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神經外科-腦血管 分野 專門性 認定… 世界 腦卒中學會서 最高賞 受賞|東亞日報

神經外科-腦血管 分野 專門性 認定… 世界 腦卒中學會서 最高賞 受賞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베스트 專門病院]에스浦項病院
4回 連續 專門病院 指定… 神經外科 專門醫 14名 勤務
開頭術 等 高難度 手術 可能… 지난해 總 917件의 腦手術 實施
再開通술 成功率 國內 最上位圈… 腦卒中 治療 優秀機關 最高 等級
全 世界 20萬餘 個 病院 中 唯一


2008年 慶北 浦項市에서 開院한 에스浦項病院은 ‘價値 있는 일을 좋은 사람들과 오랫동안 함께하는 病院’이라는 비전으로 神經外科 分野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提示했다. 現在 神經外科 專門醫 14名이 勤務하고 있고 腦血管 分野에서는 國內 大學病院과 比較해도 遜色이 없는 成果를 내는 腦血管 專門病院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慶北서 唯一한 專門病院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열린 SSGC.
人工知能의 現在와 未來를 主題로 열린 SSGC.
首都圈과 地方의 醫療 隔差는 加速化되고 있고 患者들은 無條件 首都圈의 病院으로 가려고 한다. 特히 生命과 直結된 腦血管 疾患을 治療하는 地域의 人力 資源이 漸漸 더 枯渴돼 가고 있는 實情으로 많은 患者가 迅速하게 適切한 病院에서 治療받지 못해 所重한 목숨을 잃고 있다. 腦出血, 腦硬塞과 같은 腦血管 疾患은 時間이 生命이다. 골든타임 內에 治療가 可能한 病院이 地域 內에 있는 것이 매우 重要하다. 時間이 患者의 生命을 左之右之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心腦血管센터가 大部分 서울 首都圈에 몰려 있어 地方에서 發生한 重症 應急 腦血管疾患 患者의 治療 接近性은 매우 劣惡하다.

保健福祉部는 2011年부터 病院級 醫療機關 中에서 特定 診療 科目이나 特定 疾患 等에 對해 難度가 높은 醫療 行爲를 하는 中小 病院을 專門病院으로 指定해 健康保險 酬價를 支援하고 있다. 專門病院制度는 國民들이 良質의 醫療 서비스를 提供하는 醫療機關을 選擇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든 制度로 現在 全國에 110個 病院이 指定돼 있다. 首都圈 上級 綜合病院 쏠림 現象을 改善하고 醫療 傳達 體系를 確立하고자 專門病院制度가 施行된 지 10年이 넘었음에도 높은 引證 基準과 制度的 支援의 限界로 인해 많은 病院이 專門病院 申請을 하지 않고 있다.

에스浦項病院(代表 病院長 김문철)은 慶北에서 唯一한 專門病院이다. 2011年 全國에서 唯一한 1期 神經外科 專門病院으로 指定됐고, 2, 3, 4期 腦血管 專門病院까지 4回 連續 專門病院으로 指定됐다. 여기에 ‘腦血管 指導 專門病院’과 ‘分野別 代表 病院’으로 指定돼 그 役割을 遂行하고 있다. 에스浦項病院은 開院 後 15年間 地域 間의 醫療 偏差를 줄이고 患者들의 生命을 지켜오고 있다.

地域 內 最多數 神經外科 醫療陣 布陣
개원 후부터 한번도 쉬지 않고 아침 7시 30분부터 진행 중인   에스포항병원 모닝콘퍼런스.
開院 後부터 한番도 쉬지 않고 아침 7時 30分부터 進行 中인 에스浦項病院 모닝콘퍼런스.
김문철 에스浦項病院 代表 病院長은 20餘 年 前 大邱의 한 大學病院에서 敎授로 在職할 當時 제때 治療를 받지 못한 채 後送되는 過程에서 목숨을 잃은 患者들을 보면서 안타까움을 느꼈다. 제때 治療만 받았어도 回復했을 患者들을 보면서 地域 內에서 專門的인 醫療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地域 醫療의 偏差를 줄이고 患者들에게 醫療 質을 높일 수 있는 제대로 된 病院을 세우고자 人口 50萬의 慶北 포항시에 2008年 10月 優秀한 實力을 갖춘 醫療陣과 職員 70名과 함께 에스浦項病院을 設立했다.

