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診療부터 治療까지 원스톱… 京畿道 最大 高壓酸素治療센터[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現場]|東亞日報

診療부터 治療까지 원스톱… 京畿道 最大 高壓酸素治療센터[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現場]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名紙病院
2020年 門 연 高壓酸素治療실… 12名 同時 治療 可能한 체임버 導入
獨立 運營으로 診療-治療 한 番에
副作用 적고 健康保險 適用돼… 지난해만 3900餘 名 患者 찾아

명지병원 고압산소치료센터 내부 모습. 의료진이 환자 치료를 위해 다인용체임버 앞 조정실에서 가동 준비를 하고 있다. 명지병원 제공
名紙病院 高壓酸素治療센터 內部 모습. 醫療陣이 患者 治療를 위해 多認容체임버 앞 調整室에서 稼動 準備를 하고 있다. 名紙病院 提供
映畫에서 보던 宇宙船 內部와 비슷하게 생긴 空間에 座席이 여러 個 設置돼 있다. 사람들은 酸素마스크를 着用한 채 앉아 있다. 두꺼운 鐵門이 닫히고 마스크로 高壓의 酸素가 注入됐다. 얼핏 飛行士 訓鍊처럼 보이지만 이는 名紙病院의 高壓酸素治療센터 다人用체임버에서 治療를 받고 있는 患者 모습이다.

흔히 高壓酸素治療라고하면 一酸化炭素 中毒 患者들의 治療 모습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요즘은 스포츠 再活과 突發性 難聽, 糖尿病性足部病症, 버거氏病 等 다양한 疾患에 이 治療가 使用되고 있다. 京畿 高陽市 名紙病院 高壓酸素治療室을 直接 찾아가 봤다.

京畿道 最初·最大의 高壓酸素治療센터

名紙病院은 2020年 7月 京畿道에서 처음이자 最大 規模의 高壓酸素治療센터를 열었다. 24時間 運營되는 名紙病院 高壓酸素治療센터는 12名이 同時에 治療받을 수 있는 다人用챔버를 導入했다.

이곳은 患者들이 便安하게 앉거나 일어서서 運動을 할 수 있을 程度로 空間이 컸다. 체임버는 投入하는 酸素의 容量이나 週期를 誤差 없이 일정하게 作動하는 全自動 시스템을 갖췄다. 지난해에만 이곳에서 患者 3900餘 名이 高壓酸素治療를 받았다.

名紙病院 김인병 應急醫療센터腸은 “首都圈에 多認容 高壓酸素체임버를 保有한 病院은 다섯 곳에 不過하다”면서 “그마저도 하나의 外來 槪念으로 獨立된 센터 體制를 運營하고 있지 않아 診療와 治療가 원스톱으로 이루어지는 病院은 名紙病院이 唯一한 곳”이라고 說明했다.

應急부터 慢性疾患, 再活治療까지

高壓酸素治療는 말 그대로 高壓의 酸素로 各種 疾患을 治療하는 方法이다. 酸素는 우리 몸 속 細胞의 燃料가 될 뿐 아니라 損傷된 組織을 治療하는 데도 꼭 必要하다. 酸素가 體內에 원활하게 供給되지 않으면 問題가 생긴다. 患者에게 大氣壓보다 2, 3倍 높은 高壓의 酸素를 投與하면 多量의 酸素가 血液 속에 녹아 몸 곳곳에 傳達되면서 損傷 組織을 治療하거나 再生하는데 도움을 준다.

一般的으로 高壓酸素治療는 火災로 인한 一酸化炭素 中毒이나 高壓의 바닷속 活動이 많은 潛水夫에게 생기는 潛水病(減壓甁)을 治療하는 것이다. 하지만 最近엔 活用 範圍가 漸漸 擴大되고 있다. 2020年 7月부터 2022年 1月까지 名紙病院 高壓酸素治療센터를 찾은 患者를 疾患別로 分類해 보면 一酸化炭素 中毒(29%)과 潛水病(23%)이 가장 많았다. 이어 突發性 難聽 20%, 糖尿病性足部潰瘍(糖尿발) 2%, 骨髓炎 2%, 버거氏病 1% 等의 巡이었다.

疾患 治療 外에 體力回復과 美容 等의 目的으로 高壓酸素治療를 받은 境遇도 全體의 23%에 達했다. 世界的인 運動選手들은 이미 體力回復과 負傷管理를 위해 高壓酸素治療를 利用하고 있다. 國內 스포츠醫學 및 再活治療 分野에서도 그 需要가 늘어날 것으로 展望된다. 海外에서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患者 治療에 高壓酸素治療를 活用해 呼吸 및 炎症이 好轉됐다는 硏究도 나왔다.

健康保險 適用으로 患者 負擔 덜어

高壓酸素治療의 가장 큰 長點은 優秀한 治療效果와 낮은 副作用이다. 또 高壓의 酸素만 使用하기 때문에 旣存에 받던 治療와 比較하면 追加 藥물이나 施術이 不必要하다. 그만큼 副作用이 적다.

實際로 이 治療를 받은 境遇를 보면 40代 突發性 難聽 患者는 한 週間 高壓酸素治療를 통해 完治 判定을 받았다. 口腔癌 放射能 治療로 안면부가 괴사된 患者도 副作用 없이 새 살이 돋아나면서 劇的으로 改善된 事例도 있다.

高壓酸素治療는 健康保險 適用이 可能해 患者의 經濟的 負擔을 덜 수 있다. 健康保險이 適用되는 疾患으로는 潛水病, 一酸化炭素 中毒, 空氣塞栓症, 突發性 難聽, 嫌氣性 細菌感染症(가스壞疽症), 急性 시안화물中毒, 急性 中心網膜動脈 閉鎖, 畫像, 버거氏病, 糖尿발, 難治性骨髓炎 等이다. 다만 疾患마다 健康保險 適用 基準이 달라 治療 前에 病院 確認이 必要하다.

金 센터長은 “高壓酸素治療는 健康이 弱해진 慢性疾患者나 多數의 藥물治療 中인 患者에게 無理를 주지 않으면서도 治療效果가 優秀한 長點이 있다”며 “旣存 治療로 差度가 없던 患者에게 治療 選擇의 幅이 넓어진 것”이라고 說明했다. 그는 또 “長期的으로 高壓酸素治療 效果가 좋은 突發性 難聽과 糖尿발에 特化된 難聽센터, 糖尿발센터 等을 構築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메디컬 現場 #名紙病院 #高壓酸素治療센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