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 젊은 女性에게 乳房癌이 唯獨 많은 理由는?[건강 氣象廳 : 症狀으로 본 疾病]|東亞日報

韓國 젊은 女性에게 乳房癌이 唯獨 많은 理由는?[건강 氣象廳 : 症狀으로 본 疾病]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인터뷰] 김우영 고려대 구로病院 乳房內分泌外科 敎授
“形態 變化, 흉터 작은 內視鏡 및 로봇 手術 增加”
“早期 檢事, 빠른 診斷·診療가 治療 成敗 갈라”

김우영 고려대 구로病院 乳房內分泌外科 敎授. 박해윤 記者
初經이 빠르고 30歲 넘어 첫 出産을 하거나 出産 經驗이 없는 女性의 乳房에서 단단하고 잘 움직이지 않는 멍울이 만져진다면? 그 卽時 乳房 專門醫를 찾아가 診斷을 받는 게 좋다. 乳房에 생긴 腫瘍이 惡性(癌)일 可能性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2020年 世界 癌 統計에 따르면 乳房癌은 世界的으로 가장 흔한 女性 癌으로, 全體 女性 癌의 24.5%를 차지하며 死亡率 또한 15.5%로 가장 높다. 韓國의 乳房癌 發生率은 10萬 名當 64.2名으로 아시아 國家 中 最上位 그룹에 屬한다.

問題는 우리나라의 境遇 다른 女性 癌은 減少하는데도 不拘하고 乳房癌 患者는 지난 20餘 年間 約 4倍 程度 增加한 데다 앞으로도 繼續 增加할 公算이 크다는 點. 더욱이 40代 젊은 女性의 乳房癌 發生頻度가 西歐에 비해 많고, 40歲 以下 患者도 2倍 以上이라는 事實 또한 걱정이다. 韓國의 젊은 女性에게서 乳房癌 發生이 特히 많은 理由는 무엇이고 最近의 治療 트렌드는 무엇일까. 乳房癌 診療에 國內 最初로 ‘多學制 診療’ 시스템을 導入하고 ‘젊은 女性 乳房癌클리닉’을 開設한 高麗大學校 九老病院 乳房癌센터 김우영 乳房內分泌外科 敎授를 만나 答을 救했다.

乳房癌의 危險因子들

乳房은 어떤 組織으로 이뤄지나?



“乳汁을 生産하는 終末稅關 또는 歲葉은 微細한 수출관과 함께 小葉을 形成한다. 20~40個의 小葉이 모여 有線(샘 機關)이 되고 有關에 連結된다. 유관이 모여 有關膨大部를 이루고 乳頭로 이어져 乳汁을 分泌한다. 劉邦의 形態는 乳房 뒤의 가늘고 질긴 그물 構造物 ‘쿠퍼 靭帶’에 依해 維持되는데, 乳房 內에 腫塊 等 病變이 發生하면 쿠퍼 靭帶와 連結된 皮膚가 당겨지면서 流頭나 皮膚組織이 陷沒된다.”

乳房癌의 典型的인 症狀은?

“大槪 初期에는 症狀이 없다. 가장 흔한 症狀은 한쪽 乳房에 멍울이 만져지는 것이다. 痛症은 없고, 단단하고 模樣이 不規則하며, 만졌을 때 잘 움직이지 않는다. 乳房癌은 劉邦의 上部 外側 4分의 1 部位에서 主로 發見된다. 痛症은 初期 乳房癌의 一般的 症狀이 아니지만, 한쪽 乳房에서 一週日 以上 날카로운 痛症이 月經 週期와 關係없이 나타난다면 乳房 疾患을 疑心할 수 있다.”

그 外의 症狀은?

“하나의 구멍에서 저절로, 持續的으로 나오는 피가 섞인 乳頭 分泌物이나 皮膚 또는 流頭의 陷沒 或은 潰瘍이 생길 수도 있다. 皮膚가 붓거나 오렌지 껍질처럼 두꺼워지면 病이 進行된 境遇가 많으며, 이런 때는 乳房뿐만 아니라 겨드랑이에서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다.”

乳房癌의 種類는?

“乳房癌은 癌細胞의 增殖이 유관과 小葉에 局限돼 나타나고 基底膜을 侵犯하지 않는 上皮內癌, 基底膜을 뚫고 周邊 癎疾組織을 侵犯하는 浸潤性 乳房癌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乳房癌의 原因은?

“原因은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發生 危險을 增加시키는 危險因子들은 알려져 있다. 于先 乳房癌 患者의 5~10%에서 遺傳的 小人이 發見됐다는 報告가 있다. 家族歷이 있는 女性에게 잦은 檢査가 勸해지는 理由다. 호르몬과 關聯해선 出産 또는 母乳 授乳 經驗이 없거나 30歲 以後에 첫 出産을 한 境遇, 初經이 빠르거나 肺經이 늦어 生理를 오래 한 境遇, 肺經 後 肥滿한 女性은 乳房癌에 더 脆弱하다. 한쪽 乳房에 癌이 생기면 다른 쪽에도 發生할 確率이 相對的으로 높고, 大腸癌이나 卵巢癌을 앓았던 사람도 操心해야 한다. 그 外에 危險要因에는 잦은 飮酒, 高脂肪·高칼로리 飮食 攝取, 환경호르몬 等이 있다.”

乳房癌의 治療法은?

“乳房癌 治療는 發生 年齡, 倂記, 癌의 病理學的 特性, 患者의 全身·心理 狀態 等을 考慮해 手術, 放射線治療, 抗癌化學療法, 內分泌 治療, 標的 治療 等 適切한 治療法을 찾아 適用하게 된다. 癌이 많이 進行되었거나 特定 抗癌 藥劑에 좋은 反應을 보일 것으로 豫想되는 境遇에는 腫瘍 크기를 줄여 手術 範圍를 最少化할 수 있다. 이를 위해 手術 前에 먼저 抗癌劑나 標的治療劑, 港호르몬劑를 投與하는 先行 抗癌化學療法을 하기도 한다.”

