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먹거리]몸에 좋은 營養素 가득한 ‘과일의 女王’|東亞日報

[오늘의 먹거리]몸에 좋은 營養素 가득한 ‘과일의 女王’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葡萄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새콤달콤 향긋한 葡萄가 제철을 맞았다. 8月 葡萄는 달콤하고 果汁이 豐富하다. 最近에는 샤인머스캣, 레드글로브, 크림손 等 品種이 다양해져 골라 먹는 재미가 있다.

우리나라에는 葡萄가 高麗時代에 中國에서 들여온 것으로 推測한다. ‘朝鮮王朝實錄’ 等에도 葡萄에 關한 記錄이 실려 있다. 現代的 栽培는 1910年 以後 水原과 뚝섬에 유럽종과 美國種 葡萄나무를 導入해 심은 것이 始作이다. 慶尙北道, 京畿道, 충청남북도에서 널리 栽培하고 있다.

葡萄는 과일의 女王이라고 불릴 만큼 營養素를 多量 含有하고 있다. 葡萄의 主成分은 水分 84g이다. 그 밖에 炭水化物 15.1g, 地質 0.1g, 蛋白質 0.5g, 纖維素 0.2, 回分 0.3g 等이 들어있다. 葡萄에 들어 있는 미네랄은 칼슘, 나트륨, 칼륨, 인, 鐵, 마그네슘, 망간, 亞鉛, 구리, 요오드 等이다. 비타민은 A, B1, B2, B3, B5, B6, C, E, 葉酸 等이 있다.

葡萄 껍질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춰 心臟病을 豫防할 수 있는 레스베라트롤이 들어 있다. 이 成分은 血管擴張劑 機能을 해 狹心症과 腦卒中 等 心腦血管疾患 發生 可能性을 줄여준다. 레스베라트롤은 植物이 自己防禦를 위해서 만들어내는 物質 中 하나로 血管 老廢物을 씻어내는 役割을 한다.

한 硏究에서는 45歲 以上 中年 女性들에게 葡萄껍질과 씨 抽出物을 攝取하게 한 結果, 2時間 만에 細胞 內 콜레스테롤 濃度가 最高 700% 減少함을 立證한 바 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은 폴리페놀 系統의 物質로 强力한 抗酸化와 癌 豫防 效能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乳房癌이나 前立샘癌, 大腸癌, 肺癌 等의 癌細胞 增殖을 抑制하는 데 卓越한 效能이 있다.

葡萄는 糖質이 主成分이다. 葡萄에 들어 있는 葡萄糖과 果糖은 消化를 促進하고 疲勞 解消를 돕는다. 알칼리성 食品으로 朱錫酸, 타닌, 칼슘, 비타민 C, B1, B2 等이 豐富해 疲勞解消에 좋다. 葡萄에는 酒石酸과 沙果酸, 펩틴, 비타민B複合體, 타닌 等이 들어 있다. 이는 醬의 원활한 活動을 돕고 解毒 作用을 해 便祕 解消에 도움을 준다.

葡萄에 들어 있는 植物纖維 펙틴은 動脈硬化를 誘發하는 沈澱物을 部分的으로 溶解시킨다. 이는 心臟 發作과 腦卒中을 豫防하는 데 도움을 준다. 葡萄糖과 비타민 成分이 배고픔을 달래주고 元氣를 회복시켜 준다.

葡萄씨의 폴리페놀 成分은 老人性 癡呆라 불리는 알츠하이머의 進行을 늦춰준다. 美國 마운트 사이나이代의 줄리오 波市네티 博士팀이 實驗用 생쥐에게 葡萄 氏의 폴리페놀 抽出物을 5個月 동안 投與한 結果 記憶力 減退에 影響을 주는 ‘아밀로이드 베타-56’이라는 神經毒素 物質이 減少한 것으로 나타났다.

葡萄는 아래쪽 알을 먹어보는 게 좋다. 大槪 송이 위쪽이 달고 아래로 갈수록 신맛이 强하기 때문이다. 알이 너무 크고 많은 송이는 避하는 게 좋다. 속에 달린 알이 덜 익었을 可能性이 높기 때문이다. 알이 쉽게 떨어지거나 表面에 주름진 것이 많은 송이도 避하자. 收穫한 지 오래됐을 確率이 높다.

葡萄는 먹기 直前에 씻는 게 좋다. 葡萄 껍질을 덮고 있는 하얀 가루는 過分이라고 부르는데, 過失을 保護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天然 왁스다. 따라서 먹기 直前까지는 과분이 덮인 狀態로 놔두는 게 좋다. 씻어서 保管하면 빨리 傷할 수 있다. 葡萄는 줄기에 알이 여럿 달린 形態라서 다른 과일보다는 씻는 데 功을 들여야 한다. 차가운 물을 틀고 흐르는 물로 씻는다. 소금이나 베이킹소다를 若干 뿌린 다음 부드럽게 문지른 다음 찬물로 헹궈서 종이 타월로 물氣를 살짝 닦아낸 다음 먹는다.

葡萄는 씻지 않은 채로 한 송이씩 종이로 싼 뒤 비닐封紙에 담아 冷藏庫에 保管하는 것이 가장 좋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오늘의 먹거리 #葡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