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防風나물은 中風을 막을까?[이상곤의 實錄韓醫學]〈133〉|東亞日報

防風나물은 中風을 막을까?[이상곤의 實錄韓醫學]〈133〉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상곤 갑산한의원 원장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風水地理說의 根據가 되는 ‘風水(風水)’라는 말은 장풍得水(藏風得水)의 준말이다. 直譯하면 감출 腸(藏)에 바람 風(風), 바람은 감추고 물을 얻는 곳을 가리킨다.

겨울 寒波를 몰고 오는 北西風은 막아주면서 農事지을 물은 豐富하게 얻을 수 있는 곳, 意譯을 하면 바람이 잦고 물이 豐富한 곳이 사람 살기 좋은 곳이란 意味다. 예부터 바람을 막기 위해 洞네 앞이나 바닷가에 防風林(防風林)을 造成한 걸 보면 祖上들이 바람을 얼마나 健康에 해로운 要素로 認識했는지를 알 수 있다.

韓方에서도 ‘바람(風)’은 반드시 막고 이겨내야 할 病症의 하나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中風(中風)이 그 代表的이다. 바람이 어떻게 病因이 되어 疾病을 誘發하는지는 中國의 醫學書 ‘黃帝內經’ 太素에 잘 記錄되어 있다. ‘바람은 元來 氣(氣)와 하나인데 천천히 秩序가 있을 때는 氣(氣)가 되지만 빠르고 多急하면 風(風)李 된다.’

이때 旗는 크게 自然에서의 大氣(大氣)와 人體 內部에 흐르는 原器(元氣)로 解釋할 수 있다. 大氣나 原器 모두 餘裕와 秩序가 있을 때는 에너지로 作用하지만 빠르고 急해지면 自然에서는 颱風이 되고, 人體에서는 腦血管 疾患인 中風이나 瓦斯風, 高血壓, 耳鳴, 어지럼症 같은 疾患을 일으킨다.

風聞 藝風 風池 等 바람을 막기 위한 우리 몸의 經穴이 머리 뒤便에 몰려 있는 것도 그 때문이다. 옛 어른들이 머리 뒤便에 벙거지를 쓰고 목을 保護했던 理由도 風聞과 風池穴을 保護해 中風이나 感氣를 豫防하기 위해서였다. 韓醫學의 槪念에서는 感氣도 風症(風症)에 屬한다. 어린아이들이 感氣에 걸리면 防風과 黃機가 든 玉屛風散을 使用했는데, 이는 屛風처럼 단단하게 城을 쌓아 바이러스 侵入에 對抗한다는 意味다.

이처럼 防風(防風)은 예부터 바람을 막아주는 代表 藥物로 쓰였다. 防風은 藥材로도 쓰였지만 나물로도 注目받았다. 防風에는 眞防風, 解放風, 式防風의 세 種類가 있는데 藥으로 쓰는 震方風은 원防風이라고 해서 韓方의 代表 藥물 中 하나고, 解放風은 갯防風이라고도 불리며 沙蔘(沙蔘)을 닮은 藥材다. 式防風은 갯기름나물로 防風나물科에 屬하고 戰壕라는 藥물에 가깝다. 感氣 症狀을 解消하고 기침을 없애며 呼吸器의 粘膜을 튼튼하게 해주는 效果가 있는데 한마디로 風을 治療하는 防風과는 距離가 멀다.

英祖 15年 2月 承政院日記에는 解放風을 몰래 캐 가는 中國人들에게 激忿한 臣下의 報告 內容이 나온다. 朝鮮 防風의 質이 高麗人蔘만큼 좋았음을 알 수 있다. 承政院日記 仁祖 24年의 記錄에는 防風의 效驗에 對해 仔細히 나와 있는데 防風이 들어가는 處方 中 防風通聖散(防風通聖散)李 仁祖의 感氣 後遺症을 진정시키는 데 큰 效驗을 發揮했다는 內容이다. “삼가 熱이 나는 症候와 귓속의 이名이 모두 덜한 듯하다는 下校를 받들고서, 神들은 至極히 기쁘고 敬賀하는 마음을 禁할 수 없었습니다.”

防風나물이 藥材로 쓰이는 防風과 다르다 해서 失望할 必要는 없다. 防風나물이 屬한 戰壕는 氣管支의 가래나 異物質을 없애주고 呼吸器의 粘膜을 튼튼하게 强化하는 健康 食材料이기 때문이다. 봄철 黃沙와 알레르기疾患이 流行하는 이즈음, 防風나물로 食卓을 꾸며 보는 건 어떨까.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防風나물 #中風 #機關紙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