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영建設 PF保證債務 9兆… 政府, 채안펀드 10兆 增額 檢討|東亞日報

태영建設 PF保證債務 9兆… 政府, 채안펀드 10兆 增額 檢討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政府, 建設業 綜合對策 4日 發表
태영 直接 借入金은 1兆3000億… 産銀, 債權團 400곳에 會議 通報
태영, 大株主 私財 出捐 等 檢討… 一部 債權團 “自救案 본 뒤 判斷”

最近 워크아웃(企業改善作業)을 申請한 태영建設의 直接 債務가 1兆3000億 원 水準으로 集計됐다. 태영建設을 流動性 危機로 몰고 간 不動産 프로젝트파이낸싱(PF) 保證 債務는 9兆1000億 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1日 金融圈에 따르면 最近 태영建設의 主債券銀行인 KDB産業銀行은 이 같은 內容을 담은 ‘태영建設 第1次 金融債券者協議會 召集 通報’를 債權團에 보냈다. 通報書에 따르면 會社債와 擔保貸出 等을 網羅한 태영建設의 直接 借入金은 1兆3007億 원 規模로 銀行과 證券社, 資産運用社 等 80곳에서 調達했다.

規模가 작은 施行社가 金融社에서 받은 貸出에 對해 施工社인 태영建設이 保證을 선 規模는 9兆1819億 원으로 確認됐다. 태영建設은 全國 122곳의 不動産 事業場에서 保證을 섰는데 서울 강서구 마곡地區 業務施設 造成事業 貸出의 保證 規模가 1兆5923億 원으로 가장 컸다.

産業銀行은 태영建設에 對한 直接 債權者와 PF 事業場 貸出 保證債券子 等을 모두 합친 400餘 곳에 通報書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金融圈 關係者는 “通報書를 받았더라도 實際 債券이 있는 것으로 確認돼야 債權團에 들어올 수 있다”며 “不動産 PF 事業이 거의 끝 무렵인 境遇 等도 있기 때문에 實際 태영建設의 債權者 數나 負債 規模는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實際 태영建設 關聯 債權團 規模는 11日 協議會에서 確定될 豫定이다. 앞서 金融委員會가 밝힌 태영建設의 金融圈 익스포저(危險露出額)는 4兆5800億 원이다.


워크아웃이 進行되기 위해선 企業構造調整促進法(企促法)에 따라 債權團 75%의 同意가 必要하다. 債權團 關係者는 “主債券銀行인 産銀의 意中이 가장 重要하겠지만 一旦 태영建設의 自救案을 보고 判斷할 것”이라고 했다. 태영建設은 大株主의 私財 出捐과 함께 環境綜合企業 에코비트의 賣却을 檢討하고 있다.

金融當局은 ‘태영建設發 危機’가 建設業界와 金融社로 轉移되는 것을 막기 위해 債券安定펀드(채안펀드)의 規模를 擴大하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 金融圈이 共同으로 出資해 企業의 流動性을 支援하는 채안펀드의 最大 運用 規模를 現行 20兆 원에서 30兆 원으로 늘리는 한便 建設社가 發行하는 會社債 等에 對한 借換 支援 프로그램도 擴大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現在 政府가 運用하고 있는 85兆 원 規模의 市場安定對策은 100兆 원 規模로 늘어날 可能性이 있다. 金融當局 關係者는 “每日 태영建設과 關聯된 市場의 資金 狀況을 모니터링하고 있다”면서 “市場 狀況에 따라 追加 對策을 講究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政府는 태영建設 워크아웃 申請이 PF 事業場과 建設社에 미칠 否定的 影響을 最少化하기 위한 ‘建設業 綜合支援 對策’을 4日 發表할 豫定이다.


황성호 記者 hsh0330@donga.com
#태영建設 #pf保證債務 #채안펀드 #10兆 增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