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浦空港 移轉하면 漢江 西海岸 時代 열릴까[안영배의 都市와 風水]|東亞日報

金浦空港 移轉하면 漢江 西海岸 時代 열릴까[안영배의 都市와 風水]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6月 28日 15時 42分


코멘트
최근 정치권에서 인천국제공항 이전 문제로 불거진 김포국제공항.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김포공항은 여의도 3배 크기로 주변 24.6㎢ 지역이 항공소음 피해를 받고 있다.
最近 政治權에서 仁川國際空港 移轉 問題로 불거진 金浦國際空港. 서울 강서구에 位置한 金浦空港은 汝矣島 3倍 크기로 周邊 24.6㎢ 地域이 航空騷音 被害를 받고 있다.
서울 江西區 西쪽 끝段에서 汝矣島 面積 3倍 크기 規模로 자리 잡고 있는 金浦國際空港(863萬5937㎡). 空港 側의 遊休 敷地까지 合치면 汝矣島 10倍 크기라는 이곳이 最近 政治權의 도마에 올랐다. 더불어民主黨 朴用鎭 議員 等 與圈 一部 政治人들이 金浦空港을 仁川國際空港으로 移轉하고, 金浦空港 敷地에 20萬 家口 規模의 스마트시티를 建設하자는 主張을 提起한 것이다. 이렇게 하면 서울 및 首都圈의 住宅難을 一擧에 解決할 수 있고, 西部圈 均衡發展度 可能해진다는 理由에서다.

1939年 金浦平野 地帶에 자리 잡은 後 1958年 國際空港으로 指定된 金浦空港은 그間 우리나라 經濟發展의 象徵과도 같은 位相을 가졌던 곳이다. 空港 隣近 地域인 서울 西部圈(江西區·양천구·九老區 一部)과 景氣 西南部權(金浦市·부천시·仁川市 一部) 사람들은 高度 制限에 따른 財産權 侵害, 航空騷音 等의 不便도 甘受해야 했다. 空港 關聯 業種과 從事者들에 依한 地域經濟 成長 外에도 金浦空港이 大韓民國 하늘 길의 關門이라는 自負心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다 2001年 永宗島에 仁川國際空港이 開港한 以後 金浦空港은 ‘애物단지’ 取扱을 받게 된다. 一帶 住民들의 經濟的, 身體的 被害를 呼訴하는 集團 民願이 急激히 增加한 것도 이때부터다.

仁川空港이 開港하면서 한때 統合 論議가 擧論됐던 金浦空港이 20年 만에 存立 問題가 불거진 것은 지운(地運:땅 기운의 흐름)의 變化라는 視角에서 보면 興味롭다.

事實 金浦空港은 우리나라 航空物流의 中心이라는 純機能的 役割에도 不拘하고 首都 서울이 均衡的인 發展을 하는 데 支障을 준다는 短點을 가지고 있다. 地形的으로 서울은 東쪽과 北쪽이 山으로 막혀 있어 都市 擴張이 어려운 反面 南쪽과 西쪽은 트여 있는 構造다. 트인 곳으로 都市 擴張이 이뤄지는 것은 자연스럽다. 이에 따라 서울은 道路와 鐵道 等을 利用해 南쪽 爲主로 都市 擴張을 해왔다. 反面 漢江을 따라 뻗어나갈 수 있는 西쪽은 都市 擴張에서 相對的으로 뒤처졌다. 北韓과 地理的으로 가깝다는 安保上 理由와 함께 鐵甕城처럼 버티고 있는 金浦空港이 擴張性에 制動을 걸었다. 地運의 흐름이 人爲的인 環境에 依해 妨害를 받았던 셈이다.

實際로 金浦空港이 都市開發에 미치는 否定的 影響은 相當히 컸던 것으로 評價된다. 2015年에 調査한 報告書(‘金浦國際空港 周邊地域의 高度制限 緩和 硏究’)에 依하면 서울의 代表的 人口 密集 地域인 江西區 總面積의 97%가 高度制限 規制로 建築 行爲에 制限을 받고 있고, 양천구는 57% 以上, 京畿道 부천시는 43% 以上이 規制 對象 地域에 該當한다. 또 空港을 中心으로 24.6㎢ 地域이 航空機 騷音으로 被害를 받고 있었다. 이는 汝矣島 面積의 3倍나 該當되는 것이다.


世界人 모여드는 韓江의 國際 競技場


한강변에 위치한 잠실 서울올림픽경기장
漢江邊에 位置한 蠶室 서울올림픽競技場
萬若 地運의 자연스런 흐름에 따라 金浦空港이 移轉하면 어떻게 될까. 空港 隣近 地域은 勿論 서울의 發展軸이 漢江을 따라 東西軸으로 다시 한番 크게 發展할 것으로 豫想된다.

卽 朝鮮時代 輕傷·湖南·忠淸 等 三南 地方의 物産이 漢江을 따라 몰려들어 漢江邊 浦口가 크게 發展한 것과 같은 效果를 期待할 수 있다는 것이다. 朝鮮時代 當時 배를 통한 物品들이 쌓이고 덩달아 사람들이 모여들면서 蕃盛했던 漢江邊 浦口가 공癌나루(행주大橋 附近), 楊花나루(楊花大橋와 城山大橋), 鉏강나루(西江大橋 附近), 마포나루(麻布大橋 附近), 三銓나루(蠶室大橋 附近), 광나루(廣津橋와 千戶大橋 附近) 等이다. ‘물길은 財物을 管掌한다’는 風水의 論理가 그대로 맞아떨어진 現場이다.

