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移通3社 緊急救助 位置情報 品質 改善…아이폰, ‘緊急通貨’市 GPS 萬”|東亞日報

“移通3社 緊急救助 位置情報 品質 改善…아이폰, ‘緊急通貨’市 GPS 萬”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5日 10時 09分


코멘트

放通委, 緊急救助 位置情報 '基準充足律·正確度·應答時間' 測定
國內폰은 基地局·GPS·와이파이 方式 位置情報 모두 提供
아이폰은 如前히 不足…샤오미폰은 提供 안 돼

ⓒ뉴시스
지난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의 緊急救助 位置情報 品質이 全般的으로 改善된 것으로 나타났다.

國內 出市 端末機는 基地局을 비롯해 衛星航法裝置(GPS), 와이파이(Wi-Fi) 方式 모두에서 位置情報를 提供했다. 外産 端末機 中 애플 아이폰은 緊急通貨時에 GPS 情報만 提供했고 샤오미 모델은 位置情報를 提供하지 않았다.

放送通信委員會는 이통3社가 消防廳·海洋警察廳 等 緊急救助機關과 警察官署에 提供하는 緊急救助 位置情報의 品質을 測定했다고 25日 밝혔다.

이番 品質測定은 지난해 8月부터 11月까지 이통3社가 提供하는 緊急救助 位置情報의 品質測定과 國內 出市 端末機의 緊急救助 位置情報 提供 機能에 對한 測定으로 나눠서 實施했다.

移通3社의 緊急救助 位置情報 品質測定은 緊急救助 狀況을 假定해 都市, 地形, 室內外 等의 다양한 環境을 反映한 140個 支店에서 했다.

放通委는 構造者의 端末機 位置(GPS)와 와이파이 機能이 ‘꺼진(Off)’ 狀態에서 緊急狀況 發生 時 端末機의 機能을 一時的으로 ‘켜서(On)’ 側衛技術(基地局·GPS·와이파이) 別로 이통3社가 얼마나 빠르고 正確하게 緊急救助機關에 位置情報를 提供하는지 測定했다.

品質測定 結果 이통3社의 거리(50m 以內)와 應答時間(30秒 以內) 基準 充足律은 GPS가 98.2%에서 97.7%로 小幅 낮아졌고, 와이파이는 93.6%에서 96.8% 向上됐다.

測定 支店의 實際 位置와 側衛된 位置와의 距離誤差를 나타내는 位置正確度는 GPS 21.6m에서 11.3m, 와이파이 34.2m에서 20.1m, 基地局 107m에서 52.3m로 大幅 改善됐다.

要請한 位置情報를 受信하는 데 걸리는 應答時間은 GPS 5.8秒→4.6秒, 와이파이 4.1秒→4.2秒, 基地局 3.2秒→3秒로 前年對比 類似하거나 短縮된 것으로 測定됐다.

移通3社別 品質評價 結果를 살펴보면, 位置基準 充足律에서 GPS 方式은 LG유플러스 98.1%, SK텔레콤 97.6%, KT 97.4% 順으로 調査됐다.

와이파이 方式은 SK텔레콤 99.8%, KT 97.5%, LG유플러스 93%를 記錄했다. 位置正確度는 GPS 方式의 境遇 SK텔레콤 10.5m, LG유플러스 11.3m, KT 11.6m 巡이며, 와이파이 方式은 SK텔레콤 13.2m, KT 20.6m, LG유플러스 32.3m, 基地局 方式은 KT 34.3m, SK텔레콤 54.6m, LG유플러스 55.1m 順으로 正確했다.

位置應答時間은 GPS, 와이파이, 基地局 方式 모두 SK텔레콤 各各 3秒, 2.4秒, 1.5秒로 가장 빨랐고 KT, LG유플러스_ 뒤를 이었다.

放通委는 國內 出市 端末機의 機能도 測定했다. 그 結果 유심移動 端末機의 境遇 올해 基地局, GPS, 와이파이 方式의 位置情報를 모두 提供하는 것으로 改善됐다. 自給製 端末機의 境遇 2022年度 測定結果와 同一하게 基地局, GPS, 와이파이 位置情報를 모두 提供했다.

外産 端末機 中에서는 애플 아이폰이 情報主體가 緊急通貨를 한 境遇에만 GPS 情報를 提供했다. 샤오미 포코 F5의 境遇, GPS·와이파이 모두 이통3社 側衛 機能이 搭載되지 않아 位置情報를 提供하지 않았다.

放通委 關係者는 “緊急救助 精密 位置側衛의 死角地帶에 놓여 있던 端末機 解消를 위해 努力해 왔다”며 “側衛 機能이 搭載되지 않은 2022年 2月 以前 出市 端末機 中 2020年 以後 出市된 主要 端末機에 對해서는 移動通信社, 製造社와 協力해 側衛 機能 搭載를 推進, 精密側衛가 提供되고 있다”고 傳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