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늘 政府綜合廳舍’가 자리한 서울 恩平區[안영배의 都市와 風水]|東亞日報

‘하늘 政府綜合廳舍’가 자리한 서울 恩平區[안영배의 都市와 風水]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1月 1日 07時 26分


코멘트

서울, 하늘 별자리를 地上에 옮긴 天文(天文)都市(中)
-漢陽都城 彰義門에 새겨진 鳳凰의 메시지
-은평구 역촌동에 있던 임금의 离宮
-불광천 復舊로 恩平區 크게 發展 可能性


천상 자미원의 천주(하늘기둥) 별자리에 해당하는 창의문(장의문). 서울 4소문중 하나로 북소문으로 불리기도 한다.
天常 紫微垣의 天主(하늘기둥) 별자리에 該當하는 彰義門(장의문). 서울 4所聞中 하나로 북소문으로 불리기도 한다.
1407年 9月 25日, 朝鮮 3代 賃金 太宗은 明나라 皇帝에게 正月 初하루 下隷(賀禮)를 위해 漢陽을 떠나는 世子(讓寧大君)를 배웅했다. 御駕를 타고 景福宮을 나선 太宗은 世子와 함께 장의문 앞에 到着한다. 장의문은 景福宮의 뒷山인 北岳山에서 仁王山으로 이어지는 고갯길에 세워진 城門으로, 朝鮮의 首都 漢陽을 지키는 西北쪽 關門이다. 漢陽都城의 4所聞 中 하나로 북소문, 彰義門, 紫霞門 等 여러 이름을 갖고 있다.

장의문은 하늘 별자리의 기운과 連結되는 天文(天文) 地點이기도 하다. 朝鮮 初期의 地官 文盲검은 장의문을 하늘의 天主性(天柱星·하늘기둥이라는 뜻을 가진 별자리) 기운이 있는 곳이라면서 “사람들이 밟고 다니는 것이 마땅하지 않으니 平素에 (장의문을) 닫고 保全해야 한다”고 上疏를 올릴 程度였다. 天主性은 △낮과 밤의 運行 및 五行(五行)의 循環 法則을 主管하고 △政治와 敎育을 바로 세우고 △임금의 精靈(政令)을 頒布하는 일을 擔當한다. 그러니 天主性의 기운이 있는 장의문(彰義門)을 다른 漢陽都城 門처럼 ‘大宇’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實際로 太宗의 漁家를 따라서 찾아가본 장의문은 ‘하늘의 기둥’에 걸맞게 空中에서 내려오는 天機(天氣) 에너지가 現在도 흘러넘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장의문 天井에 새겨진 2마리의 鳳凰 그림 亦是 天主性을 象徵하는 듯했다. 예로부터 鳳凰은 하늘의 神靈한 새로서 하늘임금의 命令을 宇宙에 傳達하는 使命을 맡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太宗과 世宗이 太微垣을 찾다
太宗 一行은 장의문을 通過한 뒤 세검정 쪽으로 北上했다. 이 길로 繼續 올라가면 平壤-義州를 거쳐 中國 땅으로 갈 수 있다. 太宗이 到着한 곳은 景福宮에서 徒步로 1時間40分 남짓한 距離의 嶺西役. 나중에 連署役으로 불린 이곳은 只今의 서울 은평구 역촌동, 대조동 一對多. 太宗은 이곳에서 世子와 離別했다. 太宗이 “길이 險하고 머니, 마땅히 慈愛(自愛)하여야 하느니라”라고 말하자, 世子는 울면서 下直人事를 했다. 오로지 中國 皇帝의 눈에 들기 위해 아끼는 아들을 보내야만 하는 太宗 또한 눈물을 흘렸다.


