아랫배가 不便했다. 그때까지만 해도 가벼운 비뇨기계 疾患일 거라고만 생각했다. 卵巢癌으로 인한 症勢라고는 斟酌도 하지 못했다.

이런 症勢는 20日 동안 持續됐다. 小便을 보고 난 後에도 찜찜함이 남았다. 結局 洞네 産婦人科를 찾았다. 超音波 檢査를 하던 醫師의 입에서 “어이쿠”라는 소리가 나왔다. 癌인 것 같다고 했다. 큰 病院을 가 보라는 소리에 하늘이 노랗게 變했다.

林 氏는 집에 오자마자 펑펑 울었다. 以後 딸이 沈着하게 醫療陣을 物色했다. 評判과 手術 實績 等 公開된 情報는 다 찾아봤다. 딸은 朴 前 敎授를 選擇했다. 癌이 아니길 바라며 診療室에 들어갔다. 結果는 바뀌지 않았다. 이미 腹腔 全體로 癌이 퍼져 있었다.

林 氏는 1年 前 健康 檢診을 받은 적이 있었다. 그때만 해도 癌으로 疑心되는 或은 發見되지 않았다. 1年 만에 卵巢癌이 3기가 될 程度로 惡化된 것이다. 朴 前 敎授는 “卵巢癌은 成長이 빠른 癌이다. 1年 만에 癌이 퍼질 수도 있고, 사람에 따라서는 3個月 만에 훌쩍 자랄 수도 있다”고 말했다.

一般的으로 卵巢癌의 境遇 手術 治療가 標準이다. 하지만 患者의 健康 狀態가 手術을 堪當하기 어려운 狀態라면 抗癌 治療부터 먼저 한다. 多幸히 林 氏의 健康 狀態는 手術을 充分히 견딜 수 있다고 判斷됐다. 朴 前 敎授는 곧바로 手術에 들어가기로 했다.

● 11時間 大手術 後 抗癌 治療
手術은 迅速하게 進行됐다. 林 氏는 外來 診療를 받고 10日 만에 手術臺에 올랐다. 朴 前 敎授는 “手術을 미룰 수 있는 狀況이 아니었다. 또한 卵巢癌 患者 手術을 最優先으로 한다는 病院 原則에 따라 手術을 서둘렀다”고 말했다. 다른 外來 患者 診療를 미루는 限이 있더라도 林 氏 手術에 集中했다는 것이다.

배를 열어 보니 狀況은 아주 좋지 않았다. 周邊 臟器와 血管에까지 癌이 깊이 浸透해 있었다. 卵巢만 除去한다고 해서 끝나는 手術이 아니었다. 或是 남아있을지도 모르는 癌의 뿌리를 뽑으려면 周邊의 臟器를 모두 들어내야 했다. 그러지 않을 境遇 再發 確率이 크게 높아진다.

大手術이었다. 卵巢, 림프節, 膀胱, 大將을 다 節制했다. 子宮도 節制해야 한다. 하지만 林 氏가 30代 後半에 子宮筋腫 除去를 위해 子宮을 이미 切除한 狀態였기에 追加 措置는 하지 않아도 됐다. 血管에 浸透한 腫瘍도 除去했다.

當時 手術室에는 朴 前 敎授뿐 아니라 血管外科, 大腸肛門外科, 泌尿器科의 敎授들이 모두 들어갔다. 韓 敎授가 手術을 끝내면 다른 敎授가 이어 執刀했다. 이렇게 하다 보니 手術 時間만 11時間이 所要됐다. 手術室 밖에서 기다리던 林 氏 男便 안병도 氏는 “수술이 너무 길어지는 바람에 잘못되는 건 아닌가 걱정하며 마음을 졸였었다”며 當時를 回想했다.

手術은 成功的으로 끝났다. 抗癌 治療를 始作했다. 普通 卵巢癌의 境遇 6回 抗癌 治療가 標準 治療法이다. 하지만 林 氏는 抗癌 治療를 追加로 3回 더 받아야 했다. 6回 治療가 끝난 後 컴퓨터單層撮影(CT) 檢査를 했는데 微細하게 腫瘍이 남아있을지도 모른다는 判斷이 나왔기 때문이다.

抗癌 治療도 쉽지는 않았다. 처음에는 입맛이 뚝 떨어졌다. 너무 아플 때는 男便을 붙들고 다리를 잘라 달라고 哀願하기도 했다. 多幸히 네 番째 抗癌 治療 때부터는 어느 程度 適應을 하면서 잘 버텨냈다. 2017年 7月 末 抗癌 治療를 無事히 끝낼 수 있었다.

