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충진의 競賣 따라잡기]대지권 未登記, 工夫하면 ‘알짜賣物’ 얻어|동아일보

[정충진의 競賣 따라잡기]대지권 未登記, 工夫하면 ‘알짜賣物’ 얻어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分讓代金 納付 안할 때 物件 나와 落札者가 追加로 내야 登記 可能
賃貸-賣買 어려워 애物단지 될 수도… 競賣 나온 新都市 아파트 살펴보니
分讓代金 債券 施工社에 讓渡해 未納金額 追加로 내지 않아도 돼

정충진 법무법인 열린 대표변호사
정충진 法務法人 열린 代表辯護士
新都市 地域에서 種種 ‘大地勸 未登記’ 物件이 나온다. 大地勸은 建物의 區分 所有者가 專有 部分을 所有하기 위하여 建物의 땅에 對해 가지는 權利다. 例를 들어 3300m²(藥 1000坪) 땅에 50채 規模 아파트가 들어선다면 한 채當 66m²(藥 20坪)씩 垈地權이 생기는 것이다. 普通 新都市에서는 수분양자가 分讓代金을 納付한 後 大地勸 登記가 이뤄지는데, 아파트를 最初 分讓받은 사람이 分讓代金을 納付하지 않을 때 ‘大地勸 未登記’로 競賣에 나온다.

大地勸 未登記 競賣 物件에 對해 市場에서는 “垈地와 建物이 모두 感情評價가 돼 있다면 落札者가 어렵지 않게 大地勸을 取得할 수 있다”는 얘기가 있다. 하지만 嚴密히 따지면 틀린 말이다. 垈地 鑑定評價가 끝난 物件이더라도 大地勸을 取得하지 못할 수 있다.

普通 分讓代金을 未納해 競賣로 나온 大地勸 未登記 物件은 未納 分讓代金을 落札者가 追加로 納付해야 登記를 할 수 있다. 落札者가 未納 分讓代金을 내지 않으면 大地勸을 保有하고 있는 施行社가 登記 移轉을 해주지 않는다. 未納 分讓代金을 考慮하지 않고 落札을 받았다가 大地勸 登記를 못 하는 狀況이 發生할 수 있는 것이다.

問題는 大地勸 登記가 안 된 物件은 賃借人을 들이거나 賣買가 어려워 애物단지로 轉落하기 쉽다는 點이다. 一部 落札者가 이러한 法的 紛爭이 있다는 事實을 숨기고 賣買를 進行하기도 하는데, 이 境遇 자칫 告知 義務 違反을 理由로 詐欺罪 等 刑事 責任을 질 수 있다.

이렇듯 大地勸 未登記 競賣는 쉽지 않다. 하지만 工夫를 한다면 收益이 날 만한 알짜 賣物을 찾을 수 있다. 1年 6個月 前 京畿 高陽市 一山新都市에 宅地開發地區 내 한 아파트가 競賣에 나왔다. 7000채 規模 大團地 아파트로 有名 建設社가 施工해 選好度가 높은 아파트였다. 로열棟, 로열層의 專用面積 124m²(49坪型) 아파트로 價値가 높아 보였다. 特히 時勢는 7億 원 程度로 形成돼 있었지만 當時 鑑定價는 5億2000萬 원에 그쳤다. 賣却 物件 明細書를 보니 ‘大地勸 未登記, 分讓代金 未納金 7000萬 원을 落札者가 負擔할 수 있음’이라는 公知가 붙어 있었다.

登記簿謄本을 살펴보니 中途金 集團貸出을 해준 市中銀行(4億2000萬 원)李 1順位 根抵當權者로 設定돼 있었고, 2順位는 時空社(7000萬 원)였다. 時空社 根抵當權에 對해 搜所聞해 보니 分讓代金 未納이 續出하자 施行社가 工事代金 名目으로 分讓代金 債券을 施工社에 讓渡한 境遇였다.

잘 모르는 競賣 參與者라면 鑑定價人 5億2000萬 원에 未納 分讓代金 7000萬 원을 考慮해 最小 5億9000萬 원 以上 써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施行社가 施工社에 分讓代金 債券을 讓渡했기 때문에 落札代金 안에서 施工社에 配當이 이뤄지고, 追加 7000萬 원을 내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結局 筆者는 鑑定價보다 約 2000萬 원 높은 5億4000萬 원을 써내 單獨으로 落札받고, 大地勸 登記도 받아냈다. 이 物件을 落札받은 지 2年이 채 되지 않았지만 現在 時勢는 12億 원이다. 特需物件의 解法을 제대로 알고 低評價된 有望 地域을 찾아내는 實力만 갖춘다면 누구나 일궈낼 수 있는 成果다.

정충진 法務法人 열린 代表辯護士
#大地勸 未登記 #分讓代金 #알짜賣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