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R]데이터 뛰어넘는 經驗과 直觀의 힘|東亞日報

[DBR]데이터 뛰어넘는 經驗과 直觀의 힘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合理的 判斷만으로 金融 意思決定 못해
桐·西洋 境界 없이 直觀의 役割 重要
豐富한 經驗과 感情도 投資 成敗 左右

金融市場을 둘러싼 不確實性이 漸漸 커지고 있다. 다양한 文化的 背景을 가진 글로벌 金融 環境에서 單純히 合理的 判斷만으로는 成功的인 事業 運營이 어렵다. 이런 環境에서 ‘直觀’은 企業 戰略, 證券 分析, 成果 評價 等 專門 分野에서 빠르고 正確한 意思 決定을 내리는 데 核心的인 役割을 한다.

西洋 文化에서는 直觀을 純粹하고 卽興的인 앎과 理解의 方式으로 본다. 反面 東洋 文化에서는 直觀을 깊은 洞察力과 넓은 知識의 通路로 看做한다. 文化的 背景에 따라 直觀의 解釋과 適用이 달라지므로 文化 間 直觀을 理解하는 데는 보이지 않는 障壁이 存在한다. 英國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硏究陣은 西洋과 中國 펀드매니저들의 投資 意思 決定에서 直觀이 어떤 役割을 했는지 深層 分析했다.

硏究팀은 펀드매니저의 直觀的 意思 決定 經驗을 把握하기 위해 中國 펀드매니저 28名과 西區 펀드매니저 14名을 인터뷰했다. 인터뷰 結果 中國 펀드매니저의 42%는 直觀的 意思 決定 過程에서 感覺的, 情緖的 要素의 重要性을 强調했다. 이들은 感情에 依存한 直觀的 判斷을 重要視했고 地域과 文化에서 攄得한 個人的인 投資 經驗을 바탕으로 綜合的인 意思 決定을 내렸다. 유로 危機와 같은 어려운 投資 狀況에서도 豫測을 哲學的으로 說明하려 했다. 또 自身들이 直觀을 더 잘 活用하는 것은 西洋 매니저들보다 直觀에 對한 確信이 더 크기 때문이라고 믿었다.

이와 달리 西洋 매니저는 大部分 感覺과 情緖뿐만 아니라 專門性도 重要하다고 여겼다. 그리고 中國 매니저들보다 投資 意思 決定의 根據로 統計를 提示하는 傾向이 더 剛했다. 感覺이나 情緖的 要素의 重要性만을 强調한 西洋 매니저는 14%에 不過했다. 이들은 많은 經驗이 先行돼야만 直觀을 信賴할 수 있다고 믿었다. 中國 매니저들이 어렵고 複雜한 投資 分析을 遂行하지 못한다고 判斷했고 그 理由가 게으름 또는 經驗 不足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이런 差異보다 重要한 것은 ‘直觀的인 東洋, 分析的인 西洋’이라는 二分法的 思考方式과 달리 直觀엔 文化의 境界가 없었다는 點이다. 設問調査 結果 中國 매니저 73%와 西洋 매니저 80%가 直觀的 性向과 分析的 性向 사이에 屬했다. 모두 投資 意思 決定에 直觀을 活用하고 있다는 意味다. 또 中國 매니저 中 27%가 分析的이라는 評價가 나와 7%를 記錄한 西洋 매니저를 壓倒했다. 反面 直觀的이라는 評價를 받은 西洋 매니저는 13%였으나 中國 매니저는 0%였다.

이처럼 直觀은 豫測不許로 變化하는 動的인 認知 過程으로 어느 文化圈에서나 重要하다. 特히 投資의 成敗를 正確히 豫測하는 技術은 없으며 投資는 마치 武術처럼 經驗과 直觀이 모두 重要한 分野다. 이런 直觀的 判斷이 戰略的 意思 決定으로 이어지려면 豐富한 知識과 經驗, 個人 力量, 周邊 狀況에 對한 깊은 理解가 必要하다. 獨逸의 心理學者 게르트 기거렌처의 말처럼 “좋은 直觀이 주어진 情報와 論理를 넘어설 때” 훌륭한 投資 成果를 期待할 수 있다.

곽승욱 淑明女大 經營學部 敎授 swkwag@sookmyung.ac.kr
整理=김윤진 記者 truth311@donga.com
#金融市場 #直觀 #意思決定 #投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