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충진의 競賣 따라잡기]공시가 1億以下 競賣賣物 ‘묻지마 買收’ 禁物|東亞日報

[정충진의 競賣 따라잡기]공시가 1億以下 競賣賣物 ‘묻지마 買收’ 禁物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取得稅 重課 없는 1億以下 아파트, 賣買價-傳貰값 差異 없어 投資 人氣
實際로 價値 낮은 곳 많아 잘 살펴야
公示價格은 前年度에 算定된 價格, 올해 값오르면 買收者 못 求할 수도
當場 傳貰價率 높아 少額 投資해도 下落要因 있다면 再契約時 狼狽
物量增加-企業移住 等 環境 살펴야

정충진 법무법인 열린 대표변호사
정충진 法務法人 열린 代表辯護士
强力한 貸出 規制와 稅金 重課로 住宅 去來絶壁이 極甚해지고 있다. 多住宅者는 8∼12%에 이르는 取得稅 負擔 때문에 선뜻 不動産 投資에 나서기 어렵다. 取得과 同時에 無條件 13.2%의 稅金을 納付해야 하는 法人 投資者 亦是 躊躇되기는 마찬가지다.

요즘 公示價格 1億 원 以下 아파트가 競賣人들 사이에서 人氣가 높다. 取得稅 重課를 避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賣買價格과 傳貰값의 差異가 거의 없는 賣物이 많아 少額으로도 投資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首都圈에서 公示價格 1億 원 以下의 아파트를 찾기가 어려워졌다. 있다 해도 人氣 없는 外郭 地域에 位置하거나 나 홀로 아파트 等 投資價値가 낮은 境遇가 大部分이다.

가끔 競賣에 좋은 立地, 좋은 條件을 가진 公示價格 1億 원 以下의 아파트가 나오면 數十 名씩 競爭해 時勢에 가까운 價格에 落札되기도 한다. 落札의 기쁨도 暫時, 이런 投資가 반드시 成功的인 投資라고 壯談할 수는 없다. 公示價格은 前年度에 算定된 價格이기 때문이다. 한 해 동안 急騰한 價格을 反映하면 올해 다시 算定된 價格은 1億 원을 훌쩍 넘을 수 있다.

稅金 중과의 風船效果로 短期間에 價格이 急騰한 것이라면, 그 메리트가 사라지는 瞬間 거품은 꺼지게 된다. 買入할 때는 公示價格 1億 원 以下 아파트지만 罵倒할 때 그 價格을 넘는다면 買收者가 붙을 理 없다. 特히 首都圈 外郭 地域 아파트는 需要層이 얇다. 오랜 上昇期를 거치면서 賣買價와 傳貰값의 差異(갭)가 줄어들거나 특별한 開發 好材가 없는 以上 追加的인 價格 上昇은 遙遠하다.

또 하나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바로 傳貰價率이다. 賣買價와 傳貰값이 딱 붙어 있어 少額投資를 한다고 생각했는데 2年 後 再契約 時 傳貰값이 떨어져 버린다면 狼狽가 아닐 수 없다. 時勢 上昇은 없고 오히려 떨어진 傳貰값만큼 投資金이 더 들어가야 하기 때문이다.

2年 後 傳貰값 上昇이나 下落을 豫想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周邊 地域에 入住 物量이 늘어난다면 傳貰값 下落은 必然的이다. 人口가 꾸준히 流出되고 있는 狀況 亦是 傳貰값 下落의 要因이다. 地域經濟를 살리고 있던 企業들이 移住하는 地域은 特히 操心해야 한다.

지난해 末 京畿 평택시 外郭 地域 所在 中規模 團地 아파트가 競賣에 나왔다. 選好度 높은 專用面積 85m² 以下의 坪型臺였지만, 交通이 不便하고 底層이라는 短點이 있었다. 平素 같으면 競爭도 작고 낮은 價格에 落札될 아파트였지만, 뚜껑을 열어 보니 入札者는 30名이 넘었고 落札價도 鑑定價보다 數千萬 원이 높았다.

公示價格을 確認해 보니 亦是 9000萬 원 後半臺였다. 風船效果의 影響으로 短期間 時勢가 急騰해 現在 呼價는 2億5000萬 원을 웃돌고 있다. 올해 公示價格이 1億 원을 훌쩍 넘는 건 분명해 보였다.

隣近 入住物量을 分析해 봤다. 2年 後 待機 中인 入住物量이 平均値를 훌쩍 넘고 있었다. 只今은 높은 傳貰값이 賣買價를 支撐해주고 있지만, 傳貰값이 떨어지면 向後 賣買가 亦是 곤두박질할 可能性이 컸다. 不動産 市場이 下落勢로 돌아서면 失敗 可能性은 더 커질 것이 분명했다.

競賣 投資도 不動産 投資의 한 軸이다. 團地 競賣의 特有한 權利分析 工夫에만 集中할 게 아니라 不動産 投資의 基本的인 知識 또한 갖춰야 한다. 只今과 같은 銳敏한 時期에도 安全하고 成功的인 投資를 할 수 있는 祕訣이다.


정충진 法務法人 열린 代表辯護士
#公示價 1億以下 競賣賣物 #묻지마 買收 #禁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