開院 15年이 지난 現在는 神經外科 分野에서 14名으로 가장 많은 專門醫를 갖추고 있다. 地方의 中小 病院이지만 腦血管을 手術할 수 있는 醫師가 8名, 腦血管센터에 所屬된 醫師만 13名으로 神經外科, 神經科, 映像醫學科 專門醫가 布陣해 있다. 普通 上級 綜合病院에서 開頭術이 可能한 腦血管 醫師가 2∼3名 水準인 것을 勘案하면 에스浦項病院의 規模는 매우 異例的이다. 더군다나 大部分 開頭術, 仲裁 手術과 같은 苦難도 手術이 可能하고 KoNES, KSIN 學會 引證醫이자 臨床 經驗이 豐富한 醫師들이어서 비슷한 規模의 病院과 比較했을 때 獨步的인 競爭力이라 할 수 있다. 에스浦項病院은 높은 經驗値를 갖춘 醫療陣이 팀 體制로 24時間 直接 應急 當直 勤務를 서고 있어 應急 患者에 對한 體系的이고 細部的인 診斷과 手術이 可能하다. 病院 內 Acute stroke MRI 檢事까지 診斷에 드는 時間도 短縮하고 있어 大學病院을 凌駕하는 시스템을 갖춰 腦血管 疾患에 對해 專門的인 診療가 可能하다.

國內를 넘어 世界에서 認定한 優秀한 力量
2022년 9월 캄보디아 해외선교에서 만난 캄보디아 왕립 프놈펜대학교 한국어과 학생들.
2022年 9月 캄보디아 海外宣敎에서 만난 캄보디아 王立 프놈펜大學校 韓國語科 學生들.
에스浦項病院은 2022年 總 917件의 腦手術을 實施했다. 이 中 腦動脈瘤 클립 手術은 84件, 腦動脈瘤 코일 手術은 235件, 破裂돼 腦出血을 同伴한 腦動脈瘤 患者 69件, 腦血管吻合術의 境遇 15件이다. 應急 腦血管 再開通術의 境遇 總 110件을 實施했다. 再開通術의 最近 2年間 手術 成功率 ‘TICI grade’ 또한 TICI 2b 異常은 平均 86.4%로 國內에서도 最上位圈의 成跡을 나타낸다. 많은 手術 件數와 成功率을 보면 腦血管 分野에서 斷然코 國內 最高 水準의 專門性을 가진 病院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지난해 多樣한 認證을 받으며 水準 높은 腦卒中 治療 서비스를 提供했음을 立證했다. 大寒腦卒中學會로부터 再貫流治療 腦卒中센터 引證, 韓國腦卒中登錄事業 協力病院 指定, 腦卒中센터 模範 引證 病院 等 腦卒中 診療 體系 發展을 위해 積極的인 姿勢로 先導的인 役割을 遂行하며 優秀한 力量을 보여주고 있다.

또 綜合病院으로 昇格한 以後 2014年 6次 急性期 腦卒中 適正性 評價부터 지난해 9次 急性期 腦卒中 適正性 評價에서 99.9點(全體 平均 91.32點)을 받으며 4回 連續 1等級을 維持했다.

에스浦項病院의 力量은 國內를 넘어 世界에서도 韓國 腦卒中 治療의 優秀性을 世界에 알렸다. 지난해 10月은 싱가포르에서 열린 世界腦卒中學會에서 腦卒中 患者의 集中的인 모니터링과 體系的인 檢査, 診斷, 治療의 最適 運營 시스템으로 腦卒中 治療 優秀 機關들에 授與되는 WSO Angels Awards 最高 等級인 다이아몬드를 受賞했다. 처음 參加한 2021年 3分期부터 2022年 2分期까지 4回 連續으로 다이아몬드 等級을 受賞했는데 이는 國內 大學 病院을 包含해서도 國內 唯一할 뿐 아니라 全 世界 20萬餘 個 病院 中 唯一한 成果로 腦卒中 治療 및 管理가 優秀한 病院임을 世界에서도 認定받는 機會였다.

