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商街 投資 前 商圈 分析은 必須[不動産 빨간펜]|동아일보

商街 投資 前 商圈 分析은 必須[不動産 빨간펜]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貸出 負擔 커지자 商街 競賣 늘어
‘묻지마 投資’로 老後資金 잃기도
無料 商圈 分析 서비스 活用 可能

지난해 隱退한 金某 氏(57)는 3年 前 京畿 하남시 新築 團地 內 商街를 分讓받은 後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金 氏가 保有한 物件은 專用 27㎡·分讓價 6億5000萬 원짜리 1層 商街로 入住 9個月째 空室입니다. 貸出만 4億 원을 받은 金 氏는 金利 上昇으로 한 달 利子만 220萬 원假量 냅니다. 金 氏는 “大型 建設社가 直接 運營한다고 해서 무턱대고 分讓받았는데 空室이 생길 줄 몰랐다”며 “팔려고 分讓價보다 1億 원 低廉하게 내놓아도 팔리지 않는다”고 한숨을 쉬었습니다.

隱退 後 老後 準備를 위해 商家 分讓을 받았다가 最近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新築 大團地’, ‘收益率 7% 保障’, ‘背後 需要 充分’, ‘貸出 最大 80% 可能’ 等의 弘報 文句만 보고 불쑥 投資했다가 높아진 金利에 貸出 利子를 堪當하지 못하는 건데요. 專門家들은 商街 投資를 아파트나 오피스텔 等 住居用 不動産보다 難度가 높은 投資로 꼽습니다. 이番 주는 商街 投資 時 留意할 點과 ‘商圈 分析’을 할 때 必要한 有用한 사이트를 알아보겠습니다.

Q. 不動産에 들렀다가 아파트 團地 內 商街 分讓을 推薦받았습니다. ‘收益率 7% 保障’이라는 얘기를 들었는데 投資해도 괜찮나요?

“收益率 保障이라는 건 장사를 잘하는 能力 있는 賃借人을 맞이했을 때나 可能한 얘기입니다. 賃借人을 求하지 못하면 收益率 保障이라는 말 自體가 無意味해집니다. 間或 分讓代行社나 公認仲介業所에서 ‘프랜차이즈나 病院 入店 確定, 收益率 保障’이라며 弘報하는데요. 프랜차이즈나 病院이 賃借 期間 中間에 나가거나, 營業이 어려워 門을 닫아버리면 月貰를 받을 수 없는 狀況이 發生합니다. 特히 無作定 分讓을 받은 後 ‘公認仲介事務所를 통해 賃借人 求하면 되겠지’라고 受動的으로 생각하면 投資에 失敗할 確率이 높습니다.

專門家들은 分讓받기 前에 어떤 業種이 들어와야 競爭力이 있는지 商家 수분양자가 스스로 把握할 수 있어야 商街 投資에 成功할 수 있다고 얘기합니다. 分讓받을 商家에 프랜차이즈의 入店이 確定됐다고 하더라도 店鋪가 現在 上卷에서 生存 可能性이 있는지 알고 投資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여기서 必要한 게 ‘商圈 分析’입니다. 商家 수분양자가 直接 營業하지 않더라도 自營業者나 貰入者 立場에서 商圈을 分析할 수 있는 能力이 있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Q. 商圈 分析이 寞寞합니다. 도움을 줄 만한 서비스가 있나요?

“無料로 쓸 수 있는 有用한 商圈 分析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먼저 小商工人市場振興公團에서 運營하는 ‘上卷 情報’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非會員用과 會員用으로 나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면 ‘簡單 分析’만 할 수 있지만 會員 加入 後 로그인을 하면 ‘詳細 分析’도 可能합니다. 會員 加入과 利用料는 無料입니다.

먼저 簡單 分析을 통해 月平均 豫想 賣出, 業種이 같은 賣場 數, 하루 平均 流動 人口 等을 알 수 있습니다. 隣近 다른 商權의 데이터도 함께 提供해 賣場이 있는 상권과 다른 商圈을 比較해 볼 수 있습니다. 詳細 分析을 選擇하면 豫想 成長率, 業種 選好度, 賣出 變化, 人口 變化, 消費 變化 等을 把握할 수 있습니다. 詳細 分析에선 크게 商圈, 競爭業體, 豫想 收益, 賣場 立地 네 가지 分析을 提供합니다. 商圈 評價와 業種·賣出·人口·所得과 消費·地域 分析이 담긴 ‘上卷 報告書’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商圈 評價에선 總 5段階로 이뤄진 商權의 評價 等級이 標示됩니다. 業種의 景氣와 賣場 周邊 施設, 交通 與件 等을 考慮해 나눠진 等級인데요. 1等級에 가까울수록 商圈이 活性化됐다는 意味입니다. 상권이 屬해 있는 市郡區와 隣近 商圈의 評價點數를 比較해 볼 수도 있습니다. 賣出 分析 項目에서는 業種別, 商圈別, 時期別, 顧客 年齡帶別 賣出 等을 알 수 있습니다. 人口分析 탭에서는 商圈의 流動 人口, 住居 人口, 職場 人口, 住居 形態를 把握할 수 있습니다. 流動 人口 變化 그래프를 통해 該當 商圈에 사람이 얼마나 몰렸는지 確認할 수 있습니다. 商圈 周邊 總家口 數와 住居 形態別 家口 數도 알 수 있습니다.

地方自治團體에서 運營하는 無料 商圈 分析 시스템도 있습니다. ‘京畿道 商圈 影響分析 서비스’와 ‘서울市 商圈 分析 서비스’ 사이트가 代表的입니다. 이들 사이트는 願하는 業種의 豫想 損益 分析과 曜日·時間帶·年齡帶別 推定賣出額 等을 提供합니다. 特히 서울市 商圈 分析 서비스 中에 ‘뜨는 洞네’(行政洞) 또는 ‘뜨는 商圈’(商圈別) 서비스가 有用합니다. 商權別로 店鋪 數, 賣出, 流動 人口, 住居 人口의 順位를 볼 수 있습니다. 業種을 選擇하면 該當 業種의 店鋪 數, 賣出, 流動 人口, 住居 人口 上昇 地域을 參考할 수 있습니다. 京畿道商權影響分析 서비스는 業種과 商圈을 定하면 豫想 損益 分析도 해줍니다.”

‘不動産 빨간펜’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不動産에 對해 궁금症을 넘어 답답함이 느껴질 때, 이제는 ‘不動産 빨간펜’에 물어보세요. 언제든 e메일(dongaland@donga.com)로 質問을 보내 주세요. QR코드를 스캔하면 ‘不動産 빨간펜’ 코너 온라인 페이지로 連結됩니다.

최동수 記者 firefly@donga.com
#不動産 빨간펜 #商街投資 #商圈分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