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動物 사랑하는 受驗生, 伴侶動物學科 가려면|주간동아

週刊東亞 1351

..

動物 사랑하는 受驗生, 伴侶動物學科 가려면

伴侶動物 人口 1500萬 時代… 大學, 關聯 學科 新設 늘려

  • 구희언 記者

    hawkeye@donga.com

    入力 2022-08-0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사회적으로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학과에 진학하려는 학생도 늘고 있다. [GETTYIMAGES]

    社會的으로 伴侶動物에 對한 關心이 높아지면서 關聯 學科에 進學하려는 學生도 늘고 있다. [GETTYIMAGES]

    “어렸을 때부터 집에서 伴侶犬을 키우다 보니 動物에 對한 關心이 많고 또 좋아했어요. 그래서 自然스럽게 動物과 가까이 지낼 수 있는 職業을 갖길 願했죠. 以後 伴侶動物 關聯 學科가 있는 大學에 進學해 理論과 實習授業을 받고 民間 訓鍊師 資格證을 取得했어요.”

    首都圈에서 伴侶犬 訓鍊師로 일하는 申 某 氏는 伴侶犬을 훈련시키는 게 日常이다. 함께 땀 흘리며 訓鍊한 伴侶犬과 ‘어질리티(Agility) 챔피언십’에도 나갔다. 申 氏는 “伴侶犬 訓鍊師는 體力은 基本이고, 育兒처럼 忍耐心도 重要한 職業”이라면서 “伴侶動物은 新生兒처럼 말이 통하지 않아 願하는 바를 알기 어렵고 또 잘 안 되는 것 같지만 抛棄하지 않고 끈氣 있게 훈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申 氏는 “그렇게 공들여 訓鍊해 달라진 伴侶犬 모습을 보는 게 뿌듯하다”고 傳했다.

    뭘 좋아하는지 알아야

    伴侶動物과 함께 사는 人口 1500萬 時代. 伴侶動物에 對한 關心이 높아지면서 受驗生 中에서도 伴侶動物 關聯 學科에 關心을 두는 이가 늘었다. 伴侶動物學科는 畜産學이나 獸醫學 等 由緖 깊은 學科보다 비록 歷史는 짧지만, 아이 代身 伴侶動物과 함께 사는 걸 選擇하는 家庭이 늘고 伴侶動物에 對한 關心이 높아지면서 長期的으로 成長 可能性이 있는 學科다.

    獸醫大 外에 伴侶動物 關聯 學科가 開設된 專門大는 全國에 分布돼 있다. 愛玩動物學科에서 名稱을 바꾸거나 없던 關聯 學科를 新設한 大學도 꽤 된다. 一部 4年制를 除外하면 大部分 2年制다. 여기에 專門職業學校까지 더하면 敎育機關은 늘어난다.

    “伴侶動物이 좋다는 理由로 ‘伴侶動物’이라는 單語가 들어간 專攻을 選擇하면 나중에 混亂이 올 수 있다”고 말하는 伴侶動物 間食 專門家 姜 某 氏는 “요즘은 學科에서 統合的으로 가르치는 境遇도 많지만 적어도 大學이나 學科 選擇 前 關心 있는 게 伴侶動物 治療인지, 訓鍊인지, 美容인지 程度는 깊이 있게 생각해봐야 進路를 定할 때 後悔하지 않을 것”이라고 助言했다.



    伴侶動物學科 專攻生은 關聯 學科에서 工夫하면서 伴侶動物(綜合)管理師, 愛犬美容師, 愛犬핸들러, 伴侶犬指導士, 伴侶動物行動矯正社, 伴侶動物푸드專門家, 伴侶動物葬禮指導社 等 다양한 資格證을 取得할 수 있다.

    國內에서 처음 사이버大에 開設된 4年制 關聯 學科인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未來文化藝術系列 伴侶動物學科의 長點은 時間과 場所에 制約받지 않고 온라인 理論 學習이 可能하다는 것이다. 여기에 實務와 資格證 取得을 위한 오프라인 實習도 竝行한다. 在學生은 動物媒介治療犬 定期 美容 奉仕活動과 有機犬 保護所 奉仕活動 等에도 參與한다. 入學 銓衡은 學業計劃서 30%, 學業素養評價 70%로 專攻學科에 關한 理解·興味·關心·適性, 學業에 對한 熱意 및 實技에 對한 關心도 等을 살핀다. 2022學年度 2學期 新·編入生 募集 願書 接受는 8月 19日까지다.

    8~9月 願書 接受

    반려동물학과 진학을 원한다면 지금이 각 대학 입시 요강을 살필 때다. [GettyImages]

    伴侶動物學科 進學을 願한다면 只今이 各 大學 入試 要綱을 살필 때다. [GettyImages]

    首都圈 4年制 大學 中 올해 伴侶動物學科를 新設한 京畿 龍仁市 칼빈대 伴侶動物學科에서는 專門家들의 實習 中心 講義를 통해 愛犬美容, 愛犬訓鍊, 動物福祉 等 基本 過程을 敎育받고 1級 講師資格證을 取得하거나 펫産業 分野 創業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招待 學科長으로는 20餘 年間 伴侶動物 人材를 養成해온 김정연 敎授를 迎入했다. 2023學年度 入試에서는 30名을 募集한다. 隨時募集 願書 接受는 9月 13日부터 17日까지, 定試募集과 編入學 接受는 12月 29日부터 2023年 1月 2日까지다.

