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금 다르고 特別할 뿐이야” K-히어로 ‘무빙’이 만든 길 [정양환의 데이트리퍼]|東亞日報

“조금 다르고 特別할 뿐이야” K-히어로 ‘무빙’이 만든 길 [정양환의 데이트리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28日 14時 00分


코멘트

[8] 漫畫 & 드라마 ‘무빙’

漫畫를 통해 世上을 보려 합니다. 1965年 비틀즈 싱글 曲 ‘데이트리퍼(Day tripper)’는 “當日치기 旅行者”를 일컫습니다. 漫畫를 본다는 건 잠깐 日常을 벗어나는 旅行이니까요. 브라질 그래픽노블 ‘데이트리퍼’도 靈感을 줬습니다. 이 漫畫엔 삶을 담는 小說家를 平生 꿈꾸지만, 實狀은 죽음을 알리는 訃告(訃告) 擔當 記者가 나옵니다. 現實과 理想의 乖離. 우리네 人生과 무척 닮지 않았나요.
“너 異常하지 않아. 조금 다르고 特別할 뿐이야.”(희수가 鳳席에게)

맞다. 分明 다르고 特別하다. 하늘을 날거나, 다치질 않는다. 누구보다 빠르고 힘이 세다. 그런데 왜, 그들의 삶은 갈수록 팍팍해지는 걸까. 어째서 正常이 아닌 以上으로 여겨지는 걸까. 그건 우리가 다름을 다름 自體로 받아들이질 못하기 때문이다. 甚至於 能力을 지닌 超人들 自身조차도.

디즈니플러스 오리지널 드라마 ‘무빙’이 最近 시즌1의 마지막 20回를 公開했다. 放映 내내 디즈니플러스 歷代 視聽 記錄을 更新하더니, 日本 臺灣 美國 等 海外에서도 好評이 쏟아지며 順位가 急上昇이다. 덩달아 2015年 連載했던 原作 漫畫도 카카오페이지·카카오웹툰에서 賣出이 10倍 以上 늘었다고 한다.

강풀 작가의 원작 만화 ‘무빙.’ 카카오웹툰 작품으로 카카오페이지에서도 감상할 수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제공
강풀 作家의 原作 漫畫 ‘무빙.’ 카카오웹툰 作品으로 카카오페이지에서도 鑑賞할 수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提供
事實 ‘무빙’은 原作부터 魅力이 넘쳐났지만 不安要素도 적지 않았다. 原作 漫畫家이자 劇本을 쓴 강풀 말마따나, 그의 漫畫는 實寫火(實寫化)돼서 시원하게 興行한 적이 없다. 只今껏 韓國型 超人物이 크게 재미를 보지 못했던 前例도 쉬운 門턱이 아니었다. 허나 結果論的이지만, 亦是 좋은 콘텐츠는 結局 어떻게든 살아남는다는 걸 다시금 일깨워준다.

그間 강풀 漫畫가 映畫나 드라마로 주춤거린 건, 原作의 에너지가 너무 剛했던 側面도 있다. 作家의 最大 魅力 中 하나인 ‘텁텁함’이 제대로 살아나질 않았다. 그의 漫畫는 우리 時代의 明暗을 마치 종이冊 質感처럼 까칠까칠하게 살려내는 힘을 지녔다. 게다가 강풀은 요즘엔 보기 드문, 캐릭터에 依存하기보다 이야기 自體의 힘으로 劇을 이끌어가는 作家다. 하지만 스크린에선 이런 텁텁함은 뭉개지고 이야기의 흐름은 어정쩡해지곤 했다.


드라마 ‘무빙’ 현재 시점을 이끌어가는 희수(고윤정·위)와 봉석(이정하). 슈퍼맨처럼 초인들의 능력이 대물림된다는 설정은 이 작품을 끌어가는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제공
드라마 ‘무빙’ 現在 時點을 이끌어가는 희수(고윤정·魏)와 鳳席(이정하). 슈퍼맨처럼 超人들의 能力이 대물림된다는 設定은 이 作品을 끌어가는 重要한 포인트가 된다.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提供
‘무빙’은 달랐다. 一旦 강풀의 텁텁함을 어떻게 살리느냐는 宿題를 말끔하게 풀어냈다. 解決策은 發想의 轉換. 드라마는 그 무게에 얽매이지 않고 아예 시원스레 벗어던져 버렸다. 漫畫 ‘무빙’李 스산한 삶의 屈曲이 짙게 倍인 作品이라면, 드라마 ‘무빙’은 이를 다리미로 싹 밀고 100% 깔끔한 娛樂映畫로 完成시켰다. 劇本까지 直接 맡은 作家가 自己 漫畫를 ‘草案’으로만 對하는 게 쉽지는 않았을 텐데…. 能力은 둘째 치고, 決意가 감탄스럽다.

