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在鎔 三星’ 株價의 向方은?|신동아

‘李在鎔 三星’ 株價의 向方은?

新三星物産 - 建設·바이오 順風 타고
三星電子 - 分割·合倂으로 몸값 管理

  • 정대로 | KDB대우증권 硏究委員 daero.jeong@dwsec.com

    入力 2015-08-20 17:14: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2020年 賣出 60兆, 稅前利益 4兆 達成”
    • 三星電子, ‘1打2피’ 自社株 取得 나설 듯
    • 三星SDI·三星SDS, 三星電子 품 안으로?
    ‘이재용 삼성’ 주가의 향방은?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合倂에서 가장 큰 意味를 찾을 수 있는 대목은, 이番 合倂으로 誕生한 新(新)삼성물산이 三星電子 持分 4.06%를 確保한 것이라 하겠다. 이를 基盤으로 新三星物産은 向後 삼성전자 中心의 電子·製造業 系列과 三星生命 中心의 金融系列 支配가 可能해졌다. 新삼성물산이 삼성그룹 내 事實上 持株會社(De Facto Holding company)로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이番 合倂으로 그룹 內 循環出資 고리는 10個에서 8個로 縮小된다. 다만 이番 合倂은 旣存 循環出資 고리 내 會社 間 合倂으로, 三星SDI(4.77%), 三星電機(2.64%), 三星火災(1.38%)가 신삼성物産 持分을 保有하는 것이 新規 循環出資 形成인지 與否에 對해서는 早晩間 公正去來委員會가 判斷할 豫定이다. 公正委가 新規 循環出資 形成으로 判斷할 境遇, 지난해 7月에 改正된 公正去來法에 따라 이들 會社는 신삼성物産 持分을 6個月 안에 處分해야 한다.

    이와는 別個로 삼성그룹이 지난 2年 間 循環出資 고리를 20個 以上 減少시킨 努力에서 볼 수 있듯이 빠른 時間 內에 持續的으로 남은 循環出資 고리를 줄여나갈 것으로 豫想된다.

    2020年 바이오 2兆 賣出 目標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株價는 7月 17日 臨時株主總會 以後 連日 下落勢다. 合倂에 따른 支配構造 이슈가 株總 承認으로 一段落된 後 差益을 實現하려는 賣物이 持續的으로 쏟아져 나오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9月 1日子로 出帆하는 신삼성物産 株價는 어떤 흐름을 보일까.



    삼성그룹은 제일모직·삼성물산 合倂을 進行하면서 △建設·商社 等 B2B 分野 事業領域 擴大 △패션·食飮事業 海外 擴大 △바이오 事業 等 新規 事業機會 創出 等을 통해 2020年 賣出 60兆 원 稅前利益 4兆 원을 達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市場 參與者들은 이 가운데 特히 建設과 바이오 部門의 役割이 相當할 것으로 내다본다. 신삼성物産 株價 反騰 時期와 기울기는 建設과 바이오 部門의 實績과 成長性이 언제, 얼마만큼 市場 參與者의 期待感을 充足할지 與否에 달렸다고 하겠다.

    신삼성物産 建設 部門은 삼성그룹 內 代表 建設社로서 安定的으로 그룹 內 物量을 確保할 것이기에 合倂에 따른 시너지 創出 效果가 가장 크게 나타나며, 期待 以上의 實績을 創出할 수도 있을 것으로 展望된다. 三星電子는 올해부터 2017年까지 平澤 半導體 工場에 約 15兆 원을 投資하는데, 新삼성물산이 여기에서 다양한 事業 機會를 確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그룹이 提示한 建設 部門의 2020年 賣出 目標는 23兆6000億 원이다.

