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景福宮 勤政殿 바닥은 왜 검을까? [안영배의 都市와 風水]|東亞日報

景福宮 勤政殿 바닥은 왜 검을까? [안영배의 都市와 風水]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1月 8日 09時 00分


코멘트

서울, 하늘 별자리를 地上에 옮긴 天文(天文)都市(下)
勤政殿 日月오봉도와 七調龍에 숨겨진 祕標
交泰殿은 三神이 사는 紫微垣의 核心
宗老는 天市垣, 世宗大路는 太微垣

조선의 법궁인 경복궁 근정전. 사진은 2011년 근정전에서 진행된 고유제 장면이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朝鮮의 法宮人 景福宮 勤政殿. 寫眞은 2011年 勤政殿에서 進行된 告由祭 場面이다. 金東周 記者 zoo@donga.com
景福宮을 象徵하는 建物인 勤政殿은 온통 불그스름한 紫朱色이다. 建物을 支撐하는 內外部의 기둥, 왕이 앉는 聳上 周邊이 모두 붉은 色이다. 反面 勤政殿 내 넓은 바닥은 한결같이 거무스름한 빛깔을 띠고 있다. 흙을 네모반듯하게 구운 放電(方塼)을 깔아놓은 것으로, 朝鮮王室을 代表하는 勤政殿에는 어울리지 않는 組合으로 여기기 十常이다. 하지만 이는 誤解다. 深奧한 뜻이 숨겨져 있기 때문이다.

勤政殿은 하늘의 으뜸 별자리인 紫微垣을 象徵하는 代表的인 殿閣이다. 勤政殿을 오르는 돌階段의 小맷돌에 새겨진 구름무늬부터 勤政殿이 구름 위의 하늘 宮殿임을 暗示한다. 勤政殿의 돌階段 四方에 東쪽하늘의 별자리를 象徵하는 靑龍, 西쪽 하늘의 별자리 白虎, 南쪽 하늘의 별자리 朱雀, 北쪽 하늘의 별자리 玄武 彫刻像을 配置한 것도 같은 理由다.



勤政殿 內部를 들여다보면 바닥이 마치 어둑한 虛空처럼 보인다. 勤政殿 돌바닥이 北極星과 北斗七星이 있는 紫微垣 空間임을 거무스름한 色(玄)으로 表現한 것이다. 그 空間에 세워진 불그스름한 나무기둥과 용상은 紫微垣(紫薇垣)의 이름 그대로 紫色(紫色)을 象徵한다. 中國 明나라 때 建設된 베이징의 資金聖徒 紫微垣을 模倣해 姿色이 主流를 이룬다. 韓半島의 統治者들은 오래前부터 天孫(天孫)이라는 意識이 剛했다. 三國과 高麗에서도 當時 王들은 紫色 옷을 입고, 自身이 하늘임금의 代行者임을 알렸다.

姿色을 임금의 色깔로 表現한 것은 西洋도 마찬가지다. 로마帝國 時節 姿色은 ‘임페리얼 퍼플(imperial purple, 皇帝 자주)’로 불리며 오로지 皇室에서만 使用할 수 있었다. 東로마帝國 皇帝의 子息들은 代代로 콘스탄티누스 皇宮의 紫朱色 建物 房에서 태어났다고 해서 ‘高貴한 胎生(born in the purple)’으로 불리기도 했다.

● 勤政殿 日月오봉度에 나타난 메시지
근정전 내 자색 빛깔의 용상과 기둥들. 용상 뒤로는 일월오봉도가 병풍처럼 두르고 있다. 안영배 논설위원
勤政殿 內 姿色 빛깔의 聳上과 기둥들. 聳上 뒤로는 日月오봉度가 屛風처럼 두르고 있다. 안영배 論說委員
勤政殿을 자미宮闕로 보면 殿閣 內 많은 構造物의 숨은 뜻이 드러난다. 勤政殿 聳上 바로 뒤에 펼쳐진 ‘日月오봉度(日月五岳圖)’가 代表的이다. 하늘의 紫微垣에 사는 天帝(天帝)는 北斗七星이라는 수레를 타고 四方에 布陣한 28修 별자리를 살피고 다스린다. 이를 七情(七政)이라고 한다. 七情은 代替로 28首를 管轄하는 北斗七星을 象徵하며, 太陽系의 해와 달과 五行星(守城, 金星, 火星, 木星, 土星)의 運行을 가리키기도 한다.

