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라도라!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토라도라!
とらドラ!
장르 學院物 , 러브 코미디
小說
著者 타케미야 悠悠코
揷畵 야스
飜譯 김지현
出版社 일본 아스키 미디어 웍스
대한민국 학산문화사
레이블 일본 電擊 文庫
대한민국 익스트림 노벨
連載 期間 2006年 3月 10日~2010年 4月 10日
卷數 일본 本篇 10卷(完決), 스핀오프 3卷
대한민국 本篇 10卷(完決), 스핀오프 3卷
漫畫
作家 타케미야 悠悠코 (原作)
作畫 젯쿄
出版社 일본 아스키 미디어 웍스
대한민국 학산문화사
連載 잡지 月刊 코믹 電擊 大王
레이블 電擊 코믹스
連載 期間 2007年 7月 27日~
卷數 일본 11卷(2023年 1月 基準)
대한민국 10卷(2023年 2月 基準)
TV 애니메이션
原作 타케미야 悠悠코
監督 나가이 타츠유키
시리즈 構成 오카다 마리
캐릭터 디자인 他나카 마사요시
音樂 하시모토 유카리
애니메이션 製作 J.C.STAFF
製作 토라도라! 製作委員會
放送社 일본 TV 도쿄
대한민국 애니맥스 코리아
放映 期間 2008年 10月 1日~2009年 3月 25日
畵手 前 25話+OVA 1話
- 討論

토라도라! 》( 日本語 : とらドラ! 도라도라 [ * ] )는 타케미야 悠悠코 가 쓰고 야스 가 일러스트를 맡은 日本 라이트 노벨 이다. 電擊 文庫 ( 아스키 미디어 웍스 )를 통하여 2006年 3月부터 2010年 4月까지 刊行되었다. 大韓民國 에서는 학산문화사 ( 익스트림 노벨 )를 통해 出版되었다.

題目 《토라도라!》는 두 主人公인 아이사카 타이가의 別名인 ' 虎狼이 (토라)'와 他카스 류지의 漢字인 ' (?. 度라곤 )'에서 가져온 造語이다. [1]

2006年 2月, 스핀 오프人 〈幸福의 미니 타이거 傳說〉李, 本篇에 先驅하는 形態로 《電擊hp》에 揭載되어, 같은 해 3月에 本篇 1卷째에 該當하는 《토라도라!》가 電擊 文庫에서 刊行되었다. 以後 本篇은 電擊 文庫에서 새로 써서 刊行 , 스핀오프는 《電擊hp》, 《 電擊 文庫 MAGAZINE 》 等에 隨時로 揭載하는 形態로 2010年 現在도 作品 發表가 이어지고 있다. 本篇은 2009年 3月 10日 發賣의 10卷으로 終了했지만, 10卷 以後로 短篇의 豫定이 있는 것이 말해지고 있다. 擔當 編輯者 는 애니메이션의 프로듀서에도 이름을 올리는 유아사 打카아키다. [2]

2017年 10月 時點에서 시리즈 累計 發行 部數는 500萬 部를 記錄했다. [3]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해! 》 作品 部門에서 2007年版에서 6位 [4] , 2008年版에서 4位 [5] , 2009年版에서 2位 [6] , 2010年版에서 4位 [7] 에 랭크인된 것 外에도, 2007年에는 라이트 노벨 어워드에서 러브 코미디 部門賞을 受賞했다. 2007年 7月에 漫畫化, 2008年 9月에 인터넷 라디오 禍, 같은 해 10月에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化되었다. 또한 드라마 CD 비디오 게임 도 發賣되었다.

줄거리 [ 編輯 ]

簡便 [ 編輯 ]

눈매가 날카로워 不良兒로 보이는 것에 苦悶하는 他카스 류지. 작은 體格이지만 亂暴하고 威壓的인 暴君少女 아이사카 타이가. 우연한 事件으로 류지와 타이가 서로가 相對方의 切親을 좋아하고 있다는 事實을 알게되고 서로의 戀愛를 돕게되면서 일어나는 해프닝.

詳細 [ 編輯 ]

1話

放課 後, 타이가는 키타무라의 가방에 러브레터를 넣으려 하지만, 失手로 류지의 가방에 넣어 버리고 만다. 러브레터의 存在가 알려졌다고 생각한 타이가는 木刀를 들고 류지의 집을 襲擊 하고. 自身이 러브레터의 內容物을 넣는것을 깜빡했다는 事實을 알게된다, 류지는 키타무라에게 러브레터를 보내려던 事實을 들켜 부끄러워 하고있는 타이가에게 러브레터는 猖披한게 아니라며 그 동안 自身이 써왔던 女親이 생기면 해줄 것들, 사랑하는 사람에게 바치는 詩 等을 보여주었고 타이가는 그 內容中 一部分인 "미노리님에게"라는 文章을 보고 류지가 미노리를 좋아한다는 事實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그렇게까지 해줫는데도 타이가는 류지를 믿을 수 없다며 돌아가지 않겠다고 固執乙부리더니 뜬금없이 "저기 러브레터 같은건 어떻게 생각해?" 라며 戀愛相談을 한다 一旦 타이가를 집에 보내야겠다고 생각한 류지는 戀愛相談이라면 언제든지 해줄테니 제발 집에 돌아가달라고 付託하게 되고 그렇게 류지는 타이가의 개(奴隸)가 된다.. 그리고 다음날 아침 타이가의 脅迫電話(!?)에 배란다로 나오게 된 류지는 어제 타이가가 어떻게 自身의 집안에 侵入했는지 알게된다.. 바로 맞은便 맨션에 사는 住民이 타이가였던 것이다.. 그리고 當場吳라는 타이가의 脅迫에 營養밥을 完成해야 된다고 10分만 기다려 달라고 懇請한다, 그런데 그狀況에서 꼬르륵 거리는 타이가의 뱃소리를 듣고는 "너도 먹을래?" 라고 말하게 되고 結局 營養밥을 들고 타이가의 집에 가게된다. 그리고 타이가의 집안風景(恰似 産業廢棄物處理場)을 보게 되는데.. 차마 그 光景을 견딜 수 없었던 류지는 自己멋대로 타이가의 집안을 淸掃하게 되고 마는데.. 어쩌다보니 淸掃고 밥이고 다해주게 된 류지는 이일을 契機로 演藝事業 奴隸 뿐만이 아니라 歌詞奴隸도 同伴하게 된다... (불쌍한 奴隸人生... 아아..)

