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우디에서 만난 外界 行星같은 風景…‘알울라 매직’ [전승훈의 아트로드]|東亞日報

사우디에서 만난 外界 行星같은 風景…‘알울라 매직’ [전승훈의 아트로드]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2月 31日 14時 00分


코멘트

‘第2의 中東붐’ 사우디아라비아를 가다


사우디아라비아에는 뜨거운 모래 沙漠과 駱駝 밖에 없을까? 1970~80年代 ‘中東 붐’ 當時 韓國의 建設 勤勞者들이 구슬땀을 흘려가며 일하고 外貨를 벌어들이던 곳. 世界 最大의 産油國인 사우디아라비아가 觀光大國을 꿈꾸며 本格的으로 글로벌 觀光客들을 손님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사우디 王世子 모하메드 빈살만(MBS)李 推進하고 있는 사우디 國家改造 프로젝트인 ‘비전 2030’의 核心도 觀光産業이다. 首都 리야드 空港에 내리는 瞬間, 사우디에 對한 오래된 偏見이 깨지는 衝擊의 連續이었다.
●沙漠에 비를 몰고 온 손님
지난 10日 사우디 首都 리야드 國際空港에 到着한 飛行機는 滑走路에서 着陸하지 못하고 몇바퀴 旋回를 했다. 窓 밖을 보니 滑走路에 빗방울이 엄청나게 쏟아지고 있었다. 사우디에서 소낙비를 맞게 될 줄이야! 이날 새벽부터 낮까지 내린 비로 리야드 市內는 물바다가 돼 버렸다. 不過 10~20mm에 不過한 비에도 排水施設이 不足한 사우디에서는 곳곳에서 맨홀이 逆流하고 道路가 끊겼다.

물이 불어난 사우디 首都 리야드의 한 道路.


마중나온 現地 旅行社 ‘디스커버 사우디(Discover Saudi)’의 職員 지야드 알말키 氏(25)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雨傘을 써봤다”며 “여러분들은 貴한 비를 몰고 온 손님”이라며 싱글벙글했다.

태어나서 처음 雨傘을 써봤다는 가이드 지야드 알말키 氏.
사우디는 요즘 겨울이다. 海拔 700m의 都市 리야드에서 비가 온 것도 神奇한데, 날씨도 쌀쌀했다. 映像 12度. 모래沙漠을 豫想하고 半팔만 가져왔는데, 추웠다. 仔細히 보니 리야드 男性들은 패딩점퍼를 입고, 女性들은 羊털로 짠 두꺼운 아바야(外出할 때 입는 로브 드레스같은 겉옷)를 입고 다니는 것이 아닌가.

羊털로 된 아바야(사우디 傳統 女性 겉옷)를 입은 女性.

사우디는 南韓 面積의 約 20倍 程度로 큰 나라다. 紅海 海邊이나 沙漠도 있지만, 알아흐社 같은 오아시스 都市에는 대추椰子 숲이 정글처럼 펼쳐져 있다. 北쪽의 요르단·이라크와 가까운 타북 地方과 南쪽 예멘과 가까운 아시르 高原地帶에는 겨울에 0℃ 가까이 떨어져 눈이 내리기도 한다. 사우디는 他北周 네옴시티 隣近 트로制나 스키場에서 2029年 冬季아시안게임을 誘致하기도 했다.

사우디 首都 리야드의 風景.

사우디에서 두 番째로 놀란 것은 距離에 히잡을 쓰지 않고 華麗한 化粧을 하고 걸어다니는 女性들이 많다는 點이었다. 이란에서 히잡 反對示威로 社會가 혼란스럽고 수많은 女性들이 逮捕되고 있는데, 이슬람 最大 聖地인 메카를 守護하는 保守的인 國家인 사우디인데도 雰圍氣는 사뭇 달랐다. 2019年 女性들에게 運轉免許가 許容된 以後로 女性들은 男便이나 아버지 같은 後見人의 許諾없이도 자유롭게 外出하고, 就業을 하고 있다.

