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助演出 自殺 事件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tvN 助演出 自殺 事件
이한빛 PD의 마지막 行跡이 確認된 서울驛 周邊
날짜 2016年 10月 26日
時間 午前 4時頃 ( KST , UTC+09:00 )
死亡者 1名

tvN 助演出 自殺 事件 2016年 10月 26日 4時頃 大韓民國 서울特別市 中區 남대문로 서울驛 近處의 호텔 에서 채널 tvN 의 新入 放送 프로듀서 利子 助演出이었던 이한빛 (當時 滿 27歲)李 목을 매 自殺 한 事件이다. 當初 事故場所는 放送社 近處인 江南區 의 호텔로 알려졌지만, 遺家族이 그의 屍身을 찾아낸 곳은 서울驛 出口 近處였다. 《 혼술男女 》 프로그램 終放 直後였다.

그의 自殺 原因을 찾던 中 勤務期間 내내 過度한 業務, 甲질 , 權威的인 組織文化 等이 問題가 되었다. [1] CJ, tvN 等에 勤務할 때 받았던 各種 暴言과 甲질 , 作品 撮影期間 中 休息時間 問題 等 劣惡한 勤務環境과 熱情페이 强要, 等이 드러났고, 死後 그의 死因을 調査하는 過程에서 그의 行方을 찾는 家族에게 抗議電話를 한 것과, 勤務期間 中 그에게 준 契約金 還收 等 心理的 壓迫 等이 問題가 되었다. 첫 放送 直前 契約職 多數 및 裝備팀 整理解雇 後 이한빛 助演出은 그들의 業務까지 다 떠맡았고 [2] , 그밖에도 現場 補助, 放送 諸般 業務 外에 用役 契約 業務도 맡아보았다. 2008年의 SBS 外注作家 投身 自殺 事件 과 함께 放送局의 新入作家, 演出 및 放送社 非正規職 職員에 對한 劣惡한 處遇와 甲질 論難을 일으켰다. 當初 이한빛 助演出의 死亡 場所는 江南區 호텔로 알려졌으나, 그의 遺家族이 그를 發見한 곳은 서울驛 近處이다. 목을 맨 現場에는 類書가 있었다.

死亡 直後 家族들은 그의 메신저, 文字 메시지, 錄取錄 等을 바로 確保하였다. 靑年유니온 , 民主社會를 위한 辯護士 모임 等의 大韓民國 의 市民團體들은 對策委員會를 組織, 警察 搜査와는 別個로 目擊者, 前 職場同僚, 親舊 및 知人 等에게 證言과 資料를 採錄하고 2017年 4月 遺家族이 所藏하고 있던 錄取錄, 錄音器, 메신저 等과 함께 言論에 公開되었다.

事故 直前 [ 編輯 ]

이한빛 助演出은 1989年 서울特別市 蘆原區 上溪洞 의 敎育者 집안 出身으로, 아버지와 어머니는 모두 中學校 敎師 로, 아버지는 中等 國語敎師, 어머니는 校監이었다. 이한빛은 서울 上京中學校 를 거쳐 한때 慶尙南道 居昌郡 거창고등학교 에 在學했다. 以後 서울大學校 社會大學 政治學科에 入學했으며, 大學 在學 中 2010年〈이랜드 그룹糾彈 聖水大捷 : 이랜드 勞動者들의 素朴한 꿈을 應援하는 사람들〉等의 撮影에 參與했고, 2012年 에는〈서울대생들이 본 2012年 總選과 大選展望〉( 강원택 便)의 作業에도 製作補助의 한 사람으로 參與했다. 그밖에도 短篇 作品의 製作에 參與해 放送文化振興會 佳作(2013), 大學新聞 大學文學賞 映畫評論部門 佳作(2016) 等을 施賞했다.

2013年 2月 現役 空軍 에 入隊했다. 그때부터 PD 試驗을 本格的으로 準備했다. [3] 卒業 後 JTBC 記者職에도 合格했으나 本人이 PD職을 願해 CJ E&M에 入社하게 됐다. [4] 이한빛은 2016年 1月 CJ에 入社했다. [1] 이때 그는 CJ 戰略企劃部에 配置되었는데, 2016年 2月 CJ C&M의 下部機關認 tvN 放送으로 發令받고 藝能局에 配置되었고, 4月 혼술男女 프로그램 撮影에 參與하였다. 3個月의 OJT 期間을 거쳐 4月에 이미 準備中이던 <혼술男女>팀에 配屬됐다. [4] 그는 現場을 챙기는 業務를 했다. [4] 그러나 契約職 및 다른 職員들의 解雇로 그가 나머지 業務까지 다 맡아야 되었다. 放送社의 資料에 依하면 그밖에도 그는 " 필름 을 管理하고 領收證 處理를 하며 法人 카드도 所持했다" [4] 한다. 그에게는 곧 經理 會計 業務도 맡겨지게 되었다.