2話

學校로가는 登校길 타이가와 류지는 這番일을 契機로 같이 登校하게 되었다 그러던 途中 미노리와 만나게 되는데 미노리는 타이가와 류지가 투샷登校를 하는 사이인줄 몰랏다며 衝擊에 휩싸이고 타이가와 류지는 그저 가는길이 같아서 偶然히 마주친것뿐이라며 둘러댄다. 그리고 미노리와 타이가가 류지만 빼놓고 둘이서 같이가려고 하는데(아니 已往 만났으면 그냥 셋이서 같이가라고.. 류지는 王따냐..)그때 타이가가 니가 미노리와 잘되고 싶다면 나와 키타무라를 잘이어달라는 意味深長한 눈초리를 보낸다 어쨋든 그後로도 這番일을 契機로 타이가의 演藝事業 奴隸 兼 家事奴隸가 된 류지는 타이가의 演藝事業을 돕기위해 繼續 타이가의 周圍에서 있게돼서 타이가의 平素 모습을 자주 보게 되는데 타이가의 平素 모습을 보고는 幅꾼에 덜렁이人 主題에 바보같이 熱씸히인건 분명해서 도와주고 싶은맘이 든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렇게 둘이서 繼續 붙어다니던 途中 班에서 타이가와 류지가 사귄다는 所聞이 돌기 始作하고 타이가는 自身이 류지에게 戀愛事業을 도와달라는 提案을 해서 사귄다는 所聞이 돌게되고 그로因해서 미노리가 류지와 自身이 사귀고 있다고 錯覺하는 狀況이 됐다고 생각해서 류지에게 謝過하게 된다. 그러던 途中 타이가는 류지의 집이 지내기 좋았다고 말하며 自身이 父母랑 사이가 안좋아서 따로 獨立하게 되었다고 告白하게 된다. 그리고 같이 집에 돌아가던길에 타이가는 來日 키타무라에게 告白을 할거라고 말하며 이대로 所聞이 더커지면 서로에게 좋을것이 없다고 判斷했는지 來日부터 우리는 집이 옆집인 同級生日 뿐이라며 못을 박아버린다. 류지는 타이가의 말을 듣고 그동안 타이가를 道아주면서 程度들었고 勿論 같은 事情은 아니지만 어떻게 보면 비슷한 種類의 家庭形便을 가진 同伴者가 생겼다는 생각도 있었는지 기운이 빠져버린다. 다음날 타이가는 登校하자마자 半親舊들에게 나와 류지는 아무사이도 아니야 그리고 류지는 양아치가 아니야 라며 敎室을 엎퍼 버린다. 류지는 他카무라에게 告白한다면서 自身의 걱정을 해준 타이가를 걱정하게 되고 답답한 마음에 바람을 쐬러 나왔다가. 타이가의 告白場面을 보게된다. 타이가는 키타무라에게 告白하지만 키타무라는 他카스랑 사귀는 것이 아니었냐고 되묻는다 여기서 타이가는 全혀 그런사이가 아니라고 否定하는데 키타무라는 그럼 류지를 싫어하냐고 되묻는다 이때 타이가는 싫어하지는 않는다는 答辯을 하게 되고 류지는 그答辯을 듣고 마음이 흔들린다. 어쨋든 타이가는 키타무라에게 멋지게 뻥 差異게 되고 류지는 타이가가 차이자 마자 눈앞에 나타나서 一部로本件 아니라며 어떻게 할 것이냐고 묻는다 타이가는 돌아갈것이라며 집으로 向하려하고 류지는 慇懃슬쩍 밥을 만들어 준다며 따라가려한다. 그런 류지를 타이가는 이러면 또 미노리에게 誤解를 받을거라며 이제 넌 내 개(奴隸)가 아니라고 류지를 떨쳐내려 한다 하지만 류지는 "그래 나는 개가 아니라 龍[류]이야 (류지의 이름안에 龍(龍[류])字가 들어감.)그러니까 네 곁에 있을 수 있는거야 타이가. 虎狼이랑 나란히 雪水있는건 예전부터 龍이라고 定해져있어 난 龍이 되겠어 그래서 龍으로서 타이가의 곁에 繼續 있겠어"라고 한다. 타이가는 미노리以外의 親舊가 이름으로 불러준게 처음이라서 그런건지 自己또래의 男子아이가 이름으로 불러줘서 그런건지 그말에 설레이게 되고 부끄러운지 류지를 걷어차며 배고프니 빨리 집에가子 그리고 아직 抛棄한게 아니야 라며 류지와 함께 집으로 向한다.

3話

本格的으로 타이가의 야키모찌(嫉妬)가 始作되는 禍 登校길에 미노리가 運動場에서 野球部 活動을 하고있는 것을 보며 헤롱대는 류지를 보고 嫉妬하며 눈찌르기를 時前하고 炊飯機가 故障나서 타이가가 대려간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아르바이트 하고있는 메이드 服裝 미노리를 發見하고 헤벌쭉 距離는 류지를 보고 다시 눈찌르기를 時前하는등 本格的으로 타이가의 嫉妬를 보여준다..(물론 키타무라를 좋아하는 모습도 나온다 키타무라랑 류지를 둘다 좋아하지만 아직 류지보단 키타무라가 차지하는 部分이 훨씬 크다는느낌)그리고 야스코네 가게의 손님인 아저씨의 가게에서 일을 돕게되는데 마노理가 그 가게에서도 아르바이트를 하고있는 것을 發見하게 된다..(아르바이트의 帝王 미노리私馬...) 어쨋든 日乙돕다가 타이가는 타지도 못하는 自轉車 타고 配達을 가게되고 미노리와 류지는 倉庫에 갇히게 된다 타이가는 配達을 가다가 넘어져서 누워서 풀이죽어있는데 그場面에서 키타무리가 登場해서는 自轉車를 脫수있게 됐냐고 묻더니 타이가가 自轉車 自身이 自轉車를 못타는걸 어떻게 알고있냐고 묻자 昨年엔 타이가를 곧잘 觀察했다며 염장질을 해주신다. 그리고 류지는 갇혀있는 途中 미노리가 떠는모습을 감추려는것을 보고 쿠시에다가 언제나 빛나는것처럼 보이는것은 鳴梁하기 때문에 기운차기 때문에 만은 아닐거라고 생각한다. 어쨋든 그렇게 둘이서 窓門으로 脫出하기 위해 박스를세우며 플레그도 같이 세워주시는데... 다쌓고 나가려던 刹那에 타이가가 多된밥에 齋밥 뿌려준다..