地域 醫療 傳達 體系 構築을 위한 努力
이처럼 탄탄한 治療 力量을 갖춘 에스浦項病院이 地域 內에 있음에도 不拘하고 應急患者가 골든타임人 3時間 以內에 에스浦項病院으로 바로 後送되지 못하는 일이 如前히 發生한다. 單純히 規模가 크다는 理由로 圈域 應急醫療센터나 地域 應急醫療센터를 갖춘 醫療機關으로 患者를 移送하는 119 應急 體系의 問題點이 患者의 治療를 막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問題를 解決할 수 있는 代案인 專門病院制度 活用을 위해 에스浦項病院은 政府, 地自體, 學會 等과 만나 努力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全國의 4個 腦血管 專門病院이 에스浦項病院에 모여 첫 學術大會를 開催했다. 各 病院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共有하며 腦血管 治療에 對한 폭넓은 知識을 共有하는 專門病院의 國內 첫 細部 學術大會였다.

K-醫療를 위한 硏修 및 海外 醫療 奉仕
2022년 9월 캄보디아 해외 선교 깜뽕스프 끄랑뜨로앗 교회에서 진행된 의료봉사 모습.
2022年 9月 캄보디아 海外 宣敎 깜뽕스프 끄랑뜨로앗 敎會에서 進行된 醫療奉仕 모습.
에스浦項病院은 國內와 世界에서 認定받는 腦血管 專門病院으로 成長해왔지만 이에 初心을 잃지 않으려고 努力하고 있다. 特히 國內 病院들에는 病院 시스템을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共有하고 있으며 醫療 落後 國家의 海外 醫療陣에게는 國內 先進 醫療 技術과 最新 手術法을 傳授하고 있다.

全國 最初로 大韓神經損傷學回(KNTS)로부터 敎育 病院으로 指定됐고 2017年부터 最近 라오스 神經外科 專門醫까지 總 6名의 海外 神經外科 醫師들에게 病院의 노하우를 提供하는 海外 醫療陣 硏修 프로그램을 無料로 提供하며 K-醫療의 位相을 높였다. 2012年 秋夕 名節 期間에는 泰國, 필리핀, 캄보디아 3個國을 總 7回에 걸쳐 醫療 奉仕를 다녀왔다. 또한 每年 醫師, 看護師, 臨床病理士, 物理治療師, 行政職 等 다양한 職群에서 約 30名으로 이뤄진 醫療宣敎팀을 選拔해 海外 醫療 奉仕를 實踐하고 있다.

硏究 志向 病院으로서의 새 모델 追求
에스浦項病院은 ‘硏究志向病院’이라는 旗幟 아래 다양한 臨床 硏究 및 融合 硏究를 進行하고 있다. 지난 3年間 에스浦項病院은 臨床 硏究 分野에서 뛰어난 成果를 보여줬을 뿐만 아니라 外延을 擴張해 포스텍을 비롯한 여러 敎育 機關 및 病院, 企業들과 協業 및 仲介 硏究들을 이어가고 있다. 特히 2023年부터는 院內에 醫療硏究所를 組織해 더욱 體系的인 데이터 管理 및 硏究 遂行을 위한 시스템을 構築해 나가고 있다.

박덕호 에스浦項病院 醫療硏究所腸(再活醫學科 專門醫, 醫學博士)은 “臨床 硏究 및 仲介 硏究를 통해 바이오헬스 産業의 育成에 寄與하고 參與하는 것은 窮極的으로는 持續可能한 病院으로서의 새 모델을 提示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다가오는 未來에 對備하고 더 큰 價値를 創出하기 위해서는 診療를 통해 生成되는 다양한 臨床 데이터의 體系的인 管理 및 質的 向上을 追求해야 하며, 이것은 病院만이 가질 수 있는 重要한 資産이다”라고 說明했다.

에스浦項病院은 生命을 살리는 必須 醫療에 있어 그 役割을 다하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 腦血管 分野뿐 아니라 心臟, 外相 等 重症 應急 疾患 治療에 있어 役割을 擴大하고 있다. 이 外에도 脊椎, 關節, 痛症, 再活, 消火器 內視鏡 센터, 透析실 運營 等으로 綜合病院으로서 地域民의 健康을 責任질 수 있도록 그 力量을 앞으로도 擴張해 나갈 計劃이다. 에스浦項病院이 構築한 뛰어난 시스템을 통해 地域民들에게 더 나은 醫療 서비스를 提供하고 15年間 쌓아온 經驗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硏究와 發展을 이어가 앞으로 國內 醫療의 發展을 위해 先導해 나갈 것이다.


黃海線 記者 hhs2552@donga.com
#베스트 專門病院 #에스浦項病院 #神經外科 #腦血管 #腦卒中學會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