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障礙人 척척 일할 수 있게 도와주니… 雇傭忌避 줄었죠”|동아일보

“障礙人 척척 일할 수 있게 도와주니… 雇傭忌避 줄었죠”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7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스타트業 talk!]〈4〉김민지 브이드림 代表

7일 서울 마포구 브이드림 서울사무실에서 창업자인 김민지 대표가 장애인을 위한 재택근무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7日 서울 麻浦區 브이드림 서울事務室에서 創業者인 김민지 代表가 障礙人을 위한 在宅勤務 시스템에 對해 說明하고 있다. 송은석 記者 silverstone@donga.com
“차라리 負擔金을 내고 말래요. 障礙人을 採用한다 해도 어떤 일을 맡겨야 할지 모르겠어요.”

김민지 브이드림 代表(35)는 釜山의 데이터 基盤 마케팅 業體에서 對外協力 業務를 맡아 여러 企業 經營陣을 만나면서 이런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障礙人雇傭促進法에 따라 常時 勤勞者 數가 100인 以上인 企業은 一定 規模의 障礙人을 반드시 採用해야 한다. 이 規定을 지키지 못하면 雇傭負擔金을 내야 한다. 現實에서 相當數 企業은 障礙人을 採用하지 않은 채 負擔金을 내고 만다.

金 代表는 障礙人 雇傭을 忌避하는 現實에서 事業 機會를 捕捉했다. 親舊가 20代 때 事故로 障礙人이 된 뒤 就業에 잇따라 失敗하는 모습을 보면서 障礙人이 採用 市場에서 外面 받는 現實을 가까이서 느끼기도 했다. 創業으로 이 問題를 解決해 보겠다는 意志로 金 代表는 7年 만에 會社에 辭職書를 내고 2018年 1月 ‘브이드림’을 設立했다.

障礙人에게 도움이 되는 採用 및 職務管理 시스템을 만들어 보겠다는 善한 趣旨로 創業에 挑戰했지만 會社 밖 創業 生態系는 춥고 외로웠다. 金 代表는 創業 後 7個月間 退職金 等으로 職員 給與를 줘야 했다. 投資를 받기 위해 事業 計劃書를 作成해 내도 書類 審査 段階에서 탈락하기 일쑤였다.

挫折이 이어졌지만 金 代表는 釜山에서 每週 3日 以上 서울로 向하는 KTX를 탔다. 釜山뿐만 아니라 首都圈에서도 投資 誘致 活動에 나서기 위해서다.

創業 後 1年 6個月이 지난 2019年 7月, 브이드림은 스타트업 育成機關인 ‘金技士랩’으로부터 첫 投資를 받았다. 種子돈 資本이 생기면서 事業에 速度가 붙었다. 코로나19 擴散 以後 생겨난 在宅勤務 文化가 機會였다. 事物이 稀微하게 보이는 視覺障礙人은 모니터 畵面만 크게 볼 수 있으면 會社보다 집에서 能率的 勤務가 可能했다. 이런 式의 障礙 類型別 맞춤型 在宅勤務 솔루션을 마련하고 在宅勤務者에 對한 勤怠管理 시스템을 만들었다.

現在까지 브이드림의 在宅勤務 솔루션, 勤怠管理 시스템을 통해 企業 等에 採用됐거나 職務敎育을 받은 障礙人은 1000餘 名에 이른다. 브이드림은 올 上半期(1∼6月) 黑字 轉換에도 成功했다.

美大 出身의 30代 女性 創業者. 金 代表는 自身을 바라보는 偏見을 깨기 위해 다른 創業者보다 더 많은 努力을 하며 스타트업 生態系에서 견뎌왔다. 그에게 創業者로서 가장 큰 强點을 묻자 망설임 없이 對答했다.

“懇切함입니다. 創業을 決心한 瞬間부터 只今까지 하루도 懇切하지 않은 날이 없었습니다. 懇切한 마음으로 沒入해서 하다 보면 작은 成果라도 分明히 따라오더라고요.”


지민구 記者 warum@donga.com
#障礙人 #雇傭忌避 #브이드림 #김민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