4話

登校時間이 됐는데도 자고있는 타이가를 깨우기 위해 타이가의 집에間 류지 집에 들른 김에 아침밥까지 차려주는 仔詳함을 보여준다 그러다 偶然히 怪常한 幽靈 寫眞集을 發見하게 되는데 타이가 證言으로는 이게 다 키타무라 寫眞이란다 緊張해서 떨면서 찍어서 그런데나 ... 어쨋든 그리하여 류지가 代身 키타무라의 寫眞을 찍어주는 火 이다 그 外에도 朝會時間에 키타무라가 學生會長에게 귓속말을 하는 것乙보고 타이가가 嫉妬해서 學生會長에게 反抗하는 內容이나(말리려고 키타무라가 타이가를 들어올리게 되는데 이걸 타이가는 키타무라가 들어줬다고 좋아함.) 같은반의 女子애가 키타무라에게 마루오라고 親한듯이 부른다고 해서 嫉妬하는내용 點心時間에 타이가 류지 키타무라 미노리 4李曙 點心을 먹다가 타이가와 류지가 도시락 內容物이 같은걸 들켜서 류지가 도시락 만드는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핑계를 댓다가 나중에 미노리랑 키타무라것도 만들어주는걸로 일이 커져 버려서 타이가가 料理를 練習하는 內容(아니 이거 料理練習이라고 해도될까..)키타무라가 事實은 過去에 타이가에게 關心이있었고 告白했다가 1秒만에 車였다는 內容等이 나온다. 그리고 中間즈음 류지가 키타무라를 찍은 寫眞을 코팅해준다고 하자 타이가는 어떤 寫眞을 코팅할지 苦悶하다가 結局 定하지 못하고 마지막에 理由를 말하는데 예전에 키타무라가 告白했을 때 봤던 그얼굴을 한番더 보고싶다고 말한다. 그리고 "류지가 누군가가 必要로 해준다는건 타이가에게 무슨意味일까"라며 타이가가 보고싶었던 얼굴은 누군가가 自身을 必要로 해주는 얼굴이었다고 暗示해준다.

5話

미노리를 보기위해 죠니즈(미노리가 아르바이트를 하고있는 패밀리 레스토랑)에 가지만 막상 미노리는 없고 偶然히 카瓦市마 아미와 키타무라를 만나게된다. 아미가 나오는 雜誌를 보고있었던 류지는 아미가 모델이라는 事實에 놀라고 키타무라의 소꿉親舊란 事實에 2番 놀란다. 아미는 李만남에서 엄청난 天然캐릭터를 演技하는데 아미랑의 對話가 부담스러워 暫時 化粧室을 가려던 刹那 먼저 化粧室에 간다던 키타무라에게 잡혀 타이가와 아미 둘만 남겨졋을 때 아미가 本性을 드러내는 모습을 보게된다. 이때 타이가는 아미가 시비를걸자 모기家있다며 아미에게 불꽃 싸닥션을 날리는데 이때 키타무라가 登場해서 唐慌하며 키타무라에게 엄청난 양아치女로 찍혔다고 멘崩에 빠진다.(나중에 류지에게 키타무라가 아미의 本性을 다알고있다는 事實을 듣고는 安心한다.)바로 다음날 같은 學校로 轉學온 蛾眉를 보고 타이가는 이빨을 갈게되고 늦은밤 길거리에서 帽子를 푹눌러쓰고 엄청난 暴食메뉴를 購買해서 집으로 돌아가는 아미를보고 復讐할 수 있는 좋은 機會가 생겼다는 듯한 陰凶한 微笑를 지으며 끝난다.

6話

스토커에 쫓겨 류지가 다니고있는 學校까지 도망쳐온 아미 하지만 繼續된 스토커의 尾行에 도망치다 집에 가고있던 류지와 타이가 一行과 마주친다 숨겨달라고 哀願하던 아미에게 타이가는 自己집이 高級 歲큐리티의 高級맨션이라며 꼬得여서 대려가고는 내쫓기기 싫다면 흉내 내기 메들리 150連發을 하라며 脅迫하여 强制 흉내내기를 시킨다(이 흉내내기의 內容이 正말 殘忍하다 甚至於 팔콘度 있다...)그리고 다음날 멘탈이 부숴져 登校한 아미를보고 류지는 타이가에게 大體 무슨일을 시킨거냐며 물었다. 그러자 타이가는 흉내내기 150連發을 시켜줬다며 고소미를 볶는데.그와중에 나타난 키타무라가 아미의 天然演技말고 正말로 아미 本然의 모습을 좋아해줄 親舊가 생겼으면 좋겠다며 타이가에게 協力을 要請하고 타이가는 키타무라의 付託에 헤롱헤롱하여 그냥 受諾해버리고만다. 그렇게하여 150連發 흉내내기를 빌미로 强制로 끌고온 아미와 류지 타이가 미노리가 4人 同席 食事를 하게 되는데 이때 아미가 타이가와 류지의 도시락 飯饌이 똑같은 것을 알아채고 추긍瑕疵 미노리는 둘이서 어느程度 썸狀態인것을 알지만 모른척 해준다는듯한 리액션으로 모른척 딴청피우기 스킬을 詩傳海州申다. 그리고 타이가는 류지의 飯饌을 개틀링件 發射速度로 먹어치우고서는 류지건 金도시락 내건 鷄卵말이랑 볶음도시락 이라며 固執을 부린다. "나..나의 所重한 飯饌들이..!"라며 戰友들의 죽음을 눈앞에서 맞이한듯한 表情을 짓는 他카스에게 아미는 상냥하게도 미트볼 한點을 나눠준다.그러면서 류지에게 왜이렇게 타이가가 제멋대로 하게 放置하는거냐고 묻는다. 그러자 타이가는 대뜸 끼어들어서 "타이가는 前生에 나의 개엿어" 라고 말하고.거기에 한술더떠서 미노리는 그래 둘은 運命의 相對인거야..!"라며 둘을 애스코트 해준다. 그리고 放課後가 되고 學級委員인 키타무라는 每年있는 學生會議 마을 淸掃 自願奉仕가 오늘있는데 사람이 不足하다며 參加해줄 사람을 求한다고 말한다. 류지는 마음속으로 "오늘은 슈퍼바겐세일이 있는날이라고 美얀하군 파트너."라고 생각하지만 타이가는 强制로 그손을 들어올려 參加시켜버린다.(타이가랑 미노리 아미도 參加한다)그리고 自願奉仕에서 淸掃를 下던途中 개구리를 보고 징그럽다고 本性을 드러내는 蛾眉를 본 류지는 이제 사람들 앞에서 착한척 演技하는 것은 그만둬도 좋지 않냐며 說得하고. 아미는 여기서 류지를 自身의 演技를 모두看破하고 自身의 本모습을 알고도 自身을 神經써주는 특별한 人物로서 認識하게 된다..(사실은 그냥 키타무라가 아미의 本모습을 알려줘서 알게된거나 다름없다... 아미의 錯覺..)어쩃든 그렇게 說得하던 途中 스토커가 尾行해오고 도망치던 아미와 류지는 스토커가 미노리 타이가 一行과 마주치는것을 目擊하게 되는데.. 타이거는 스토커에 怯먹고 도망치기는커녕 自身을 妖怪라고 했다며 들고있던 쓰레기가 가득찬 쓰레기封套로 스토커犯을 暴行하기 始作한다. 아미는 그場面을 보고는 自己는 저 스토커犯에게 쫓겨서 여기까지왔는데 타이가는 勇敢하게 맞서는 모습을 보고 劣等感을 느껴 自尊心에 甚한 傷處를 입었는지 바로 스토킹犯을 따라가서 카메라를 발로 짓밟아 버리고 스토커犯을 겁줘서 내쫓아버린다. 그리고 따라온 류지에게 무서웠다며 다리에 힘이풀려 쓰러지고. 류지는 그런 蛾眉를 집에 대려온다. 그리고 아미는 타이가의 제멋대로인 行動을 모두 받아주고 自身의 本모습을 알고도 싫어하지 않고 걱정해주는 他카스라면 괜찮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는지 갑자기 哀切한 表情을 지으며 류지에게 自身이 自身의 眞正한 모습을 보이면 좋아해줄것이냐고 묻는다 (事實 이타이밍에 타이가가 登場하지 않고 류지가 좋아한다고 對答하는 選擇肢를 골랏다면 바로 19金錢개로 갈분위기로 가득한 場面이다...)하지만 그타이밍에 타이가가 登場하게 되고 그場面을 目擊하게 된 타이가는 嫉妬와 멘탈崩壞의 2連打를 當하고 衝擊에 휩싸여 뛰쳐나가버린다. 그러고는 타이가를 따라온 미노리가 류지 一行을 찾았냐고 묻자 여기엔 오지 않은것 같다며 미노리와 같이 다른곳으로 가버린다.

