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電氣-가스 料金 同時引上… 7月부터 3500원 더 낸다|동아일보

電氣-가스 料金 同時引上… 7月부터 3500원 더 낸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電氣料金, kWh當 5원 올려
家口當 平均 月1280원 늘어… 住宅用 都市가스도 7% 引上
한달 料金 平均 2220원 올라… 高物價 속 庶民들 負擔 加重

27일 오후 서울 중구의 한 오피스텔에서 직원이 전기 계량기를 살펴보고있다. 다음 달 1일부터 전기요금이 kWh(킬로와트시)당 5원 인상된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27日 午後 서울 中區의 한 오피스텔에서 職員이 電氣 計量器를 살펴보고있다. 다음 달 1日부터 電氣料金이 kWh(킬로와트시)當 5원 引上된다. 전영한 記者 scoopjyh@donga.com
다음 달부터 電氣와 都市가스 料金이 同時에 오른다. 家口當 追加로 내야 하는 電氣·가스 料金은 한 달에 平均 3500원假量日 것으로 展望된다. 公共料金 引上으로 年內 物價 上昇率은 24年 만에 처음으로 6%를 넘어설 可能性이 높아졌다. 올 10月 電氣 및 가스 料金이 追加로 引上될 豫定이어서 庶民들이 體感하는 物價 上昇 幅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27日 한국전력공사는 7月 1日부터 電氣料金을 kWh(킬로와트시)當 5원 引上한다고 밝혔다. 分期當 3원으로 定해져 있는 燃料費 調整單價 調整 幅을 年間 最大 調整 幅(5원)까지 올릴 수 있도록 한 데 따른 것이다. 燃料費 調整單價는 電氣를 만드는 데 들어가는 原油, 가스, 石炭 等 國際 에너지 價格을 反映해 分期마다 策定한다. 지난해 7月 基準 家口 平均 電力 使用量이 256kWh였던 만큼 約 1280원을 더 내야 하는 셈이다. 月平均 307kWh를 使用하는 4人 家口 基準으로는 1535원 引上된다.

一般 家庭과 自營業者가 使用하는 都市가스 料金도 液化天然가스(LNG) 價格 上昇으로 다음 달 1日부터 MJ(메가줄·가스 使用 熱量 單位)當 1.11원 오른다. 住宅用은 7%, 一般用은 7.2∼7.7% 各各 引上된다. 이에 따라 다음 달부터 家口當 平均 都市가스 料金은 月 2220원 오른다.

國際 油價와 穀物 價格이 高空 行進을 이어가는 가운데 電氣와 都市가스 料金은 10月에도 各各 4.9원, 0.4원 오른다. 秋慶鎬 經濟部總理 兼 企劃財政部 長官은 26日 “6月 또는 7, 8月에 6%臺의 物價 上昇率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物價가 6% 넘게 뛰는 건 外換危機 當時인 1998年 11月(6.8%) 以後 처음이다.

그럼에도 政府가 電氣料金 引上에 나선 것은 國際 燃料費 上昇 等으로 韓電이 올 1分期(1∼3月)에만 約 7兆8000億 원의 營業赤字를 내는 等 經營 實績 惡化가 深刻해서다. 一角에서는 文在寅 政府의 脫原電 政策으로 發展 單價가 비싼 LNG 發電量이 늘어난 것도 赤字를 키웠다는 指摘이 나온다. 우석진 명지대 經濟學科 敎授는 “에너지 價格이 오르는 局面에서 料金 引上으로 消費를 줄일 수 있도록 消費者에게 시그널을 줄 必要가 있다”고 말했다.


世宗=박희창 記者 ramblas@donga.com


#電氣 #가스 #同時引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