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韓帝國 天帝 지낸 터에 들어선 ‘大統領執務室’ [안영배의 都市와 風水]|東亞日報

大韓帝國 天帝 지낸 터에 들어선 ‘大統領執務室’ [안영배의 都市와 風水]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4日 15時 54分


코멘트
서울타워에서 내려다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서울타워에서 내려다본 龍山區 大統領 執務室.
○ 靑瓦臺를 外面하는 무정(無情)韓 北岳山
서울의 象徵的인 中心軸이 바뀌는 初有의 일을 맞이했다. 北岳山자락 靑瓦臺 大統領執務室과 官邸가 용산의 南山자락으로 옮겨갔다. 漢陽 程度 630年만에 서울의 象徵的 珠算(主山)李 바뀌게 된 셈이다. 이와 關聯 景福宮·靑瓦臺와 용산의 立地 等을 集中 照明하는 學術 세미나가 注目을 받고 있다. 風水, 命理 等 東洋學의 多樣한 分野를 硏究하는 學術團體인 韓國風水命理哲學會는 ‘空間 意識, 그리고 運命’이라는 主題로 7月9日 成均館大學校 600周年 記念館 大講堂(203號)에서 이를 公式 發表할 豫定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關聯 論文을 바탕으로 한 著者들의 發表 內容이다.

지종학 博士(大寒風水地理學會 理事長)는 景福宮과 靑瓦臺의 立地에 對해 風水地理學的 視角으로 診斷했다. 그는 “景福宮과 靑瓦臺는 珠算과 靑龍, 白虎 等 地形的 條件이 같기 때문에 한묶음으로 볼 수 있다”라고 前提한 뒤 “이곳에서 居住하면서 統治한 朝鮮의 歷代 임금(16名)과 大韓民國 歷代 大統領(12名)의 行步를 볼 때 좋은 터라고 볼 수 없다”고 밝혔다. 特히 光復 以後 靑瓦臺 主人들이 유난히 試鍊을 많이 겪다보니 國家信認度 墜落과 連繫되고, 風水學의 信賴性에도 疑問을 提起하는 事態까지 불러오게 됐다는 것이다.

북악산자락 남쪽 자락아래에 자리잡은 청와대 공간.
北岳山자락 南쪽 자락아래에 자리잡은 靑瓦臺 空間.

지 博士는 靑瓦臺·景福宮의 主山인 北岳山이 무정(無情)한 게 가장 큰 風水的 缺陷이라고 診斷했다. 北岳山은 힘 있게 우뚝 솟은 모습이지만, 山의 머리 部分이 東쪽을 向하면서 景福宮·靑瓦臺를 外面함으로써 無情한 主山이 돼버렸다는 主張이다. 이는 朝鮮 初期 景福宮 立地를 決定하는 過程에서 정도전, 權仲和 等 留學者 그룹이 風水地理學에서 重視하는 山의 免倍(面背·앞面과 뒷面)와 有·무정(有無情)을 따지지 않고 넓은 明堂터만을 固執하다보니 現在와 같은 配置가 됐다는 것이다.

山勢(山勢)만 그런 게 아니다. 財貨, 卽 經濟力과 競爭力을 象徵하는 물길度 景福宮을 外面하고 있다. 主山인 北岳山이 景福宮(靑瓦臺)을 外面하다보니 뒷山에서 감싸주듯이 내려오는 安定的인 물 供給을 받지 못한 채, 右白虎(右白虎)에 該當하는 仁王山의 물에 依存할 수밖에 없는 形局이 됐다. 比喩하자면 내 집 안에 우물이 없어서 이웃집 우물을 눈치보며 길어 마시는 格이다. 이는 漢나라의 主權과 經濟的 自立 側面에서 매우 脆弱한 構造가 된다.

지博士는 景福宮 터가 좋지 않다고 해서 서울의 風水地理的 價値가 否定되는 건 아니라고 말했다. 서울은 北漢山과 韓江이 絶妙하게 어우러진 대단한 風水 明堂이라는 것이다. 그는 靑瓦臺의 代案으로 삼청동과 용산이 좋다고 主張했다.