手術 治療의 種類는?

“乳房癌의 手術的 治療는 乳房 手術과 겨드랑이 림프節 手術로 나뉜다. 乳房 手術에는 乳房保存술과 乳房展切除術이 있다. 乳房展切除術의 境遇 手術 傷處가 乳房保存술에 비해 크고 中央에 位置하는 傾向이 있다. 따라서 手術 部位를 乳房 밑이나 겨드랑이 쪽으로 옮겨 最小限의 切開만 하는 內視鏡 및 로봇 手術이 增加하고 있다.”

內視鏡 및 로봇 手術醫 長點은?

“內視鏡 및 로봇 手術은 高解像度 카메라와 로봇을 利用함으로써 더 細密하고 正確한 手術이 可能하다. 따라서 手術 傷處가 작고, 最小 浸濕的 手術이 可能해 美容敵 滿足度와 삶의 質이 上昇한다. 現在 우리 病院은 內視鏡 및 로봇 手術에 對한 여러 臨床試驗과 手術 關聯 硏究에 先導的으로 參與하고 있다.”

‘젊은 女性 乳房癌클리닉’開設


乳房再建術은 어떻게 이뤄지나?

“女性은 乳房再建術은 크게 人工 揷入物을 使用하는 方法과 自身의 組織을 使用하는 方法으로 나뉜다. 乳房癌 切除 手術 以後 保存된 組織, 患者의 狀態 等을 考慮해 手術 方法을 決定한다. 自家組織 再建術은 手術 時間이 길고 어렵지만, 人工 揷入物보다 觸感이 優秀하고 다양한 模樣에 맞추기가 유리해 좋은 結果를 얻을 수 있다.”

韓國人의 乳房癌 特徵이 있다면?

“다른 女性 癌은 減少하는 反面 乳房癌은 增加하고 있다는 點이다. 年齡別로는 2019年 40臺가 9601名으로, 40代〉50代〉60代〉30代〉70代 巡으로 發生頻度를 보인다. 特히 肺經 前 40代의 乳房癌 發生 比率이 西歐에 비해 높으며, 40歲 以下 患者도 10.5%로 2倍 以上 높은 게 特徵이다.”

젊은 女性 乳房癌 患者가 많은 理由는?

“30~40代 女性은 일, 出産, 育兒 等으로 바빠 健康檢診을 미루거나 症狀이 있어도 제때 檢査를 받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 生理 始作일 以後 5~7日이 지난 時點에 스스로 乳房을 만져 멍울 等 異常 症狀이 發見되면 卽時 乳房 專門醫를 찾아가 檢査하고 診斷을 받아야 한다. 젊은 女性의 乳房癌은 進行이 빠르고 性格이 좋지 않은 境遇가 많다.”

‘젊은 女性 乳房癌클리닉’을 열었다는데?

“고려대 구로病院 乳房癌센터에 開設된 이 클리닉에선 젊은(40세 以下) 女性에게 乳房癌 檢査(組織·映像 檢査 包含)를 當日이나 入院을 통해 빠르고 正確하게 進行하는 패스트트랙을 適用한다. ‘多學制 診療’와 檢査 및 治療 始作이 1~2週 以內에 이뤄진다. 日, 育兒 等으로 餘裕 時間이 없는 젊은 女性 患者의 機會費用과 診斷 및 治療 前에 생기는 不安 等에 따른 스트레스를 劃期的으로 줄일 수 있다.”

國內 最初로 ‘多學制 診療’를 乳房癌 治療에 導入했다고 한다.

“고려대 구로病院 乳房癌센터는 乳房癌의 境遇 檢査, 診斷, 治療 過程 等에서 各 診療科의 役割과 協業이 重要하다는 認識 아래, 2009年 國內 最初로 ‘多學制 診療’ 시스템을 導入했다. 乳房內分泌外科, 腫瘍內科, 放射線腫瘍學科, 映像醫學科, 核醫學科, 病理科, 成形外科, 再活醫學科, 精神健康醫學科, 産婦人科 等 10個 과 多學制 專門 醫療陣이 함께 議論해 檢査부터 診斷, 治療, 再活 및 管理까지 最適의 計劃을 세워 患者에게 바로 알려준다. 患者는 여러 診療科를 옮겨 다닐 必要 없이 治療 過程이나 以後 計劃에 對한 궁금症을 醫療陣에게 直接 물어보고 答을 들을 수 있다.

‘多學制 診療’는 治療 前, 治療·回復 過程에 必要한 施術 및 管理가 體系的이고 迅速하게 이루어지며 무엇보다 타 病院 對備 治療 始作 時期가 빠른 것이 長點이다. ‘多學制 診療’ 導入 以後 每年 10% 以上 患者가 增加하고 있으며, 患者 滿足度 亦是 꾸준히 上昇하고 있다. 健康保險審査評價院 適正性 評價에서도 乳房癌 部門 모든 評價 指標가 滿點이었으며, 4年 連續 1等級을 達成할 程度로 優秀한 實力을 檢證받았다.”

乳房癌의 全般的 豫防法이 있다면?

“乳房癌 發生 危險을 增加시키는 人者들을 避하는 게 重要하다. 一週日에 세 番 以上 中·江 强度 運動을 하루 30分~1時間 程度 하고, 菜蔬와 과일을 充分히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최영철 企劃委員 ftdog@donga.com
#2023 trend watch #乳房癌 #고려대 九老病院 乳房癌센터 #多學制 診療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