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굴비와 更年期 耳石症[이상곤의 實錄韓醫學]〈123〉|東亞日報

굴비와 更年期 耳石症[이상곤의 實錄韓醫學]〈123〉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상곤 갑산한의원 원장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弔旗를 桶으로 소금에 절여 만드는 굴비의 藥名(藥名)은 ‘상어(G魚)’다. 이때 漢字 賞(G)은 氣를 兩(養)字 밑에 물고기 어(魚)자가 合해져 만들어진 글字로, ‘몸을 保養하여 기른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卽 굴비는 몸을 保養하여 기르는 生鮮이라는 뜻이 된다. ‘本草綱目’에는 “蓴菜와 같이 먹으면 收縮된 胃臟을 열어주고 기운을 북돋는다”고 쓰여 있다. 早期라는 말도 기운을 돋운다는 ‘早期(助氣)’에서 비롯됐다는 說도 여기에 根據한다.

靈光굴비의 材料가 되는 조기는 黑山島 近處에서 겨울을 나고 봄에는 알을 밴 채 延坪島로 移動한다. 節氣上 穀雨 때쯤 되면 榮光의 法聖浦 앞 七疝 바다를 지나간다. 穀雨살굴비는 바로 이때 七疝 바다에서 잡힌 조기를 말린 것으로, 最上品 待接을 받는다. 穀雨 때인 3月 末, 4月 秒를 놓치면 司饔院이나 禮曹에서 임금께 契를 올려 謝罪를 要求하는 等 困辱을 치렀다.

조기의 漢字語는 石首魚(石首魚)다. 여기서 ‘昔(石)’은 發生學的으로 보면 귀에 생기는 李錫(耳石)을 가리킨다. 물고기의 이석은 人體 平衡器官의 먼 祖上이라고 볼 수 있기에 그 形成과 成長, 脫落 過程은 人間의 坪型 메커니즘을 理解하는 데 좋은 모델이 된다. 이와 關聯해 全 世界 樣式 鰱魚의 折半 以上이 李錫 畸形症을 앓고 있다는 報告는 示唆하는 바가 크다. 빠른 增殖을 위해 使用한 成長호르몬이 가장 큰 原因으로 指目됐기 때문이다.

호르몬의 變化는 人間에게도 耳石症을 일으키고 이석의 安定性을 떨어뜨리는 데 깊숙하게 關與하는 것으로 보인다. 2012年 健康審査評價院 資料에 依하면 女性의 耳石症 比率이 男性보다 2.5倍 높다. 特히 50代 更年期 女性의 耳石症 發病率이 가장 높다. 單純히 退行性 疾患의 症狀으로 나타나기보다 更年期 호르몬 變化에 따라 發生率이 높아진다는 點을 알 수 있다.

호르몬 變化로 가벼워진 이석은 安定性이 떨어지면서 後半고리管 속으로 흘러 들어간다. 更年期 女性은 호르몬 分泌의 亂調로 뼈의 形成 能力이 弱해지면서 뼈엉성症(骨多孔症)을 앓기 쉽다. 李錫 또한 칼슘의 一種이기에 부서지거나 가벼워져서 떨어져 나간다.

이석이 떨어져 나가면 平衡器官에 異常이 생기면서 어지럼症을 誘發하는데 運動 不足도 耳石症의 原因이 될 수 있다. 元來는 活潑한 新陳代謝를 통해 生成과 消滅의 循環 過程을 밟아야 하는 二石耳 運動 不足으로 세半고리管 一部에 쌓여 問題를 일으키는 것. 따라서 耳石症의 治療는 單純히 李錫뿐 아니라 호르몬 調節, 運動의 程度, 칼슘의 補强 等을 綜合的으로 해야 한다.

韓醫學은 耳石症의 原因을 담음(痰飮)이라고 指目한다. 痰飮은 體內의 輸液(水液)李 잘 돌지 못하여 만들어진 病理的인 物質, 或은 그 物質이 一定 部位에 몰려서 나타나는 病症을 뜻한다. 卽, 어지럼을 誘發하는 이석은 病理的 老廢物이므로, 이를 除去하고 健康한 耳石이 생기도록 氣血의 흐름을 補强하면 再發을 막을 수 있다고 본다. 更年期로 인한 耳石症은 호르몬 變化로 생기는 만큼 牧丹皮로 熱을 내리고 女性性을 强化할 수 있는 韓方治療가 도움이 된다.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굴비 #상어 #更年期 #耳石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