經過 [ 編輯 ]

첫 放送 直前 契約職 2名과 放送裝備팀을 모두 解雇했고, 放送 完成度가 낮다는 理由로 契約職들을 大量 解雇했다. 이 過程에서 業務를 處理해야 되어 撮影 55日 동안 쉬었던 날은 2日이었다. 大量 解雇로 그는 編輯도, 領收證 處理도 해야 했으며, 딜리버리度 해야 했다. [1] 그는 또 非正規職 스탭 解雇 業務를 特히 괴로워했는데, 이 亦是 죽음의 原因으로 指目되고 있다. [5] 그밖에 그에게 이미 解雇된 職員들의 이미 支給된 月給與나 契約金을 還給, 還收받는 業務도 賦課했다.

고된 勞動環境과 暴力的인 社內 雰圍氣 等이 이 助演出의 죽음의 原因으로 指目되고 있다. [6] 이한빛 助演出의 동생 이한솔의 證言에 依하면 "드라마 製作 現場에서 侮辱과 過度한 勞動 에 시달리고 人事 不利益을 當했다" [6] 한다. 그는 非正規職 職員, 스태프 等의 解雇 業務와, 그들에게 이미 基支給된 金額 還收, 用役業體 契約 및 解止 業務 等을 同時에 맡아야 했고, 이를 一部 괴로워했다. 한便 그는 自身의 給與 一部를 KTX 解雇 乘務員, 貧困撤廢連帶 等에 寄附했다. [7]

서울大學校 敎文

2016年 10月 21日 18時 그는 서울 道峰區 도봉동 집을 나섰다. [3] 2016年 10月 21日 그는 退勤 後 집에 들어가지 않았고, 電話連絡도 되지 않아 家族들은 그의 行方을 찾게 되었다. 그러나 쉽게 찾지 못했다. 그는 그 期間 中 母校인 서울大學校 周邊을 俳詼하기도 했고, 다른 호텔에서 宿食을 解決했다. 이는 뒤에 一部 目擊者의 警察, 言論, 死亡對策위 陳述과 CCTV 撮影된 畵面을 통해 알려졌다. 連絡을 끊고 潛跡한 期間 동안 이한빛은 집 附近인 上溪洞 서울大 近處의 綠豆거리 를 徘徊하였다. [8] 서울大入口驛 附近에서 그를 봤다는 이도 있고 綠豆距離에서 그를 봤다는 이도 있었다. [8] 한때 그의 位置가 江南區 의 한 호텔로 알려져 搜索했지만 찾지 못했다.

10月 25日 에는 會社로부터 連絡 杜絶 連絡이 왔고, 一部 家族과 親知들이 그의 行方을 찾으러 나간 사이 10月 26日 放送局 職員이 蘆原區 上溪洞 의 그의 집을 訪問해 그의 어머니를 만났다. tvN 放送社 職員은 그의 勤務 態度가 問題라고 指摘했다. 10月 25日 午後 會社 人事 과 職員이 이 PD의 어머니에게 連絡했다. 아들이 無斷缺勤 中이라고 했다. 바로 洞네 地溝帶에 失踪 申告를 했다. [3] 10月 26日 아침 그의 어머니는 일찍 會社를 찾았다. 1時間 뒤 한 選任 PD가 나타났다. 그는 아들을 1時間 동안 非難했다. 이 助演出 어머니는 “1%도 좋은 얘길 하지 않았어요. 처음부터 끝까지 애가 ‘不誠實했다, 契約職을 無視했다, 葛藤이 너무 컸다, 같이 일하는 게 너무 힘들었다’는 얘기를 했어요. 그래서 저는 제가 모르는 한빛이가 있나, 집에서랑 달랐나 생각했어요.”라고 狀況을 說明했다. [3] 離韓빛의 동생의 證言에 依하면 "兄의 生死가 確認되기 直前, 會社 選任은 父母님을 찾아와서, 이한빛 PD의 勤務가 얼마나 不誠實했는지를 無慮 한 時間에 걸쳐 主張했다" [9] 한다.