청와대 대통령 관저. 정면의 건물이 대통령이 침실로 사용하던 공간이다.
靑瓦臺 大統領 官邸. 正面의 建物이 大統領이 寢室로 使用하던 空間이다.

○ 天帝(天祭) 지내던 둔지산 품에 안긴 大統領執務室
이덕형 博士는 大統領 執務室이 들어선 용산의 둔지산에 對해 集中 照明했다. 둔지산은 南山(木覓山) 줄기에서 뻗어내린 支龍(支龍)에 該當하는 곳이다. 朝鮮時代에 ‘鈍地理’라는 작은 마을이 있었던 둔지산 자락은 以後 日本軍 兵營基地, 美8軍 駐屯地, 國防部 및 韓美聯合司令部 等 軍 關聯 權力機關이 들어서게 됐다.

둔지산은 元來 國家的인 儀禮를 行하던 祭壇이 設置됐던 곳이다. ‘世宗實錄地理志’에 依하면 元旦(圓壇) 老人星壇(老人星壇) 風雲雷雨壇(風雲雷雨壇) 等 朝鮮時代 國家的인 儀禮를 지내던 곳이다. 大韓帝國 時期에는 皇帝가 하늘에 祭祀를 지내는 南郊(南郊)가 設置되기도 했다.

그런데 둔지산은 事實 ‘龍山(龍山)’이라는 地名과는 別 關係가 없는 山이다. 서울에서 元來 용산으로 불리던 곳은 天主敎 龍山聖堂(산천동)을 中心으로 효창동, 원효로桐 一帶와 只今은 麻浦區로 變更된 도화동과 공덕동 等 一部를 包含하는 地域이었다. 龍山은 또한 山 이름이기도 했다. 朝鮮時代 地理誌인 ‘동국여지지’에서는 “무악산의 南쪽 줄기가 漢陽을 감싸며 돌아나가다 漢江邊에서 끝나는데, 이를 龍山이라고 부른다”고 했다. 卽 仁王山에서 祈願하는 무악산 줄기가 만리동 고개(만리재)와 孝昌公園을 거쳐 漢江 바로 앞에서 우뚝 멈춰선 地形을 表現한 것이다. 그 모습이 마치 龍처럼 보인다고 해서 용산이 됐다.

反面 둔지산은 景福宮의 安山에 該當하는 南山에서 祈願한다. 山의 系譜가 儼然히 다른 셈이다. 元來의 용산 一帶는 水路를 통해 漢陽으로 物流가 集積되던 풍요로운 空間이었다면, 신용산(梨泰院洞, 한남동 等)의 舞臺인 둔지산자락 一帶는 신령스러운 터가 된다. 李 博士는 大統領執務室이 둔지산에 들어선 것과 關聯해 “高宗이 朝鮮을 새롭게 만들겠다는 意志로 大韓帝國의 皇帝임을 宣布하면서 하늘 祭祀를 지내던 空間이었던 둔지산에서 歷史的 精神的 意味가 後代에도 이어져 가길 期待한다”고 밝혔다.

이番 學術세미나는 景福宮과 용산의 風水的 立地 外에도 ‘朝鮮時代 山林政策과 風水의 相關關係’ ‘現代 韓國 命理學의 發展過程 硏究’ ‘節氣時間에 따른 일진의 變化 硏究’ 等 東洋學 關聯 深度 깊은 論文들이 發表된다. 이 學術 세미나를 企劃한 박정해 漢陽大 敎授는 “東洋學이 그間 時代的 變化와 社會的 狀況을 外面해 스스로 孤立되는 側面이 있었던 點을 反省하고, 風水와 名利에 關한 學術的 論理體系를 構築해 積極的으로 社會의 흐름을 읽고 그 代案을 提示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라고 말했다.



안영배 記者 風水學 博士 oj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