    釜蔚慶 4年制 大學 中 唯一하게 關聯 學科가 있는 釜山 新羅大 保健福祉大學 伴侶動物學科의 2022學年度 隨時募集 結果를 보면 面接優秀子 競爭率은 7.7 對 1, 一般高(敎科) 競爭率은 11.41 對 1이었다. 2023學年度 隨時에서는 50名을 募集한다. 細部 項目을 살펴보면 一般高 敎科(學生簿 敎科 100%) 23名, 面接優秀子(敎科 55%·出缺 5%·面接 40%) 10名, 特性化高校과 7名, 社會配慮 3名, 學校生活綜合(學生簿 100%) 5名이다. 9月 13日부터 17日까지 隨時募集 願書를 接受한다.

    다만 伴侶動物 關聯 學科에 進學해 就業을 위한 資格證을 따려는 이라면 留意해야 할 點이 있다. 愛犬美容師 資格證이나 올해 처음 施行한 動物保健社 資格證을 除外하면 大部分 國家 公認 資格證이 아닌 民間 資格證이라는 點이다. 바리스타나 소믈리에 等이 國家 公認 資格證이 없고 民間團體 資格證만 있는 것처럼 말이다. 就業 때 資格證이 必須가 아닌 곳도 많으니 關聯 資格證 中에서도 自身에게 도움이 될 만한 資格試驗을 잘 살펴 凝視하는 게 좋다.

    “忍耐心 많은 學生 伴侶動物學科가 딱!”
    김정연 칼빈대 伴侶動物學科 招待 學科長 인터뷰

    김정연 칼빈대 반려동물학과 학과장. [동아DB]

    김정연 칼빈대 伴侶動物學科 學科長. [東亞DB]

    伴侶動物學科에서는 무엇을 배우고 卒業하면 어떤 職業을 가질 수 있을까. 首都圈 4年制 大學 中 올해 伴侶動物學科를 新設한 칼빈대 伴侶動物學科의 初代 學科長 김정연 敎授에게 直接 물었다. 金 敎授는 “예전에는 乳母車에 아이를 태우고 베이비페어에 갔다면 只今은 그 乳母車에 강아지를 태우고 펫페어에 가는 時代다. 伴侶動物 家族의 눈높이가 높아지고 市場도 커진 만큼 이에 對應할 수 있는 專門 人力을 育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伴侶動物學科의 長點은 무엇인가요.

    “伴侶動物學을 專攻하고 웹 디자인을 배워 伴侶動物 關聯 業體에 就業한 學生이 있어요. 그 會社에서 伴侶動物學을 專攻한 唯一한 職員이었죠. 顧客이 클레임을 걸 때 다른 職員들은 伴侶動物에 對한 理解度가 없어 왜 不滿인지 모르는 境遇가 많은 것 같다고 하더라고요. 伴侶動物學科를 나오면 여러 面에서 伴侶動物에 對한 專門性과 知識을 갖출 수 있어 一般 企業뿐 아니라, 伴侶動物 關聯 業界에 進出하기가 유리합니다.”


    伴侶動物學科 入學을 위해 受驗生이 準備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學校마다 內申 等級, 隨時募集에서 反映하는 科目 等이 달라 一括的으로 이야기하기는 어렵습니다. 칼빈대 伴侶動物學科의 境遇 英語 點數를 보고, 面接 點數 比重이 높은 便입니다.”


    다른 學校와 差別化되는 敎育 過程이 있나요.

    “칼빈대 伴侶動物學科는 2學年까지 美容과 訓鍊, 創業에 對한 共通 科目을 受講합니다. 訓鍊師지만 美容도 잘하고, 美容師지만 伴侶犬 訓鍊도 할 줄 안다면 일할 때 더욱 수월하겠죠. ‘멀티 人材’를 키우기 위한 過程이라고 보면 됩니다. 現在 愛犬美容師와 動物保健社가 國家 資格證이 된 狀態인데, 伴侶動物行動指導사도 國家 資格證 움직임이 보이고 있어요. 이런 資格證을 取得해 關稅廳 探知犬訓鍊센터 같은 곳에 就業할 수도 있습니다. 事業을 하더라도 오직 伴侶動物만 알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 伴侶動物 外에 IT(情報技術)나 비즈니스 마인드도 가르칠 豫定입니다.”


    動物을 키우지 않아도 授業을 따라가는 데 支障은 없나요.

    “面接을 하다 보면 動物을 키우고 싶은데 父母 反對로 못 키운다는 學生이 많아요. 專攻을 할 때 動物과 生活하는 건 分明 도움이 되겠지만, 動物을 키우지 않는다고 專攻을 할 수 없는 건 아닙니다. 다만 알레르기가 있는지 몰랐다가 入學 後 알게 돼 힘들어하는 部分은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어도 動物이 좋아서 藥을 먹어가며 授業을 듣는 學生들도 있죠. 한便으로 고양이털 알레르기가 있던 한 學生은 爬蟲類를 다룰 때는 알레르기 反應이 없는 걸 알게 돼 進路를 爬蟲類 같은 特殊動物飼育으로 定하기도 했습니다. 伴侶動物學科가 꼭 개와 고양이만 다루는 것은 아니거든요. 다양한 可能性이 열려 있습니다.”


    伴侶動物學科 進學을 꿈꾸는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助言은 무엇인가요.

    “忍耐心이 宏壯히 重要합니다. 動物이 좋아서 進學했다고 해도 분명한 건 집에서 키우는 伴侶犬과 職業精神을 갖고 對하는 動物은 다르다는 點이죠. 伴侶犬을 잠깐 케어하는 것과 伴侶犬 케어가 職業이 되는 건 儼然히 다릅니다. 忍耐心을 갖고 美容이면 美容, 訓鍊이면 訓鍊 한 分野를 10年 가까이 팔 수 있을지를 꼭 생각해보세요.”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