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R]人間과 AI의 協業이 더 아름다운 創作 이끌어|동아일보

[DBR]人間과 AI의 協業이 더 아름다운 創作 이끌어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藝術 分野 AI 活用, ‘AI 아트’ 人氣
人間 혼자보다 AI 協業 時 性과 더 좋아
結果物의 ‘알고리즘 嫌惡’ 警戒해야

生成型 人工知能(AI) 技術이 發展하면서 最近 藝術 分野에 AI를 活用하는 ‘AI 아트’에 對한 關心이 높아지고 있다. 以前까지 AI 아트에 關한 硏究들은 主로 AI가 사람과 같은 水準의 結果物을 만들어 내는지를 評價하는 데 集中됐다. 하지만 最近 日本 교토대 硏究陣이 AI 아트를 AI와 人間의 ‘對決 觀點’이 아닌 ‘協業 觀點’에서 分析한 結果를 發表해 눈길을 끈다.

硏究陣은 實驗 參加者를 세 그룹으로 나눠 各 그룹에 日本式 詩 짓기인 ‘하이쿠’ 創作 미션을 줬다. 하이쿠는 5-7-5 音節의 固定된 形態를 維持하며 ‘寄稿’라고 불리는 季節 單語를 包含해야 하는 等 明確한 規則을 가진 文學 장르다.

첫 番째 그룹은 사람이 만든 하이쿠 그룹으로, 10個의 季節 單語別로 專門家들로부터 높은 評價를 받은 하이쿠 時 4個씩을 選定해 總 40個 作品으로 構成했다. 두 番째 그룹은 AI가 만든 하이쿠 그룹, 세 番째 그룹은 사람이 AI의 生成 結果에 介入한 하이쿠 그룹으로 構成됐다. 硏究팀은 歲 하이쿠 그룹을 對象으로 市의 美的 評價에 關한 21個 質問과 創作者가 AI인지 사람인지를 묻는 質問을 包含한 設問을 進行했고, 總 385名의 應答을 받아 그 結果를 分析했다.

硏究 結果, 사람이 AI의 生成 結果에 介入한 하이쿠가 가장 아름답다는 評價를 받았다. 反面 사람과 AI가 各各 혼자 만든 하이쿠의 美的 評價 點數는 비슷했다. 또한 設問 參加者들은 人間이 만든 하이쿠와 AI가 만든 하이쿠를 잘 區別하지 못했다. 特히 사람들은 잘 만든 作品일수록 그 作品이 사람이 만든 것이라고 느꼈다.

마지막으로 사람들이 作品의 創作 主體가 사람인지 AI印紙를 區別하는 데 있어 人間이 만든 하이쿠라고 判斷할 때는 作品의 깊이와 一貫性에 根據하는 傾向이 있었고, AI가 만든 하이쿠라고 判斷할 때는 表現力, 規則性, 意圖性을 端緖로 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硏究는 人間과 AI의 協業이 더 아름다운 創作을 導出해 냄을 立證한다. 이는 AI 技術은 主로 人間의 일을 代身해주고 自動化하는 데 주된 目的이 있다는 旣存의 通念에 反하는 結果다. 이 硏究는 特히 人間과 AI의 協業을 통해 더 나은 結果物을 만들 수 있다는 點을 보여줌으로써 AI 를 어떻게 더 效率的, 協力的으로 活用할 수 있을지 苦悶하게 한다.

한便 硏究 結果, 사람들이 AI의 結果物에 對해 갖는 否定的인 偏見인 ‘알고리즘 嫌惡(algorithm aversion)’ 傾向도 確認할 수 있었다. 본 硏究에서 사람들은 하이쿠 作品이 優秀하다고 느낄수록 生成 主體가 사람이라고 判斷하는 傾向이 있었다. 이에 對해 硏究陣은 “藝術 分野에서 AI의 結果物을 過小評價하거나 拒否하는 傾向을 克服해 나갈 必要가 있다”고 助言했다.


고민삼 漢陽大 ERICA ICT融合學部 敎授 minsam@hanyang.ac.kr
整理=장재웅 記者 jwoong04@donga.com
#dbr #人間과 ai 協業 #더 아름다운 創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