事故 直後 [ 編輯 ]

2016年 10月 26日 4時頃 李한빛 助演出은 서울特別市 中區 의 한 호텔 客室에서 목을 매 숨진 채 發見되었다. 現場에는 몇 張의 類書가 있었고, 그의 動線을 追跡하던 그의 家族, 知人들에 依해 發見되었다. 그가 參與하던 프로그램 혼술男女 의 撮影이 終映되기 3日 前인 10月 21日 連絡이 杜絶되었고, 長期間의 連絡杜絶에 그의 家族들은 行方을 찾기 始作하였다. 한便 10月 25日 TvN 에서도 그의 집에 連絡을 했다. 10月 21日 失踪됐지만 會社는 이 事實을 家族들에게 10月 25日에서야 알렸다. [4] 失踪 當時 會社 關係者는 故人의 어머니를 찾아가 그를 業務 不適格者로 몰았다. 이 過程에서 謝過나 解明보다는 이 助演出에 對한 攻擊이 主 內容이었다. 이한빛 助演出의 生死가 確認되기 直前, 會社 選任은 그의 父母를 찾아와서, 이한빛 PD의 勤務가 얼마나 不誠實했는지를 無慮 한 時間에 걸쳐 主張했다고 밝혔다. [6] 當時 그의 어머니는 그 자리에서 會社 職員에게 謝過했고 [6] , 몇 時間 뒤 故人의 죽음을 確認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가 간 곳은 江南區 의 한 호텔로 알려졌다. 그러나 CCTV 等과 車輛 CCTV, 그 밖에 目擊者들을 찾던 中 10月 26日 서울驛 近處에서 그의 行跡이 撮影되어 動線이 把握됐고, 이PD의 아버지와 知人들은 그날 서울驛 近處의 호텔을 찾아다니며 投宿者 名單을 찾던 中, 서울驛 周邊의 한 호텔에서 投宿客 中 그의 이름이 있었고 바로 家族에 依해 發見되었다. 그러나 그는 이미 死亡한 狀態였다. 警察 調査 結果 自殺로 暫定 結論내려졌다.

遺書에서 그는 "하루에 20時間이 넘는 勞動 을 賦課하고 두 세 時間 재운 後 다시 現場으로 勞動者를 불러내고, 우리가 願하는 結果物을 만들기 위해 이미 지쳐 있는 勞動者 들을 督促하고 등 떠밀고 제가 가장 輕蔑했던 삶이기에 더 이어가긴 어려웠어요. [10] "라고 記述하였다.

2016年 11月 靑年유니온 , 民主社會를 위한 辯護士모임 等 17個 市民社會團體로 꾸려진 ‘<혼술男女> 新入 助演出 死亡事件 對策委員會’가 構成되었다. [6] 이들은 6個月間에 걸쳐 그의 死亡 原因을 調査하였다. [1] 會社에서는 그의 죽음을 그의 問題라 主張했고, 遺族側은 메신저와 錄取錄 等을 公開했다. 故人의 죽음 두 달이 지나 會社로부터 書面 調査 結果를 받았지만, 여기에는 “虐待나 侮辱行爲는 없었던 것으로 確認됨”이라고 쓰여 있었다. [2] 이 助演出 男동생에 依하면 會社 쪽은 問題가 있었다면 故人의 ‘勤態 不良’이라고 거듭 主張했다고 밝혔다. [2]

會社와의 協調를 통한 眞相 調査가 不可能하다고 判斷한 뒤 이 助演出의 男동생은 直接 발품을 팔아 <혼술男女> 製作過程에 參與했던 個個人을 찾아다녔다. 이 助演出의 동생 李氏는 "多幸히도 몇몇 사람들은 죽음을 慰勞하고자 證言에 參與해줬다. [2] "고 밝혔다. 그밖에도 對策委 等은 警察 調査와는 別個로 目擊者, 함께 勤務했던 職員, 이한빛 助演出의 親舊와 知人들 等을 調査했다. 家族 自體 調査에 參與한 親舊 李○○ 等은 後에 한겨레 에서도 取材하였고 [3] , 그밖에 大學 親舊 권준희氏, 옛 스터디모임 親舊 박수정氏, 軍隊 選任 金○○氏, <혼술男女> 製作에 參與한 外注業體 關係者를 取材하였다. [3] 또한 17個의 市民社會團體는 警察 搜査와 別個로 目擊者, 知人 等을 찾아다니며 資料를 蒐集했다. 遺家族이 所藏하고 있던 錄取錄, 錄音 內容, 메신저 等과 內容이 一致했고 이는 2017年 4月 10日 警 以後에 公開되었다. 2017年 4月 遺家族과 市民團體(靑年유니온) 側은 放送社의 不當勞動行爲를 問題提起하였다. [11] 雇傭勞動部 等 勞動當局은 이番 內査 過程에 參與하고 不當勞動行爲 情況을 調査하였다. [11]

