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性醜行 陋名 쓰고 아이돌 떠난 이 사람, 海兵隊서 ‘無敵’이 되어 돌아왔다[복수자들]|동아일보

性醜行 陋名 쓰고 아이돌 떠난 이 사람, 海兵隊서 ‘無敵’이 되어 돌아왔다[복수자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23日 16時 00分


코멘트
海兵隊 콘텐츠를 만드는 유튜버 ‘無敵卷’으로 活動하고 있는 씨엔블루, 엔플라잉 出身 권광진. 東亞日報 유튜브 <復讐者들> 캡쳐
아이돌에게 ‘戀愛’와 ‘結婚’은 禁忌 中 하나입니다. 成人 間의 사랑이 指彈의 對象이 되는 건 苛酷하다는 視線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돌에게 實力만큼이나 重要한 것은 이미지입니다. 熱愛說은 아이돌이 構築해 온 판타지를 한 瞬間에 무너뜨립니다. 나이가 서른 살에 가까운 아이돌 그룹 멤버들이 結婚 消息을 알릴 때 팬들에게 長文의 손便紙를 通해 ‘罪悚하다’고 謝過를 하고, 結婚을 하거나 熱愛說이 터진 멤버의 脫退를 팬들이 나서서 要求하기도 합니다. 엑소의 첸, 하이라이트의 손동운, 아이콘의 바비 모두 비슷한 길을 걸었습니다.

아이돌 밴드 ‘엔플라잉’ 멤버였던 권광진(31)도 禁忌를 깬 아이돌 中 한 名입니다. FT아일랜드, 씨엔블루를 排出하며 아이돌 밴드 名家로 불렸던 FNC엔터테인먼트의 期待株 엔플라잉으로 2015年 데뷔한 그는 2018年 팬과의 交際로 論難의 中心에 섰습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그가 팬미팅에서 팬을 性醜行했다는 루머가 SNS에 퍼졌습니다. 當時 所屬社는 “팬과의 交際가 事實로 確認돼 권광진의 脫退를 決定”했고, “性醜行 疑惑에 對해서는 正確한 是是非非를 가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醜聞에 휩싸인 채 팀을 떠났던 권광진이 脫退 5年 만에 입을 열었습니다. “當時엔 女子親舊의 存在를 떳떳하게 認定하지 못했다”는 그는 熱愛說 相對였던 팬과 지난해 結婚했습니다. 性醜行 루머를 퍼뜨렸던 이들은 2021年 虛僞事實 流布로 민·형사상 處分을 받았습니다. 脫退 後 海兵隊에 入隊한 그는 除隊한 뒤 海兵隊 콘텐츠를 다루는 유튜브 ‘無敵卷’을 만들어 ‘군튜버’로 活動하고 있습니다. 購讀者 11萬 名을 넘기며 人氣를 끌고 있는 그를 <復讐者들>李 만났습니다. 아이돌의 戀愛에 對한 그의 생각을 東亞日報 유튜브 <復讐者들>( https://www.youtube.com/watch?v=Py7FeZeKAUs )에서 確認할 수 있습니다.

自身을 둘러싼 性醜行 루머에 對해 解明하고 있는 권광진. 東亞日報 유튜브 <復讐者들> 캡쳐
―2018年 9月 엔플라잉 脫退 後 첫 인터뷰에요. 팬과의 交際로 所屬社에서 退出당하新건데, 그 팬과 지난해 結婚을 하셨다고요.

當時 女子親舊였던 只今 아내가 버스 停留場에 제 生日 祝賀 廣告板을 걸었어요. 저도 그걸 보려고 갔다가 現場에 있던 아내와 偶然히 마주쳤어요. 廣告를 걸고 現場에 와서 챙기는 게 고마워서 제가 番號를 물어봤어요. 예뻐서 반한 것도 있고요(웃음). 連絡을 주고받다가 사귀게 됐죠. 交際가 發端이 돼 팀은 脫退했지만, 이 親舊는 제가 끝까지 책임졌습니다. 지난해 結婚을 했거든요. 처음 팬과 사귄다는 所聞이 퍼져서 所屬社가 맞느냐고 確認을 했을 때는 “안 사귄다”고 거짓말을 했어요. 아이돌은 戀愛를 하면 안 된다는 思想敎育을 練習生 때부터 받아서 저도 모르게 防禦機制가 發動했어요. 結局 交際 事實이 드러나서 所屬社가 脫退를 決定했죠. 거짓말을 한 건 아직도 反省하고 있습니다.

