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三星, 美半導體 補助金 60億달러 以上 받을듯”|동아일보

“三星, 美半導體 補助金 60億달러 以上 받을듯”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6日 01時 40分


코멘트

臺灣 TSMC 50億달러보다 많아
進行 速度-追加 投資 考慮한 듯
美, 까다로운 條件 提示 可能性도
인텔엔 100億달러, 3社中 最高

삼성전자가 2021년부터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에 170억 달러 이상을 들여 짓고 있는 반도체 공장 전경.
三星電子가 2021年부터 美國 텍사스州 테일러에 170億 달러 以上을 들여 짓고 있는 半導體 工場 前景.
삼성전자가 美國 政府의 半導體 支援法(一名 ‘칩스法’)에 따라 60億 달러(藥 7兆9800億 원) 以上의 補助金을 받을 것이라는 展望이 提起됐다. 臺灣 TSMC가 받을 것으로 알려진 50億 달러를 上廻하는 金額이다.

15日(現地 時間) 블룸버그통신은 複數의 消息通을 引用해 “美國 政府는 (삼성전자가 發表한) 텍사스 프로젝트를 넘어 投資를 擴大하도록 支援하기 위해 60億 달러 以上의 補助金을 支給할 計劃”이라고 報道했다. 블룸버그는 “聯邦政府의 資金 支援은 美國 內 相當한 規模의 追加 投資와 竝行될 것”이라며 “追加 投資家 어디에 執行될 것인지는 確實치 않다”고도 덧붙였다. 앞서 이달 8日 블룸버그는 美 政府가 臺灣의 파운드리(半導體 委託生産) 企業人 TSMC에 對해 50億 달러 以上의 補助金을 支給할 豫定이라고 報道했다.

三星電子는 2021年 美國 텍사스州 테일러에 170億 달러를 投資해 파운드리 新工場을 짓겠다는 計劃을 發表했다. 以後 現地 費用 上昇 等으로 新工場 完工까지 三星의 投資額은 總 200億 달러 程度로 늘어날 것으로 推定된다. TSMC는 2021年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120億 달러 規模의 投資 計劃을 發表했으며 2022年 12月 피닉스 起工式에서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等이 參席한 가운데 總 400億 달러를 피닉스에 投資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나 러몬도 美國 商務長官은 600個 以上 半導體 企業이 700億 달러의 補助金을 申請했다고 밝혔다. 半導體 生産 補助金이 390億 달러에 不過한 만큼 補助金을 두고 熾烈한 競爭이 不可避하다는 것이다. 러몬도 長官은 지난달 26日(現地 時間) 戰略國際問題硏究所(CSIS) 對談에서 “半導體 會社 最高經營者(CEO)들에게 ‘(申請 金額의) 折半만 받아도 運이 좋은 것’이라고 말한다. 이게 現實”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런 狀況에서 三星電子가 TSMC보다 많은 補助金을 받을 것으로 豫測되는 理由는 投資 進行 速度와 追加 投資 때문이라는 分析이 나온다. 三星電子는 올해 末 稼動을 目標로 工場 建設에 速度를 내고 있다. 反面 TSMC는 工場 稼動 時點을 年末에서 來年 上半期(1∼6月)로 미뤘고 두 番째 工場 着工 時點도 延期했다. 러몬도 長官은 지난달 “2030年까지 運營이 始作될 수 있는 프로젝트에 優先順位를 두기로 決定했다”며 “10年 後에나 可視化될 프로젝트를 支援하기 위해 올해 成果를 낼 프로젝트를 拒絶하는 것은 責任感이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半導體 業界에서도 “三星의 補助金은 現行 公開된 投資뿐만 아니라 向後 未來 投資 計劃까지 勘案해 策定됐을 것”이라는 分析이 나온다. 이와 關聯해 2021年 發表 以後 競爭社에 비해 明確한 追加 投資 計劃을 밝히지 않던 三星電子가 早晩間 現地 投資案을 내놓을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다만 상무부가 大規模 補助金을 支給하는 만큼 삼성전자에 까다로운 條件을 提示했을 可能性이 있다는 指摘도 나온다.

로이터 等에 따르면 美 政府는 인텔에 對한 補助金 規模를 다음 週 發表할 計劃이다. 바이든 大統領과 러몬도 長官이 이番 美 大選 競合州로 꼽히는 애리조나주의 인텔 工場을 訪問하는 자리에서다. 애리조나주, 오하이오州 等에 總 435億 달러 規模의 投資 計劃을 밝힌 인텔은 3社 中 最大 規模인 100億 달러의 補助金을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美 政府는 三星電子와 TSMC에 對한 補助金 支給 計劃도 몇 週 內 發表할 것으로 알려졌다.

産業通商資源部 關係者는 “美 政府와 個別 企業의 非公開 協議로 進行되는 事案”이라면서도 “韓國 企業이 美 政府 政策에 依해 差別받지 않게끔 여러 채널을 통해 美 상무부와 協議하고 있다”고 밝혔다.


곽도영 記者 now@donga.com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世宗=송혜미 記者 1am@donga.com
#三星電子 #美國 半導體 補助金 #인텔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