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鐵道車輛 入札 ‘제살 깎아먹기’ 論難… “協商에 依한 入札 方式으로 바꿔야”|동아일보

鐵道車輛 入札 ‘제살 깎아먹기’ 論難… “協商에 依한 入札 方式으로 바꿔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最低價 落札制度 辨別力 도마
業體 連鎖的 納期 遲延 事態
값싼 海外 部品 使用 問題로, 維持補修 費用 追加 發生
“協商에 依한 契約으로 定着을”

1호선 전동차 화재. 인천소방본부 제공
1號線 電動車 火災. 仁川消防本部 提供
鐵道車輛 産業은 地方 發展을 牽引하는 交通 인프라 構築의 根幹이 되고 最近엔 化石燃料를 代替할 수 있는 배터리, 水素 等 親環境 에너지가 活用되면서 持續可能한 淸淨에너지 産業으로 變化하고 있다. 이렇듯 鐵道는 國內 産業界의 持續 成長·發展을 牽引할 核心 要素다.

그러나 國內 鐵道車輛 産業의 技術 發展에 비해 産業에 對한 認識과 關聯 制度는 아직 갈 길이 멀다. 發展을 沮害하는 制度와 慣習이 많기 때문이다. 特히 國內의 後進的인 鐵道車輛 購買 節次는 低價 價格競爭을 부추겨 國民의 安全과 鐵道 産業 發展을 深刻하게 沮害하고 있다는 指摘이 나온다.

올해 高速電鐵을 비롯한 電動車와 트램 等 多樣한 鐵道車輛에 2兆 원이 넘는 國內 購買 物量을 始作으로 2028年까지 6兆 원 以上의 大型 市場이 準備되고 있다. 이 時點에서 그동안 國民의 安全을 威脅하고 稅金을 浪費해 큰 社會問題가 된 最低價 落札 制度가 다시 浮刻되고 있다. 現行 制度를 維持할지 或은 鐵道 關係者 및 輿論의 指摘을 받아들여 先進國과 같은 ‘協商에 依한 入札 制度’로 改善할지 鐵道車輛 購買 制度의 變化 與否가 크게 注目받고 있다.

‘價格 于先’으로 低品質 鐵道車輛 量産 批判

現在 國內 鐵道車輛의 入札은 ‘2段階 技術·價格 分離 同時 競爭入札’ 方式이다. 入札日에 技術 提案書를 密封된 價格과 함께 提出한 뒤 ‘評價基準’에 따른 技術評價를 85點 以上으로 通過한 複數의 入札者만 따로 모여 價格을 開封해 最低價 提示 業體가 最終 落札하는 方式이다. 하지만 入札者의 契約 履行 能力을 제대로 檢證해야 할 技術評價가 入札者 모두 通過하는 辨別力을 잃은 形式的인 評價가 됐다는 指摘이 끊이지 않는다. 이로 因해 製作 能力이나 契約 履行 能力이 不足한 業體라도 最低價 덤핑 透察로 落札되는 狀況이다. ‘技術評價 基準’李 本來의 役割을 못하고 但只 通過儀禮가 되고 있다는 指摘이 많다. 契約 履行 能力이나 資格이 없는 入札者를 걸러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發注 機關이 入札 公告에서 提示한 ‘購買要請書(RFP)’로 要求하는 技術 水準에 適合한지, 願하는 期間 內에 供給할 수 있는지, 契約 履行 能力을 갖췄는지 等을 綜合的으로 分析해 判斷하는 過程이 不實하다는 指摘이 끊이질 않는다. 이 評價가 잘못되면 最終 契約한 車輛이 正常的인 品質 水準을 維持하지 못하거나 期限 內 納品을 하지 못하는 問題가 發生한다. 이는 鐵道를 利用하는 國民의 生命과 安全이 直結된 問題다. 또한 老朽된 鐵道車輛의 繼續된 運行으로 인해 發生하는 잦은 故障, 不便 等 社會的인 費用까지도 堪當해야 한다. 費用과 時間의 損失뿐만 아니라 鐵道車輛의 生涯週期가 뒤틀리고 不必要한 維持補修 費用이 追加로 發生하는 深刻한 結果가 뒤따른다.

따라서 評價基準은 發注者의 觀點에서 客觀的이고 공정하게 判斷할 수 있도록 다양한 要素를 反映해 詳細히 만들어져야 하며, 充分한 時間을 가지고 入札者의 契約 履行 可能性을 嚴格히 評價해야 한다. 하지만 鐵道 業界 關係者들은 現在 鐵道車輛 購買 入札에서 適用하는 評價基準은 엉성하고 主觀的이어서 入札者의 完全한 契約 履行 能力을 判斷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不過 몇 時間 동안 密室 評價로 判斷되는 境遇도 많다. 그러다 보니 技術評價는 정작 評價해야 할 核心은 빠지고 不適格者만 除外하면 그냥 通過되는 裝置에 不過하다는 것이다.