論難과 問題點 [ 編輯 ]

非正規職 解雇 擔當業務 扶餘 [ 編輯 ]

2016年 8月 tvN放送局에서는 이한빛 助演出에게 放送 非正規職 職員들의 解雇 擔當 業務를 附與했다. 이 助演出은 非正規職 解雇業務를 받았지만 괴로워했다. 親舊 朴某는 "親舊가 위태로워 보이기 始作한 건 2016年 8月부터 [5] 였다"고 밝혔다.

그는 親舊 朴某와의 連絡을 주고받으면서 괴로움을 呼訴했다. 親舊 朴某는 警察, 言論 證言에서 " 2016年 8月 어느 날 새벽에 親舊가 답답함을 吐露하며 메시지를 보냈다. 윗線에서 只今까지 撮影된 드라마를 보고 變化의 契機가 必要하다며 非正規職 스탭들을 解雇했다는 內容이었다"며 "非正規職 스탭들은 契約金까지 吐해내야 한다고 했다. 親舊는 責任을 져야 하는 건 演出部 인데 왜 非正規職 이라는 理由로 스탭들이 犧牲羊이 돼야하냐" [5] 고 陳述했다. 非正規職 職員들의 解雇 業務를 맡기면서도 별다른 助言이나 도움은 없었다. 親舊 朴某氏에 依하면 "親舊는 '누구 누구 자를까'하는 會議에서 한 마디도 못(案) 하는 막내 PD라 未安하다고 謝過를 했다" [5] 한다.

契約職員 先入金 還收 業務 [ 編輯 ]

그에게는 放送社 契約職 職員들 中 解雇된 職員들의 月給, 先入金을 돌려받는 役割을 附與했다. 日程 勤勞 期間을 締結한 뒤, 中間 給與日에 支給되는 給與, 契約 卽時 支給되는 契約金 等으로, 該當 勤勞者가 中途에 退社나 解雇되면 그것을 돌려받는 것이었다. 이한빛 助演出의 아버지는 "非正規職의 哀歡을 모를 理 없는 한빛이에게는 너무 苛重한 業務였던 셈"이라며 "會社는 그런 한빛이를 일 못하는 X으로 置簿한 듯싶다"고 傳했다.

契約職 解雇 業務 外에도 그는 解雇된 職員들에게 基 支給된 給與 , 契約金 等을 督促해서 還收받아야 했다. 이한빛 助演出의 아버지는 "當時 아들이 '혼술男女'에서 解雇된 契約職 스태프의 先入金을 돌려받는 役割을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一部 스태프, 契約職 職員들 中에는 빚 淸算, 傳貰金 等 個人 生活費로 쓴 狀態였다. 이 PD의 아버지는 "職員 中 大部分은 받은 돈을 빚을 갚거나 傳貰金을 넣는 等 이미 써버린 境遇가 大部分이었다. 아들은 이들에게 돈을 달라는 말을 제대로 못한 듯싶다"고 證言했다. 金額을 督促하는 會社와 金額을 者의 或은 他意로 返納못하는 契約職員 사이에서 그는 葛藤하였다.
[ 出處 必要 ]

이PD 아버지의 京鄕新聞 과의 인터뷰에서 밝힌 內容은 "아들은 <혼술男女>에서 解雇된 契約職 스태프의 돈을 돌려 받는 役割을 했다. 新入이기에 그런 役割을 한 것 같다. 例를 들어 撮影監督의 賃金이 1億원이라면 先支給금이 5000萬원 程度다. 撮影이 1/4假量만 進行되고 解雇됐으므로 2500萬원을 돌려 받는 役割을 한 것이다. 하지만 이들 스태프 大部分은 받은 돈을 을 갚거나 傳貰金을 넣는 等 이미 써버린 境遇가 大部分이었다. 아들은 이들에게 돈을 달라는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한 듯 싶다. 그런 部分에서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았겠나. [4] "라고 밝혔다.