―性醜行 疑惑도 있었어요. 虛僞事實 流布者들을 告訴했고, 2021年 流布者들이 刑事上 處罰, 民事上 賠償 處分을 받았습니다. 그 때 心情이 어떠셨나요?

아이돌 時節을 통틀어 性醜行 루머가 가장 견디기 힘들었어요. 제가 하지도 않은 짓으로 非難의 對象이 됐으니까요. 제가 性醜行했다는 글을 SNS에 올린 사람이 제 아내와 같이 엔플라잉 팬 活動을 하던 親舊였어요. 女子親舊가 저와 사귄다고 하니 嫉妬가 났는지, 말도 안 되는 거짓말을 지어내서 글을 올렸더라고요. 虛僞事實이었기 때문에 저는 警察에 立件조차 되지 않았고요, 저는 처음 글을 올린 사람과 악플러들을 虛僞事實 流布로 告訴했습니다. 刑法上 有罪 判決을 받았고, 民事上 損害賠償을 물었어요. 4年餘 만에 제가 無故하다는 事實이 밝혀져서 多幸이라고 생각해요.

練習生과 아이돌 生活 12年 동안 늘 發言과 行動을 操心해야 했다는 권광진. 東亞日報 유튜브 <復讐者들> 캡쳐
2006年 15살의 어린 나이에 FNC에 入社해 10年 가까이 練習生 生活을 했습니다. 정용화, 강민혁, 이종현과 함께 씨엔블루의 데뷔 멤버로 確定돼 日本에서 앨범을 내고 活動했지만, 韓國 데뷔 直前 팀 色깔과 맞지 않는다는 理由로 그의 자리를 이정신이 大體했습니다. 한 次例 데뷔의 苦杯를 마신 뒤 2015年 엔플라잉으로 데뷔했지만 2018年 性醜聞으로 퇴출당했습니다. 10代와 20代를 바친 10餘 年의 練習生 期間에 비해 아이돌로 活動한 期間은 턱 없이 짧았습니다.

―脫退 後 멤버들과의 關係는 어떤가요?

멤버들과 種種 連絡을 하고 지내다가 3年 前부터는 連絡이 杜絶됐어요. 會社에서는 저와 멤버들이 交流를 한다는 게 事業的으로 안 좋을 거고, 팬들도 저와 멤버들이 連絡하는 것을 싫어해서 自然스럽게 끊겼어요. 제가 脫退한 直後에 엔플라잉이 ‘屋塔房’으로 음원차트와 歌謠 프로그램에서 데뷔 後 처음으로 1位를 해서 正말 기뻤어요. 祝賀글을 제 인스타그램에 올렸는데 팬들에게 抗議 메시지가 오더라고요. 안 좋은 理由로 脫退했으니 더 以上 멤버들과 엮이지 않길 바라는 마음이었겠죠. 그래서 글을 바로 내렸어요.

―멤버들과 오랜 期間 練習生 生活을 같이 한 家族 같은 關係였을 텐데요.

初盤엔 家族 같은 關係이다가 漸漸 個人主義的 性向으로 바뀌기 始作했어요. 社內政治를 해야 하는 理由가 가장 컸던 것 같아요. 저는 옳고 그름이 確實한 스타일이고 그걸 加減없이 表現하는 性格이거든요. 어느 瞬間 제 생각을 드러냈을 때 멤버가 “그러면 안 된다”고 말렸어요. 그게 팀에게는 좋은 길이니 그랬을 거예요. 그러다보니 저도 제 생각을 숨기고, 멤버들에게도 率直하게 터놓질 못했어요. 그런 게 쌓이다보니 漸漸 비즈니스 關係가 돼 갔어요.