現行 鐵道車輛 購買 入札 方式은 2000年代 以後 本格 適用됐으나 契約 履行 能力이 充分히 檢證되지 않은 業體들이 2018年부터 國內 鐵道車輛 入札에 新規로 參與하면서 問題가 됐다. 鐵道車輛에 對한 技術 能力은 勿論이고 生産을 위한 製作 工場과 生産 人力의 適正性 等이 제대로 檢證되지 않은 狀態에서 最低價를 武器로 受注했지만 技術 不足과 納品 遲延 問題가 持續的으로 指摘돼왔다.

鐵道車輛 製作 能力 等의 檢證은 鐵道安全法에 따라 契約 以後에 實施하는 鐵道車輛 製作者認證 制度와 試驗評價 制度를 通過해야 비로소 認定하는 것이며 以後 實際 運行 路線에서 營業 運轉을 통해 製作 能力이 最終的으로 確認된다. 따라서 契約 以前 評價 段階에서 製作 實績을 確認하고 製作 工場의 生産 餘力 等을 一一이 確認하는 方法 말고는 技術 能力이나 生産 能力을 正確히 알 수 없다. 辨別力 없는 技術評價를 通過한 一部 業體는 技術 및 生産 能力 不足 等 總體的인 問題를 誘發하면서 連鎖的인 納期 遲延 事態가 發生했고 아직도 現在進行形이다.

지난 19日 全國鐵道勞動組合 서울地方本部는 이와 關聯한 聲明書를 내고 “지난해 여름 우진산전이 製作한 새 電動車 41臺가 營業 運轉에 投入되면서부터 乘務員의 不安은 끊이지 않았다”고 傳했다. 勞組는 이어 “2023年 11月 7代의 列車에서 補助電源裝置(SIV) 火災와 故障이 發生했다”며 “이달 9日 온양온천역 SIV 火災를 始作으로 一週日도 채 되지 않는 期間에 天安, 平澤, 仁川 等 地域을 가리지 않고 列車 火災와 部品 爆發이 10餘 次例 잇달았다”라고 傳했다. 또 “鐵道公社는 乘客과 勞動者의 生命과 安全을 威脅하는 41代의 電動車 導入分 營業 運轉 投入을 卽刻 中斷하고 問題 車輛 導入 經緯와 責任 所在를 밝혀야 한다”고 要求하며 “國土部와 鐵道公社는 鐵道車輛 最低入札制 等 最近 鐵道車輛의 品質 低下를 惹起하고 있는 制度的, 構造的 原因을 省察하고 安全, 勞動條件, 서비스 水準을 確保할 수 있는 鐵道車輛 設計 및 納品 構造를 만들어야 한다”고 强調했다.

實際로 지난 13日 仁川 桃源驛과 인천역에서 일어났던 電動車 火災事故는 鐵道工事가 우진産前과 最低價로 契約해 2023年 8月부터 營業 運轉에 投入한 電動車에서 發生했다. 이처럼 國內 導入 電動車는 發注者인 鐵道公社의 設計承認 및 製作管理下에서 鐵道安全法에 따른 國土交通部의 製作者認證과 試驗評價를 通過해야 하는 2中, 3中의 徹底한 管理·監督을 거쳐 納品했음에도 不拘하고 營業 運轉에서 이달만 20餘 次例의 火災事故 等이 連이어 發生했다.

이는 鐵道車輛 製作 能力과 이를 檢證하는 것이 얼마나 重要한지 새삼 確認하는 同時에 辨別力 없는 評價에 依한 最低價 入札의 危險性을 赤裸裸하게 보여준다. 아울러 低價의 低品質 部品을 使用해도 눈앞의 認證만 通過하면 된다는 安逸한 態度는 實際 營業 運轉 過程에서 深刻한 問題를 發生시킨다.

國民의 安全하고 快適한 鐵道車輛 利用을 保障하기 위해 政府가 導入한 鐵道安全法의 制度들이 最低價 入札을 誘導하는 購買 制度와 잘못된 慣行으로 時代에 逆行하고 있다. 이에 最低價 入札 制度로 값싼 製品을 量産해 鐵道車輛의 品質 低下를 일으키는 構造的인 原因을 바로잡고 제대로 된 鐵道車輛 設計와 納品 構造를 만들어야 한다는 批判의 목소리가 社會 곳곳에서 더 커지고 있다.