리야드에 있는 네옴 더 라인 體驗館

이러한 모든 變化는 2016年 빈살만 王世子가 發表한 ‘비전 2030’에서 始作됐다. 美國의 셰일가스 開發 以後 石油霸權이 사라진 사우디가 石油없는 未來의 靑寫眞을 담은 計劃이다. 第1의 中東特需가 建設붐이었다면 빈살만이 이끄는 ‘第2의 中東 特需’는 文化, 觀光, 金融, 新再生 에너지 等에 集中돼 있다. 네옴프로젝트 말고도 리야드 市內의 中東最大의 金融都市를 標榜하는 ‘킹압둘라金融地區’를 비롯해 海洋리조트를 짓는 ‘紅海프로젝트’, 할리우드 10倍 規模의 엔터테인먼트 産業都市 ‘키디野프로젝트’ 等 沙漠과 海岸에 엄청난 新都市를 짓느라 全國土가 工事 中이었다.

리야드 킹덤타워.

빈살만 王世子의 네옴프로젝트 發表 以後 사우디에는 유럽발 觀光烈風이 불고 있다. 비즈니스 業務 關聯 비자 말고는 좀처럼 觀光 비자를 發給하지 않던 사우디 政府가 2019年 온라인으로도 電子 비자를 發給해 觀光의 門戶를 활짝 열었기 때문. 사우디는 그동안 이슬람 信者들에게만 許容됐던 聖地 메디나 房門을 外國人 觀光客들에게도 開放했다. (메카는 아직 이슬람 信者에게만 房門이 許容된다) 지난 9月부터는 仁川~리야드~제다 直航 航空路線度 뚫려 韓國人들도 쉽게 갈 수 있는 새로운 旅行地가 됐다.

네옴 더 라인 체험관에 있는 더 라인의 내부 모형.
네옴 더 라인 體驗館에 있는 더 라인의 內部 模型.
리야드 市內 外郭에는 ‘네옴 더라인(The Line) 體驗館’이 있다. 더라인은 사우디 北西部 紅海隣近 타북地方에 짓겠다고 하는 總延長 170km 짜리 500層 建物을 짓겠다는 野心찬 計劃이다. 이 體驗館은 아파트 모델하우스 展示館처럼 네옴 더라인의 內外部 모습을 미리 볼 수 있게 만든 곳이다. 紅海 沿岸의 요트 繫留場부터, 3次元 迷路처럼 複雜하게 얽혀 있는 建物 內部 모습, 거울처럼 반짝이는 外樣, 隣近 山脈의 트로制나 스키場까지 實物처럼 꾸며놓았다. 그러나 네옴 더라인의 未來를 살짝 엿볼 수 있는 비슷한 外觀의 모델하우스는 사우디 北西部 沙漠地帶인 알울라에서 確認할 수 있었다.
●沙漠의 古代都市 알울라
헤그라 알파리드.

사우디 旅行 中에 만나는 가장 놀라운 風景은 北西部에 있는 古代文明 都市 알울라(AlUla)다. 리야드에서 1100km 떨어진 알울라는 마치 火星과 같은 外界의 行星에 와 있는 듯한 風光에 感歎詞만 連發하게 된다.

헤그라 알 디완.

5億年 前에 形成된 巨大한 沙巖(砂巖) 山脈이 溪谷을 이루고, 바람에 依해 風化와 浸蝕을 통해 奇巖怪石을 이룬다. 美國의 그랜드캐년 大峽谷, 버섯模樣의 신기한 바위들이 펼쳐져 있는 터키의 카파도키아, 映畫 ‘아바타’의 모티브가 된 中國의 長子界(장가계)를 火星에 펼쳐놓은 듯한 風光이다. 카메라 셔터를 누를 때마다 내셔널지오그라피에서 본 듯한 寫眞이 찍힌다.

‘掩置척‘ ‘좋아요’ 模樣의 바위.