登場人物 [ 編輯 ]

聲優 는 日本語 / 韓國語 / 北美판 順

아이사카 타이가 ( 逢坂 大河 아이사카 다이가 [ * ] )
聲優: 쿠幾微야 리에 / 與민정 / 커샌드라 리 모리스
2學年 C半으로, 류지의 親舊. 작은 體格(對外 145 cm, 實際 143.6 cm)과 폭신하고 긴 머리카락 때문에 人形같은 美少女 이지만 마음에 들지 않는 相對에게 假借 없이 攻擊하는 무서운 性格. 겉모습과 性格 이름 때문에‘미니 타이가’라는 別名을 얻게 된다. 本來는 貴族 아가씨. 所重한 사람을 위해서라면 어떤 일이라도 하는 모습도 있다. 낮은 身長이나 작은 가슴에 劣等感을 가지고 있다.(후에 水泳場에서 타이가가 類似쿠에게 貧弱한 가슴을 보이는게 싫은 것을 알아챈 류지가 타이가를 위해 가슴패드를 만들어 주었고 타이가는 가슴패드를 한 自身의 모습을 보고 "내가 시집갈 때 꼭 갖고 갈 거야"라고 盟誓한다.)
入學當時에 類似쿠에게 告白을 받았지만 바로 車 버렸고 그 後 類似쿠를 神經쓰다가 어느새 사랑으로 바뀌었다. 類似쿠 앞에 서면 極度로 緊張하여 言動, 擧動이 異常해진다. 류지와 協力하여, 類似쿠와 親舊로서의 交際를 하게 된다. 미노리와는 親舊로, 動物처럼 미노리에게 달라붙기도 한다.
父母는 相當한 富者지만, 家族 (特히 繼母)과의 사이가 나쁘고, 딸보다 繼母를 優先視하는 親아버지에게 反抗하여 집을 나왔다. 他카스 가 옆의 高級 맨션에서 獨身 生活을 하고 있다. 다만 얼빠지고 서투른 탓에 家事는 絶對 하지 못하기 때문에 大部分 便宜店 飮食爲主의 食生活을 하고 있다가, 류지를 알게 된 뒤로 生活을 全般 (主로 食事)으로 他카스 가에 依存하고 있다.
류지와의 關係가 커져가는 가운데, 生活뿐만이 아니라 精神的인 面에서도 류지에게 依存하는 것이 높아져서, 스스로도 깨닫지 못하는 동안에 류지에게 魅了된다. 後半 크리스마스에 류지의 空白을 느낀 後 류지를 좋아하는 것을 알아차리고 미노리와 류지에서의 葛藤에 苦悶한다.
他카스 류지 ( 高須 ?? 多카스 류지 [ * ] )
聲優: 마지마 準紙 / 정재헌 / 에릭 스콧 키머러
본 作品의 主人公. 2學年 C班. 16歲. 血液型은 A型 [8] . 눈매가 相當히 날카로워(사백안), 첫 對面 때엔 누구나 不良兒로 錯覺하게 된다. 本人도 그것에 질려서 눈초리를 숨기기 위해 앞머리를 모으는 버릇이 있다. 父親으로부터의 油田이지만, 父親과 닮았다는 것을 마음속으로 싫어하고 있다. 外貌와는 달리 싸움은커녕 激烈한 言爭조차 거의 해본 적이 없는 溫厚한 性格. 帽子 家庭이지만, 母親인 야스코가 歌詞를 全혀 할 수 없기 때문에, 料理나 재봉 等의 歌詞에 能하며 淸掃에 剛한 執着을 보여 곰팡이나 더러워진 房엔 非正常的일 程度로 反應한다. 他카스奉이라고 부르는 直接 製作한 淸掃用 小品을 가지고 다니는데 이物件에 對한 相當한 自負心을 가지고있다. 他카스 街의 家計를 管理하고 있는데 헛됨이나 浪費를 싫어한다. 實質的인 야스코의 保護者. 趣味는 海外 인테리어 雜誌를 읽는 것.
獨身 生活中이지만 歌詞 能力이 全혀 없는 타이가를 내버려 둘 수 없게 된 류지는, 食事나 淸掃 等의 家事일을 도와주고 있다. 戀愛에 對해서도 류지가 미노리를 좋아하는 것을 타이가에게 協力받게 되어, 집에서도 學校에서도 류지와 타이가의 相關 關係가 커져 갔다. 류지는 複雜한 家庭 問題를 겪는 타이가를 眞心으로 걱정하는 心境 變化가 나타난다.
一部 學生들 사이에서는 미노리와 함께 〈미니 타이거〉를 制止하는 드문 人物이라고 불린다. 本人 가라사대 머더 콤플렉스이다. 學歷은 上位 클래스.
漫畫 作品에서는 머리 模樣 等의 外觀이 보다 소프트한 引上으로 變更되어 原作·코믹·애니메이션에서 各各 外觀이 다르다.
쿠시에다 미노리 ( 櫛枝 ?乃梨 區市에다 미노리 [ * ] )
聲優: 호리에 유이 / 김현지 / 크리스틴 마리 카바노스
2學年 C班. 타이가의 親舊로, 愛稱은 ‘미노링’. 웃는 얼굴도 눈부신 明朗 快活한 少女. 語調가 갑자기 바뀌는 等 繪畫에 다양한 말을 混合하는 버릇이 있다. 若干 아버지 같은 言動을 보이기도 하여 류지의 幻想을 부수기도 한다. 身體能力은 높고, 女子 소프트볼部 部長을 맡고 있으며, '우투좌타'이다. 類似쿠가 男子 소프트볼 部長을 물러나고 나선 兼任을 하게 된다. 아르바이트를 여러 個 하고 있으며, 그 理由는 才能은 있어도 女子가 野球를 한다는 거에 反對하는 父母님때문에 自己가 直接 돈을 벌어서 大學費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꿈은 소프트볼 日本 代表로 體育 大學에 進學하고 싶어 한다. 맞벌이의 父母님과 高校 野球少年의 男동생이 있다. 잘 먹지만, 女子 아이답게 〈다이어트 戰死〉의 一員이다. 류지나 親舊들에게 太陽이라고 評價받는 快活한 性格. 마지막엔 只今까지 모았던 아르바이트費를 류지와 타이가를 위해 주는 人情많고 大汎한 面貌도 있다. 타이가가 眞摯한 表情을 보이거나 憂鬱해 할 때는 매우 沈滯되기도 한다.