● “醫師 激勵가 患者에겐 큰 힘 돼”
癌 宣告를 받으면 大部分 恐怖에 휩싸인다. 林 氏와 男便도 그랬다. 두 사람은 서로 붙들고 펑펑 울었다. 그런 夫婦에게 朴 前 敎授는 “두 분이 오래오래 살 수 있게 해 줄 테니 걱정하지 마시라”고 慰勞했다. 夫婦는 “그때의 感動은 只今도 잊을 수 없다”고 말했다.

手術하고 2年이 지났을 때 朴 前 敎授는 完治를 確信했다고 한다. 卵巢癌 再發은 大部分 2年 以內에 나타나는데 林 氏는 그럴 만한 兆朕이 없었다는 것이다. 林 氏는 “當時 朴 前 敎授가 ‘내 患者는 再發이 적다’고 말했다. 비로소 내가 살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勿論 癌 再發에 對한 걱정은 完治 後인 只今도 남아있다. 6個月 或은 1年마다 追跡 檢査를 위해 病院을 찾는데 그때마다 잔뜩 緊張이 된다. 完治 判定을 내린 이 敎授는 그런 林 氏에게 “再發 危險이 아주 낮으니 健康 管理에만 神經 쓰시라”고 助言했다. 國內外 統計를 보면 卵巢癌의 境遇 7年 동안 再發하지 않으면 再發 確率이 뚝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런 말을 들을 때 林 氏는 비로소 安心이 된다. 林 氏는 “醫師의 自信感만큼 患者에게 힘이 되는 激勵는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癌 完治 以後에도 不便함이 完全히 除去된 것은 아니다. 손발에 저림 症勢가 間或 나타난다. 抗癌 治療 副作用이다. 李 敎授는 “抗癌 治療를 하다 보면 末梢 神經이 죽을 수가 있다. 이 境遇 손과 발이 저리고 살짝 痲痹되는 느낌을 받는다”고 말했다. 이 副作用은 平生 안고 가야 한다. 林 氏는 “그래도 生命을 救한 것에 비하면 이 程度의 副作用은 問題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家族 間의 鄭은 더 끈끈해졌다. 男便 安 氏는 아내가 鬪病하는 동안 스트레스를 주지 않으려고 늘 操心했다. 週末에는 아내와 함께 있기 위해 좋아하던 골프를 6年 동안 完全히 끊었다. 子息들도 늘 엄마의 顔色을 살폈다. 서로를 위하는 마음이 커졌다. 安 氏는 요즘도 每日 밤 잠자기 前 30分씩 아내의 저린 발을 주물러 준다. 朴 前 敎授는 “癌을 克服한 後 家族 間에 情이 더 깊어지고 삶의 質도 좋아진 事例가 많다”고 했다.

● 定期 檢査가 最高 豫防法
國家癌登錄統計에 따르면 2020年 癌에 걸린 國內 女性 患者는 總 11萬7334名이다. 乳房癌(2萬4806名)李 21%를 차지하며 1位를 記錄했다. 卵巢癌 新規 患者는 2947名으로 채 3%가 되지 않는다. 發病率 順位로만 보면 10位圈 밖이다. 하지만 治療가 매우 어려운 癌으로 꼽힌다. 卵巢癌 死亡率은 8位다.

生存率이 낮은 理由는 癌을 늦게 發見하기 때문이다. 다른 癌도 비슷하지만 卵巢癌은 初期 症勢가 거의 없다. 普通은 腹痛이나 腹部 膨滿感, 消化不良, 質 出血 等의 症勢가 있지만 이마저도 癌이 꽤 進行된 後 나타날 때가 많다.

事實 卵巢癌을 1期에 發見하면 5年 生存率(完治)은 90%에 이른다. 하지만 卵巢癌 患者 10名 中 8名꼴로 3期 或은 4期에 癌을 發見한다. 林 氏 또한 3期에 病을 發見했다. 多幸히 完治됐지만 이 境遇 完治率은 30∼40%로 뚝 떨어진다. 따라서 다른 어떤 癌보다 早期 發見이 重要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6個月 或은 1年 單位로 檢査를 하는 게 좋다. 骨盤 超音波 或은 ‘CA125’라는 腫瘍標識자(암을 疑心할 수 있는 指標) 檢査를 한다. CA125 數値가 mL當 46U 以內라면 頂上 範圍이지만 過度하게 높게 나타나면 持續的인 觀察이 必要하다.

卵巢癌의 原因을 正確하게 말할 수는 없다. 다만 妊娠과 出産이 卵巢癌 危險度를 낮춘다는 硏究 結果가 있다. 低出産이 하나의 原因일 수 있다는 뜻이다. 肥滿度 卵巢癌 危險을 높이는 要因으로 指摘된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卵巢癌 #早期發見 #定期 檢査 #醫師 激勵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