알울라 윈터파크 隣近의 세손가락 바위.
그동안 사우디아라비아는 7世紀 이슬람 文明 以後의 文化遺産만을 國家的으로 認定했기 때문에, 다른 宗敎와 文明이 얽혀 있는 文化遺産은 外部人들에게 公開해오지 않았다. 그러나 모하메드 빈살만 王世子가 ‘비전2030’을 發表한 以後 알울라는 사우디 觀光의 中心軸으로 떠올랐다. 또한 2021年 1月에는 걸프協力會議(GCC) 頂上會議를 알울라에서 開催해 빈살만이 알울라 空港에서 各國 頂上을 迎接하는 光景을 生中繼하祈禱 했다.

알울라 沙漠 한가운데 세워진 거울로 뒤덮인 世界에서 가장 큰 建物인 ‘마라야 콘서트홀’.

2019年 12月 빈살만 王世子가 心血을 기울여 推進한 알울라 觀光地 開幕祝祭는 沙漠 한가운데 지어진 ‘마라야 콘서트홀’에서 열렸다. 500席 規模의 座席과 音響施設을 갖춘 콘서트홀에서는 일디보, 야니, 라이오넬 리치 等 世界的인 音樂家들이 찾아와 公演을 했다. 마라야(Maraya)는 아랍語로 ‘거울’이라는 뜻.


2020年 世界에서 가장 큰 거울로 덮인 建物로 기네스북에 登載된 콘서트홀은 自動車를 타고 가면서 보니 마치 蜃氣樓처럼 보는 角度에 따라 사라졌다가 나타난다. 周邊의 溪谷과 바위, 모래沙漠을 거울로 反射해 비추기 때문에 마치 建物 自體가 없는 듯이 보이기 때문이다.

네옴 더 라인 鳥瞰圖.
그래서 이 建物은 네옴 프로젝트의 ‘더 라인(The Line)’의 外樣과 닮았다. 總 延長 170km에 이르는 ‘더 라인’도 外壁을 거울처럼 反射되는 太陽光 패널을 붙여 에너지를 自給自足하는 都市를 標榜하고 있기 때문이다. 實際로 新再生에너지가 그만큼 生産될지는 알 수 없지만, 적어도 沙漠의 風景을 가로막는 壁이 아니라 비추는 거울이 될 것이라는 것은 斟酌할 수 있었다.

알울라 코끼리 바위.
알울라에서 가장 有名한 바위는 코끼리 바위(Elephant Rock)다. 프랑스 北部 에트르打 海邊에 있는 코끼리가 沙漠으로 걸어 온 듯한 風光이다.


알울라 코끼리 바위는 해질녘 노을빛에 黃金色으로 물들어 간다. 코끼리 바위 앞에 있는 모래 沙漠에는 구덩이를 파고 茶를 마실 수 있는 野外 空間이 있는데, 해가 지고 횃불이 들어오면 幻想的인 雰圍氣가 된다.


時時刻刻 變化하는 바위의 色을 鑑賞하며, 나지막한 목소리로 對話하다 보면 沙漠의 고요함 속에 빠져든다. 이대로 時間이 멈추길 期待하게 되는 瞬間이다.


두 番째로 놀랐던 것은 沙漠에 펼쳐진 水泳場이다. 冥想 修鍊 프로그램으로 有名한 해비타스 알울라 리조트는 奇巖怪石의 峽谷으로 둘러 싸여 있는데, 이집트 레바논 아랍에미레이트 사우디아라비아 等 中東出身 作家들이 만든 5個의 藝術作品이 自然 속에 자리잡고 있다.


그 中에 가장 눈에 띄는 作品은 中央의 커다란 바위 위에 파란色 히잡의 女人이 冥想을 하고 있는 藝術品이다. 이집트 作家의 作品이라고 한다.


그런데 그 옆으로 코발트 블루 色으로 빛나는 水泳場이 펼쳐져 있고, 빨간色, 草綠色 비키니를 입은 女人들이 水泳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沙漠 한 가운데 인피니티풀場라니! 요즘 全世界 인스타그램에서 亂離가 난 場面이다.