後에 크리스마스에 류지가 없으면 안되는 타이가를 본 後 류지를 좋아함에도 不過하고 류지를 車 버린다(정확히는 告白하지마라는 形式이였다). 하지만 마지막에 逃亡친 타이가를 찾으면서 自己도 류지를 좋아하여 讓步하지 않을 거라고 소리친다. 그러나 마지막에 류지를 떠나보내고 그 슬픔을 참지못해 울게 되는데 그 때 한 말이 "複道에서 넘어지면 코피가 나지만 人生에서 넘어지면 눈물이 나"였다.
키타무라 類似쿠 ( 北村 祐作 )
聲優: 老지마 히로後尾 / 장민혁 / 조니 龍 布施
2學年 C班. 류지의 親舊. 學生會 副會長이며 半 委員長에다가 男子 소프트볼 部長. 스미레가 留學을 간 뒤엔 學生會 會長이 되어 소프트볼 部長 자리에서 물러난다. 眼鏡을 걸친 容貌에 성실한 生活態度, 爽快하면서 조금 어긋난 性格이 ‘치비 마루코짱’의 마루吳君을 닮아 ‘마루誤’라는 別名을 얻게 되었다. 女性과 이야기하는 것이 골칫거리라고 스스로 말하지만, 같은 班의 女子들과 自然스레 對話하는 點은 류지가 부러워하고 있다. 校則 違反이지만 自動車 彝倫 免許를 素地中. 作品 內에서, 남의 앞에서 알몸이 되는 描寫가 種種 있어서 一部 男學生에게 裸體族 취급당한다.
타이가에게 告白한 적도 있지만 거절당한다. 그 後, 學生會丈人 카노 스미레에게 剛한 憧憬을 품고 學生會 副會長職을 맡았었다.
카瓦市마 아미 ( 川嶋 ?美 가와시마 아미 [ * ] )
聲優: 키타무라 에리 / 한수림 / 에리카 할래커
類似쿠의 소꿉親舊. 1學期 途中에 2學年 C半으로 轉學온 美少女. 신장 165 cm · 體重 45kg. 모델을 하고 있었지만, 스토커 問題로 轉學 後에는 一時 休業하고 있다. 美貌와 스타일 維持 管理에 徹底하다. 性格은 겉으론 상냥하지만, 어디까지나 營業用 性格으로 實際로는 倨慢하고 强力한 毒舌을 날린다. 타이가와의 첫 對面에서 本性을 드러냈지만, 타이가의 反擊으로 因해 以後에 둘은 怨讐 사이가 되었다. 그러는 한便, 타이가의 꾸밈 없는 性格을 부러워하고 있다. 自身의 裏面城에 對해 肯定과 否定의 틈에서 흔들려, 외로움과 葛藤에 苦悶하는 思春期 女高生다운 面이 있다. 自動販賣機 옆 구석에서 혼자 주스를 마시는 等 意外의 모습도 보인다. 개구리를 매우 싫어한다.
後에 "家族놀이는 그만하지?"등 류지와 타이가 그리고 미노리에게 心境變化를 깨우쳐 주려 한다. 그러나 정작 自身은 류지에게 좋아한다는 感情을 率直하게 말하지 못하고 自身과 같은 미노리를 보며 답답함을 느껴 미노리와 큰 葛藤을 겪게 된다.
노토 히社미츠 ( 能登 久光 노토 히沙彌쓰 [ * ] )
聲優: 誤키츠 카즈유키 / 임경명 / 제이슨 베이커
2學年 C班. 검은 眼鏡을 쓴다. 1學年 때부터 류지와 같은 半이라 사이가 좋다. 하루打와 함께 아미 팬의 한 名. 國語 成績이 優秀해서 將來에는 文筆 活動을 생각하고 있다.
하루打 코지 ( 春田 浩次 하루打 告知 [ * ] )
聲優: 요시노 히로유키 / 류승곤 / 브라이언 비콕
2學年 C班. 스핀오프 〈봄이 되면 軍馬에 가자!〉의 主人公이기도 하다. 輕薄할 것 같은 長髮이 特徵. 2學年이 되고 今方 류지의 親舊가 된다. 才致가 좋고 상냥하지만, 成跡은 나쁘고, 〈all〉의 綴字를 〈arl〉이라고 쓰는 等 不正 入學의 嫌疑를 받기도 한다. 클래스메이트들은 〈바보〉 〈바보 長髮〉等으로 부르고 있다. 그렇지만 文化祭에서는 시나리오 作成으로 클래스에 貢獻한다. 親家는 室內 인테리어 張인.
키하라 摩耶 ( 木原 麻耶 期하라 摩耶 [ * ] )
聲優: 노나카 아이 / 이명선 / 멜라 리
2學年 C班. 아미나 나나코와 함께 눈에 띄는 그룹의 一角. 活潑하지만 實은 男女 交際의 經驗이 없다는 所聞도 있다. 키타무라와는 1學年부터 아는 사이로 好意를 갖고 있어 타이가를 라이벌로 생각한다. 若干 自己中心的인 性格. 키타무라를 치비 마루코쨩 에 나오는 마루誤 를 닮았다고 하여 그렇게 부르고 있다.
카시이 나나코 ( 香椎 奈?子 가시 나나코 [ * ] )
聲優: 이시카와 모모코 / 양정화 / 캐런 스트래스먼