한便 鐵道公社는 最近 發生한 火災事故의 原因이 異常電壓으로 補助電源裝置 內部의 퓨즈 小孫이 發生한 것이며 ‘安全側 動作(故障 時 裝備를 安全하게 保護하는 動作)’의 一環이라고 解明했다. 새로 投入된 電動車와는 無關하다는 說明이다. 하지만 鐵道業界 關係者는 “保護動作이 새로 投入된 電動車에서만 唯獨 集中되는 理由 等을 說明하지 않고 該當 事故를 덮으려고 발뺌하는 格”이라고 剛하게 批判했다.


納期 遲延에 依한 問題는 現在進行形


納期 遲延이 일어날 境遇 債務者(契約者)가 契約 期間 內에 契約上의 義務를 履行하지 않았을 때 債權者(發注者)에게 支拂하는 遲滯賞金이 發生하는데 鐵道車輛 納品 遲延으로 인한 遲滯賞金은 지난해 末 基準으로 A社 2525億 원, B社 1786億 원, C社 189億 원 等 總 4500億 원에 達한다. 한 鐵道車輛 關係者는 “都市鐵道보다 훨씬 高度의 技術力과 製作 能力을 必要로 하는 高速電鐵에서도 이런 購買 入札 制度가 適用된다면 安全에 深刻한 問題가 招來될 수 있는 狀況”이라고 憂慮를 표했다. 새로운 動力 分散型 高速電鐵의 商用化 過程에서 騷音 低減을 위해 全面 再設計를 選擇한 C社의 境遇를 除外하고 A社와 B社는 國內에서는 技術的 完成度에 全혀 問題가 없다는 電動車의 設計·製作·納品의 모든 契約 履行 過程에서 技術力 不足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으며 納期 遲延을 發生시키고 있다.

契約 履行이 遲延됨에도 不拘하고 發注機關에서는 追加 契約을 繼續 許容해주거나 事業이 中斷되는 것을 憂慮해 遲延되고 있는 事業에 最大 50%를 上廻하는 先金을 協力業體 支援 等의 名目으로 該當 契約者에 支給하고 있다.

한便 承認 過程에서 低價의 中國 製品 使用을 許容하거나 默認해 問題가 되기도 한다. 때로는 不實 契約의 責任을 면하기 위해 스스로 不足한 技術을 助言하고 支援해주는 過程에서 實質的으로 契約에 介入한 것이 아니냐는 疑惑을 받기도 하는데 이는 深刻한 水準의 入札 秩序 毁損으로까지 擴大될 수 있는 問題다. 나아가 知識財産權 侵害 等 國際 紛爭으로 번질 可能性도 提起되고 있다.

契約 履行이 遲延되면서 發生하는 費用的, 時間的 損失도 無視할 수 없다. 納品이 遲延되면서 낡은 電動車를 定常 運營하는 데 드는 維持補修 費用과 先金으로 投入된 代金이 正常的인 生産 活動에 쓰이지 못하면서 發生하는 機會損失 費用, 여기에 低價 入札을 핑계로 質 낮은 製品을 使用해 生涯週期 維持 費用이 增加하는 問題도 發生한다.

電動車가 必要한 時點에 交替되지 못하면 事故 發生의 危險度 떠안을 수밖에 없다. 國民의 稅金으로 維持되는 鐵道가 國民에게 不便을 주거나 不安한 交通手段이 될 수 있다. 單純히 初期 購買 費用을 낮추려 現在의 入札 制度를 固守해 隨伴되는 危險成果 機會損失 費用은 고스란히 國民의 몫으로 남게 된다.

業界에선 어렵게 쌓아온 鐵道車輛 産業의 技術 發展 生態系에 惡影響을 끼친다는 點도 最低價 入札 制度의 問題點으로 指摘된다. 最低價 競爭에서 값싼 海外 部品을 使用하게 되는 것은 必然的이다. 受注 業體는 저가 落札로 인한 損失을 低價의 海外 部品 使用, 生産 人力의 再下請 等으로 挽回하고 있어 가뜩이나 內需市場 依存度가 큰 韓國 鐵道車輛 部品 産業의 競爭力을 약화시킨다는 것이다. 低價 入札로 因해 製作社뿐만 아니라 鐵道車輛 部品社에도 負擔이 轉嫁되면서 零細한 部品 製作社는 줄倒産을 한다는 것이다. 中國産 部品 等 低價 競爭에 밀려 鐵道車輛 部品의 貿易收支 赤字도 深化되는 趨勢다. 이런 狀況에서 製作社가 契約金 內에서 鐵道車輛을 製作하기 위해 低價의 海外 部品을 使用하면서 結果的으로 國內 部品業體를 倒産시키는 結果로 이어지는 것이다. 이런 慣行들이 結局엔 製作 및 納期 遲延, 品質 不良으로 連結되는 惡循環이 되풀이되고 있다.