契約職을 契約 解止하고 그 돈도 契約金도 다시 回收해야 되고, 이미 렌트費나 이런 걸로 CJ한테 받은 돈들을 支出했던 狀況인데 그 돈을 다시 回收해야 되었다. [1] 그는 이 業務에 繼續 關與하게 되었다. [1] 이 過程에서 그는 兩者 사이에서 葛藤, 業務 스트레스에 시달렸다. 同時에 그는 非正規職 解雇 問題를 괴로워했다. 知人들에게 밝히기를 그는 "自己는 管理者로서 그걸 막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自己가 積極的으로 抵抗하면 結局은 會社에서 '갈굼'이나 눈밖에 나는 狀況이잖아요. 그게 너무 曖昧했다. [1] "고 밝혔고, 이는 그의 遺書들에도 드러났다.

그 外에도 이한빛 助演出은 用役 業體와의 契約 業務도 맡아보았다. 外注業體에 對한 契約 解止도 그가 擔當하게 되었다. [10]

劣惡한 勤務 與件 [ 編輯 ]

勤務 中 제대로 된 休息時間이 保障되지 않는 問題도 提起되었다. 그는 프로그램 撮影期間 中 撮影 55日에 딱 이틀 쉬었다. [1] 이한빛 助演出은 "(혼술男女) 撮影에 들어간 後 새벽에 들어와 2時間 뒤에 다시 出勤 [5] "했다. 또한 "드라마 製作 現場에서 侮辱과 過度한 勞動에 시달렸다 [6] "는 陳述도 있었다.

當初 新入 PD 助演出은 4名이 있는데 2名씩 2交代로 勤務했다. [1] 그런데 契約職 職員들을 解雇한 뒤에도 혼자, 少數의 人員이서 나머지 分量을 撮影, 製作, 檢討하는 作業과 繼續된 밤샘 勤務, 그리고 短期間에 處理해야 하는 環境에 處해졌다. 첫 放送 直前에 契約職 撮影 2名, 裝備팀이 大量 交替되었다. [1] 當時 <혼술男女> 製作팀은 放送 作品의 完成度가 낮다는 것을 理由로 첫 放送 直前 契約職 多數를 整理解雇 했고 [6] , 解雇를 擔當했던 그는 이것을 괴로워했다. 이한빛 助演出은 解雇 業務와 이미 基地急한 月給, 契約金 返還業務도 맡았다.

CJ E&M은 遺族 側에게 發送한 2016年 12月 27日 者 1次 回信文에서 “製作일지를 別途 作成하지 않아 故人의 正確한 出退勤 內譯을 確認할 수 없다” “撮影 準備, 撮影場 整理, 데이터 딜리버리, 精算·編輯 業務 等은 故人에게만 配定된 業務는 아니었다” “演出部 構成員을 相對로 調査한 結果 故人의 勤態 不良을 上級者들이 指摘했고 同僚들에게 被害가 發生해 그 不滿과 改善 必要性을 故人에게 傳達한 적은 있지만 故人을 王따시키거나 葛藤이 長期間 持續된 深刻한 狀況은 아니었다”고 解明했다고 對策委는 밝혔다. [3]

그러나 契約職 및 스탭 等의 大量 解雇와 裝備팀 解雇 等으로 그는 現場補助뿐만 아니라 領收證 處理, 딜리버리 等 없어진 小品팀의 大部分의 일들까지 맡게 되고 거기에 現場 準備랑 企劃까지 맡게 되었다. [1] 契約職 職員들의 整理解雇로 撮影 期間이 짧아져 70分짜리 드라마 2篇을 1週日 동안 生放送처럼 製作하였다. [6] 特定 時點 以後, 이한빛 피디는 딜리버리 撮影準備, 領收證整理, 現場準備 等 팀이 사라질 境遇 그 業務를 모두 一任하는 構造에서 도맡아 일했다. [2] 業務가 과중될 수밖에 없어서 撮影 55日 동안 쉬었던 날이 딱 이틀로 確認되었다. [1] 그는 週末에도 쉬지 못했고, 現場에 이미 解雇된 職員의 몫까지 處理해야 되었다. 그의 어머니의 目擊談에 依하면 그는 退勤하여 집에 到着한 뒤에 2時間 後에 다시 出勤하기도 했다. [6]