2學年 C班. 입가에 點이 있는 것이 特徵. 아미나 마야와 함께 있을 때가 많다. 아미나 摩耶와는 對照的으로 溫厚한 性格. 家族은 便父母로, 타이가의 家庭環境을 同情하고 있다. 겨울까지는 〈카시이〉라고 불렸지만, 7卷에서는 히社미츠와 코지로부터 〈나나코 님〉이라고 불리게 된다.
카노 스미레 ( 狩野 すみれ )
聲優: 카이다 유코 / 이명선 / 웬디 리
3學年. 恒常 成跡 톱을 지키고 있는 女學生 會長. 特別優待生. 또 劍道와 合氣道의 有段者로, 視力도 測定 못할 程度로 좋다고 하는 超人級. 日本 傳統 窈窕淑女의 容貌에도 不拘하고 매우 剛한 女子로, 頭目氣質의 言動 때문에 學生들은 〈兄님〉, 〈카노 姊妹의 오빠〉 等으로 부르고 있다. 親家는 地域에 오래된 슈퍼마켓 〈카노 가게〉이지만, 스미레의 受驗氣에 實績 不振에 빠진 것 때문에, 周圍의 反對를 무릅쓰고 授業料 免除의 特別 優待生 待遇를 提示한 現在의 高等學校에 入學했다. 트라우마가 있어서 뱀을 매우 싫어한다. 알코올에 몹시 弱하다.
토미이에 코우打 ( 富家 幸太 도미이에 告타 [ * ] )
聲優: 오카모토 노부히코
1學年. 스핀오프 〈幸福의 미니 타이거 傳說〉·〈幸福의 벚꽃 色 토네이도〉의 主人公. 生徒回 西廡. 이름과는 正反對로 先天的인 不幸 體質로, 重要한 瞬間에는 不幸한 事故에 휩쓸린다. 反對로 本人이 幸福한 狀態면, 왠지 家族·親舊 等 周圍의 사람들에게 不幸이 訪問한다. 事故 때문에 試驗이나 授業을 받을 수 없게 되는 일이 있지만 成績은 좋다. 어느 契機로 사쿠라와 만나 사랑에 빠졌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첫 登場時부터 사쿠라와 交際하고 있는 設定이다.
카노 사쿠라 ( 狩野 さくら 가노 사쿠라 [ * ] )
聲優: 아스미 카나
1學年. 스미레의 女同生으로, 언니를 憧憬해 努力 끝에 같은 高等學校에 入學하지만, 入學 後에 成績이 떨어져서 1學期의 中間 考査로 全科目 落第點을 받아 버린다. 그때 토미이에 코愚타가 工夫를 도와주면서 그의 行動에 魅了된다. 本人은 모르지만 豐滿한 몸집에서 요염함을 자아내고 있어서, 언니에게 〈에로이 女同生〉等으로 불린다. 스미레와 같이 뱀을 싫어한다.
他카스 야스코 ( 高須 泰子 多카스 야스코 [ * ] )
聲優: 오하라 사야카 / 양정화 / 캐런 스트래스먼
류지의 母親. 男便이 消息을 끊고 난 뒤론 아들인 류지와 둘이서 生活하고 있다. 미라노( 魅羅乃 )라는 假名으로 술집에서 일하고 있다. 歌詞 能力이 全혀 없기 때문에 류지에게 맡긴 채 生活하고 있다. 타이가를 마음에 들어해 이미 家族의 一員으로 생각한다.
自稱 〈永遠의 23歲〉(實際 나이 33歲) 充分한 睡眠만 取하면 年齡에 알맞지 않은 異常하게 젊은 皮膚를 자랑하는 한便, 日程時間의 睡眠을 얻을 수 없으면 皮膚 年齡이 急激하게 衰弱해지기 때문에, 睡眠을 妨害하면 딴사람이 된다. 거유(F컵). 16歲에 류지를 妊娠. 아득한 年上의 야쿠자와 사랑의 逃避와 다름없게 집을 나와서 親家와의 關係는 거의 斷絶되었다.
류지만큼은 學問으로 大成해 주기를 바라고 있어, 제대로 進學시켜 주고 싶다는 마음이 强하다.
코이街쿠보 有利 ( ?ヶ窪 ゆり 高二價쿠보 有利 [ * ] )
聲優: 他나카 리에 / 이영란 / 엘리자베스 토머스
2學年 C班의 擔任. 스핀오프 〈先生님의 趣向〉의 主人公이기도 하다. 登場市는 29歲의 獨身으로 곧 三十을 맞이하려고 했다. 微妙하게 마이 페이스로 雰圍氣를 把握하지 못하고, 게다가 心弱하기 때문에 타이가에게 剛한 말을 할 수 없다. 20代에 結婚하려고 서두른 나머지 여기저기에 모션을 걸고 있었지만 그 努力은 結實을 보지 못하고, 5卷의 時點(9月)에서 30歲가 되었다. 結婚이나 愛人이 생길만한 契機가 올 때마다 알기 쉬울 程度로 멋을 부리거나 하는 傾向이 있다. 그러나 敎師로서의 日, 責務는 빈틈없이 해내는 人物이다.
獨身인 것에 뭔가 固定 觀念이 있는 것 같아서, 이따금 醬독(?毒)에 가까운 〈무언가〉를 發하고 學生들을 萎縮되게 한다. 이야기가 進行될 때마다 獨身이나 年齡이 새삼스럽게 强調되어, 學生들로부터 〈獨身!〉이나 〈三十!〉 等으로 불린다.
大卒 後 곧바로 敎職에 從事한 것 같고, 當時는 副擔任이었다. 또 그 무렵 交際해 4年의 戀人이 있었지만, 서로의 生活에 妥協이 되지 않아 헤어지게 된다.
잉꼬 ( インコちゃん 인코贊 [ * ] )
聲優: 고토 사오리 / 이영란
류지가 기르고 있는 못생긴 잉꼬. 류지가 알에서 孵化시켜 所重히 하고 있다. 自身의 이름은 잘 말할 수 없지만, 다른 말은 생각보다 流暢하게 發音한다. 사람의 말을 알아듣는 듯한 타이밍에 말參見하는 일이 있다.