메마른 沙漠에서 果然 물은 어디서 求했을까. 해비타스 리조트 세일즈매니저人 로완 氏에게 或是 바닷물을 淡水化해서 얻은 물이냐고 물었다. 그는 “해비타스, 반얀트리 리조트가 있는 이 地域은 ‘아샤르 밸리’로 불리는 오아시스 地域”이라며 “땅을 파면 얻을 수 있는 天然 地下水”라고 말했다. 스파 施設까지 갖추고 있는 沙漠의 水泳場은 最近 印度의 볼리우드 映畫도 2篇이 撮影을 마쳤다.

이 水泳場에는 스위스, 印度 等地에서 온 觀光客들이 비키니 水泳服을 입고 水泳을 즐기고 있었다. 사우디의 公共海邊에서는 얼굴과 몸통을 完全히 가리는 ‘부르키니’ 水泳服을 입어야 하지만, 프라이빗 水泳場이나 海邊에서는 비키니도 可能하다는 것이 리조트 關係者의 說明이다.

沙漠에 水泳場을 만들어놓은 사우디 北西部 알울라의 해비타스 리조트. 인피니티풀 너머로 莊嚴한 바위 峽谷이 보인다.

이처럼 알울라의 리조트는 最大限 自然的인 風光을 살린 建築이 注目을 끈다. 記者가 이틀밤 머물렀던 ‘샤덴(Shaden) 리조트’는 울퉁불퉁하게 솟아오른 바위로 둘러싸인 斷層짜리 호텔이다.

沙漠 바위 아래 자리잡은 샤덴 리조트.

밤이 내려면 沙漠의 별과 달이 손에 잡힐 듯 떠오르고, 아침에 베란다 窓門을 열면 바위 틈사이 구멍에 집을 짓고 사는 새들이 먹이를 찾으러 지저귀는 소리가 싱그럽다.

샤덴 리조트.
沙漠의 오아시스에는 대추椰子를 비롯한 많은 나무들이 자라고 있기 때문에, 수많은 種類의 새들이 살고 있다는 것도 미처 몰랐던 事實 中 하나였다.

샤덴 리조트.
2024年에 完工 豫定인 ‘샤란(Sharaan) 리조트’는 모하메드 빈 살만 王世子가 直接 發表한 알울라의 核心프로젝트다. 壘부르 아부다비를 設計했던 프랑스 建築家 章 누벨이 맡았다. 알울라의 모래 언덕, 바위 輪廓, 絶壁 等 알울라의 超現實的인 自然風光을 最大限 살리고, 모든 人工的 施設物은 바위 속으로 숨기는 프로젝트를 進行하고 있다.

장누벨의 ‘사란 리조트’.
張누벨의 ‘死란 리조트’.

5個의 빌라, 40個의 住居 團地, 25個의 寢室 과 레스토랑, 스파는 모두 洞窟 內部에 位置하며, 80m 높이에 이르는 리프트로 移動하도록 設計됐다. 바람에 依해 風化된 自然的인 바위 구멍 사이로 햇빛이 쏟아지는 발코니는 沙巖 山脈의 奇奇妙妙한 봉우리들을 바라보는 展望臺가 된다.

장누벨의 ‘사란 리조트’
張누벨의 ‘死란 리조트’
“沙漠은 언제나 신비로움과 永遠性을 간직하고 있다. ‘살아있는 博物館’인 알울라의 風景은 바람이 만들어낸 藝術作品이다. 純粹한 自然風景 속에 建築物을 지을 때는 특별한 責任感을 가져야 한다. 風景을 변화시키거나 妨害해선 안된다. 團地 詩的으로, 哲學的으로, 感性的으로 건드릴 뿐이다.” (張 누벨)

장 누벨의 ‘샤란 리조트’.
章 누벨의 ‘샤란 리조트’.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사우디아라비아 #사우디 #中東 #네옴 #더라인 #알울라 #해비타스 #코끼리바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