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高換率에 ‘S恐怖’ 덮친 韓國經濟… 政府 “모든 手段 動員해 對應”|東亞日報

高換率에 ‘S恐怖’ 덮친 韓國經濟… 政府 “모든 手段 動員해 對應”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9月 22日 19時 54分


코멘트
22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비상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마치고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등과 기자들에게 브리핑하고 있다.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22日 午前 서울 中區 鳴動 銀行聯合會館에서 非常 巨視經濟 金融會議를 마치고 秋慶鎬 經濟副總理가 李昌鏞 韓國銀行 總裁 等과 記者들에게 브리핑하고 있다. 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원-달러 換率이 1400원 넘게 치솟으면서 韓國 經濟에 드리운 먹구름은 더욱 짙어졌다. ‘高換率→輸入物價 上昇→消費者物價 上昇→金利 引上→景氣 萎縮’으로 이어질 可能性이 크기 때문이다. 景氣 沈滯 속에 物價만 오르는 ‘스태그플레이션(S) 恐怖’도 커지고 있다.

政府는 원貨 뿐 아니라 다른 國家 通貨도 함께 弱勢를 보이고, 外貨流動性이 過去 危機에 비해 豐富하기 때문에 大型 危機는 없을 것이라고 發表하고 있다. 하지만 4月부터 지난달까지 5個月 連續 貿易收支 赤字가 이어지는 狀況에서 韓國보다 높은 美國 金利를 좇아 海外 資本이 韓國을 脫出하기 始作하면 豫想치 못한 經濟 衝擊이 찾아올 수도 있다.

● 經濟危機級 換率…“年末 1500원 간다”


22日 서울 外換市場에서 원-달러 換率은 1398.0원에 去來를 始作한 直後 곧바로 1400원 線을 突破해 1413.4원까지 치솟았다. 換率이 1400원을 넘어선 건 1997~1998年 國際通貨基金(IMF) 外換危機와 2008~2009年 글로벌 金融危機 等 歷代 두 次例였다. 換率 水準만 놓고 보면 經濟危機 때와 다름없는 狀況이 펼쳐지고 있다. 한국경제연구원은 韓國銀行이 다음 달 基準金利를 0.25%포인트만 올리면 원-달러 換率은 1434.2원까지 오를 수 있다고 豫測했다.

貿易收支 等 韓國 經濟의 基礎體力 惡化가 원貨 價値 下落을 더 부추기고 있다도 分析도 나온다. 金廷湜 연세대 經濟學部 名譽敎授는 “韓美 金利 差가 벌어지는 것도 問題지만 貿易收支와 財政健全性 惡化로 對外信認度가 떨어지고 있다”며 “韓美 通貨스와프 締結을 비롯해 對外 部分에 總力을 기울이지 않으면 원-달러 換率은 年末 1500원을 突破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 國內 産業界도 高換率 非常

원-달러 換率 急騰으로 國內 産業界는 非常이 걸렸다. 一部 企業들이 이미 投資 計劃 再檢討에 들어간 가운데 달러 負債 擴大와 原資材 價格 上昇, 海外 投資費 上昇 負擔이 더욱 加重될 것으로 보인다. 特히 油類費와 航空機 리스 費用 等을 달러로 支給하는 航空社들은 換率 上昇의 直擊打를 받는다.

原材料 輸入 比重이 큰 鐵鋼業界와 原資材를 사들여 中間 加工을 거쳐 大企業에 納品하는 中小 製造業界의 負擔도 커지고 있다. 포스코홀딩스와 동국제강 等 國內 主要 鐵鋼 企業들의 3分期(7~9月) 營業利益이 지난해 對比 折半 水準으로 墜落할 것이란 觀測도 나온다.

海外 投資에 나선 企業들에게도 高換率은 惡夢이 됐다. 年初 主要 大企業들이 海外 投資 計劃을 發表할 때만 해도 1200원 水準이던 換率이 1400원으로 뛰면서 投資費用이 눈덩이처럼 불었기 때문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美國 애리조나州에 着工 豫定이던 圓筒形 배터리 單獨 工場 計劃을 再檢討 中이다. SK하이닉스도 淸州 M17 新工場 着工을 暫定 保留했다. 류성원 全國經濟人聯合會 産業政策팀長은 “政府가 積極的인 換率 安定化 對策을 實行하는 한便 規制改革, 稅制支援 等 經營環境 改善에 힘써주기를 期待한다”고 말했다.

● 政府 “加用한 모든 手段 動員할 것”


秋慶鎬 副總理 兼 企劃財政部 長官은 이날 午前 서울 中區 銀行會館에서 ‘非常巨視經濟金融會議’를 主宰한 뒤 記者들과 만나 “一方的인 쏠림에는 積極的으로 對應해나간다는 方針”이라며 “加用한 모든 手段을 動員해 必要한 瞬間에는 斷乎하고 迅速하게 對應한다는 原則을 嚴格하게 堅持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當場 韓國銀行의 金利 引上 外에는 換率에 對應할 뾰족한 수가 없다는 게 問題다.이준행 서울여대 經濟學科 敎授는 “換率 防禦를 위해 優先 順位로 金利를 올려야 한다”면서도 “그 境遇 不動産 資産價値 急落과 함께 深刻한 家計負債 問題로 經濟에 주는 衝擊이 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민우 記者 minwoo@donga.com
二號 記者 number2@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