―10年 넘게 練習生 生活을 했는데, 팬과 사귄다는 理由로 脫退를 해야 했어요. 抑鬱하거나 아쉽지는 않나요?

너무 어린 나이에 所屬社에 들어오다 보니 10年이 넘는 練習生 期間 동안 ‘내가 이 일을 왜 해야 하는가’에 對한 理由를 明確하게 생각해본 적이 없어요. 어렸을 때부터 밴드音樂을 좋아해서 漠然히 밴드를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練習生이 됐거든요. 只今 생각해보면 저는 아이돌을 하면 안 되는 사람이었어요. 윙크를 하고 하트를 만드는 것도 너무 힘들었고, 아이돌이라면 當然히 해야 하는 걸 못하는 제 모습도 만족스럽지 못했죠. 그러다보니 放送에 나오는 제 모습도 모니터링하지 않았어요. ‘뜨거운 감자’ 때 舞臺를 보면 카메라도 안 쳐다보고 혼자 舞臺에서 뱅뱅 돌아요. 그래서인지 아이돌에 아무 未練도 안 남은 것 같아요.

海兵隊 3年보다 아이돌 1年이 더 힘들다는 권광진. 東亞日報 유튜브 <復讐者들> 캡쳐
권광진은 엔플라잉 脫退 9個月만인 2019年 9月 海兵隊에 入隊했습니다. 모든 것을 잃은 채 入隊한 海兵隊는 그에게 人生 2幕을 열어 주었습니다. 그는 7週間의 新兵敎育 過程에서 1000餘 名의 騎手 動機 中 1等에 該當하는 ‘無敵海兵上’을 받았습니다. 除隊 後에는 海兵隊 關聯 콘텐츠로 유튜브 ‘無敵卷’을 만들어 購讀者 11萬 名을 넘겼습니다.

―除隊 後 海兵隊 유튜브 채널 ‘無敵卷’을 開設했어요. 最近 購讀者 11萬 名을 넘겼는데, 收益活動은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海兵隊 關聯 굿즈를 販賣하는 ‘海兵隊 스토어’도 運營하고, 유튜브 活動도 하면서 感謝하게도 아이돌 때보다 只今 훨씬 더 많이 돈을 벌고 있어요. 제가 엔플라잉 活動 精算이 되기 前에 脫退를 해서 그럴 수도 있어요. 일을 하면 돈을 받는 構造를 理解한지가 얼마 안 됐어요. 엔터(테인먼트)라는 곳은 어렸을 때부터 練習生으로 들어가서 팬들의 사랑을 먹고 사는 職業이라는 敎育이 無意識에 흘러들어가 있어요. 그러다보니 오늘 스케줄을 가면서도 얼마를 받는지도 모르고, 콘서트를 해도 收益이 正確하게 얼마인지 모르는 거예요. 너무 어리다보니 돈에 對해 敏感하지 않았던 것도 있고요.

권광진이 海兵隊 期數 動機 中 1等에 該當하는 ‘無敵海兵上’을 받는 모습. 권광진 提供
―期數 動機 中 1等에 該當하는 ‘無敵海兵上’을 받았어요. 海兵隊가 왜 그렇게 좋으셨나요?

엔플라잉에서 脫退했을 때 그 동안 쌓아온 모든 것들이 박살난 狀況이었어요. 入隊 當時 제 머릿속엔 ‘生存’에 對한 생각밖에 없었어요. 어떻게 살아갈지를 苦悶하다보니 예전에 追求했던 것들이 다 부질없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빈손에서 始作하니 海兵隊 生活에 더 切實하고 熱心히 臨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제가 갖고 있는 모든 에너지를 오롯이 쏟았죠. 軍隊 生活이 體質에 맞아서 職業群印度 考慮했어요. 헬기操縱 쪽으로 가려고 敎材도 샀는데 어느 날 아버지가 새벽에 제 머리맡에 便紙를 두고 나가시더라고요. 헬기 操縱은 事故가 나면 無條件 卽死거든요. 危險한 일에 挑戰한다고 하니 걱정이 되셨는지 그 일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하셨어요. 軍人이 되는 代身 軍隊 콘텐츠를 만드는 일로 滿足하고 있어요.

