演出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演出 (演出,Staging 또는 Mise-en-Scene)은 事物을 表現할 때 그것을 效果的으로 보여주는 것을 뜻한다. 演出(演出)은 演劇이나 放送劇, 映畫나 그래픽 노블等에서, 脚本을 바탕으로 俳優나 캐릭터의 演技, 舞臺 裝置, 衣裳, 照明, 扮裝 따위의 여러 部分을 綜合的으로 表現함으로써 作品의 意圖(intent)하는 바를 完成하는 일. 또는 그런 일을 맡은 사람을 가리킨다. 特히 미장센 (Mise-en-Scene)으로 보다 仔細히 다루어지거나 또는 디렉터 (director)等으로 불린다.

寫眞術 [ 編輯 ]

寫眞을 만드는 過程에 있어서 演出이 必要한지, 許容되는 것인지 하는 問題가 있다. 演出이란 말 그 自體는 演劇用語이며, 寫眞用語로서는 더욱 廣義로 解釋되고 있는 인터프리테이션(interpretation)-傳達하는 通譯者的인 意味를 含有하고 對象을 眞實에 가깝게 알리기 위한 傳達手段이다. 人物에게 포즈를 잡게 하는 것도, 人物과의 對話 中에서의 瞬間把握度 演出로 본다면 寫眞에는 많건 적건 間에 이 演出의 要素는 包含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장 典型的인 禮로서는 類似프 카시의 作品인 처칠의 포트레이트에서 呂宋煙을 빼앗음으로써 처칠의 面目躍如(面目躍如)韓 品格을 베껴낼 수도 있었다. 그러나 다큐멘터리韓 對象에 손질을 하고 포즈를 取하도록 하는 것은 歪曲하지 않는 限에서 테마의 典型的인 패턴으로서, 또한 그 演出이 作家의 意圖인 限 許容된다. 그러나 人命에 관계되는 것, 顚倒(戰倒의 表現이 될 境遇에는 許容되지 않으나 어디까지나 作家의 主張에 立脚한 演出이어야 하고 作家의 樣式이기도 하다. [1]

演出權 [ 編輯 ]

演出權(演出權)은 著作物을 上演하거나 연주할 때에 그 著作者가 갖게 되는 權利 또는 演劇이나 放送劇 따위에서, 脚本을 바탕으로 俳優의 演技, 舞臺 裝置, 衣裳, 扮裝, 照明, 音樂 따위의 여러 가지 要素를 綜合하여 效果的으로 舞臺 公演을 할 수 있도록 指導하는 일을 專門的으로 하는 演出家가 갖는 權利이자 責任이다.

各州 [ 編輯 ]

  • [참고](우리말샘) 演出,演出權 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