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율의 商街投資]‘事業施行者’ 確定 前 土地 投資는 自制해야|동아일보

[김종율의 商街投資]‘事業施行者’ 確定 前 土地 投資는 自制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事業 推進할 ‘施行者’가 있어야
各種 好材도 實現 可能해져
着工 以後 投資해도 늦지 않아

김종율 보보스부동산연구소 대표
김종율 보보스不動産硏究所 代表
土地 投資에 失敗한 이들의 이야기는 大槪 두 가지로 나뉜다. 먼저는 好材가 있어 買收했는데 알고 보니 開發이 不可能한 땅인 境遇다. 例를 들어 地下鐵이 開通되면 땅값이 오를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山地管理法上 保全山地로 事實上 個人 開發이 不可能한 境遇가 있다. 언뜻 보아 山처럼 보이지 않는데 公益用 産地로 分類돼 道路 等 共用·公共用 施設 設置 等의 특별한 境遇를 除外하고는 산지전용이 禁止되는 境遇다.

하지만 이런 事例는 많지 않다. 오히려 好材가 實現되지 않아 利子 費用만 負擔하고, 以後 買收勢가 끊겨 買入價보다 더 싸게 내놔도 팔리지 않는 境遇가 더 많다. 首都圈에서 最近 15年 내 霧散되거나 遲延된 事業만 해도 △坡州 페라리월드 △九里 월드디자인시티 △고양 名品 新都市 △唐津·華城 一帶 黃海經濟自由區域 等이 있다.

이들의 共通點은 ‘事業施行者가 없다’는 것이다. 代表的으로 2011年 파주시는 美軍 返還 共餘地에 페라리월드를 開發하겠다고 發表했다. 2016年까지 坡州地域 70萬 ㎡ 땅에 8000億 원을 投資해 테마파크와 宿泊施設 等을 짓고 以後 2兆 원을 投入해 300萬 ㎡ 規模 情報技術産業團地를 造成할 計劃이었다. 以後 美國의 한 不動産 專門開發會社와 業務協約(MOU)을 締結하는 等 企業 誘致에 나서는 듯 보였지만 投資 條件이 담긴 契約書와 같은 實體는 없었다. 結局 이 프로젝트는 2017年 파주시가 該當 땅의 開發行爲 制限을 解除하며 終了됐다.

그런데 사람들은 왜 性急하게 初期에 進入해 投資를 망칠까? 바로 남들이 모를 때 사야 한다는 錯覺 때문이다. 뉴스 發表 以後 大衆에게 알려지면 好材가 價格에 線反映되어 땅값이 조금 오르기 마련이니 남들이 모를 때 買受해야 한다는 心理가 發動하는 것이다.

이런 失敗를 避하기 위해서는 土地 投資의 槪念을 다시 定立해야 한다. 土地 投資는 특정한 땅에 好材가 發表되고 3∼5年 지났을 때 價格을 推定하는 게임이다. 이를 爲해서는 發表된 事業을 끌고 갈 主人인 事業施行者가 必須的이다. 國家나 地自體의 ‘언제까지 開發하겠다’는 發表는 믿을 수 없다.

2011年 부천시에서 發表한 ‘부천종합운동장驛 一圓 驛勢圈 開發事業’을 살펴보자. 綜合運動場驛 一帶 49萬餘 ㎡에 1553채를 供給하는 이 事業은 發表 以後 6年이 지난 2017年 4月 土地住宅公社(LH)가 事業施行者로 選定되고 같은해 12月 都市開發區域으로 指定되며 開發이 始作됐다. 水西驛勢圈 開發事業도 비슷하다. 2011年 서울市는 2014年까지 水西驛勢圈 開發事業을 끝내겠다고 發表했지만 行政廳인 강남구와 事業施行者인 LH와 韓國鐵道施設公團이 協約을 맺은 時點은 2015年이었다. 以後 國土部가 該當 土地를 開發區域으로 指定했고 2018年에야 土地 補償이 이뤄졌다.

現在 工事 中인 金浦漢江시네폴리스는 2008年부터 推進된 事業이다. 發表 當時 金浦市 걸포동 一帶 約 270萬 ㎡에 映畫·放送·뮤지컬 等 文化콘텐츠 製作團地 等을 造成하려 했다. 하지만 事業施行者인 協成建設 컨소시엄은 2019年에야 選定됐다.

開發事業이 竣工되려면 着工 以後 4年 以上을 바라봐야 한다. 따라서 開發 效果로 隣近 地價 上昇을 바라는 境遇라면 投資 時機를 事業施行者 選定이 아니라 着工 以後로 잡아도 늦지 않다. 特히 開發地域 周邊 農地를 對象으로 農地法上 規制가 緩和되는 時期는 開發에 따른 入住 開始 時點 前後인 만큼 開發 發表만 듣고 無理해서 土地를 買入할 必要가 없다.

김종율 보보스不動産硏究所 代表
#事業施行者 #土地 投資 自制 #着工 以後 投資해도 늦지 않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