태미원 별자리 천문도와 삼원(자미원 태미원 천시원) 천문도. 그래픽=강동영 기자
太微垣 별자리 天文圖와 三원(紫微垣 太微垣 天市垣) 天文圖. 그래픽=강동영 記者
太宗이 天主性(장의문)을 通過해 새로운 場所를 찾은 것은 별자리 世界로 보면 다른 天文 空間 領域으로 들어서는 일에 該當한다. 朝鮮時代 별자리를 그린 天文圖(天象列次分野之圖)를 보면 天主性은 賃金이 사는 紫微垣(紫薇垣) 領域에 屬한 별자리 中 하나로, 15個의 별이 울타리처럼 펼쳐진 紫微垣 담牆 바로 안쪽에 바짝 붙어 있다. 따라서 天主性을 벗어나는 것은 紫微垣 담牆 너머로 나가는 行爲나 마찬가지였다.

連署役은 하늘에서는 太微垣으로 불리는 領域이다. 卽 하늘의 太微垣 기운이 地上으로 下降한 곳이 連署役 一帶라는 것이다. 天文圖에서 紫微垣은 하늘 賃金이 生活하는 住居地이고, 太微垣은 賃金이 諸侯와 代身 等 政府 官僚들과 政事를 論議하는 政府綜合廳舍에 該當한다. 이 때문에 紫微垣에 誤帝座(五帝坐)가 있고, 太微垣에도 같은 이름의 ‘五帝’가 있다. 두 領域에 임금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한 임금이 必要에 따라 자리를 옮겨 다니는 것으로 보면 된다.

이는 地上에서도 같다. 朝鮮 地官 文盲검은 太微垣人 連署役은 离宮(離宮·賃金이 나들이 때에 머무는 別宮)李 세워지는 곳이자, 임금이 隨時로 百姓들이 農事짓는 것을 살펴보는 民政 視察 場所라고 했다. 卽 連署役을 太微垣의 五帝 별자리로 본 것이다.

實際로 朝鮮時代에 連署役은 中央 政府와 地方間 公文書 傳達 場所이자 官吏들을 위한 말과 宿泊施設을 提供하는 場所였다. 朝鮮과 中國을 오가는 使臣들을 接待하는 空間으로 活用되기도 해 規模가 크고 華麗했다. 그만큼 賃金이 暫時 머물기에도 적합했다. 歷史 記錄에서도 太宗과 世宗이 民政 視察次 隨時로 連署役을 訪問한 事實이 確認된다. 特히 朝鮮王朝實錄에는 世宗 賃金이 民政 視察次 나와 連署役 隣近의 들에서 밀과 보리가 茂盛하게 자라는 것을 보고 매우 기뻐했다는 記錄도 있다.

● 불광천의 ‘불광’李 살아나다

조선시대의 역참인 연서역이 있었던 곳임을 알려주는 ‘연서역터’ 표지석. 길가에 버려져 있다시피 세워져 있다.
朝鮮時代의 驛站人 連署役이 있었던 곳임을 알려주는 ‘連署役터’ 標識石. 길가에 버려져 있다시피 세워져 있다.

現在 太微垣의 五帝 별자리인 連署役은 온데간데없다. 은평구 逆村驛 交叉路에서 北西쪽 西五陵으로 가는 길(西五陵로)가에 세워진 ‘連署役 터’(은평구 西五陵로 118-1)라는 標識石만이 남아 있다. 옹기종기 들어선 住宅들과 中小規模 빌딩 等이 櫛比한 이곳이 서울 西北쪽 交通의 要地였음을 알아보긴 힘들다. 다만 洞네 이름인 ‘驛村(驛村)’에서 歷史(驛舍) 周邊에 사람들이 모여 살았음을 알 수 있다. 隣近의 ‘人組別西遊記비’의 글에서 仁祖가 쿠데타로 執權하기 以前에 살았던 別墅(別莊)가 燕西驛村 뒤쪽에 자리했다고 記錄하고 있다. 連署役 一帶가 壬辰倭亂을 거친 朝鮮 中期까지도 如前히 重要한 據點地域이었음을 示唆한다.