海外선 技術 中心 評價로 轉換

國內 鐵道車輛 購買 入札 制度로 다양한 問題가 불거지는 동안 海外에서는 技術 中心의 入札制度로 進化하고 있다. 入札者가 新技術을 提案해 採擇하면 加點을 주는 方式으로 技術力뿐만 아니라 親環境 分野까지 擴大 評價해 製作者의 技術 發展을 積極的으로 誘導한다.

鐵道車輛 關係者들은 다양한 問題點의 原因이 되는 國內 入札 方式의 變化를 促求하고 있다. 海外 鐵道車輛 購買에 널리 使用되고 있는 ‘協商에 依한 入札’ 方式 導入을 考慮할 時點이라는 것이다. ‘國家를 當事者로 하는 契約에 關한 法律’ 施行令 43條에 따르면 協商에 依한 入札은 多數의 供給者로부터 提案書를 받아 評價한 後 協商 節次를 통해 契約을 締結하는 것을 의미하며 技術評價(80點)와 入札價格 評價(20點)를 合算해 높은 點數順으로 優先協商對象者를 選定 後 協商을 施行하는 方式이다.

公企業 實務者 立場에서도 隘路事項은 있다. 限定된 豫算으로 競爭을 통해 願하는 鐵道車輛을 購買하기 위한 苦肉之策이며 評價 基準을 너무 어렵게 하면 相對方 入札者의 民願이나 感謝로 힘들다는 等 다양한 理由를 들어 現行 制度를 維持하고 있다.

鐵道業界 關係者는 “入札 關係者들이 感謝와 民願 걱정 때문에 大量의 人命을 移動시키는 鐵道車輛 購買 行爲가 國民의 生命과 財産을 保護해야 한다는 根本 目的을 忘却하고 있다”고 傳했다. 또 合理的인 維持補修 費用으로 30餘 年의 壽命週期 동안 充分한 性能을 發揮하도록 해야 하는 가장 基本的인 義務 亦是 잊어버린 채로 最低價 入札에만 매달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다 보니 國內 鐵道車輛 購買 豫算은 OECD 國家 基準 最下位圈이다. 發注機關의 最低價 競爭 入札로 正常的인 市場價格과는 멀어진 狀況이다. 過去에 購買한 去來價格(去來 失禮가)을 基準으로 物價 引上 等의 係數調整만으로 새로운 豫算을 編成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正常的인 車輛 購買를 위해서는 原價 專門家를 통해 豫算에 對한 適切性을 살펴보고 正當한 豫算을 配定하려는 努力이 必要하다는 指摘도 아울러 提起된다.

또한 入札 關係者가 各種 民願이나 不必要한 介入에서 벗어나 所信껏 豫算을 執行하도록 鐵道車輛 購買 入札의 目的에 對한 原則을 具體的으로 定하고 制度化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鐵道車輛을 모든 業體에 同等한 機會를 提供하고 가장 싼 값에 購買하려는 것인지, 아니면 國民의 生命과 安全을 最優先 價値로 삼는 入札者를 選定하려는 것인지에 對한 原則을 分明히 定하고 이를 반드시 지키도록 評價基準을 包含해 制度로서 確立할 必要가 있다는 指摘이다. 最近 K-防産으로 불리며 成功的으로 海外市場을 占領해 가고 있는 우리나라 防衛産業 成功 裏面에는 技術 發展에 對한 關係者의 피땀 어린 努力과 함께 이를 뒷받침하는 공정하고 透明한 入札 評價 制度가 뒷받침돼 있다. 防産業體들이 自身의 實力을 마음껏 發揮하도록 하는 制度的 與件을 만들어 주고 있는 만큼 鐵道車輛 産業에서도 防衛産業의 ‘武器提案書 評價指針’과 實際 購買 評價基準을 參考할 수도 있다.

한 鐵道業界 關係者는 “海外 鐵道 先進國들이 오랜 期間 施行錯誤를 거치고 많은 經驗을 바탕으로 只今의 ‘協商에 依한 契約’과 같은 鐵道車輛 購買 方式을 정착시켰다. 反面 별다른 進入 障壁이 없는데도 先進國 業體들은 우리나라의 鐵道車輛 最低價 購買 入札에 參與하지 않은 지 이미 오래됐다. 技術 中心의 契約 履行 能力을 重要視하는 海外 鐵道車輛 製作業體에 最低價 入札은 費用 損失과 함께 落後된 技術이나 低價 部品의 使用으로 世界市場에서 信賴를 잃게 돼 評判의 損失이 훨씬 크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도 最低價 入札 競爭만을 固執할 것이 아니라 國民의 生命과 財産을 保護하기 위해 良質의 鐵道車輛을 合理的인 價格으로 購買하기 爲한 努力이 切實히 必要한 時點”이라고 指摘했다.

태現地 記者 nadi11@donga.com
#100年 企業을 向해 #企業 #鐵道車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