天帝의 地上 代行者인 賃金은 宇宙의 運行秩序人 七情을 본받아 올바른 政治를 펼쳐야 한다. 그게 日月오봉度의 숨겨진 뜻이다. 實際로 日月오봉度에서 보이는 靑綠色 다섯 봉우리의 山 및 해와 달을 합치면 七情을 의미하는 數字 7이 나온다. 風水에서는 産을 聖峯(星峰)이라고 보고 별의 化身으로 여기는데, 日月오봉이 7個의 별이라는 解釋도 可能하다. 日月오봉을 紫微垣의 北斗七星으로 理解하는 이도 있고, 일월(日月)과 五行星으로 보는 視角도 있다. 或은 紫微垣의 賃金 별자리(誤帝座) 뒤를 屛風처럼 가려주는 火開城(華蓋星·7個 별로 構成)으로 보는 이도 있다. 어느 것이든 日月오봉度가 하늘의 별을 表現하고 있다는 點에서는 同一하다.

근정전 천정 위의 칠조룡. 발톱이 7개인 칠조룡은 황제를 상징한다. 안영배 논설위원
勤政殿 天井 위의 七調龍. 발톱이 7個인 七調龍은 皇帝를 象徵한다. 안영배 論說委員
勤政殿 天井에는 皇帝나 임금을 象徵하는 黃金色 龍 두 마리가 如意珠를 가운데 두고 戱弄하는 그림(이룡희週·二龍戱珠)李 새겨져 있다. 이 亦是 宇宙를 表現한 것이다. 龍의 발톱이 그 端緖다. 勤政殿의 龍 두 마리는 발마다 7個의 발톱을 가지고 있어 ‘(七爪龍)’으로 불린다. 龍 두 마리의 발톱은 모두 합쳐 28個(4X7)다. 바로 朝鮮의 王(龍)李 天下(하늘의 28修 별자리)를 統治하고, 朝鮮이 千자국임을 보여주는 ‘祕標’인 셈이다.

왕비의 처소인 교태전. 경복궁 궐내에서 가장 기운이 좋은 터로 평가된다. 안영배 논설위원
王妃의 處所인 交泰殿. 景福宮 闕內에서 가장 기운이 좋은 터로 評價된다. 안영배 論說委員
勤政殿을 지나쳐 北쪽으로 直進하면 王이 平常時 머물면서 政事를 돌보는 思政殿과 王의 잠자리인 康寧殿이 있고, 康寧殿 바로 뒤에 王妃의 處所인 交泰殿이 있다. 紫微垣 宮闕 中에서도 가장 고갱이가 交泰殿인데, 宇宙의 中心에 該當하는 별인 北極星을 象徵한다. 王妃의 處所를 中心에 둔 것에서 古代人들의 獨特한 하늘 世界觀을 볼 수 있다. 그들은 北極星이 뭇 生命을 主管하는 三神(或은 三神할미), 마고新, 북신묘견 等 女性을 象徵한다고 여긴다. 風水的 觀點에서도 景福宮에서 最高의 名當 穴자리는 交泰殿이다.

경복궁 영제교 다리 밑으로 흐르는 물도랑인 어구. 자미원에는 반드시 어구가 존재해야 한다. 안영배 논설위원.
景福宮 영제교 다리 밑으로 흐르는 물도랑人 漁具. 紫微垣에는 반드시 語句가 存在해야 한다. 안영배 論說委員.

景福宮 흥례문과 근정문 사이에 設置된 영제교 다리 밑으로 흐르는 물도 景福宮이 紫微垣의 宮闕임을 보여준다. 이 물 도랑은 仁王山 자락의 물과 宮闕 北쪽의 물을 끌어들여 宮闕 南쪽을 東西로 흐른 뒤 東十字閣 옆 守舊(水口)로 빠져나가도록 設計돼 있다고 한다. 이 물도랑을 漁具(御溝)라 부른다. 苦戰 風水書 ‘因子收支’는 “紫微垣 가운데로 물이 지나가고 있는데 이름을 漁具라고 한다”고 記錄하고 있다. 卽 語句가 있는 곳이 紫微垣이라는 뜻이다.

● 太微垣은 世宗大路, 天市垣은 鍾路와 南大門길
태미원 자리인 세종대로(남북방향)와 천시원 자리인 종로(동서방향). 종로대로(사진 하단) 좌우를 중심으로 시전과 육의전 등이 세워져 백성들의 경제활동이 이뤄졌다. 동아일보 DB
太微垣 자리인 世宗大路(南北方向)와 天市垣 자리인 鍾路(東西方向). 鍾路大路(寫眞 下端) 左右를 中心으로 市廛과 六矣廛 等이 세워져 百姓들의 經濟活動이 이뤄졌다. 東亞日報 DB

漢陽에 都邑地를 定한 朝鮮王朝는 景福宮과 4大門 안쪽 卽 漢陽都城 內部를 紫微垣으로 設定하고, 그 外郭으로 天市垣(광진구 一帶)과 太微垣(은평구 一帶)을 配置함으로써 서울이 3원을 갖춘 하늘都市라는 點을 드러냈다.