2017年 4月 19日 午前 靑年유니온 委員長 김민수는 라디오 채널 CBS放送과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밤과 아침이 바뀌고, 잠들지 못하고 바로 그냥 아침에 와버리는 그런 狀態를 가지고 드라마 製作하시는 분들은 디졸브라고 하는데 이한빛 PD는 디졸브 狀態를 繼續 經驗했다" [10] 고 指摘했고, 이어 "CJ E&M이 保有한 채널이 tvN, OCN, 이런 會社들의 賣出額이 1兆 5000億인데 정작 現場에서 製作하는 從事者들은 非人間的으로 일하고 있다" [10] 고 批判했다.

一角에서 이한빛 助演出이 非正規職 勞動者를 無視해서 葛藤을 惹起했다는 疑惑을 提起했지만, 對策委는 그의 活動과 關心事를 根據로 들어, 이 助演出이 非正規職 勞動者를 無視했다는 主張은 事實과 다르다고 反駁했다. 調査 過程에서 非正規職 勞動者를 無視해 葛藤을 招來했다는 選任 PD의 陳述에 對해 對策委는 "故人은 靑年 問題와 非正規職 問題에 關心이 많았다. 入社해 받은 給與 大部分을 416聯隊, KTX 解雇 乘務員, 貧困撤廢連帶 等에 寄附했다. 故人이 非正規職과 摩擦을 일으켰다는 主張은 말이 되지 않는다" [7] 며 反論을 提起했다. 그 外에도 이한빛 PD는 人事 不利益도 當했다. [6]

努力과 熱情페이 强要 [ 編輯 ]

錄取錄, 對話 內容 中에는 甲질 , 暴言, 辱說, 誹謗 以外에도 努力 , 熱情페이 와 비슷한 注文도 있었다.

이 會社에 正職員이고 씨제인이고 하면 니가 일을 더 해야 돼…. 眞짜 한 臺 후려갈길 뻔했다. 너 退社에 對해 苦悶하고 있으면 退社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으면 只今 나가라. 일이 몰리긴 뭘 몰려. 元來 新入社員은 그런 일 하는 거야. [3]
 
— 2016年 10月1日 한 選任 PD와의 對話
야, 李한빛 精神 안 차리냐. 現場에서 뭘 어떻게 하길래 스태프들에게 이야기가 자꾸 나오는데. 아침에 내가 그 지랄 하는데 쌩까고 지나가냐? 생각할수록 ×나 熱 받네. …앞으로 남는 撮影 放送 期間 동안 眞짜 꼬투리 잡힐 짓 하지 마라. [3]
 
— 한 選任 PD가 助演出部 카카오톡 團體房에 쓴 메시지

그는 業務 스트레스를 呼訴할 곳이 없었고, 契約職 職員 解雇 業務, 給與 還收 業務, 用役 業務 外에도 도리어 熱情페이 비슷한 要求를 강요당했다.

甲질, 暴言 論難 [ 編輯 ]

勤務 期間 中 그에게 加해진 暴言, 辱說, 비아냥 等이 있었다. 이 助演出의 메신저, 그밖에 그가 事前에 準備했던 錄取錄 等에 暴言, 辱說, 비아냥 等이 고스란히 貯藏되어 있었다. 2017年 4月 그의 遺家族은 公開한 메신저 對話, 錄取錄을 公開했다. 그런데 이 助演出의 메신저 對話 內容, 錄取錄 等에는 이 PD를 向한 辱說과 비아냥 等이 담겨있었다. [7]

그의 동생은 言論 인터뷰에서 "遲刻한 날이나 이런 날은 正말로 개xx 이런 卑俗語들度 한 7名이 있는 카톡房에서 그랬는데. 問題는 그러면 다른 사람들에게 똑같이 그랬냐. 그런 것도 全혀 아니라는 거죠. 그리고 모든 對話들을 되게 비꼬면서 얘기한 것이 繼續 確認이 된다. [1] "고 밝혔다. 그러나 이한빛 助演出의 立場을 考慮하는 職員은 없었다. 그는 結局 自身의 괴로움을 朴某 等 自身의 親舊 몇名과 男동생에게 一部 털어놓았다. 이들은 그가 生前에 一部 털어놓은 內容과, 錄取錄, 메신저, 便紙 等의 內容이 一致함을 確認했다. 한便 市民團體도 別途로 나서서 現場 目擊者들 中 一部 證言에 協助해준 職員, 契約職들에게서 狀況 說明을 들었는데 內容은 거의 類似하였다.

