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5 病院, 週1回 休診 同參… ‘SKY休診’ 30日이 分水嶺|東亞日報

빅5 病院, 週1回 休診 同參… ‘SKY休診’ 30日이 分水嶺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6日 17時 29分


코멘트
5代 大型病院(서울大, 세브란스, 서울牙山, 三星서울, 서울聖母病院) 敎授들이 모두 ‘週 1回 休診’에 同參하기로 했다. 또 全國 醫大 19곳이 參與하는 全國醫大敎授非常對策委員會(全義非)도 總會를 열고 週 1回 非應急 手術과 外來 診療를 中斷하기로 決意했다.

가톨릭대 醫大 서울聖母病院 敎授協議會는 다음 달부터 每週 金曜日 非應急 手術과 外來 診療를 中斷하기로 했다고 26日 밝혔다. 앞서 서울대병원 等 다른 大型病院들도 週 1回 休診 方針을 定했다.

專攻醫(인턴, 레지던트) 離脫 後 10週가 지나면서 疲勞가 쌓인 敎授들 사이에선 週 1回 休診 움직임이 갈수록 擴散되고 있다. 高麗大 醫大 敎授들도 30日부터 週 1回 休診한다는 方針을 26日 定했다.

이날 午後 全義費도 總會를 열고 全國 19個 醫大 傘下 病院 51곳이 週 1回 非應急手術과 診療를 멈추기로 決意했다. 全義費는 “5月이면 專攻醫와 學生이 돌아올 마지막 機會마저 없어질 것”이라며 “長期的으로 維持 可能한 診療를 위해 週當 60時間 以內의 勤務時間을 維持하고 外來診療와 手術, 檢査日程을 調整하겠다”고 밝혔다. 또 黨職 後 24時間 休息 保障을 위한 週 1回 休診, 輕症患者의 回送을 통한 敎授 1人當 適正 患者 維持 等을 決意했다. 全義非 關係者는 “醫大生이 留級되거나 醫大 增員이 確定될 境遇 休診 期間이 週 1回에서 더 擴大될 수 있다”고 說明했다.

다만 休診이 얼마나 現實化될지는 未知數다. 26日 集團 休診을 豫告했던 충남대病院, 世宗충남대병원, 원광대病院, 원광대 산본병원 等에선 實際 診療 蹉跌이 發生하지 않았다. 數個月 前 豫約된 診療 및 手術 日程을 갑자기 바꿀 수 없다 보니 正常 勤務한 것으로 보인다.

충남대病院 關係者는 “本院과 世宗病院 모두 正常 진료했다. 豫約 診療가 取消된 것도 없다”라고 했다. 每週 金曜日 手術을 中斷하기로 했던 원광대病院度 手術室이 正常 稼動됐다.

醫療界에선 敎育部가 各 大學에 要求한 來年度 醫大 定員 提出 時限이면서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等 主要 醫大 敎授들이 休診을 宣言한 30日이 分水嶺이 될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非首都圈의 한 國立大病院 敎授는 “아직은 狀況을 지켜보는 敎授들이 많다”면서도 “早晩間 大入銓衡 施行計劃이 確定되고 增員이 旣定事實化되면 病院을 離脫하는 敎授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했다.

保健福祉部는 이날 “專門醫 1萬9000餘 名 中 辭職書를 提出한 專門醫는 10% 未滿이며 大學病院 88곳에서 辭職 處理된 事例는 없다”고 밝혔다. 福祉部 關係者는 “30日을 起點으로 辭職書를 提出하거나 定期 休診에 나서는 敎授들이 크게 늘眞 않을 것”이라며 “(集團 休診이) 醫療法 等을 違反했는지 檢討 中”이라고 말했다. 한덕수 國務總理는 이날 中央災難安全對策本部 會議 모두發言에서 “一部 專任醫들의 復歸 움직임이 뚜렷해져 大型病院 專任醫 契約率이 60%를 바라보고 있다”고 밝혔다.

詔諭라 記者 jyr0101@donga.com
大戰=김태영 記者 live@donga.com
益山=박영민 記者 minpress@donga.com
#5代 大型病院 #빅5 病院 #서울대 #세브란스 #서울牙山 #三星서울 #서울聖母病院 #專攻醫 離脫 #非應急 手術 #外來診療 #全國 醫大 敎授 非常對策委員會 #全義非 #休診 #한국암患者權益協議會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