현대에서는 어떨까. 大韓民國의 經濟發展을 ‘漢江의 奇跡’이라고 稱할 만큼 如前히 漢江은 서울과 首都圈을 먹여 살려주는 重要한 물길이다. 이 물길을 따라 世界人들이 몰려들기도 했다. 바로 漢江邊에 들어선 國際스포츠競技場이다.

1984年 蠶室大橋 隣近에 들어선 서울올림픽主競技場(蠶室올림픽主競技場)에서는 1986年 아시안게임과 1988年 夏季올림픽이 開催됐다. 世界人의 注目을 받았던 江南 蠶室 地域은 以後 競技場을 中心으로 飛躍的인 經濟 成長을 이뤘다.

난지도 하늘공원에서 바라본 서울월드컵경기장(왼쪽)
蘭芝島 하늘公園에서 바라본 서울월드컵競技場(왼쪽)
이어 2001年 城山大橋 隣近에 完工된 서울월드컵競技場(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는 2002年 FIFA월드컵 大會가 열렸다. 世界 蹴球팬들의 視線이 集中됐다. 이곳에 專用 蹴球場이 들어설 수 있었던 것은 江南圈에 비해 落後된 西北圈域을 開發해야 한다는 서울 均衡發展論이 相當한 役割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蘭芝島 쓰레기 處理場으로 불리던 이곳은 以後 完全히 딴 世上으로 變身했다. 競技場 一帶로는 디지털미디어시티로 불리는 國際 業務團地가 들어섰고, 現在 國內 主要 言論 및 放送社, 엔터테인먼트 關聯 施設들이 續續 들어서 있다.

이런 推移에 따른다면 韓國이 世界的 體典(體典)을 開催할 境遇 主競技場이 들어설 有力한 候補地로 또다시 漢江邊이 될 可能性이 높다. 서울이 다시 올림픽을 開催하게 된다면 아마도 地域 均衡發展論에 따라서 金浦空港이 있는 강서구 漢江邊에 또 다른 競技場이 들어설 可能性이 있다. 올림픽을 두 次例 以上 開催한 그리스 아테네, 英國 런던, 프랑스 파리 等이 매 올림픽을 치를 때 主競技場으로 各其 다른 運動場을 使用했다는 前例도 있다.

서울이 아닌 京畿道라면 漢江 下流 쪽으로 더 내려가 金浦漢江新都市가 建設되고 있는 金浦市(漢江 南쪽)나 一山新都市가 들어선 高陽市(漢江 北쪽)가 有力 候補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特히 金浦漢江新都市內 걸包地球는 漢江으로 빠져나가는 고창천, 羅津抱川, 界陽川 等 여러 水路가 감싸고 있는 곳이다. 이렇게 물길이 여러 겹으로 交叉하는 地域은 風水의 水管財物(水管財物; 물은 財物을 主管함)의 기운이 더욱 剛해진다고 본다. 사람들을 끌어 모으는 힘이 强力하다는 뜻이다.

김포시 김포한강신도시 도시개발사업지구 내 걸포4지구 부지. 한강으로 빠져나가는 고창천, 나진포천, 계양천 등 여러 수로가 감싸고 있어 물 기운이 왕성한 곳이다.
金浦市 金浦漢江新都市 都市開發事業地區 내 걸包4地區 敷地. 漢江으로 빠져나가는 고창천, 羅津抱川, 界陽川 等 여러 水路가 감싸고 있어 물 기운이 旺盛한 곳이다.


漢江 西海岸 時代 열린다


漢江邊을 따라가는 競技場 論理가 아니더라도 韓國은 이미 ‘西海岸 時代’를 맞고 있다. 事實 西海岸 時代의 白眉는 漢江을 따라 西海 바다로 向하는 김포시와 坡州市, 그리고 西海 바다와 맞닥뜨리고 있는 仁川市 江華郡에서 맞이할 可能性이 높다. 首都圈에 屬하는 이들 地域은 安保上 理由로 一定 部分 發展이 막혀 있는 곳이지만 本格的인 南北 協力時代가 열리면 成長 動力이 無限한 곳으로 指目되기도 한다.

韓江이 西海岸으로 막힘없이 열린다는 것은 서울이 새롭게 始作한다는 意味로도 볼 수 있다. 漢江 東쪽 河南市 慰禮新都市에서부터 蠶室, 서울 汝矣島, 마곡 地球를 거쳐 金浦市 漢江新都市와 江華島까지 連結되는 巨大한 漢江벨트는 漢江이 서울에 膳賜하는 마지막 膳物이 될 것이라는 게 땅기운적 觀點에서 본 解釋이다.

여기에 金浦空港 移轉은 그런 漢江 西海岸 時代를 여는 트리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豫想된다. 그러나 金浦空港 移轉 問題는 地自體와 政策 擔當者, 그리고 理解 當事者間 수많은 葛藤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다만 時代의 흐름과 서울 및 首都圈의 均衡發展이라는 巨視的 視角에서 짚어봐야 할 時點인 것은 分明해 보인다.

안영배 記者(風水學博士) oj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