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第2의 醫療 人生 挑戰하는 敎授들|東亞日報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第2의 醫療 人生 挑戰하는 敎授들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3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위암 명의’로 이름난 권성준 강원 양양보건소장(전 한양대병원장)이 보건소 진료실에서 환자와 대화하고 있다. 양양보건소 제공
‘胃癌 名의’로 이름난 권성준 講院 襄陽保健所長(前 한양대病院長)李 保健所 診療室에서 患者와 對話하고 있다. 襄陽保健所 提供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올해 初 서울대병원에선 유난히 많은 敎授가 停年退任을 했다. 국윤호(微生物學科) 김기봉(胸部外科) 김희중(整形外科) 노동영(外科) 서정욱(病理學) 송영욱(內科) 신희영(小兒科) 윤병우(神經科) 전용성(生化學) 하일수(小兒科) 허대석(內科) 敎授 等 11名이 자리에서 물러났다. 患者 治療와 硏究, 後學 養成에 平生을 바친 大學病院 敎授 10餘 名이 같은 해 停年退任한 건 醫療界에서도 흔치 않다.

옛날 같으면 大學病院에서 隱退하고 老後를 즐기는 敎授들이 많았다. 하지만 이제 事情이 다르다. 如前히 가운을 벗지 않고 ‘두 番째 醫術’을 펼치는 境遇가 많다. 乳房癌 分野의 名義인 노동영 敎授는 江南車病院張으로 자리를 옮겨 새로운 醫療 人生을 設計 中이다. 2018年 서울大病院에서 退任한 心臟疾患 名醫 오병희 前 敎授는 仁川 世宗病院長을 맡아 왕성히 活動 中이다.

最近에는 直接 開院하는 事例가 늘어나는 게 特徵이다. 大學病院 때보다 더 가깝게 患者를 만날 수 있다. 2017年에 8月 退任한 정남식 前 세브란스醫療院長이 代表的이다. 그는 서울 서초구에 議員을 열어 心臟血管 患者를 診療 中이다. 大學病院의 境遇 한 番 診療를 받는 데 많은 時間이 걸린다. 하지만 議員級에선 빠른 診斷과 治療가 可能하다. 鄭 前 院長은 後輩들에게 새로운 隱退 後 活動 모델을 보여주기 위해 開院을 選擇했다고 말했다.

김성권 前 서울대병원 副院長은 2014年 退任 後 서울 종로구에 開園해 只今도 꾸준히 신장疾患者를 돌보고 있다. 또 1週日에 한 番씩 ‘김성권 博士의 健康便紙’를 4年째 患者들에게 보내고 있다. 腎臟疾患과 먹을거리, 一般 健康情報 等의 內容을 e메일에 담고 있다. 金 前 副院長은 “停年 後에도 繼續 患者를 돌볼 수 있는 醫師들의 ‘診療壽命’이 늘고 있다”며 “마음 便하게 患者를 繼續 진료할 수 있게 開院을 選擇하는 境遇가 많다”고 말했다. 이들이 다른 中大型 病院長으로 가는 代身 開院을 選擇하면 患者에게도 肯定的이다. 높은 水準의 醫療 서비스를 보다 쉽게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停年 後 地域社會에 들어가 公共醫療를 펼치는 敎授도 늘어나고 있다. 이종철 前 삼성서울병원 醫療院長이 代表的이다. 그는 2018年 故鄕이기도 한 慶南 창원시의 保健所長을 맡아 地域住民을 위한 醫療活動을 펼치고 있다. 昌原保健所는 지난해부터 慶南 最初의 最尖端 癡呆 豫防 로봇과 腦 活性化 認知學習訓鍊 裝備, 假想現實 裝備 等을 導入해 情報技術(IT) 癡呆安心센터를 運營 中이다. 李 前 院長의 豐富한 經驗 德分이다.

지난해 退任한 권성준 前 한양대病院長은 올해 講院 襄陽郡의 保健所長으로 人生 2幕을 始作했다. 大寒胃癌學會長 等을 지낸 權 前 院長은 胃癌 手術을 3000件 以上 執刀한 것으로 有名하다. 地域社會에 不足한 醫療 및 健康 關聯 情報를 언제라도 쉽게 提供하기 爲해 襄陽行을 擇했다. 登山 마니아이기도 한 그는 雪嶽山이 가까운 襄陽에서 새로운 醫療活動을 펼치게 된 것에 感謝해하고 있다. 허준용 고려대구로병원 産婦人科 敎授도 올해 停年 後 講院 麟蹄郡의 保健所長으로 자리를 옮겼다.

保健醫療 政策의 發展을 위해 努力 中인 敎授도 있다. 한광협 前 세브란스병원 內科 敎授는 肝癌 治療의 國內 最高 名의 中 한 名으로 꼽힌다. 現在는 韓國保健醫療硏究院 院長을 맡고 있다. 한 院長은 “오랜 期間 쌓은 現場 經驗과 硏究 活動을 통해 얻은 知識을 바탕으로 더욱 顧客의 立場에서 생각하게 됐다”며 “더 나은 結果物을 위해 行政業務 重複을 줄이고 部署 間 疏通을 活性化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番에 停年을 맞은 허대석 敎授도 한 院長과 함께 韓國保健醫療硏究院에서 함께 일할 豫定으로 있다.

平生 한 分野에 邁進하며 經驗과 知識을 쌓고 자리에서 물러난 뒤에도 如前히 醫療現場을 지키는 敎授가 늘어나는 건 鼓舞的이다. 該當 疾患을 앓고 있는 患者뿐 아니라 社會 全體를 위해 肯定的이다. 이들이 公共醫療의 빈틈을 메워주고 均衡 잡힌 保健 政策 樹立에 積極的으로 參與해야 國家 醫療 시스템이 發展하고 國民이 더 健康해질 수 있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醫療 人生 #敎授들 #停年退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