―兵役忌避로 論難이 된 男子 演藝人들도 많습니다. 그런 事例들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세요?

宏壯히 안타까워요. 論難이 일었던 분들 大部分 잘 나가다가 한 瞬間 兵役忌避로 活動을 못하잖아요. 그런데 軍隊가 事實 그렇게 안 빡세거든요. 演藝界가 훨씬 더 힘듭니다. 제가 海兵隊 入隊 첫날 느낀 게, ‘잠은 재워주네?’였어요. 저는 演藝人 生活을 하면서 잠을 많이 자본 적이 없거든요. 그래서 전 軍隊에서 午前 5時 半이면 눈이 떠져서 第一 먼저 씻고 자리를 整理했어요. 肉體的으로는 海兵隊가 아이돌보다 더 힘들 순 있지만 시키는 것만 熱心히 하면 돼요. 아무리 무거운 걸 메고 訓鍊을 받아도 精神的으로 힘든 것만 못해요.

海兵隊 入隊 後 自身을 돌아보고 反省하게 됐다는 권광진. 東亞日報 유튜브 <復讐者들> 캡쳐
팬과의 交際는 事實이었지만, 當時 사귀던 女子親舊와 結婚을 했습니다. 그의 이름 뒤에 꼬리票처럼 따라다녔던 性醜行은 事實이 아님이 드러났습니다. 平生을 約束할 程度로 끌렸던 相對와 戀愛를 했다는 理由만으로 退出當해야 했던 當時 狀況이 抑鬱할 法도 하지만 권광진은 “누구의 탓을 할 것도 없다. 오로지 내 不注意였다”고 말합니다.

―海兵隊가 여러 모로 삶의 터닝포인트였던 것 같은데요, 가장 크게 달라진 點이 있다면요.

脫退 直後에는 性醜行 루머를 퍼뜨린 팬을 비롯해 周邊 사람들을 탓했어요. 軍隊에서 저를 되돌아보는 時間을 가지게 됐어요. 第 不注意로 팀을 脫退하게 됐기에 누구를 탓할 일이 아니더라고요. 練習을 熱心히 안했거나, 누군가에게 無禮하게 行動했던 제 잘못들이 많이 떠올랐어요. 요즘엔 온라인에 性醜行 루머를 올렸던 분들에게도 未安한 마음까지 들어요. 처음엔 제가 좋아서 팬 活動을 始作했던 분들이잖아요. 제가 誠實하게 活動했다면 그 분들이 그러지도 않았을 텐데…. 한때 제 팬이었던 사람들에게 被害補償까지 받고 ‘나도 참 惡辣했다’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다 제 잘못이라는 反省을 많이 하게 됐어요.

권광진 제공.
권광진 提供.
―앞으로의 目標가 궁금합니다.

제 別名이 ‘卷하마’에요. 放送 中에 물을 많이 마셔서 購讀者 분들이 붙여 주신 別名인데요. 물을 많이 먹는 理由가 혼자서 쉴 새 없이 말을 해서 그래요. 처음 라이브 放送을 할 때는 視聽者가 2, 3名밖에 없었는데, 그 사람들을 위해서 몇 時間동안 熱心히 떠들던 게 習慣이 돼서요. 그런데 全혀 힘들지 않아요. 아이돌 때는 제가 생각했던 것들을 마음대로 發言할 수 없고, 恒常 操心해야 했어요. 만들어진 이미지에 갇혀서 ‘내가 아닌 나’로 살아갔던 것 같아요. 只今은 제가 願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제가 願하는 스케줄을 잡잖아요. 無敵卷 채널도 스스로의 힘으로 키워가고 있고요. 그래서 어떤 일이 닥쳐도 이겨낼 수 있다고 믿어요.


김재희 記者 jetti@donga.com
李지훈 記者 easyh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