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秋慶鎬 “過度한 賃金引上, 高物價 불러… 自制해달라”|동아일보

秋慶鎬 “過度한 賃金引上, 高物價 불러… 自制해달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勞動界 “勞使問題 介入말라” 反撥

추경호 경제부총리(앞줄 왼쪽에서 두번째)가 28일 서울 마포구 경총에서 열린 ‘경제부총리 초정 정책 간담회‘에 참석해 손경식 경총 회장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2022.06.28 사진공동취재단
秋慶鎬 經濟部總理(앞줄 왼쪽에서 두番째)가 28日 서울 麻浦區 經塚에서 열린 ‘經濟部總理 楚亭 政策 懇談會‘에 參席해 孫京植 經塚 會長 等과 記念撮影을 하고 있다.2022.06.28 寫眞共同取材團
秋慶鎬 經濟部總理 兼 企劃財政部 長官(寫眞)李 經營界에 過度한 賃金 引上을 自制해줄 것을 當付했다. 6%臺 物價 上昇率이 現實化되고 있는 만큼 ‘임금발(發) 인플레이션’을 事前에 遮斷해야 한다는 判斷이 作用한 것으로 풀이된다.

鄒 副總理는 28日 서울 麻浦區 韓國經營者總協會 會館에서 열린 經塚 會長團과의 懇談會에서 “우리 經濟의 어려움을 勘案해 經營界에서는 過度한 賃金 引上을 自制해주고 適正 水準으로 賃金이 引上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그는 “賃金은 基本的으로 勞使 間 自律的으로 決定할 事項”이라면서도 “過度한 賃金 引上은 大企業과 中小企業의 賃金 隔差를 더욱 擴大해 中小企業, 勤勞 脆弱階層의 相對的 剝奪感을 키우고 結局 社會的 葛藤을 增幅시킬 憂慮가 있다”고 말했다.

實際로 最近 主要 大企業들이 10% 안팎의 賃金 引上에 나서면서 이런 基調가 擴散될 兆朕을 보이고 있다. 올해 1分期(1∼3月) 中小企業 賃金은 大企業의 50.6% 水準에 그쳤다. 지난해(59.4%)보다 隔差가 더 벌어진 것이다.

鄒 副總理는 懇談會를 마친 뒤 記者들과 만나 “物價가 오르면 賃金이 오르고 高賃金이 다시 物價 上昇의 惡循環을 招來하게 된다”며 “情報技術(IT) 企業이나 大企業의 高賃金 現象이 擴散하기 始作하면 걷잡을 수 없다”고 警告했다. 이어 “物價 安定을 위한 어떠한 努力도 全部 물거품이 된다”고 덧붙였다.

勞動界에서는 卽刻 批判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지현 韓國勞動組合總聯盟 代辯人은 “自由主義와 市場經濟가 重要하다며 民間 自律을 强調하는 政府가 왜 大企業 勞使問題에 介入하는지 理解하기 어렵다”며 “人爲的으로 大企業 勞動者 賃金을 깎을 게 아니라 大企業과 中小企業 間 不公正 去來 慣行부터 바로잡으면 賃金 隔差는 자연스럽게 解消될 것”이라고 했다.

美 옐런 來달 19日 訪韓, 秋와 會同


한便 鄒 副總理는 다음 달 19日부터 이틀間 訪韓하는 재닛 옐런 美國 財務長官을 만나 韓美 財務長官會議를 가질 豫定이다. 옐런 長官이 韓國을 찾는 건 지난해 1月 財務長官으로 就任한 以後 처음이다. 美 財務長官의 訪韓은 2016年 6月 제이컵 壘 長官 以後 6年 만이다.

企財部 關係者는 “아직 具體的으로 議題가 確定된 건 없고 韓美 兩國 間 經濟·金融 協力, 主要 20個國(G20)을 비롯한 多者協議體를 통한 政策 共助 强化 方案 等을 論議할 計劃”이라고 說明했다. 우크라이나 事態 長期化로 全 世界를 휩쓸고 있는 인플레이션 對策과 臺(對)러시아 制裁 等 懸案도 다뤄질 것으로 展望된다.


世宗=박희창 記者 ramblas@donga.com
주애진 記者 jaj@donga.com
#秋慶鎬 #賃金引上 #高物價 #勞動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