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未來 모빌리티 市場 잡을 파트너 直接 肉聲|東亞日報

未來 모빌리티 市場 잡을 파트너 直接 肉聲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9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START UP Together, 世上을 바꾼다] <3> 現代車그룹 社內外 協業

현대자동차그룹은 다양한 스타트업의 상상력과 창의력에서 사업적 영감을 얻기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플랫폼 ‘제로원’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자율주행차,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전기자동차 등 미래 모빌리티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은 다양한 스타트업의 想像力과 創意力에서 事業的 令監을 얻기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開放形 革新) 플랫폼 ‘제로원’을 運營하고 있다. 아울러 自律走行車, 都心航空모빌리티(UAM), 電氣自動車 等 未來 모빌리티 市場 主導權을 確保하기 위해 스타트업과의 協力을 强化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提供
“任職員 모두가 스타트업 創業家 같아야 한다.”

鄭義宣 현대자동차그룹 會長은 2020年 始務式에서 스타트業의 革新的이고 挑戰的인 態度가 必要하다고 强調했다.

現代車그룹의 스타트업 및 벤처 投資는 國內 大企業 最高 水準이다. 지난해 7月 企業分析業體 CEO스코어는 168個 企業의 2016∼2020年 스타트업 및 벤처 投資 規模를 分析한 結果 現代車그룹이 7157億 원으로 投資額이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現代車그룹은 글로벌 모빌리티 市場의 變化에 對應하고 새로운 事業 領域을 發掘하기 위해 사내 벤처와 外部 스타트업의 新鮮한 視角을 活用하고 있다.

現代車그룹은 사내 職員들이 直接 提示한 事業 아이디어를 基盤으로 이를 實行할 스타트업을 連結해 주는 協業 프로젝트 ‘제로원 액셀러레이터’를 運營하고 있다. 現代車그룹 職員들은 프로젝트 構想은 勿論이고 스타트업 選拔 過程에도 參與한다.


2018年 始作된 이 프로그램에 對한 職員들과 스타트업의 呼應度는 높다. 프로젝트에 參與해 數個月 동안 事業性 等을 檢證받은 스타트업 39個社는 現代車그룹으로부터 持分 參與 等 다양한 形態의 投資를 받는 데 成功했다. 올해 7月에도 모빌리티 및 物流, 親環境, 人工知能(AI) 等 9個 分野에서 ‘제로원 액셀러레이터’에 參與할 스타트업 募集 公告가 이루어졌다. 9月 國內外 스타트업 20餘 곳이 1次로 選拔돼 現在 職員들과 協業 프로젝트를 進行하고 있으며, 이 中 프로젝트 成功 可能性이 높은 스타트업은 正式으로 現代車그룹과 協業하게 된다.

實力과 아이디어를 갖춘 職員들이 直接 스타트업을 차리고 噴射까지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로원 컴퍼니빌더’ 프로그램도 있다. 現代車그룹은 7月 未來 成長性을 지닌 社內 스타트업 3곳을 分社시키며 2000年 以後 總 25個社를 分社시키는 데 成功했다. 올해 分社한 會社들은 햇빛 透過量을 自動으로 調節해주는 스마트 윈도 필름 開發社 ‘디폰’, 相對的으로 低廉한 高解像度 라이다를 開發하는 ‘오토엘’, 보다 便利한 포인트 積立 및 使用 플랫폼 서비스를 開發하는 ‘데이타몬드’ 等이다.

現代車그룹으로부터 分社한 스타트業들은 業界에서 實力을 인정받고 있다. 2003年 設立된 車輛用 管制시스템 開發社 ‘AI매틱스’는 最近 160億 원 規模의 投資를 받았고, 2008年 分社한 車輛用品業體 ‘오토앤’은 코스닥市場 上場 豫備審査를 請求하면서 年內 企業公開(IPO) 可能性이 提起되고 있다. 지난해 分社한 廢배터리 再活用 業體 ‘抛엔’은 1年 만에 初期 投資에 該當하는 ‘시리즈A’로 73億 원을 모으는 데 成功했다.

水素燃料電池 電氣車와 배터리 電氣車, 自律走行, 都心航空모빌리티(UAM) 等 未來 모빌리티 分野에 挑戰하는 스타트業들은 現代車그룹과 協力이 必要하다고 입을 모은다. 최성진 抛엔 代表는 “큰 會社가 놓치거나, ‘가려운 部分’을 解決하는 게 스타트업이라는 걸 現代車그룹도 잘 알고 있다”며 “이 때문에 스타트업 立場에서는 信賴할 만한 파트너”라고 말했다.


이건혁 記者 gun@donga.com
#現代自動車 #start up together #世上을 바꾼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