    가장 큰 成長이 期待되는 部門은 바이오다. 삼성그룹은 2010年 5代 신수종 事業 中 하나로 바이오·制約 分野를 選定하고 三星바이오로직스를 中心으로 事業을 벌이고 있다. 이番 合倂으로 新三星物産은 바이오 事業을 推進하는 그룹 內 核心 系列社로 자리 잡았다. 三星바이오로직스 持分 46.3%를 保有한 제일모직이 三星바이오로직스 持分 4.9%를 保有한 삼성물산과 合倂함으로써 新삼성물산이 三星바이오로직스의 最大株主로 登極한 것.

    三星의 2020年 바이오 部門 賣出額 目標는 1兆8000億 원으로 三星바이오로직스 9500億 원, 三星바이오에피스 8500億 원으로 設定됐는데, 이 目標의 實現 可能性은 높다고 判斷된다. 三星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 醫藥品 生産事業(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을 위한 1工場(3萬 리터)과 2工場(15萬 리터)李 竣工돼 來年 本格 稼動을 앞뒀다. 이미 世界的인 製藥會社 BMS, 로체 等과의 契約을 통해 1·2工場 稼動物量을 確保해놨다. 또한 3工場(15萬 리터)과 4工場(生産容量 未定) 追加 增設을 통해 2020年까지 總 40萬 리터 以上의 生産設備를 갖출 計劃으로, 增設이 完了되면 追加 賣出 創出 및 利益 確保가 期待된다.

    三星바이오로직스의 子會社 三星바이오에피스는 現在 全 世界 賣出 上位 10% 醫藥品 中 6個 製品에 對한 바이오시밀러(바이오 醫藥品 複製藥)를 開發하고 있다. 이들 製品은 大部分 市販 許可 審査 및 臨床 3段階 節次에 있어 賣出은 來年부터 本格 發生할 것으로 豫想된다. 三星바이오로직스는 來年 上半期 中 美國 나스닥 上場을 推進 中이다.

    ‘삼성전자 + 三星SDI’ 價値 上昇

    삼성그룹의 三星電子 持分率은 29.52%(系列社 및 特殊關係인 17.31%, 自社株 12.21%)로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追加的인 持分 確保가 必要하다. 그런데 約 180兆 원에 達하는 삼성전자 時價總額을 勘案하면 資金 負擔이 크다. 持分 1%를 買入하는 데 2兆 원 가까이 必要하기 때문이다. 또한 지난해 7月 25日부터 新規 循環出資 禁止(새로운 循環出資 形成이나 旣存 循環出資 强化 禁止)가 施行됐기 때문에, 一部 系列社가 豫算을 確保하더라도 循環出資 고리를 새로 만들지 않으면서 三星電子 持分을 取得하기란 不可能하다.

    이런 狀況에서 三星電子 持分率을 높이는 唯一한 方法은 三星電子 스스로 持分을 높이는 것이다. 向後 삼성전자가 自社株 形態로 持分 取得에 나설 可能性이 높다는 얘기다. 이렇게 確保된 自社株는 삼성전자가 向後 持株會社 體制로 轉換할 때 有用하게 活用된다. 自社株가 三星電子 持株會社에 歸屬돼 自社株 保有 比率만큼 三星電子 事業會社에 對한 持分 確保가 可能하기 때문이다(공정거래법상 持株會社는 事業會社 持分을 20% 以上 保有해야 함).

    ‘이재용 삼성’ 주가의 향방은?
    삼성그룹 內 電子 系列社들은 現在 한창 事業을 改編 中이다. 最近 삼성전기는 核心事業 力量 集中을 위해 모듈 事業을 噴射하기로 했다. 이러한 延長線에서 三星SDI도 構造調整 方案의 一環으로 삼성전자와 合倂 可能性을 檢討해볼 수 있다. 合倂할 方法은 ‘小規模 合倂’(商法 第527條의 3, 株主總會 承認을 理事會 承認으로 갈음) 形態로 節次的 便利함이 豫想된다. 삼성전자와 三星SDI가 合倂할 境遇 期待效果는 다음과 같다.

