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빈에서 날아온 왈츠와 폴카 傳令들|週刊東亞

週刊東亞 970

..

빈에서 날아온 왈츠와 폴카 傳令들

新年音樂會로 始作하는 1月

  • 황장원 音樂칼럼니스트 tris727@naver.com

    入力 2015-01-05 10:06: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빈에서 날아온 왈츠와 폴카 전령들

    1978年 指揮者 페터 구트가 創團한 빈 슈트라우스 페스티벌 오케스트라.

    해마다 1月이면 世界 各地 公演場에서 新年音樂會가 열린다. 새해를 기쁘게 맞이하자는 意味를 담아 進行하는 이벤트性 公演으로, 大槪 年初의 들뜬 雰圍氣에 어울리는 밝고 활기찬 音樂들로 裝飾된다. 그런 新年音樂會의 代表 格인 公演이 오스트리아 首都 빈에서 열리는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新年音樂會’(빈 弼 新年音樂會)다.

    76年 歷史를 자랑하는 이 公演은 每年 1月 1日 아침 빈의 代表 公演場인 무지크페라인 黃金홀에서 열리는데 빈의 새해, 나아가 地球村 클래식 愛好家의 한 해를 여는 아주 특별한 音樂 이벤트로 자리 잡았다. 演奏되는 曲은 오스트리아 出身의 代表的인 作曲家 요한 슈트라우스 一家의 왈츠와 폴카(19世紀 初 보헤미아 地方에서 일어나 유럽에 퍼진 춤曲)를 비롯해 各種 춤曲과 行進曲이며, 連奏 實況은 全 世界 90餘 個國에 放映된다.

    빈 弼 新年音樂會는 世界 各地 主要 公演場에서 열리는 여러 新年音樂會의 모델이 되고 있다. 그래서 指揮者와 오케스트라, 出演陣은 달라도 으레 新年音樂會 하면 主로 빈 出身 作曲家의 優雅하고 흥겨운 曲들이 演奏돼, 觀客은 間接的으로나마 빈 스타일의 新年 雰圍氣를 滿喫할 수 있다. 勿論 빈에서 온 樂團이 直接 연주한다면 그야말로 錦上添花다.

    1月 中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進行될 新年音樂會들을 살펴보면 唯獨 빈 出身 演奏團體가 자주 눈에 띄는 것도 그런 까닭에서다. 1月 17日에는 빈 國立 폭스오퍼 심포니의 新年音樂會가 열린다. 폭스오퍼는 빈에서 둘째가는 오페라 劇場으로, 特히 오페레타(19世紀 中·後半 프랑스 파리와 빈을 中心으로 流行한 코믹 오페라) 公演으로 빈 市民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폭스오퍼 심포니는 바로 이 劇場 所屬 오케스트라 團員들이 對外活動을 할 때 使用하는 名稱이며, 빈 固有의 사운드와 興趣를 가장 훌륭하게 再現하는 樂團 가운데 하나다. 이番 來韓公演에서 폭스오퍼 심포니는 貫祿의 老將 루돌프 非블의 指揮로 요한 슈트라우스, 레하르, 칼만 等 典型的인 ‘빈의 音律’을 膳賜할 豫定이다. 特히 오페레타의 主要 넘버는 헝가리 出身의 世界的인 소프라노 안드레아 로스트가 부르기로 해 聲樂 愛好家의 期待를 모으고 있다.

    빈에서 날아온 왈츠와 폴카 전령들

    ‘天使의 목소리’로 이름난 500年 歷史의 빈 少年合唱團.

    1月 21日에는 빈 슈트라우스 페스티벌 오케스트라(SFOV)의 公演이 있다. 1978年 요한 슈트라우스 音樂 專門家인 페터 구트가 創團한 SFOV는 빈에서 둘째가는 콘서트홀인 콘체르트하우스의 新年音樂會를 責任지는 樂團이다. SFOV 新年音樂會는 한層 多彩롭고 흥겹기로 有名한데, 通常的인 춤曲과 오페레타 넘버 外에 빈 土박이가 즐겨 부르는 流行歌까지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特히 指揮者 구트는 過去 요한 슈트라우스, 빌리 보스콥스키, 로린 바렝코브 마젤 等이 그러했듯 直接 바이올린을 연주하며 樂團을 이끈다.



    1月 25日에는 빈 少年合唱團의 新年音樂會가 進行된다. 합스부르크 王國의 宮廷聖歌隊에서 出發해 500年 以上 歷史를 이어오는, 世界에서 가장 有名한 少年合唱團의 舞臺는 이제 우리 聽衆에게도 익숙하지만, 새해를 ‘天使의 목소리’와 함께 맞이하는 氣分은 또 남다르지 않을까.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