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保溫과 맵시의 끝판…嚴冬雪寒 달구는 머플러[김종석의 굿샷 라이프]|東亞日報

保溫과 맵시의 끝판…嚴冬雪寒 달구는 머플러[김종석의 굿샷 라이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2月 18日 09時 30分


코멘트

목도리만 둘러도 體溫 5度 上昇
心血管 呼吸器 疾患 豫防 效果
氷板길 落傷 막으려면 筋力 强化
凍傷에는 40度 前後 따뜻한 물에

목도리만 해도 체온을 5도 가까이 올리는 효과가 있다. 배우 송중기가 머플러 차림으로 서점에서 책을 보고 있다. 출처 송중기 인스타그램
목도리만 해도 體溫을 5度 가까이 올리는 效果가 있다. 俳優 송중기가 머플러 차림으로 書店에서 冊을 보고 있다. 出處 송중기 인스타그램
俳優 송중기(37)는 머플러(목도리)와 잘 어울린다는 評價를 듣는다.

얼마 前 自身의 인스타그램에 登場한 野球帽子에 머플러를 두른 채 書店에서 冊을 보고 있는 모습도 話題가 됐다. 過去 化粧品이나 免稅店 CF 出演 때도 머플러를 두르고 登場해 눈길을 끌었다.

요즘 같은 嚴冬雪寒에는 ‘송중기 따라하기’가 健康 維持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목을 따뜻하게 하면 큰 病치레를 막을 수도 있다는 게 專門家 助言이다.

● 體溫 調節 能力 弱해서 더 重要한 목
목에는 腦로 올라가는 굵은 血管들이 있어 이 血管이 收縮되면 腦에 血液이 제대로 供給되지 않을 수 있다. 老弱者의 境遇에는 腦卒中 같은 致命的 危險이 發生할 수 있기 때문에 목 部位 保溫은 重要하다. 목도리만 둘러도 體溫을 3~5度 높일 수 있다. 게다가 목은 腦 部位 보다 體溫 調節 能力이 떨어진다고 한다. 목도리가 겨울철 必須 아이템으로 꼽히는 理由다.

주원홍 대한장애인테니스협회장은 10년 넘게 겨울 뿐 아니라 봄, 가을에도 목도리를 착용하고 있다. 동아일보 DB
주원홍 大寒障礙인테니스협회장은 10年 넘게 겨울 뿐 아니라 봄, 가을에도 목도리를 着用하고 있다. 東亞日報 DB
주원홍 大寒障礙人테니스協會長(66)은 10年 넘게 한여름을 빼고 봄, 가을, 겨울에 늘 머플러 또는 스카프를 하고 다닌다. 삼성물산과 三星證券 테니스部 監督 時節 박성희, 이형택, 조윤정, 전미라, 정현 等을 길러낸 主 會長은 “목만 따뜻해도 온 몸이 든든하고 安定感을 준다. 이젠 안 하면 허전할 程度다. 목도리를 하면서 感氣도 걸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主 會長은 또 “周邊 知人들에게도 목도리를 자주 勸하고 있다. 비슷한 效果를 봤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며 웃었다.

추운 날씨에 外出하거나 登山이나 運動 等 野外活動을 할 때는 各別히 保溫과 함께 安全事故에 留意해야 한다.

● 65歲 以上 老人人口 30% 落傷 經驗
겨울철 낙상 사고를 피하려면 장갑 착용, 스트레칭 등 사전 예방조치도 중요하다. 동아일보 DB
겨울철 落傷 事故를 避하려면 掌匣 着用, 스트레칭 等 事前 豫防措置도 重要하다. 東亞日報 DB
겨울철엔 氷板길에 넘어지는 事故가 늘어나게 돼 落傷으로 인한 骨折發生率이 急激히 增加한다. 問題는 高齡일수록 危機狀況에 敏捷하게 對應하지 못해 큰 事故로 이어지기 쉽다는 것이다. 關聯 調査에 따르면 國內에서 65歲 以上의 老人人口 中 約 30%가 落傷을 經驗하며, 이 中 36% 以上이 2週 以上 入院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死亡率 亦是 他 年齡 對備 10倍에 이르며, 入院率은 8倍에 肉薄한다. 무엇보다 後遺症이 남아 삶의 質을 顯著히 減少시킬 수 있으므로 겨울철엔 落傷事故에 各別히 注意해야 한다.

하용찬 서울부민병원 진료부원장(정형외과 전문의). 서울부민병원 제공
하용찬 서울府民病院 診療副院長(整形外科 專門醫). 서울府民病院 提供
하용찬 서울府民病院 診療副院長(整形外科 專門醫)은 “다리筋力 低下, 어지럼症, 癡呆, 腦卒中, 不整脈, 視力問題 等 老人性 疾患의 事前 點檢을 忠實히 하면 老年層 落傷의 危險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落傷 後에는 症狀이 가볍다고 하더라도 病院을 찾아 診療를 받는 것이 좋다. 特히 老人性 骨折을 豫防하기 위해 骨多孔症 有無를 체크해봐야 한다.

