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在明 “檢 證據없이 形式的 質問만”… 檢 “證據 充分” 곧 拘束令狀|東亞日報

李在明 “檢 證據없이 形式的 質問만”… 檢 “證據 充分” 곧 拘束令狀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對北送金 疑惑’ 4時間半 追加 調査
李 “重大犯罪 지을만큼 어리석지 않아”
逮捕同意案 21日 票決 可能性 커
李華泳 ‘李代表에 보고’ 陳述 飜覆… 裁判部 “다시 變動 될수도” 採擇 保留

수원지검 청사 나서는 이재명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가 12일 오후 수원지검에서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의혹 관련 조사를 받은 뒤 청사를 나서며 기다리던 민주당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이날 수원지검 청사엔 단식 13일째인 이 대표의
 건강 상태를 감안해 구급차가 배치되고 의료진이 대기했다. 수원=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水原地檢 廳舍 나서는 李在明 代表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代表(오른쪽)가 12日 午後 水原地檢에서 쌍방울그룹 對北送金 疑惑 關聯 調査를 받은 뒤 廳舍를 나서며 기다리던 民主黨 議員들과 人事하고 있다. 이날 水原地檢 廳舍엔 斷食 13日째인 李 代表의 健康 狀態를 勘案해 救急車가 配置되고 醫療陣이 待機했다. 水原=양회성 記者 yohan@donga.com
檢察이 쌍방울그룹 對北送金 疑惑과 關聯해 12日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를 두 番째로 불러 第3者 賂物 嫌疑 調査를 마무리했다. 檢察은 이 代表가 斷食 13日째인 點을 考慮해 速戰速決로 調査를 進行했고, 4時間 半 만에 調査가 끝났다.

調査를 마친 李 代表는 1次 調査 때와 마찬가지로 “檢察이 證據를 하나도 提示하지 못했다”며 “왜 불렀는지 모르겠다”고 날을 세웠다. 反面 檢察은 “調査에서 人的·物的 證據를 充分히 提示했다”는 立場이다. 檢察은 秋夕 前 國會 本會議에서 逮捕同意案 票決이 이뤄질 수 있도록 빠른 時日 내 이 代表에 對한 拘束令狀을 請求할 方針이다.

● 檢察, 速戰速決로 調査 마무리


水原地檢 刑事6部(部長檢事 김영남)는 12日 李 代表의 健康 狀態를 考慮해 約 1時間 50分 동안 調査를 進行했다. 1次 調査 때 못 물어본 質問紙 50餘 쪽을 30餘 쪽으로 다시 壓縮했고, 李 代表가 힘들어하자 相當 部分을 더 省略한 채 核心만 調査했다고 한다. 다만, 制限된 時間 때문에 裁判 調書와 京畿道 文件이 流出된 ‘司法 妨害’ 疑惑은 묻지 못했고, 쌍방울의 ‘쪼개기 後援’ 疑惑도 一部만 調査했다.

李 代表는 調査 直前 立場 發表 때 中間中間 말을 잇기 힘들어하는 等 健康 狀態가 안 좋은 모습을 보였다. 民主黨 指導部 議員은 “李 代表가 對話 途中에도 잠깐 존다거나 가끔 視野가 흐려지는 等 體力的 限界를 느끼고 있다”고 했다.

李 代表는 이날도 嫌疑를 全面 否認했다. 李 代表는 調査 直前 “組暴 不法 私債業者 出身의 腐敗 企業家에게 100億 원을 北韓에 代身 내주라는 重大 犯罪를 저지를 程度로 제가 어리석지 않다”고 했다. 調査를 마친 後에는 “形式的 質問을 위해 두 番이나 訊問하는 게 到底히 納得이 안 된다”고 했다.

李 代表는 이날 作成된 2次 調書에는 署名했지만 9日 作成된 1次 調書는 읽던 中 署名하지 않고 退室했다. 李 代表 側은 “이화영 前 京畿道 平和副知事가 北韓에 쌀을 支援하자고 한 部分에 對해 李 代表가 ‘荒唐하다’는 表現을 使用했는데, 이 前 副知事가 荒唐하다는 게 아니라 狀況 自體가 荒唐하다고 한 것”이라며 “調書에서 趣旨를 歪曲했고, 이 內容이 言論에 나가며 責任을 떠넘기는 不道德한 人物처럼 描寫됐다”고 主張했다.

李 前 副知事度 12日 午前 水原地法 刑事合議11部(部長判事 신진우) 審理로 열린 賂物 等 嫌疑 裁判에서 “쌍방울 對北送金을 이 代表에게 報告했다”는 趣旨의 檢察 陳述을 飜覆하며 撤回를 要求했다. 이에 對해 檢察은 “宏壯히 重要한 분(李 代表) 調査를 앞두고 도움을 주기 위해 부랴부랴 意見書를 낸 것 아니냐”고 批判했다. 裁判部도 “證據 意見이 (다시) 變動될 수 있다”며 意見書 採擇을 保留했다.

● 逮捕同意案 21日 票決 有力


對北送金 疑惑 調査를 마친 檢察은 서울중앙지검이 搜査한 柏峴洞 開發事業 特惠 疑惑과 倂合해 빠른 時日 내 이 代表에 對해 拘束令狀을 請求할 計劃이다.

憲法에 따르면 國會議員을 會期 中에 逮捕하려면 國會 同意를 받아야 한다. 檢察은 最大限 빨리 令狀을 請求할 計劃인데 이에 따라 21日 또는 25日 國會 本會議에서 逮捕同意案 票決이 이뤄질 것으로 豫想된다.

민주당은 ‘檢査 彈劾’까지 言及하며 攻勢 水位를 끌어올렸다. 민주당 朴贊大 最高委員은 이날 水原地檢에서 記者들과 만나 “(議總에서) 檢事 彈劾 이야기가 나왔다”며 “모든 手段을 講究해 檢察의 彈壓에 强勁 對應할 것”이라고 했다.


허동준 記者 hungry@donga.com
강성휘 記者 yolo@donga.com
박종민 記者 blick@donga.com


#李在明 #對北送金 疑惑 #追加 調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