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니 컨설팅]海外株式 節稅를 爲한 ‘贈與 後 讓渡’ 戰略|東亞日報

[머니 컨설팅]海外株式 節稅를 爲한 ‘贈與 後 讓渡’ 戰略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海外株式, 모든 賣買差益에 課稅
讓渡所得稅 節稅 方法 苦悶해야
配偶者 贈與 後 讓渡 通해 節稅
讓渡 資金 다시 돌려줘선 안 돼

김도훈 KB국민은행 WM고객분석부(자문) 세무전문위원
김도훈 KB國民銀行 WM顧客分析部(諮問) 稅務專門委員
Q. 最近 美國 株式市場의 活況으로 K 氏의 株式 殘額은 하루가 다르게 불어나고 있다. 興奮된 마음을 감출 수 없지만 最大限 冷靜함을 찾고 適切한 出口 戰略을 苦悶하고 있다. 하지만 亦是나 所得이 發生한 만큼 따라오는 稅金이 問題다. 節稅 方法이 없을까.

A. 國內에 上場된 株式은 資本市場 活性化라는 趣旨 아래 大株主가 아닌 個人에 對해 賣買를 하고 所得이 發生하더라도 非課稅 惠澤을 주고 있다. 反對로 海外株式은 大株主 與否와 相關없이 모든 賣買差益에 對해 課稅를 한다.

申告에 있어서는 國內와 다르게 豫定申告 義務가 없고 이듬해 5月에 한 番만 確定申告를 하면 된다. 讓渡 差益과 次孫은 合算해서 純液으로 申告를 하면 되는데 國內 株式의 讓渡車損益과도 相計가 可能하다. 하지만 國內 株式의 境遇 課稅 對象인 大株主 또는 非上場株式에 對해서만 可能하다.

萬若 海外 株式을 1億 원에 取得해서 1億5000萬 원에 讓渡를 한다고 假定해보자. 그러면 差益 5000萬 원에 對해 22%(地方所得稅 包含, 基本控除 250萬 원 差減) 單一稅率로 1045萬 원이 課稅된다.

讓渡所得稅를 節稅할 수 있는 方法 몇 가지를 알아보자. 먼저 가장 簡單한 方法은 基本控除 250萬 원 以內에서 差益을 實現하는 것이다. 讓渡所得稅는 1月 1日부터 12月 31日까지 1年 單位로 合算 計算을 하기 때문에 每年 250萬 원을 控除받을 수 있다.

그리고 앞서 言及한 대로 讓渡次孫과 差益을 相計할 수도 있다. 評價額이 損失이 난 部分이 있다면 損失을 確定시켜 利益이 난 部分과 相計하는 것이다. 일정한 數量을 繼續 保有하고자 한다면 同一 數量을 재매수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贈與 後 讓渡를 통한 節稅 戰略이 있다. 配偶者에게 贈與를 한다면 10年 동안 合算해서 6億 원 控除가 可能하기 때문에 控除 範圍 內에선 贈與稅가 賦課되지 않는다. 以後 配偶者가 該當 株式을 讓渡하면 讓渡差益이 없기 때문에 節稅가 可能하다. 配偶者 贈與를 통해 取得價額을 올리는 方法이다. 올해까지는 贈與 後 바로 讓渡하더라도 移越課稅가 適用되지 않는다. 移越課稅란 讓渡稅 計算 時 取得價額을 贈與받은 사람이 아닌 贈與하는 사람의 基準으로 計算하는 것을 말한다. 卽, 贈與를 通한 節稅 效果가 없어지는 것이다.

不動産의 境遇 2023年 以後 贈與分부터 贈與 後 10年 以內에 讓渡 時 移越課稅를 適用받는데 株式의 境遇 아직 移越課稅 對象이 아니다. 하지만 2025年 金融投資所得稅가 施行되면 移越課稅 對象이 株式으로까지 擴大돼 贈與 後 1年이 지난 다음에 讓渡를 해야 節稅效果를 볼 수 있다. 다만 政府의 發表대로 金融投資所得稅가 廢止된다면 只今처럼 移越課稅를 適用받지 않는 狀況이 繼續될 것이다.

海外 株式에 對한 評價는 不動産과는 다르게 贈與日 하루를 基準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贈與日 前後 2個月의 宗家 平均額에 贈與일의 基準換率을 곱해서 産出하게 된다. 그리고 申告는 贈與일의 末日부터 3個月 以內에 申告하면 된다.

한 가지 注意할 點은 配偶者에게 贈與 後 讓渡를 한 다음 讓渡한 資金을 다시 配偶者에게 돌려주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本人이 直接 讓渡한 것과 同一한 結果이기 때문에 不當行爲로 보아 國稅廳에서 贈與를 取消하고 直接 讓渡를 假定한 讓渡稅를 賦課할 수도 있다.

投資의 結果는 稅金을 差減한 稅後所得을 基準으로 判斷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손에 쥐는 瞬間까지 收益과 稅金 둘 다 놓치지 말고 신중하게 檢討하는 것이 必要하다.

김도훈 KB國民銀行 WM顧客分析部(諮問) 稅務專門委員
#海外株式 節稅 #贈與 後 讓渡 戰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