2016年 12月 이한빛 助演出의 死亡 2個月 後 遺家族은 會社에 서면 調査 結果를 받았는데, 여기에는 “虐待나 侮辱行爲는 없었던 것으로 確認됨”이라고 쓰여 있었고, 會社 쪽은 問題가 있었다면 故人의 ‘勤態 不良’이라고 거듭 主張했다. [6] 그러나 遺家族이 確保한 메신저, 錄取錄에는 이 助演出에 對한 暴言과 人身侮辱的人 內容이 있었다. 離韓빛의 동생은“형이 남긴 錄音 파일, 카톡 對話 內容에는 隨時로 加해지는 辱과 非難이 가득했다. [6] ”고 公開했다. 다른 職員들의 遲刻이나 勤態 問題와는 달리 이PD에게는 遲刻, 勤態 問題 等으로도 是非를 걸거나, 問題提起가 되었다. 그러나 그는 無斷缺勤은 하지 않았고, 辭職書, 辭表를 내지 않았다.

CJ E&M 側은 "演出팀 內에서 葛藤이 없진 않았으나 이는 故 이한빛 PD의 性格, 勤務 怠慢의 問題이며, 異例的인 水準의 따돌림, 人權 侵害는 없었다. <혼술男女>의 勤務 强度가 타 프로그램에 비해 特別히 높은 便은 아니었다"고 反駁했다. [7] 對策委 等은 CJ E&M 側의 이 같은 反駁에 對해 "故人이 몇 番 現場에 遲刻한 적은 있으나 이는 高强度 勞動이 持續하는 드라마 撮影 現場에서 흔히 發生하는 水準이었으며, 團體 카톡窓 對話를 보면 다른 助演出이 知覺했을 때는 부드럽게 넘어가다가, 故 이한빛 PD가 知覺했을 때는 지나치게 몰아세우는 內容을 確認할 수 있다 [7] "며 疑惑을 提起했다.

失踪 當時 會社 關係者는 故人의 어머니를 찾아가 그를 業務 不適格者로 몰아가기도 했다. 이PD의 아버지는 "일 못하는 X으로 置簿한 듯싶다"고 證言하기도 했다. 한便 이한빛 PD는 職務關聯 苦衷을 누구에게도 털어놓지 못했다.

差別待遇 問題 [ 編輯 ]

같은 水準의 過失, 근태 等에 對해서도 그에게만 暴言과 辱說이 持續되었다. 이는 타 職員과의 差別 에 對한 問題가 提起되었다. 遲刻한 날이면 7名이 있는 카톡房에서 ‘ 個XX ’라는 卑俗語가 나왔다. 問題는 다른 사람들에게 똑같이 그런 것도 全혀 아니다. [10] 이 助演出의 遺家族과 市民團體가 카톡 對話 內容, 메시지 內容 等을 確認, 分析한 結果 다른 職員의 遲刻, 勤態에 비해 이한빛 助演出의 遲刻, 過失, 勤態에 辱說과 侮辱的인 言語, 비꼬는 言語들이 比較的 많이 나타났다.

抗議 訪問과 社側의 謝過 [ 編輯 ]

2017年 4月 24日 午前부터 故人의 어머니 및 對策위 關係者들이 서울 麻浦區 上巖洞 CJ E&M 社屋 앞에서 記者會見 및 抗議集會를 始作하였다. [12] 2017年 6月 14日 CJ E&M은 遺家族 等에게 正式으로 謝過하였다. [13]

10月 17日 그의 死亡 1周忌 무렵 그가 다녔던 서울大學校 社會科學大學에서 1周忌 追慕祭 兼 追慕文化第 '빛이 머문 時間, 빛이 채울 來日'李 進行되었으며 이한빛 助演出의 家族과 親舊들, 靑年유니온 , 民主社會를 위한 辯護士 모임 等의 市民團體, 그밖에 그를 追慕하는 一般 市民 150名이 모여 그를 追慕하였다. 같은 날 서울대 社會科學大 講堂에서는 이한빛 追慕法人이 結成, 組織되었다.