    △三星電子가 向後 持株會社 轉換을 위해 分轄할 때 그룹 內 삼성전자 持株會社 持分率을 確保하기에 有利한 分割 比率을 形成할 수 있다. 三星SDI의 事業 部門(電池, 素材 等)은 삼성전자 自體 事業으로 內在化할 수 있다. 따라서 分割된 三星電子 事業會社의 絶對的인 價値가 上昇하고 그만큼 삼성전자 持株會社의 價値가 減少한다. 다시 말해 三星電子 持株會社 價値가 줄고 事業會社 價値가 增大될수록 以後 그룹 內 삼성전자 事業會社 保有 持分을 三星電子 持株會社에 現物 出資하는 過程에서 反對給付로 받는 삼성전자 持株會社 新株 物量이 많아진다.

    △三星精密化學, 三星디스플레이 等 三星SDI 保有 系列社 持分을 삼성전자로 集積할 수 있다. 現在 三星SDI는 三星엔지니어링 13.1%, 에스원 11.0%, 三星디스플레이 15.2%, 三星精密化學 14.6% 等 그룹 系列社의 持分을 적지 않게 保有했다. 따라서 삼성전자는 三星SDI를 合倂함으로써 三星SDI가 保有한 系列社 持分을 費用 없이 內在化할 수 있다. 結局 삼성그룹은 大部分의 製造 基盤 系列社 持分을 삼성전자 한곳으로 모으게 돼 全般的인 그룹 內 出資構造를 簡便하게 만들 수 있다.

    電子 分割 後 SDS 合倂?

    △삼성전자의 自社株價 小幅 增加한다. 現在 삼성전자는 三星SDI 持分을 19.58% 保有했다. 두 會社가 合倂하면 이는 삼성전자의 自社株價 된다. 合倂 當時 合倂 比率에 따라 自社株 增加分이 正確하게 決定되겠지만, 現在 株價 狀況에서는 自社株가 約 0.3% 增加하는 效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삼성그룹이 삼성전자 支配力을 强化하려는 目的에서 삼성전자를 持株會社와 事業會社로 分割할 수 있다고 言及했다. 이 境遇 그룹은 持株會社 持分을 充分하게 確保해야 하는데, 이는 三星電子 持株會社와 三星SDS 合倂을 통해 達成할 수 있다. 現在 三星SDS 持分 構成을 보면 삼성전자 22.58%, 支配株主 一家 19.06%, 신삼성物産 17.08%이다. 支配株主 一家 및 그룹 持分이 相當히 높은 三星SDS가 三星電子 持株會社에 合倂되면, 合倂 以後 三星SDS 保有 持分이 三星電子 持株會社 持分으로 바뀜으로써 그룹 內 삼성전자 持株會社에 對한 持分率을 費用負擔 없이 增加시킬 수 있다.

    三星電子를 分割하지 않은 채 三星SDS와 合倂하면 삼성전자 營業價値가 稀釋돼 三星電子 株主들의 抵抗을 불러올 수 있다. 이런 理由에서도 ‘分割 後 合倂’李 有利하다. 또 三星電子 分割을 통해 삼성전자의 企業價値 增加分을 株主들과 共有하고, 三星電子 持株會社에 三星SDS 플랫폼을 內在化해 ‘事業型 持株會社’로 재탄생할 수 있다는 長點이 있다.

    三星電子는 分割 自體에서도 投資 機會를 確保할 수 있다. 이는 過去 SK, 농심 等이 持株會社 體制로 轉換할 때 보여준 分割 戰後 時價總額 差異에서 確認할 수 있다. 持株會社-事業會社로 人的 分割한 後 賣買去來 停止期間을 거친 뒤 두 會社가 各各 再上場되면, 代替로 人的分割 前 單一 時價總額보다 人的分割 以後 두 會社의 時價總額 合이 約 20%까지 더 높게 形成되는 傾向이 있다. 하나의 會社가 둘로 나뉜 것이므로 企業價値는 變하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分割 後 持株會社와 事業會社가 各各 獨立的으로 經營되고 各自 專門性을 强化하기 때문에 높아진 市場의 期待感이 企業價値에 反映되는 것이다.