그렇게 선보인 韓國型 超人物 ‘무빙’은 익숙했던 未濟(美製) 슈퍼히어로와는 生梗할 만치 동떨어진다. 생각해보라. 배트맨이든 아이언맨이든, 卓越한 能力을 지녔는데 입에 풀漆할 걱정을 하는 處地가 어디 있었나. 몇몇 가난한 超人도 없진 않지만, 大體로 身分을 숨기기 위한 選擇일 뿐. 굳이 따지면 世上의 따돌림에 허덕였던 ‘엑스맨’李 그나마 닮았으나, 이 程度로 ‘現實 密着型’ 超人들은 韓國이니까 可能했지 싶다.

더구나 ‘무빙’은, 이런 設定들이 但只 想像에 그치지 않는단 메시지도 담뿍 담고 있다. 무빙 히어로들이 겪는 苦痛은 우리 社會가 빚어낸 殺風景을 시큼하게 드러낸다. ‘나와 다름’이 各自 다른 個性과 能力이 婚材하는 世上의 一部로 여겨지지 못하는 現實. 그건 ‘내 篇’李 아니기에 差別과 敬遠의 對象으로 삼는 우리네 모습이다. 장희수(고윤정)가 惡魔 같던 일진들을 물리쳤는데도, 正義로 받아들이기는커녕 멀찍이 떨어져 머뭇거리는 班 아이들처럼. 어쩌면 우린 다름을 다름으로 받아들이는 法조차 배우지 못한 건지도.

만화 ‘무빙’에서 희수가 정원고등학교로 전학오기 전 일진들과 싸우는 장면.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제공
漫畫 ‘무빙’에서 희수가 定員高等學校로 轉學誤記 前 일진들과 싸우는 場面. 카카오엔터테인먼트 提供
勿論 드라마는 絶對 引上 구기고 숨 참아가며 볼 作品이 아니다. 앞서 말했듯, 近似하게 깎고 멋지게 다듬은, 純度 높은 娛樂物이다. 눈 치켜뜨면 스리슬쩍 넘어가는 展開가 없진 않지만, 饗宴이라 불러도 좋을 캐릭터들의 魅力이 잘 덮고 넘어간다. 特히 原作엔 없거나 작은 比重이던 登場人物을 生氣 넘치게 살려내 엄청난 活氣를 불어넣었다.

原作 漫畫와 드라마는 많이 다르다. 鰍魚湯(漫畫)과 돈까스(드라마)마냥. 한배에서 났지만 애기 때 갈라진 一卵性雙둥이 같다. 허나 그 눈 코 입이 어딜 가겠나. ‘무빙’은 漫畫도 드라마도 家族 이야기다. 이 韓國型 超人들이 스산한 人生을 사는 건 率直히 氏族社會의 핏줄에 너무 强力히 얽혀있던 탓 아니었나. 子息을 위해, 戀人을 위해 스스로 能力을 封鎖하고 또 터뜨려야 하는 서글픈 슈퍼히어로. 안타깝게도 그들을 보듬어주는 건, 自身이나 家族이 ‘다른 사람’일 境遇뿐이었다.

또 하나, 作品을 貫通하는 키워드는 ‘쓸모’다. 主로 민용준(문성근)의 입을 통해 反復되며 超人의 다름을 利用 價値로 判別하는 非情함을 여지없이 드러낸다. 그런데 생각해보라. 아이러니하게도, 每番 그 評價를 견뎌야 했던 超人들은 어느 누구도 自身이나 相對를 쓸모로 判斷하지 않는다. 甚至於 빌런들조차도. 언제나 잣대를 들이미는 건 스스로 ‘正常的’이라 여기는 世上이었다. 문득 궁금해진다. 그 殘酷한 視線은 正말 그들만 向하고 있는 걸까. 우리는, 當身은 쓸모 있는 사람인가. 이미 등 뒤에서 採點은 始作됐다.

드라마 ‘무빙’에서 극을 이끌어가는 핵심 등장인물 셋.  이미현(한효주·위 왼쪽)과 김두식(조인성), 장주원(류승룡·아래). 이들은 봉석과 희수의 부모이기도 하다.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제공
드라마 ‘무빙’에서 劇을 이끌어가는 核心 登場人物 셋. 이미현(한효주·魏 왼쪽)과 김두식(조인성), 장주원(류승룡·아래). 이들은 奉席과 희수의 父母이기도 하다.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提供



정양환 記者 ra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