下 副院長은 “춥다고 집에서 움츠리고 있기보다는 꾸준한 運動으로 健康을 챙겨야 한다. 筋力을 强化하고 무릎 負傷을 最少化하는 運動으로는 걷기, 달리기, 自轉車 타기, 水泳, 스트레칭 等이 있다”고 말했다. 或是 모를 緊迫한 狀況에 對處하기 위해 나홀로 運動은 禁物. 萬若 쓰러지기라도 하면 누군가 應急措置를 해주거나 救急車를 불러줘야 하기 때문이다.

서울부민병원 제공
서울府民病院 提供
運動 後 血液循環을 促進하도록 半身浴을 하거나 무릎과 어깨 等에 溫찜질을 하는 것도 좋다. 追加的으로 高蛋白 飮食(肉類, 生鮮, 달걀, 콩 等) 攝取와 運動을 竝行하면 筋肉 生成效果가 倍가 된다.

關節이 나빠지기 쉬운 겨울철에는 生活 習慣 改善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다. 特히 바닥에 兩班다리로 앉거나, 바닥을 닦을 때 무릎을 꿇는 姿勢는 무릎을 굽히는 角度가 커져 關節에 無理를 준다. 따라서 椅子, 寢臺를 使用하는 入植 生活을 하는 것이 좋고 집안 일을 할 때도 막대型 걸레 等을 使用하여 서서 淸掃하는 것을 勸한다.

겨울철에는 걷기, 가볍게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추천된다. 동아일보 DB
겨울철에는 걷기, 가볍게 달리기, 自轉車 타기 等 가벼운 有酸素 運動이 推薦된다. 東亞日報 DB


● 옷은 여러 겹, 술 담배 避해야
힌 시민이 모자와 목도리 등으로 중무장 한 채 서울 종로구 광화문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다. 동아일보 DB
힌 市民이 帽子와 목도리 等으로 重武裝 한 채 서울 종로구 光化門 橫斷步道를 건너고 있다. 東亞日報 DB
身體가 갑작스러운 추위에 덜 適應된 狀態에서 寒波에 露出되면 體內 中心 溫度 35度 以下로 떨어지는 低體溫症, 銅像과 같은 寒冷疾患에 걸릴 수 있다. 말이 語訥해지고 졸리면서 팔다리가 非正常的으로 떨리면 低體溫症을 疑心할 수 있는데 迅速히 病院으로 옮겨야 하지만 그게 어렵다면 마른 毯요로 몸을 감싸고 心府溫度가 높아지도록 겨드랑이와 배에 핫팩이나 더운 물을 올려야 한다. 따뜻한 飮料를 마시는 것도 좋다.

銅像은 찌르는 痛症, 가려움, 浮腫이 생기는 1度, 皮膚가 검붉어지고 물집이 생기는 2度, 皮膚가 壞死하고 感覺이 없어지는 3度, 筋肉과 뼈까지 壞死하는 4度로 나뉜다. 銅像 症勢를 보이면 38¤42度의 따뜻한 물에 發生 部位를 담그면 좋다. 以後 깨끗한 手巾으로 濕氣를 除去하고 凍傷 部位를 높게 한 뒤 온몸을 따뜻하게 해줘야 한다.

糖尿病이나 高血壓, 動脈硬化, 高脂血症 等을 앓고 있는 慢性疾患者라면 이미 血管이 좁아져 있는 狀態이므로 銅像에 各別히 注意해야 한다.

飮酒나 吸煙은 避해야 한다. 술을 마시면 暫時 熱이 오르는 것 같아 따뜻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금세 皮膚血管이 擴張하면서 體溫이 急激히 떨어진다. 取하면 추위를 判斷하기도 어렵다. 吸煙은 血管 收縮을 일으키고 血液 循環을 妨害해 銅像을 誘發할 수 있으며 凍傷에 걸렸을 때 回復을 늦출 수 있다.

效果的인 保溫을 위해서는 두꺼운 옷 하나를 입기보다 얇은 옷을 여러 個 겹쳐 입어야 한다. 外出 時 바닥이 미끄럽지 않은 신발을 着用하고, 步幅을 平常時보다 10~20% 줄여야 한다. 춥다고 주머니에 손을 넣고 걸으면 均衡을 잃고 넘어질 수 있으므로 注意한다. 귀마개, 掌匣, 털신 等으로 凍傷이 걸리기 쉬운 身體 部位를 保護한다. 축축해진 洋襪이나 掌匣, 內衣는 卽時 갈아입어야 한다.

겨울이 추운 건 當然한 理致. 춥다고 움츠리기만 한다면 嚴冬雪寒은 더 길게만 느껴질 수 있다. 찬 바람 뚫고 活力을 찾다보면 어느새 季節도 變하기 마련. 勿論 冬將軍 克服을 위한 徹底하고 安全한 對備가 먼저.


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