기타 [ 編輯 ]

그의 아버지는 2017年 4月 京鄕新聞 과의 인터뷰에서 "軍隊文化, 非倫理的인 文化가 판치는 放送環境 뿐만 아니라 大企業이 스스로 變化해야 이런 事態가 더 以上 생기지 않는다. 분명한 건 自殺 이 아니다. 社會的 죽음이다. 他殺이다. 아들의 죽음 後에도 그들은 人間的인 態度를 보이지 않았다. [1] "며 憤慨했다. 동생은 言論 레디앙 과의 인터뷰에서 “저희는 tvN이나 CJ 側에 돈을 要求하지도 않았고, 眞心어린 謝過와 兄과 같은 사람이 다시는 反復되지 않도록 再發防止 對策을 세우는 게 兄이 願했던 이런 드라마 世界에 던지고 싶었던 메시지였다고 생각한다. 兄은 사람을 物件으로 다루는 行態들의 根本的인 原因이 고쳐질 수 있길 바랐기 때문에 遺族들도 (眞心어린 謝過와 再發防止對策을)바라는 바이고, 그게 兄의 名譽를 回復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10] ”고 밝혔다.

이PD의 遺家族들 等은 CJ E&M tvN 側에 이PD의 名譽回復을 要求했으며, 參與連帶와 靑年유니온, 한빛 親舊, 民辯 辯護士, 國會議員 等은 對策班을 構成, 이 助演出이 勤務하던 會社에 眞相調査를 要請하였다. 葬禮式은 서울大病院 葬禮式場에 殯所를 마련했다. 이때 CJ 關聯者들의 問喪은 받지 않았고, 서울大 學生 約 2千餘 名 程度가 參席했다.

2017年 4月 死亡事件 對策委員會는 <혼술男女>의 製作環境에 對해 “長時間 高强度 勞動이 이뤄지고 權威的이고 暴力的인 곳”이라고 말했다. 對策위 側은 “꿋꿋하게 버티던 이PD가 自殺을 擇했지만 會社는 故人의 죽음이 個人이 懦弱해서 죽은 것이다고 하면서 故人의 名譽를 毁損하고 있다”고 덧붙였고, 同時에 CJ E&M 側에 謝過를 要求했다. [1] 그의 事例 外에도 靑年유니온 等의 共同對策委가 2016年 11月부터 2017年 4月까지 調査한 바에 依하면 放送 關聯 勤務環境 中 "管理 實態 調査나 硏究 같은 것들 살펴보면 드라마 製作 環境에서 어떤 人格 侮辱的 發言이라든지 辱說을 經驗하는 比率이 約 70에서 80% 程度"로 "軍隊式 組織文化 '까라면 까', 위에서부터 내려오는 '갈굼', 이런 文化들이 너무 澎湃해져 있는 것" [1] 이 確認되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인터뷰] 故 이한빛PD 동생 "願하는건 돈이 아닙니다" 노컷뉴스 2017年 4月 19日子.
  2. “‘혼술男女’ 피디였던 兄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한겨레 2017年 4月 18日子
  3. 반짝반짝했던 PD의 죽음 한겨레21 2017年 第1160號
  4. [單獨] ‘혼술男女’ 故 이한빛PD 아버지 “아들은 解雇된 非正規職 契約金 還收 괴로워했다” 京鄕新聞 2017年 4月 28日子
  5. "CJ E&M 이한빛PD, 죽기 前 '여긴 미친 世上이야'"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中央日報 2017.04.24.
  6. tvN '혼술男女' 助演出이 목숨을 끊은 理由를 동생이 밝혔다 Archived 2018年 1月 29日 - 웨이백 머신 한겨레新聞 2017年 4月 18日子
  7. 꿈 많던 新入 PD의 自殺, CJ는 正말 責任이 없나
  8. 한빛이는 누군가를 밟는건 意味없어 죽었죠 한겨레 2017-07-21
  9. 혼술男女 이한빛PD 自殺...遺家族 “過度한 侮辱과 勞動...人事 不利益 當해 吏套뉴스 2017年 4月 18日子
  10. '혼술男女' 靑年PD 自殺:“CJ E&M의 社會的 殺人” 레디앙 2017年 4月 19日子.
  11. 勞動部, '혼술男女' PD 自殺 事件 不當勞動 內査 着手했다 Archived 2018年 1月 29日 - 웨이백 머신 허핑턴포스트 2017年 4月 20日子
  12. [1]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13. CJ E&M 代表, ‘혼술男女’ 故 이한빛PD 死亡 公式謝過 한겨레 2017年 6月 15日子

參考 資料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