조선 16대 임금 인조가 반정으로 왕위에 오르기 전 머물렀던 별서(별장)을 기념하고자 세운 ‘인조별서유기비.’(보물 제1462호)
朝鮮 16代 賃金 仁祖가 反正으로 王位에 오르기 前 머물렀던 別墅(別莊)을 記念하고자 세운 ‘人組別西遊記비.’(寶物 第1462號)
恩平區 地形圖를 보면 흥미로운 點도 發見된다. 連署役 터 標識石 一帶가 은평구의 가장 中心點에 자리하고 있다. 이곳을 中心으로 南쪽을 除外한 動·西·北쪽 三面이 모두 山으로 에워싸고 있는 形態다. 이는 太微垣 領域임을 알리는 太微垣 담牆 별자리와 아주 類似한 모습이다. 北漢山 족두리峯에서 백련산으로 이어지는 山勢는 太微垣의 오른쪽 담牆 별자리로, 西五陵의 鳳山 줄기가 마포구 상암동의 매峰山까지 이어지는 山勢는 太微垣의 왼쪽 담牆 별자리에 該當한다고 볼 수 있다. 北쪽이 막혀 있는 모습도 비슷하다.

連署役터
天文圖에서 太微垣은 紫微垣에 비해 領土가 多少 좁고 位置가 치우쳐 보이지만, 하늘나라를 始作하는 建國의 段階라고 해서 ‘上院’이라고 부른다. 나라를 일으킬 때는 武力과 公權力을 통해 기틀을 잡아나가는 게 重要하므로, 太微垣에는 무(武)와 法(法)을 象徵하는 이름의 별들이 많다. 이는 ‘중원’인 紫微垣이나 ‘下院’인 天市垣과는 뚜렷이 區別되는 特徵이다. 이런 點에서 太微垣 자리인 은평구는 軍과 司法 秩序를 擔當하는 公共機關들과 宮合이 맞는다고 할 수 있다. 은평구의 터 기운이 그만큼 强하다는 뜻이다.

都市 發展史로 보면 太微垣 核心자리人 恩平區 求道心은 開發이 停滯돼 아직도 옛 都市 같은 느낌이 剛하다. 交通, 敎育, 生活便宜施設 等 環境이 江南地域이나 ‘麻龍城’(麻布 ·용산·城東區) 地域에 비해 多少 뒤처진다. 다만 은평구의 未來는 밝다. 北漢山에서 發源해 불광동, 역촌동, 응암동 等을 거쳐 漢江으로 빠져나가는 불광천이 큰 役割을 할 것이다. 길이 9.21km의 불광천은 비가 와야만 물이 흐르는 乾川으로, 예전에는 周邊에서 버린 쓰레기와 汚物 等으로 惡臭가 가득했다. 하지만 只今은 민물가마우지가 날아들 程度로 깨끗한 自然河川으로 變身했다. 2002年 서울市가 上岩 競技場에서 열리는 韓日월드컵 大會를 앞두고 獒樹防止施設을 設置하고, 地下水를 끌어올려 四時四철 물이 흐르는 生態河川으로 復元했기 때문이다.

생태하천으로 복원된 불광천. 북한산 자락에서 발원한 불광천은 은평구의 불광동 역촌동 증산동 등을 거쳐 한강으로 빠져나간다.
生態河川으로 復元된 불광천. 北漢山 자락에서 發源한 불광천은 은평구의 불광동 역촌동 증산동 等을 거쳐 漢江으로 빠져나간다.
實際로 은평 地域은 불광천 復元事業 以前과 以後가 確然하게 다르다. 터의 기운이 確然히 되살아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都市가 불광천의 이름인 ‘불광(佛光)’처럼 빛이 나기 始作했다는 얘기다. 都市開發 專門家들은 恩平區 求道心은 GTX-A 路線인 연신내역이 들어서고, 名品 新都市인 은평뉴타운과 수색증산뉴타운과 連繫되면 크게 發展할 것으로 내다본다. 청계천이 서울市內 都心을 보다 華麗하게 만들어주었듯 불광천이 은평구의 未來를 밝혀줄 것이라는 얘기다. 上流의 覆蓋 區間마저 自然河川으로 復元된다면 이런 未來 展望을 더욱 밝게 해주는 錦上添花이자 畫龍點睛이 될 것이다.

안영배 論說委員oj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