朝鮮王室은 또 漢陽都城 內 紫微垣 領域에도 3원을 뒀다. 먼저 임금과 그 家族이 사는 景福宮은 紫微垣 宮闕에 該當한다. 紫微垣 下段의 太微垣은 宮闕의 南쪽에 該當한다. 景福宮 南쪽 正面의 六曹거리, 只今의 世宗大路 一帶가 當時 行政을 執行하는 政府機關이 들어선 太微垣 領域이다. 太微垣은 하늘나라의 政府綜合廳舍가 있는 곳이다. 理論과 實際가 맞아떨어진 셈이다.

問題는 百姓들의 經濟 活動地인 天市垣 자리였다. 儒敎的 配置法에는 ‘宮闕 뒤쪽에는 市場(後市)’이 들어서야 한다. 하지만 景福宮 뒤가 바로 北岳山으로 이어져 市場을 造成할 空間이 없다. 鍾路와 청계천 一帶에 市廛과 六矣廛 等 市場 區域이 만들어진 理由다. 하지만 天市垣 자리 亦是 天文圖上의 3원 配置法에 따라 造成됐다. 天文圖에서 天市垣은 紫微垣의 왼쪽에 붙어 있는데, 이것이 地上으로 投影되면 紫微垣 오른쪽에 該當된다. 바로 鍾路와 청계천 一帶가 景福宮(紫微垣)의 오른쪽에 자리하고 있다.

1920년대의 종로. 천시원 자리인 종로는 조선 건국 이후 600년이 넘도록 한국경제의 중심 역할을 해왔다. 동아일보 DB
1920年代의 鍾路. 天市垣 자리인 鍾路는 朝鮮 建國 以後 600年이 넘도록 韓國經濟의 中心 役割을 해왔다. 東亞日報 DB
朝鮮 太宗 때 만들어진 漢陽의 代表的인 商街인 雲從街(雲從街)는 朝鮮時代 經濟의 핏줄 같은 役割을 했다. 사람과 財貨가 구름같이 몰린다 해서 붙여진 이름인 雲從街는 T字形으로 設計됐다. 鍾路 1街부터 東大門으로 이어지는 東西方向의 鍾路 거리와 鍾路 2街의 종루(鐘閣)에서 鳴動을 거쳐 南大門으로 이어지는 南北方向의 道路가 核心區域이었다. 商人들은 길 左右로 기다랗게 市廛行廊을 짓고, 經濟活動을 했다. 鍾路와 鳴動 一帶는 600年 넘는 現在에도 서울의 經濟 核心地로서 力量을 發揮하고 있다. 이 一帶는 風水的으로 보아도 財物 기운이 旺盛한 터다. 하늘의 理致와 땅의 地理가 이처럼 맞아떨어지는 곳을 찾아보기 힘들 程度다.

경복궁에서 바라본 세종대로. 광화문(가운데) 바깥 좌우로 의정부와 육조 등 조선 정부 기관들이 들어섰다. 안영배 논설위원
景福宮에서 바라본 世宗大路. 光化門(가운데) 바깥 左右로 議政府와 六曹 等 朝鮮 政府 機關들이 들어섰다. 안영배 論說委員
地上에 最高의 天文都市를 造成한 자미宮闕인 景福宮은 아직 世界文化遺産에 登載되지 못했다. 景福宮보다 늦게 지어진 中國의 紫禁城은 이미 世界文化遺産에 이름을 올렸다. 景福宮이 世界文化遺産으로 指定받지 못한 데에는 紫禁城에 비해 規模가 작고 紫禁城과 類似한 建築 構造를 갖고 있다는 點이 걸림돌로 作用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委員會에 景福宮의 眞正한 價値를 제대로 說明하지 못한 우리의 責任이 크다. 景福宮은 平平한 平地에다가 人工으로 象徵 造作한 紫禁城과는 달리 山勢와 地形을 最大限 살려 眞正한 하늘 宮殿의 世界를 地上에 펼쳐놓은 自然과 人間의 偉大한 合作品이다.

안영배 論說委員oj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