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펄펄 끓는 地球…昨年 12萬年 만에 가장 뜨거웠다|동아일보

펄펄 끓는 地球…昨年 12萬年 만에 가장 뜨거웠다

  • 뉴시스
  • 入力 2024年 1月 20日 10時 49分


코멘트

螺絲 GISS 地球 溫度 報告書…平均 氣溫 40年 새 1.2℃ ↑·1880年 對備 1.4℃ ↑
지난해 溫室가스 排出量 또 新記錄…엘니뇨·火山 等 影響도 微微

2023年 한 해가 最近 150餘年 동안 地球 表面이 가장 뜨거웠던 時期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範圍를 더 넓혀보면 約 12萬年 前 地球의 마지막 間氷期 以後 가장 地球가 가장 뜨거웠던 해다.

20日 學界에 따르면 美 航空宇宙局(NASA) 고다드 宇宙硏究所(GISS)는 最近 ‘地球 溫度 報告書’를 發刊하고 지난해 地球 溫度가 나사의 基準 期間인 1951~1980年 平均 溫度보다 約 1.2℃ 높아졌다고 밝혔다. 現代的인 氣象 記錄이 始作된 1880年과 比較하면 約 1.4℃ 올랐다.

數値를 살펴보면 1880年부터 1980年까지 100年 간 藥 0.2℃ 올랐던 地球 溫度가 40餘年 사이 1.2℃가 높아진 것이다. 實際로 지난해에는 全 世界 많은 國家에서 深刻할 程度의 무더위 現象이 나타났고, 下半期人 6~12月에는 每달 高溫 新記錄을 更新했다.

이를 두고 나사는 現在 나타나고 있는 地球 溫暖化 現象이 그間 人類 歷史에서 본 적 없을 程度로 剛하게 나타났다고 强調했다. 從前 最高 氣溫 記錄은 2016年이었는데, 2023年은 이를 넘어서 12萬5000年 前 마지막 間氷期 以後 地球가 가장 뜨거웠던 해로 記錄될 것으로 보인다. 地球의 마지막 間氷期는 現在 地球 平均 氣溫과 비슷하거나 더 높았을 것으로 推定되는데, 이 時期에는 北極의 얼음들이 모두 녹아 海水面 높이가 只今보다 最大 9m 假量 높았을 것으로 推定되고 있다.
이같은 溫暖化 現象은 化石 燃料로 因한 溫室가스 排出 等 人類의 影響이 가장 크다는 것이 定說이다. 하지만 GISS는 人類의 影響 外에도 엘니뇨-라니냐, 自然的인 에어로졸 噴出, 火山 爆發로 인한 地球 溫度 變化 推移에 對해서도 分析했다.

通常的으로 年間 地球 溫度 變動의 가장 큰 原因은 太平洋에서 나타나는 엘니뇨-라니냐 現象이다. 單純하게 풀어보면 엘니뇨는 赤道 附近 太平洋 水溫 平年 對比 0.4℃ 以上 올라가는 現象이고, 라니냐는 反對로 東太平洋 赤道 地域에서 海水面 溫度가 0.5℃ 以上 낮은 저水溫 現象을 의미한다.

2020~2022年까지 太平洋에서는 地球 溫度를 낮추는 傾向이 있는 라니냐 現象이 3回 連續 發生했고, 以後 지난해 5月 엘니뇨 現象이 나타나기 始作한 것으로 觀測됐다. 다만 지난해 下半期 나타난 記錄的인 高溫은 現在 엘니뇨 現象이 最高潮에 이르기 前에 나타났다. 이番 엘니뇨는 올해 2~4月 가장 크게 影響을 미칠 것으로 豫想되고 있다. 올해에는 지난해보다 더 더운 날씨가 찾아올 可能性이 있는 셈이다.

2022年 1月 發生했던 勳가 통가-勳가 下파이 海底 火山 爆發과 氣溫 變化의 聯關性에 對한 分析도 이뤄졌다. 原子爆彈의 500倍 以上의 威力을 보였던 통가 火山 爆發은 海拔 57㎞에 達하는 엄청난 크기의 기둥을 만들어냈고, 이로 인해 오존層 破壞를 加速化할 수 있다는 憂慮를 받기도 했다.

GISS의 硏究 結果 통가 火山 爆發은 되려 地球 表面의 溫度를 小幅 낮춘 것으로 調査됐다. 海底 火山이라는 特性上 통가 火山은 爆發 過程에서 엄청난 量의 水蒸氣와 微細 입자, 卽 에어로졸을 成層圈으로 뿜어냈다. 이 에어로졸이 太陽빛을 地球에서 반사시키며 南半球에서 約 0.1℃ 未滿의 冷却 現象을 일으켰다는 것이다.
結局 地球 溫度를 변화시키는 一部 自然現象들이 나타나긴 하지만 人類의 過度한 溫室가스 排出量에 비하면 그 影響이 極히 微微한 것으로 보인다.

螺絲 또한 火山이나 에어로졸 같은 冷却 要因이 있더라도 溫室가스 排出量이 繼續 增加하는 限 地球 溫度는 繼續해서 更新될 것이며, 지난해에는 또 한番 溫室가스 排出量 新記錄을 세웠다고 警告했다.

學界에서는 産業革命 以前 時代의 平均 氣溫보다 2℃ 異常 氣溫이 오르면 氣候 變化를 人間이 統制할 수 있는 臨界點을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當初 이 ‘2℃ 上昇’은 2050年께 到達할 것으로 豫想됐으나 溫室가스 排出量이 繼續해서 늘어나면서 臨界點 到達 時期가 漸次 가까워지고 있다는 憂慮도 나오고 있다.

빌 넬슨 螺絲 局長은 “이番 地球 溫度 報告書는 全 世界 사람들이 지난해 經驗했던 것(異常 氣候)을 확인시켜줬다. 우리는 氣候危機에 直面해있다”며 “極限의 더위, 山불, 海水面 上昇 等 우리는 地球가 變化하고 있음을 이미 볼 수 있다. 우리는 우리의 故鄕 行星과 사람들, 現世代와 다음 世代를 保護하기 위해 努力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