    또한 支配株主 處地에서도 事業會社의 株價가 높을수록 以後 持株會社 神主와 事業會社의 株式交換 때 持株會社 新株를 더 많이 確保할 수 있기 때문에, 公開 買收가 이뤄지기 前까지 事業會社의 價値를 높이기 위해 積極 努力하게 된다. 삼성전자 亦是 分割 過程을 거치면서 事業會社 價値를 높이기 위한 여러 形態의 努力이 이어질 것으로 豫想된다.





    ▼三星SDS 事業 展望은?▼

    4者 物流 ‘靑信號’…事業擴張 위한 ‘實彈’도 確保


    三星電子 持株會社와 三星SDS가 合倂한다는 前提 아래, 三星電子 持株會社에 對한 그룹 內 持分率을 더욱 높이려면 무엇보다 重要한 것이 三星SDS의 企業價値 上昇이다. 多幸히도 三星SDS의 來日은 ‘맑음’이다. IT서비스, 4字 물類 및 新規事業이 擴張될 것으로 期待되고, 新規 事業 進出 및 引受合倂(M&A) 等도 無難히 推進될 것으로 展望된다.

    三星SDS는 삼성그룹의 IT서비스 業體로, 삼성전자를 비롯한 大部分 系列社의 全般的인 IT 業務(시스템 構築 및 維持補修 等)를 專擔하기에 安定的으로 實績을 낼 수 있다. 特히 保安을 重視하는 IT서비스業의 特性上 앞으로도 系列社 賣出은 持續的으로 發生할 것이다. 競爭力 提高 및 業務 效率化 等을 위해 系列社들이 IT 關聯 資産에 投資할수록 三星SDS는 自然스럽게 追加的인 賣出 成長을 이뤄낼 수 있다.

    三星SDS는 三星네트웍스(2010), 三星SNS(2013)와의 合倂을 통해 네트워크 構築 · 運營 等 通信 部門 力量을 强化해 事業 포트폴리오를 多角化했다. 이 部門에서는 通信 裝備를 製造하는 三星電子 네트워크事業部와 함께 向後 本格化할 國內外 通信 事業에서의 시너지도 期待된다.

    三星SDS는 2012年부터 海外法人 設立을 통해 ‘4字 物流’ 事業에 本格 進出했다. 4者 物流란 物流 서비스를 第3者에게 맡기는 ‘3字 物流’에 컨설팅과 情報技術 솔루션을 함께 提供하는 事業을 가리킨다. 三星SDS는 系列社에 最適化한 물類 IT솔루션을 構築하는 한便, 旣存에 個別 系列社가 物流業體와 別途 契約을 통해 業務를 遂行하던 것을 一元化해 代行하고 있다.

    三星SDS의 이러한 物流BPO(業務處理 아웃소싱) 事業은 삼성전자 海外 生産法人의 물類 需要를 基盤으로 짧은 期間에 刮目할 만한 成長勢를 보였다. 物流BPO 賣出은 2012年 6276億 원에서 2013年 1兆8000億 원, 2014年 2兆4000億 원으로 크게 늘었다. 올해는 全 世界 物動量을 消化할 수 있는 事業體系를 構築하는 한便 事業對象도 三星電子 以外의 그룹 關係史, 窮極的으로는 그룹 밖으로도 擴大한다는 計劃이다. 따라서 各 物流 現地 法人이 正常化 軌道에 오르면 約 5% 水準의 營業利益率 改善도 뒤따를 것으로 展望된다.

    지난 4月 三星SDS는 2020年 賣出 20兆 원을 達成한다는 비전을 提示했다. 이를 達成하기 위해선 年平均 16.7%의 賣出 成長을 이뤄야 하는데, 이미 現金性 資産 1兆6000億 원이라는 豐富한 流動性을 確保했기 때문에 旣存 事業 擴張 및 新事業 關聯 M&A에 積極的으로 나설 수 있을 것으로 判斷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