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增加하는 靑年 憂鬱症, 對策이 없나|동아일보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增加하는 靑年 憂鬱症, 對策이 없나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0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최근 젊은층에서 우울증 환자 및 극단적 선택이 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두드러진 현상이다. 전문가들은 “위험군 발굴 대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게티이미지
最近 젊은층에서 憂鬱症 患者 및 極端的 選擇이 늘고 있다. 코로나19 以後 두드러진 現象이다. 專門家들은 “危險群 發掘 對策이 切實하다”고 强調했다. 게티이미지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20代 A 氏는 아르바이트 等으로 모은 돈으로 2019年 카페를 創業했다. 그러나 이듬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으로 카페 賣出이 急減했다. 反面 創業을 準備하며 받은 貸出金과 賃借料, 電氣·水道料金 等 支出은 그대로였다. 그는 카페 維持를 위해 高金利 貸出까지 받고 配達 아르바이트도 다시 始作했다.

3年 次 職場人 20代 B 氏(女). 코로나19 流行으로 本來 業務에 더해 自家 隔離者 管理를 맡았다. 確診者가 急增하면서 B 氏의 業務量도 크게 늘었다. 몸도 마음도 지쳐갔다.

A 氏와 B 氏는 共通點이 있다. 코로나19 流行이 삶에 影響을 미쳐 甚한 無氣力感과 憂鬱症이 닥쳤고 이어 極端的 選擇을 試圖했다는 點이다. 大韓民國은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會員國 中 自殺 死亡率 1位 國家라는 명예롭지 못한 타이틀을 數年째 維持하고 있다. OECD 保健統計에 따르면 우리나라 自殺率은 2019年 人口 10萬 名當 24.6名으로, OECD 平均(11.0名)에 비해 無慮 2.2倍 높다.

特히 靑年層이 憂慮할 水準이다. 極端的 選擇의 主要 原因인 ‘憂鬱症’ 增加 數値가 이를 傍證한다. 健康保險審査評價院의 ‘憂鬱症과 不安障礙 診療 現況 分析’ 報告書에 따르면, 憂鬱症 患者 數는 코로나19 流行 直前인 2019年 81萬1862名에서 지난해 93萬3481名으로 2年 사이 15.0% 增加했다. 特히 20代 患者는 2019年 12萬2039名에서 昨年 17萬7166名으로 45.2%나 急增했다.

保健福祉部가 動機를 分析한 結果 憂鬱症 等 精神的 어려움으로 인한 極端的 選擇 試圖 比率이 38.4%로, 經濟生活 및 疾病 問題를 넘어 가장 높았다. 特히 女性은 全 年齡帶에서 精神的 어려움을 겪는 境遇가 많아 男性에 비해 不安 憂鬱 等 精神 健康이 크게 惡化됐다.

憂鬱症이 심해지면 ‘醫學的 도움을 받으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甚한 憂鬱症에 빠지면 治療가 쉽지 않다. 絶望으로 인해 스스로 도움을 받을 必要性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도움을 請할 希望을 喪失해 抛棄하기도 쉽다. 복지부의 2021年 心理剖檢 面談 結果에 따르면, 極端的 選擇 死亡者 中 精神健康 問題로 治療 및 相談을 받은 境遇는 折半 水準(59.2%)에 不過했다.

靑年層의 極端的 選擇 試圖 傾向은 △未婚일수록 △不安 强迫 等 精神的 어려움을 겪을수록 △對人關係 葛藤을 經驗할수록 높아진다. 高危險群의 極端的 選擇을 막기 위해서는 身體的 治療뿐만 아니라 精神科的 治療 等 多樣한 醫療陣을 連結하는 集中的인 介入이 必要하다.

特히 極端的 選擇과 關聯된 생각이나 行動을 하는 重症 憂鬱症 患者는 生死의 岐路에 서 있는 狀態와 같다. 憂鬱症 治療에 普遍的으로 使用되는 먹는 抗憂鬱劑는 效果가 나타나기까지 一般的으로 5∼7週가 所要된다. 症狀 緩和에 到達하기까지도 普通 한 달 以上 所要돼 治療 골든타임을 놓치기 쉽다.

專門家들은 누구라도 持續的으로 스트레스에 露出되면 憂鬱症을 經驗하다 不過 몇 週 안에 極端的 選擇을 생각하는 데까지 이른다고 警告한다. 따라서 憂鬱症 信號가 感知되었을 때 早期에 찾아 地域社會에서 治療와 連繫하는 시스템이 必要하다.

慶熙大病院 백종우 精神健康醫學科 敎授는 “코로나19에 對應하기 위해 民官이 協力하고 保健所 責任下에 早期 發見 治療와 支援 連繫가 國家的으로 進行된 것처럼 極端的 選擇 危機에 빠진 國民을 救助하는 데도 이러한 시스템이 必要하다”고 指摘했다. 治療劑 支援도 切實하다. 2020年부터는 중중 憂鬱症 患者들에게 效果가 좋은 治療劑들이 續續 나오고 있다. 그러나 患者 費用 負擔이 커 積極的으로 使用하지 못하는 境遇가 많다.

只今까지 極端的 選擇 問題는 個人과 家族의 問題로 돌리는 傾向이 컸다. 하지만 現在 靑年層의 憂鬱症과 極端的 選擇의 根本的인 原因은 個人이 아닌 社會的 問題인 것들이 많다. 韓國의 自殺 豫防 計劃은 이미 世界的인 水準이지만 政策 效果가 나타날 水準의 實質的인 投入은 未洽해 보인다.

많은 專門家들은 코로나19 對應 시스템의 折半만이라도 地自體가 움직인다면 極端的 選擇은 充分히 減少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保健當局은 危險群을 發掘하는 시스템을 構築해 自殺率을 折半 以上 줄인 핀란드, 日本 等의 事例를 잘 살펴보길 바란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靑年 憂鬱症 #增加 #對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