發賣 情報 [ 編輯 ]

  • 미디어웍스 - 電擊文庫
    • 토라도라! 1卷 (2006年 3月 10日 發賣, ISBN   4-8402-3353-5 )
    • 토라도라! 2卷 (2006年 5月 10日 發賣, ISBN   4-8402-3438-8 )
      • 토라도라 스핀오프! 幸福의 미니 타이거 傳說(토라도라! 2卷에 包含)
    • 토라도라! 3卷 (2006年 9月 10日 發賣, ISBN   4-8402-3551-1 )
    • 토라도라! 4卷 (2007年 1月 10日 發賣, ISBN   978-4-8402-3681-2 )
    • 토라도라! 5卷 (2007年 8月 10日 發賣, ISBN   978-4-8402-3932-5 )
    • 토라도라! 6卷 (2007年 12月 10日 發賣, ISBN   978-4-8402-4117-5 )
    • 토라도라! 7卷 (2008年 4月 10日 發賣, ISBN   978-4-04-867019-7 )
    • 토라도라! 8卷 (2008年 8月 10日 發賣, ISBN   978-4-04-867170-5 )
    • 토라도라! 9卷 (2008年 10月 10日 發賣, ISBN   978-4-04-867265-8 )
    • 토라도라! 10卷 (2009年 3月 10日 發賣, ISBN   978-4-04-867593-2 )
    • 토라도라 스핀오프! 幸福의 벚꽃 色 토네이도 (2007年 5月 10日 發賣, ISBN   978-4-8402-3838-0 )
    • 토라도라 스핀오프2! 虎狼이, 살찌는 가을 (2009年 1月 10日 發賣, ISBN   978-4-04-867459-1 )
    • 토라도라 스핀오프3! 내 도시락을 봐 줘 (2010年 4月 10日 發賣, ISBN   978-4-04-868456-9 )

인터넷 라디오 [ 編輯 ]

2008年 9月 4日부터 애니메이트 TV 에서 라디오 《토라도라디오!》( とらドラジオ! ) 放送 開始.

애니메이션 [ 編輯 ]

電擊 文庫 MAGAZINE 2008年 5月號에서 애니火 消息이 發表되었다. 그해 10月부터 放映 開始.

스태프 [ 編輯 ]

主題가 [ 編輯 ]

여는 曲 [ 編輯 ]

※1話, 25火는 여는 曲 없음
Pre-Parade 〉( プレパレ?ド ) (2話~16話)
노래: 쿠幾微야 리에 , 호리에 유이 , 키타무라 에리
作詞: 와타나베 아키코 ( 渡邊 ?希子 )
作曲: 오쿠보 가오루 ( 大久保 ? )
編曲: 스즈키 미쓰土 ( 鈴木 光人 )
silky heart 〉(17話~24話)
노래: 호리에 유이
作詞: Satomi
作曲: 後지스에 미키 ( 藤末 樹 )
編曲: 가와구치 게利他 ( 川口 圭太 )

닫는 曲 [ 編輯 ]

Vanilla Salt 〉( バニラソルト ) (1話~16話)
노래: 호리에 유이
作詞: Satomi
作曲: Funta7
編曲: 나카쓰카 다케시 ( 中塚 武 )
Orange 〉( オレンジ ) (17~18話?20話~25話)
노래: 쿠幾微야 리에, 호리에 유이, 키타무라 에리
作詞: 와타나베 아키코 ( 渡邊 ?希子 )
作曲: Funta3
編曲: 하시모토 유카리 ( 橋本 由香利 )
(※ 21火는 풀버전 編輯, 24話, 25火는 2節 部分 使用)
Holy Night 〉( ホ?リ?ナイト ) (19話)
노래: 쿠幾微야 리에, 키타무라 에리
作詞: 오카다 마리 ( 岡田 ?里 )
作曲: 하시모토 유카리
編曲: 하시모토 유카리

放映 目錄 [ 編輯 ]

