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童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好童
好童
高句麗 王子
身上情報
出生日 未詳
出生地 未詳
死亡日 32年 11月(陰曆)
死亡地 未詳
國籍 高句麗
性別 男性
王朝 高句麗
配偶者 낙랑공주

好童 (好童, ? ~ 32年 陰曆 11月) [1] 高句麗 의 第3代 國王 대무신왕 아들 이다. 어머니 해氏夫人 갈사왕 의 孫女이자 大武神王의 車費(次妃)이다. 樂浪 征伐에 功을 세웠으나 元妃(元妃) 所生의 異腹兄弟 해우(後날 모본왕 )와의 太子 다툼에서 敗하여 自殺 하였다. 아내 낙랑공주 와의 이야기 가 創作物의 主要 素材가 되고 있다.

出生 [ 編輯 ]

대무신왕과 그 車費에게서 태어났다. 生母는 갈사왕의 孫女이다. 얼굴 이 아름답고 王이 寵愛하여 胡桐이라 이름 지었다. 원費도 아들 解憂가 있었는데 好童보다는 나이 가 어렸다. 高句麗 初期 王族의 姓氏 는 고(高)씨 [2] 인지 해(解)씨 [3] 인지 不分明하므로 好童의 姓氏 亦是 明確하지 않다.

生涯 [ 編輯 ]

樂浪公主와의 婚姻 [ 編輯 ]

32年(대무신왕 15年) 陰曆 4月, 호동이 沃沮 로 出他했을 때 樂浪 王 최리(崔理)를 만나 그의 낙랑공주 結婚 하였다. 以後 好童 혼자 高句麗로 돌아와 樂浪公主에게 사람 을 보내 樂浪 武器庫 안의 喇叭 을 부숴달라고 付託하였다. 그러면 例를 갖춰 맞이하겠다고 하였다. 그 북과 喇叭은 敵이 侵入하면 저절로 소리 를 내는 物件이었다. 樂浪公主는 북을 찢고 喇叭을 쪼갰으며 이에 號棟은 自身의 아버지인 大武神王에게 勸하여 樂浪을 襲擊하였다. 최리는 미처 對備하지 못하다가 高句麗軍이 밑에 와서야 그 侵入과 딸의 背反을 알았다. 結局 自身의 딸을 죽이고 高句麗에 降伏 하였다.

太子 다툼과 自殺 [ 編輯 ]

대무신왕 의 元妃는 호동이 太子 가 될 것을 念慮하여 王에게 ‘好童이 自身을 禮로써 對하지 않고 淫行을 하려는 것 같다’고 거짓을 꾸며 헐뜯었다. 大武神王은 처음에는 믿지 않았으나 王妃가 울면서 自身의 목숨 까지 걸자 胡桐을 疑心하지 않을 수 없어 以內 를 주려고 하였다. 어떤 者가 왜 스스로 解明하지 않느냐고 했지만 號棟은 “내가 萬若 辨明을 하면 그것은 어머니의 惡함을 드러내어 王께 근심을 끼치는 것이니 어떻게 孝道 라 할 수 있겠소?”라는 遺言 을 남기고 칼에 엎드려 죽었다. 때는 大武神王 15年 11月(陰曆)이었다. 다음 달 해우 가 太子가 되었다.

評價 [ 編輯 ]

김부식 은 好童의 죽음 에 對해 荀임금 이 自身의 아버지가 自身을 죽이려는 것을 알면서도 잘 避하며 孝道 를 다했듯이 잘 對處해야 했는데, 號棟은 작은 것에 執着하여 오히려 아버지가 더 큰 不義에 빠지게 했다며 大義에 어두웠다고 批判하였다. 이에 앞서 大武神王의 어리석음과 어질지 못함을 더욱 詰難한 것은 말할 것도 없다.

家計 [ 編輯 ]

關聯 作品 [ 編輯 ]

戱曲 [ 編輯 ]

映畫 [ 編輯 ]

드라마 [ 編輯 ]

小說 [ 編輯 ]

발레 [ 編輯 ]

  • 《왕자호동》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參考로 大武神王은 4年 生이다. 《 三國史記 》14卷 高句麗本紀 第2 대무신왕 1年
  2. 《三國史記》13卷 高句麗本紀 第1 동명성왕 1年 “始祖 東明聖王 姓高氏”
  3. 初期 王族의 이름은 普通 해로 始作하며 《 三國遺事 》1卷 王力에서는 해가 姓氏라고 하였다.

參考 文獻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