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聯準서 “金利 되레 올릴때” 목소리… 韓銀, 早期引下 어려워져|동아일보

美聯準서 “金利 되레 올릴때” 목소리… 韓銀, 早期引下 어려워져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美 雇傭 好調에 物價 壓迫 如前
매派들 잇달아 “내릴때 아니다”
9次例 連續 金利 凍結했던 韓銀
引下 時點은 더 늦춰질 可能性

美國 中央銀行 聯邦準備制度(Fed·聯準)의 主要 人士들이 잇달아 基準金利 引上 必要性을 言及하고 있다. 美國의 3月 雇用市場이 월街 豫想을 웃도는 好調를 보이고 消費者物價 上昇 壓力이 쉽게 가라앉지 않으면서 市場 一角에서 期待했던 6月 金利 引下 可能性이 줄어들고 오히려 金利를 올려야 한다는 목소리마저 나오고 있다. 이에 韓國의 金利引下 時點도 늦춰질 수 있다는 展望이 나온다.

● 聯準 人士들 “되레 金利 引上해야 할 수도”

美 經濟媒體 CNBC 等에 따르면 미셸 보먼 聯準 理事는 5日(現地 時間) 연준의 政策 決定을 監視하는 ‘그림자 公開市場委員會’ 會議에서 “必要時 金利를 引上해야 한다”고 말했다. 聯準이 物價 上昇에 積極 對處해야 한다는 ‘媒婆’ 性向 人士로 꼽히는 그는 “基準金利를 너무 이른 時點에, 또는 너무 빠른 速度로 引下하면 物價가 反騰할 수 있다”고 憂慮했다. 이어 “지난 두 달間의 인플레이션 數値는 (物價 上昇率) 下落勢가 고르지 않거나 느려질 수 있음을 示唆한다. 아직은 金利를 引下할 時點이 아니다”라고 거듭 强調했다.

로리 로건 댈러스 聯銀 總裁는 같은 날 演說에서 “物價上昇率 鈍化가 멈출 수 있다는 點을 憂慮하고 있다”며 “現在의 危險에 비춰 생각하면 金利 引下를 생각하는 것은 너무 이르다”고 말했다.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聯銀 總裁도 4日 “인플레이션이 只今처럼 繼續 橫步한다면 金利를 내릴 必要가 있는지 疑問”이라며 “可能性이 크지 않지만 金利를 引上해야 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當初 월街에서는 聯準이 올해 3次例 金利 引下를 斷行할 것으로 豫想했다. 하지만 5日 美 勞動部가 發表한 3月 雇傭 報告書에 따르면 지난달 非農業 部門 일자리는 前月 對比 30萬3000件 늘었다. 월街 豫想値 20萬 件은 勿論이고 2月(27萬 件)보다도 많았다. 3月 失業率 亦是 3.8%로 2月(3.9%)보다 낮았다. 高金利에도 勞動市場이 好調를 보이면서 賃金 引上에 따른 物價 上昇 壓力이 커질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市長은 10日 發表되는 美國 3月 消費者物價指數(CPI)도 注視하고 있다. 物價指標마저 上昇勢를 보인다면 市場의 6月 金利引下 期待感은 더 꺾일 수밖에 없다. 블룸버그는 “大多數 政策 立案者들은 올해 金利 引下가 두 次例를 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傳했다.

● 韓銀 早期 金利 引下 어려워질 수도

연준의 通貨政策 不確實性이 커질수록 韓國銀行의 金利引下 時點이 遲延될 可能性도 높아질 수 있다. 韓國도 最近 들어 消費者物價 上昇率이 좀처럼 鎭靜되지 않고 있고, 國際油價도 오름勢를 보이고 있다. 韓銀은 지난해 2月부터 9次例 連續 金利를 凍結해 왔다.

하준경 한양대 經濟學部 敎授는 “지난해 末 市場에서 연준이 年內 6次例까지 金利를 引下할 거란 期待가 커졌을 때와는 狀況이 달라졌다”며 “韓銀이 國內 景氣보다는 다시 연준의 通貨 政策 等 對外 要因에 더 神經을 써야 하기 때문에 負擔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金廷湜 연세대 經濟學部 名譽敎授는 “物價가 如前히 不安定한 狀況에서 韓銀은 美國과 金利 車가 더 나는 것을 바라지 않을 것”이라며 “美國의 金利引下 時期가 6月에서 8月 以後로 늦춰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석병훈 梨花女大 經濟學科 敎授는 “聯準이 올해 金利引下를 始作할 것이라는 點은 確實하기 때문에 우리가 먼저 引下를 始作하더라도 問題될 건 없다”고 말했다.


新亞型 記者 abro@donga.com
홍정수 記者 hong@donga.com
#美國 中央銀行 #聯邦準備制度 #基準金利 引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