畵手 副題 (原題/풀이) 脚本 그림 콘티 演出 作畫 監督 總作畫 監督 原作 수록
1 虎と? 虎狼이와 龍 오카다 마리 나가이 타츠유키 他나카 마사요시 - 1卷
2 ??と大河 류지와 타이가 카사이 켄이치 미야가와 치에코 時타야 土毛유키
3 君の歌 너의 노래 打카다 코이치 쿠보야마 에이이치 後루카와 히로유키 他나카 마사요시 오리지널
4 あのときの顔 그때의 얼굴 이데 야스노리 사쿠라非 카츠視 토미오카 히로시 時타야 土毛유키
5 かわしまあみ 카瓦市마 아미 히구치 타츠土 ? 瑛太 아사노 카츠野 吳오츠카 마이 他나카 마사요시 2卷
6 ほんとの自分 眞正한 自身 오카다 마리 나카무라 마모루 야마자키 시게루 츠즈쿠 류지
시게마츠 신이치
時타야 土毛유키
7 プ?ルびらき 水泳場 開放 오카자키 준코 코마이 카즈野 아오이 사요 야마구치 사토시 他나카 마사요시 3卷
8 だれのため 누구를 위해 오카자키 준코
오카다 마리
嗷嗷하라 미노루 이시다 토오루 禹치하라 시게루
오자와 카오루
時타야 土毛유키
9 海にいこうと君は 바다에 가려고 그대는 히구치 타츠土 ? 瑛太 사쿠라非 카츠視 嗷嗷키 료이치 他나카 마사요시 4卷
10 花火 불꽃 카사이 켄이치
打카다 코이치
카사이 켄이치 미야시타 維持
모토무라 코이치
時타야 土毛유키
11 大橋高校文化祭【前編】 오오하시 高校 祝祭 (前篇) 요코打니 마사히로 打카다 코이치 하시모토 토시카즈 이카이 카즈유키
카와노 미노루
他나카 마사요시 5卷
12 大橋高校文化祭【中編】 오오하시 高校 祝祭 (中篇) 오카다 마리 코마이 카즈野 타카시마 다이스케 허재선
토미오카 히로시
時타야 土毛유키
13 大橋高校文化祭【後編】 오오하시 高校 祝祭 (後篇) 시모다 마사미 오타니 마사히토 카이度 히로유키
이와쿠라 카즈노리
야나기 신스케
他나카 마사요시
14 しあわせの手?りタイガ? 幸福의 미니 타이거 나가이 타츠유키 미키 토시아키 오오노 츠토무
스氣候誌 사유리
카와다 츠요시 2卷·6卷오리지널
15 星は、遠く 별은, 저 멀리 히구치 타츠土 ? 瑛太 이시다 토오루 嗷嗷키 료이치 他나카 마사요시 6卷
16 踏み出す一? 내딛는 한 걸음 야마모토 히데요 사쿠라非 카츠視 禹치하라 시게루
미야시타 維持
나카야마 유미
누마타 세이야
時타야 土毛유키
他나카 마사요시
17 クリスマスに水星は逆行する 크리스마스에 水星은 逆行한다 요코打니 마사히로 스즈키 요헤이 이와쿠라 카즈노리
吳오츠카 마이
他나카 마사요시 7卷
18 もみの木の下で 전나무 아래에서 오오하타 키요打카 타카시마 다이스케 미야시타 維持
나카야마 유미
時타야 土毛유키
19 聖夜祭 性野祭 카사이 켄이치
나가이 타츠유키
카사이 켄이치 키노시타 스미에
아카이 토시後尾
카이度 히로유키
오치아이 히토미
他나카 마사요시
20 ずっと、このまま 繼續, 이대로 히구치 타츠土 야마모토 히데요 사이토 노리아키 야마카와 코지 이와쿠라 카즈노리 8卷
21 どうしたって 어떻게 해봐도 요코打니 마사히로 打카다 코이치 아오이 사요 嗷嗷키 료이치
누마타 세이야
카와다 츠요시
他나카 마사요시
22 君のいる景色 네가 있는 風景 오카다 마리 니헤이 유이치 이시다 토오루 禹치하라 시게루
키시모토 세이지
이와쿠라 카즈노리 9卷
23 進むべき道 나아가야 할 길 스즈키 요헤이 모토무라 코이치
토미오카 히로시
他나카 마사요시
他나카 마사요시
24 告白 告白 사토 타쿠야 사쿠라非 카츠視 오치아이 히토미
나카야마 유미
오치아이 히토미 9卷·10卷오리지널
25 とらドラ! 토라도라! 나가이 타츠유키 他나카 마사요시
이와쿠라 카즈노리
他나카 마사요시 10卷오리지널
OVA 弁?の極意 도시락 吳의 他나카 마사요시 -


放送局 [ 編輯 ]

放送 地域 放送局 放送 期間 放送 一時 放送 區分
關東 廣域圈 TV 도쿄 2008年 10月 1日 - 2009年 3月 25日 水曜日 25:20 - 25:50 TXN
오사카部 TV 오사카
아이치縣 TV 아이치 水曜日 25:28 - 25:58
후쿠오카현 TVQ 규슈 放送 2008年 10月 5日 - 2009年 3月 29日 日曜日 26:30 - 27:00
홋카이도 TV 홋카이도 2008年 10月 6日 - 2009年 3月 30日 月曜日 25:30 - 26:00
오카야마현 · 가가와縣 TV 細土憂恥 2008年 10月 8日 - 2009年 4月 1日 水曜日 25:48 - 26:18
日本 全國 AT-X 2008年 10月 17日 - 2009年 4月 3日 金曜日 11:30 - 12:00 CS채널
가고시마縣 가고시마 TV 2009年 2月 26日 - 2009年 8月 20日 木曜日 26:10 - 26:40 후지 TV 系列

라디오 CD [ 編輯 ]

  • 토라도라! Drama CD Vol.1 ( 2008年 12月 25日 發賣)
    • 오리지널 스토리를 收錄한 드라마 CD. 첫回 特典은 보너스 트랙에 收錄된 聲優 토크.
  • 토라도라! Drama CD Vol.2 ( 2009年 1月 21日 發賣 )
    • 오리지널 스토리를 收錄한 드라마 CD. 첫回 特典은 보너스 트랙에 收錄된 聲優 토크.
  • 토라도라! Drama CD Vol.3 ( 2009年 3月 25日 發賣 )
    • 오리지널 스토리를 收錄한 드라마 CD. 첫回 特典은 보너스 트랙에 收錄된 聲優 토크.

게임 [ 編輯 ]

2009年 반다이 남코 게임즈 에서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龍 소프트로 4/30日에 發賣 [9] . 開發社는 가이즈웨어 [10] . 장르는 어드벤처 게임 이다.

줄거리 [ 編輯 ]

主人公 '他카스 류지'는 病院에서 깨어난 後 記憶喪失症에 걸린다. 그래서 周邊 親舊들의 도움을 받아 記憶을 찾으려고 한다.

미니게임 [ 編輯 ]

클리어 後의 特典으로, 플레이어가 타이가의 立場이 되어서 登校길을 막고 妨害하는 敵들을 通過하는 게임이다.

各州 [ 編輯 ]

  1. “베스트애니메 Best Anime: 全 世界 모든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는 곳 ( 토라도라 ) - 베스트 아니메” . 2008年 12月 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11月 27日에 確認함 .  
  2. “「電?小?大賞?策講座」 開催報告?「とらドラ!」シリ?ズ??編集者が?校!!?” . 《ノベルス?科??科ニュ?ス》. アミュ?ズメントメディア?合?院. 2008年 3月 19日 . 2008年 10月 14日에 確認함 .  
  3. “シリ?ズ累計?行部?” . 《ラノベニュ?スオンライン》 . 2022年 12月 4日에 確認함 .  
  4. このラノ2007 (2006) , 23쪽.
  5. このラノ2008 (2007) , 18쪽.
  6. このラノ2009 (2008) , 18쪽.
  7. このラノ2010 (2009) , 34쪽.
  8. 애니메이션 20火의 修學 旅行 保護者 同意書에 記載.
  9. 原作?アニメファン必見のアドベンチャ?ゲ?ム《とらドラ!(?題)》 - ファミ通.com
  10. “制作?績:ガイズウェア|guyzware Inc” . 2008年 12月 1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12月 27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